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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응하는 인도의 전략
  • 경제·무역
  • 인도
  • 뉴델리무역관 한송옥
  • 2023-06-07
  • 출처 : KOTRA

글로벌 통상질서 변화 속 인도가 세계의 생산기지로 부상

글로벌 제조기지로 거듭나려는 인도 정부의 다각도의 노력

글로벌 기업의 인도 진출 확대 중이나, 인프라 부문 개선해 나가야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와 공급망 재편

 

글로벌 공급망 블록화, 팬데믹에 따른 봉쇄조치, -우 사태 등의 이슈가 잇따라 터지면서 안정적인 공급망을 확보하는 것이 글로벌 화두가 되었다. 무엇보다 경제 안보 라는 개념이 공급망 구축에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면서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본격화되고 있다. 캐서린 타이(Katherine Tai) 미국 무역대표부 (USTR, Office of the United States Trade Representative) 대표와 재닛 옐런(Janet Louise Yellen) 미국 재무장관 등의 발언 등을 고려해 볼 때, 앞으로는 지정학적 요인과 국가안보 측면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어 새로운 글로벌 공급망이 구축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미국과 EU 같은 선진국에서는 이러한 정책적 기조를 뒷받침하기 위해 다양한 법안을 도입하고, 동맹국과의 파트너십 구축 활동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 결과, 공급망 재편 양상에 있어서 크게 다음 3가지의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먼저, 자국 중심주의이다. 미국이 주축이 되어, 자국을 중심으로 한 첨단산업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자국산 소재와 부품 사용을 조건으로 하는 국산화 우대조치를 본격적으로 법제화하고 있다. 두 번째로는 공급망 블록화 현상이다. 경제안보를 목표로 동맹국과의 배타적 협력체제를 구축하려는 활동이 현저히 늘어났다. 미국은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EU-미국 무역기술위원회(TTC), CHIP4 등을 통해 유럽, 아시아 동맹국 등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마지막 세 번째로는 환경 이슈와 공급망을 연계하려는 움직임이 뚜렷하다. EU의 지속가능한 공급망 실사에 관한 지침 등이 가장 대표적인 사례이다. 쉽게 말해, 환경기준을 충족하지 않으면, 공급망에도 끼워줄 수 없다는 내용이다.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에 한정해 공급망을 새로 짜겠다는 것이다.

 

 

글로벌 생산기지로 떠오르는 인도

 

이렇게 글로벌 공급망 재편 움직임이 활발해지는 가운데, 인도가 글로벌 생산기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20231, 독일 물류 컨설팅 기업인 컨테이너 엑스체인지에서는 20개국 2,600명의 물류 및 공급망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67%가 포스트차이나로 인도와 베트남을 지목했다고 한다. 그럼 왜 이렇게 글로벌 기업들이 차세대 생산기지로 인도에 주목하는 것인지, 인도의 전략적 가치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우선 인도는 중국을 제치고 세계 1위 인구대국이 되었다. 유엔인구기금에서 펴낸 2023 세계인구현황 보고서에서는 올해 중반까지 인도 인구가 142,860, 중국 인구가 142,57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거대인구를 바탕으로 소매시장도 빠르게 성장해서, 릴라이언스 리테일에서는 2032년에는 그 규모가 2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으며, 그만큼 시장으로서의 잠재적인 가치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인구가 많다는 것은 구매력 측면 뿐만 아니라 노동력 측면에서도 큰 가치가 있다. 특히 인도는 중위연령이 중국보다 10년이나 젊은 28.2세라서, 노동가능 인구가 풍부하다. 영국 경제분석기관인 EIU(Economist Intelligence Unit)에서는 2020년에서 2030년 사이 노동가능 인구가 중국에서는 4천만명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인도에서는 1억명 이상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건비가 다른 동남아 국가에 비해 많이 저렴하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글로벌 제조공장이 대거 밀집한 인도의 마하라슈트라주의 월 최저임금은 153.5달러로 중국 광저우(339달러)와 베트남 1지역 대비 상당히 저렴한 수준이다. 그리고 영어를 할 줄 아는 인구수도 2011년 센서스 통계기준으로, 인구의 10% 수준인 약 1.3억명에 달해 글로벌 기업에 어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도 경제는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세계 경제 둔화 속에서도 6%대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2022G5로 올라선 뒤, 2027년에는 일본과 독일을 제치고 G3로까지 등극할 만큼 경제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생산국가의 월 최저임금 비교(2023)>

