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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색조화장품 시장 동향
  • 상품DB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최현욱
  • 2023-05-18
  • 출처 : KOTRA

2022년 필리핀 주요 색조화장품 판매량 전년 대비 23% 상승

한국, 필리핀 색조화장품 수입 2위 기록

상품명 및 HS Code

색조화장품 (HS Code: 3304.99)

 

시장 규모 및 동향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2022년 필리핀 주요 색조화장품 판매량은 전년 대비 23% 상승한 61,403만 달러를 기록했다. 2020년 코로나19로 감소했던 색조화장품 판매량은 2021년 필리핀 정부의 코로나 규제 완화 이후 사무실, 식당, 쇼핑몰 등 밖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판매량이 증가했으며 2022년에는 눈 화장품, 얼굴 화장품, 네일 제품 판매량 최고치를 달성했다.

 

<필리핀 주요 색조화장품 판매량 추이>

(단위: 만 달러, %)

분류

2018

2019

2020

2021

2022

증감률

’21/’22

눈 화장품

17,197

18,082

16,953

17,377

19,255

10.8

얼굴 화장품

16,360

17,266

11,966

13,801

17,787

28.9

립 제품

14,755

15,431

7,587

8,764

13,391

52.8

네일 제품

10,107

10,531

9,800

9,971

10,970

10.0

합계

58,419

61,310

46,306

49,913

61,403

23.0

[자료: 스태티스타(Statista)]

 

2023년부터 2026년까지 필리핀 주요 색조화장품 판매량은 소비자의 지속적인 관심으로 연평균 11.6% 성장률을 보이며 2026년에는 72,588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필리핀 주요 색조화장품 예상 판매량 추이>

(단위: 만 달러, %)

분류

2023

2024

2025

2026

2027

증감률

’22/’23

눈 화장품

20,551

20,818

21,067

21,301

21,719

6.7

얼굴 화장품

19,846

20,154

20,445

20,718

21,388

11.6

립 제품

16,315

16,492

16,645

16,782

17,504

21.8

네일 제품

11,626

11,699

117,64

11,822

11,977

6.0

합계

68,338

69,163

69,921

70,623

72,588

11.3

[자료: 스태티스타(Statista)]

 

수입 현황

 

2022년 기준 필리핀 색조화장품 총수입액은 전년 대비 62.7% 증가한 약 12,176만 달러를 기록했다. 최근 수입량이 가장 많은 국가는 태국(24.89%)으로 약 3,030만 달러를 기록하며 한국(20.97%), 인도(12.51%), 중국(11.51%), 미국(10.59%), 캐나다(6.58%), 인도네시아(6.39%), 프랑스(6.33%), 싱가포르(5.96%), 말레이시아(5.42%) 순이다. 한국 색조화장품 수입액은 약 1,877만 달러로 전체 수입국 중 2위를 기록하고 있다.

 

<필리핀 색조화장품 수입 추이>

(단위: 천 달러, %)

(HS Code: 3304.99 기준)

순위

국가

수입금액

점유율

증감률

’21/’22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

전 세계

85,516

91,446

121,755

100

100

100

62.7

1

태국

24,949

23,139

30,299

29.17

25.30

24.89

120.3

2

한국

12,802

14,295

18,766

14.97

16.40

20.97

-11.9

3

인도

7,223

9,409

11,194

8.45

10.79

12.51

679.4

4

중국

6,693

6,193

10,298

7.83

7.10

11.51

80.1

5

미국

6,763

6,754

9,480

7.91

7.75

10.59

-9.9

6

캐나다

2,177

4,839

5,887

2.55

5.55

6.58

106.1

7

인도네시아

3,109

3,310

5,721

3.64

3.80

6.39

-8.7

8

프랑스

1,672

3,486

5,669

1.96

4.00

6.33

186.9

9

싱가포르

5,771

4,592

5,337

6.75

5.27

5.96

112.1

10

말레이시아

4,225

4,471

4,850

4.94

5.13

5.42

63.1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 동향 및 주요 기업

 

<필리핀 내 주요 색조화장품 판매 기업>

브랜드 로고

색조화장품 이미지

기업 현황 및 제품 가격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9bc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66pixel, 세로 650pixel

Maybelline New York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9bc0010.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79pixel, 세로 250pixel

Creamy Matte Lipstick

2022년 기준 시장점유율: 11.6%

ㅇ 설립연도: 1914

ㅇ 본사: 미국

ㅇ 가격대: 279페소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9bc000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3pixel, 세로 116pixel

Ever Bilena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9bc001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6pixel, 세로 216pixel

Matte Lipstick

2022년 기준 시장점유율: 7.0%

ㅇ 설립연도: 1983

ㅇ 본사: 필리핀

ㅇ 가격대: 195페소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9bc000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22pixel, 세로 193pixel

Avon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9bc001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76pixel, 세로 322pixel

Avon True Cream

Legend Lipstick

2022년 기준 시장점유율: 6.7%

ㅇ 설립연도: 1886

ㅇ 본사: 영국

ㅇ 가격대: 399페소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9bc000c.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74pixel, 세로 117pixel

San-San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9bc001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48pixel, 세로 722pixel