(단위 : US$) 

[자료 : WageIndicator Foundation,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인도내 주요 사용 언어>

(단위 : 명)

[자료 : 인도정부 인구 통계조사(2011년)]

 


인도 정부의 글로벌 공급망 참여 전략

 

이러한 대내외 여건하에서, 인도 정부도 글로벌 공급망 핵심기지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라는 패러다임 변화에 마중물 역할을 하기 위해서이다. 모디 총리가 지금이 ‘India’s Moment’ 인도의 순간이라고 규정할 만큼, 최대한 이 기회를 살려서 글로벌 제조허브로 거듭나기 위해, 인도 정부는 다양한 제조업 육성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인도에서는 제조업 육성정책의 근간이 되는 ‘Make in India’ 정책이 20149월 발표가 되었다. 지난 20년간 서비스업 중심의 빠른 경제성장을 달성했지만, 향후 고성장세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제조업 육성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지하였기 때문이다.

 

‘Make in India’는 제조업 투자를 활성화해 GDP 대비 제조업 비중을 25%로 확대하고, 1억 개의 신규 제조업 일자리를 창출하는 목표를 갖고 출발했다. 25개 주력업종을 육성한다는 방향성을 제시하면서, 해외 제조공장 유치, 기업친화적인 제도 및 GST(Goods and Services Tax) 등의 세제 개혁, 국가 인프라 투자펀드 조성 등 세부 정책도 마련했다. 그리고 ‘Skill India’, ‘Digital India’, ‘Startup India’, ‘Clean India’ 등 보완적인 정책을 병행하여 추진하였다2010년 대 말까지만 해도, ‘Make in India’ 전략의 가시적인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대외적인 여건이 급변하면서 인도가 차세대 생산기지로 주목을 받자, 다시 이 전략에 관심이 쏠리기 시작한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해 글로벌 공급망 차질을 경험하면서 경제 사회 전반에서 큰 위기를 경험하게 되자 인도 정부는 수입에 의존하던 제품들을 국산화해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게 된다. 그래서 20203, ‘Make in India’2.0 버전이라 할 수 있는 ‘Self Reliant India’ 라는 정책을 내걸고, 생산연계 인센티브 제도를 발표하게 된다. 자본집약적인 신재생에너지, IT, 자동차, 첨단화학전지, 반도체 등 첨단 제조업을 중심으로 15개 산업을 타겟으로 해서, 304억 달러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해외 기업을 인도로 유치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생산연계 인센티브 제도 외에도 제조업 생산 확대에 필요한 관세 감면제도도 운용하고 있다. 일례로, 휴대폰과 TV 제조에 사용되는 것을 전제조건으로 카메라 렌즈 등 일부 부품에 대한 관세율을 인하하거나 면제해 주고 있다. 전기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제조기계 수입 관세도 면제 대상에 포함되어 있다. 반도체, 전기차, 그린수소 등 첨단 핵심산업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지원정책도 펼치면서 제조역량을 끌어올리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 반도체 산업의 경우에는 기존의 생산연계 인센티브 외에, 세미콘 인디아 프로그램을 통해서, 100억 달러 규모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는데 중앙정부 뿐만 아니라 지방정부에서도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전기차 같은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시장 볼륨을 키우기 위해, 구매자 대상 인센티브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런 산업별 지원정책 외에 전반적인 인프라 여건 개선 작업에도 인도 정부는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110월에는 16개 중앙부처 및 주정부 인프라 계획을 통합하는 Gati Shakti, 국가 인프라 개발계획을 발표했다. 100조 루피, 1,600조원 규모의 계획으로, 23/24 회계연도에만 약 10조 루피를 투자해서, 대중교통, 수로, 철도, 도로망, 공항, 물류 등 인프라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인도 정부의 부처별 지출계획을 보면, 도로 교통부와 철도청 예산이 국방부 다음으로 많아서, 물류 인프라 투자에 가장 적극적임을 알 수 있다아울러,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해서, 실시간 정보 공유가 가능해 짐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인프라 건설이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인도 정부는 미국 등 선진국 주도로 추진되고 있는 SCRI, IPEF 등 공급망 관련 협력 기구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와 함께 리튬 등 핵심 광물을 인도 내에서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발굴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한편, 최근 들어 그동안 소극적이었던 자유무역협정 협상에 대해서도 인도 정부의 전향적인 모습이 보인다. 인도와 호주는 지난해 말 경제협력무역협정을 발효시켰는데, 올해 말까지 이보다 더 야심찬 포괄적 경제협력 협정 타결을 목표로 협상이 진행 중이다. 이번 협상에서는 인도가 리튬, 코발트와 같은 핵심광물에 대한 공급 약속을 호주 정부에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를 위해 자유무역협정도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그동안 교착상태였던 캐나다, EU와도 협상을 작년부로 재개했고, 영국과도 신규 협상을 개시했다.

 

 

글로벌기업 진출 동향

 

실제 글로벌 기업의 투자 사례를 살펴보면, 스마트 폰의 경우 가장 대표적인 기업인 애플은 인도 시장에 대한 공략을 강화하기 위해 독자적인 판매지역으로 승격시키고, 지난 4월 뭄바이와 델리에 오프라인 매장인 애플스토어를 개장했다. 또한 아이폰을 생산하는 대만 위탁 생산업체들이 2025년까지 인도 생산비율을 25%까지 늘릴 전망이다. 폭스콘은 이를 위해, 인도 텔랑가나 중에서 5억 달러 규모 공장을 올해 5월 착공했다. 삼성도 뉴델리 중심가에 체험 매장을 개설했다. 기존에는 인도 공장에서 피처폰이나 중저가형 AM시리즈 모델을 생산했지만, 이제는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23의 인도 공급물량을 현지 노이다 공장에서 생산할 예정이다. 구글도 픽셀폰의 일부 생산라인을 인도로 이전할 것을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도체 부문에서는 대만의 폭스콘이 지난해 말 194억 달러를 투자해, 인도 베단타와 반도체 합작생산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PSMC에서도 현재 반도체 제조시설 설립을 위해 인도 기업들과 제휴를 논의 중에 있다. 인텔도 30억 달러 규모 65 나노 아날로그 반도체 제조공장을 설립할 계획이다. 디스플레이 부문에서는 베단타 그룹이 주축이 되어 구자라트 주에 LCD Fab 걸립을 추진중에 있다. 올해 4월에는 코트라,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초청으로, 베단타 그룹과 구자라트 주정부 관계자가 한국 디스플레이 소부장 기업과의 수입 및 현지 진출 관련 협력을 위해 방한했는데, 인도 현지에 디스플레이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다수의 MOU를 체결했다. 지난해 12월에도 일본 기업을 찾아 30건의 MOU를 체결한 바 있다.

 

전기차 부문에서는 현대 기아차가 첸나이 공장 생산라인 증설을 추진중이고, GM 인도 공장을 인수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해 1조 원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를 통해서 현지 전기차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겠다는 내용도 발표했다. 스즈키도, 2030년까지 전기차 개발을 위해 2조엔을 투입해 전기차 비율을 15%로 확대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닛산도 르노와 함께 6억 달러를 투자해 시장 점유율 확대에 나섰고, 마힌드라 마힘드라의 경우도 전기차 생산을 위해 1천억 루피를 투자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시사점 및 향후 과제

 

이렇듯 글로벌 기업의 대인도 투자에 대한 관심과 열기는 뜨겁지만, 인도가 글로벌 생산기지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아직 풀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 무엇보다 인프라 규제 개선이 가장 우선적으로 극복해야 할 과제이다. 인도 정부는 대규모 재정지원을 통해 인프라 개선에 막대한 자금을 들이고 있지만, 개선속도가 더딘 것이 사실이다. 최근 5년 동안 IMD 세계경쟁력 랭킹에서 인도 전체 순위나 인프라 부문 순위를 보면 큰 변동이 없다. 아울러, 제조업 육성 정책을 강하게 추진하되, 인도가 글로벌 공급망 허브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예측가능한 안정적인 기업환경을 조성하고 원부자재를 원활하게 조달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인도 정부가 이런 요소들을 지혜롭고 풀어나가 차세대 글로벌 생산기지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 KOTRA 뉴델리무역관, 하나 금융경영연구소, 인도 정부 발표자료, Emkay Global, ADB-MRIO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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