SAN SAN 

Nude Lipstick

2022년 기준 시장점유율: 4.4%

ㅇ 설립연도: 1993

ㅇ 본사: 필리핀

ㅇ 가격대: 189페소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9bc000d.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92pixel, 세로 154pixel

Mac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9bc001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93pixel, 세로 416pixel

Matte Lipstick

2022년 기준 시장점유율: 4.3%

ㅇ 설립연도: 1984

ㅇ 본사: 캐나다

ㅇ 가격대: 1,232페소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9bc000f.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99pixel, 세로 233pixel

Etude House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9bc001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73pixel, 세로 485pixel

Better Lips-Talk

2022년 기준 시장점유율: 1.4%

ㅇ 설립연도: 1989

ㅇ 본사: 한국

ㅇ 가격대: 874페소

[자료: KOTRA 마닐라무역관 자체 정리]


유통구조

 

2022년 기준 필리핀 색조화장품 판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유통채널은 화장품 전문판매점으로 43.6%의 점유율을 기록하였으며 백화점(22.7%), 방문 판매(17.4%), 온라인 판매(10.1%) 등이 뒤를 이었다. 팬데믹 기간 오프라인 매장 방문이 어려워지자, 전자상거래 플랫폼 및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온라인 구매가 더욱 활성화되었으며 온라인 쇼핑 이용량이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필리핀 색조화장품 주요 유통채널별 점유율>

(단위: %)

판매경로

2018

2019

2020

2021

2022

화장품 전문판매점

35.8

33.9

41.9

43.2

43.6

백화점

26.6

29.3

26.6

21.6

22.7

방문 판매

30.3

29.4

17.5

18.4

17.4

온라인 판매

1.3

1.6

8.7

10.2

10.1

창고 할인 판매

3.4

2.8

2.3

3.0

3.3

슈퍼마켓 및 하이퍼마켓

2.1

2.2

2.2

2.6

2.0

동네마트

0.4

0.5

0.5

0.6

0.5

편의점

0.2

0.2

0.2

0.2

0.2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관세율 및 수입 규제

 

색조화장품(HS Code: 3304.99.90)의 경우, 기본세율(MFN) 7%, -아세안 FTA 활용 세울(AKFTA) 0%로 조회된다. , 이는 HS Code: 3304.99.90 기준으로 HS Code 변동 시 관세율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색조화장품(HS Code: 3304.99.90) 관세율 조회 결과>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9bc001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81pixel, 세로 544pixel 

[자료: Philippine Tariff Commission]

 

색조화장품은 의무 인증 취득 대상 품목으로 필리핀 식약청(FDA)에 사전등록 후 품목 및 색상별 수입 등록을 진행해야 한다. 한국 업체는 AHCRS 금지 성분 목록, 아세안 화장품지침(ASEAN cosmetic directive) 및 기술문서(Technical documents)를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인증 종류 및 등록 절차

 

(1) 제품 신고: ACD(Asian Cosmetic Derective) 신고양식 작성 후 FDA에 제출

(2) 식약청 검토: 제품신고 완료 후 식약청 검토의견 회신

(3) 등록비 납부 및 납입영수증 송부: 검토의견 회신일 기준 5일 이내에 등록비 납부 후 영수증 스캔파일을 식약청 검토의견 메일 회신으로 송부하면 5영업일 이후 최종 승인/미승인 통보

 

라벨링 규정

 

아세안 화장품 지침 제 6조 규정에 따라 라벨링은 지워지지 않고 명확하게 알아볼 수 있는 가시성 있는 문자로 구성되어야 하며 다음 정보를 포함한 포장이 요구된다.

a. 제품 이름 및 제품 기능

b. 제품 사용 설명서

c. 예외 성분을 제외한 모든 성분 목록

d. 제조국가

e. 제조회사 이름과 주소 또는 현지 제품 담당자의 이름, 주소

f. 내용물의 무게, 부피(미터법, 영어체계로 표시)

g. 제조사의 일련번호

h. 제조 일자 및 제품 유효기간(: / )

i. 특별주의 사항, 예방사항, 경고

j. 등록국가의 등록번호

k. 상기 라벨링 사항은 영어 또는 현지 언어로 표시

l. 포장 또는 용기의 모양, 크기가 규정된 내용을 표시할 수 없을경우, 제품명과 제조사의 일련번호는 포장에 표시해야 함


시사점

 

필리핀 젊은 연령층은 필리핀 지상파 방송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한국 드라마와 K-pop을 접하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 연예인과 아이돌의 화장법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한국 화장품의 판매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2023년 필리핀 소셜미디어 사용자는 약 8,445만 명으로 필리핀 전체 인구의 72.49%에 해당하며 하루 평균 3시간 43분을 소셜미디어 이용에 소비한다. 우리 기업은 필리핀에 오프라인으로 진출하지 않아도 소셜미디어, 전자상거래 등을 통해 필리핀 소비자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다. 향후 필리핀 진출 시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전략으로 입지를 다져나가는 것을 권장한다.

 

 

자료: 스태티스타(Statista), 유로모니터(Euromonitor), 필리핀 식약청(FDA), Global Trade Atlas, Philippine Tariff Commission KOTRA 마닐라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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