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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색조화장품 시장 동향
- 상품DB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최현욱
- 2023-05-1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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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필리핀 주요 색조화장품 판매량 전년 대비 23% 상승
한국, 필리핀 색조화장품 수입 2위 기록
상품명 및 HS Code
색조화장품 (HS Code: 3304.99)
시장 규모 및 동향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2022년 필리핀 주요 색조화장품 판매량은 전년 대비 23% 상승한 6억 1,403만 달러를 기록했다. 2020년 코로나19로 감소했던 색조화장품 판매량은 2021년 필리핀 정부의 코로나 규제 완화 이후 사무실, 식당, 쇼핑몰 등 밖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판매량이 증가했으며 2022년에는 눈 화장품, 얼굴 화장품, 네일 제품 판매량 최고치를 달성했다.
<필리핀 주요 색조화장품 판매량 추이>
(단위: 만 달러, %)
분류
2018
2019
2020
2021
2022
증감률
’21/’22
눈 화장품
17,197
18,082
16,953
17,377
19,255
10.8
얼굴 화장품
16,360
17,266
11,966
13,801
17,787
28.9
립 제품
14,755
15,431
7,587
8,764
13,391
52.8
네일 제품
10,107
10,531
9,800
9,971
10,970
10.0
합계
58,419
61,310
46,306
49,913
61,403
23.0
[자료: 스태티스타(Statista)]
2023년부터 2026년까지 필리핀 주요 색조화장품 판매량은 소비자의 지속적인 관심으로 연평균 11.6% 성장률을 보이며 2026년에는 7억 2,588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필리핀 주요 색조화장품 예상 판매량 추이>
(단위: 만 달러, %)
분류
2023
2024
2025
2026
2027
증감률
’22/’23
눈 화장품
20,551
20,818
21,067
21,301
21,719
6.7
얼굴 화장품
19,846
20,154
20,445
20,718
21,388
11.6
립 제품
16,315
16,492
16,645
16,782
17,504
21.8
네일 제품
11,626
11,699
117,64
11,822
11,977
6.0
합계
68,338
69,163
69,921
70,623
72,588
11.3
[자료: 스태티스타(Statista)]
수입 현황
2022년 기준 필리핀 색조화장품 총수입액은 전년 대비 62.7% 증가한 약 1억 2,176만 달러를 기록했다. 최근 수입량이 가장 많은 국가는 태국(24.89%)으로 약 3,030만 달러를 기록하며 한국(20.97%), 인도(12.51%), 중국(11.51%), 미국(10.59%), 캐나다(6.58%), 인도네시아(6.39%), 프랑스(6.33%), 싱가포르(5.96%), 말레이시아(5.42%) 순이다. 한국 색조화장품 수입액은 약 1,877만 달러로 전체 수입국 중 2위를 기록하고 있다.
<필리핀 색조화장품 수입 추이>
(단위: 천 달러, %)
(HS Code: 3304.99 기준)
순위
국가
수입금액
점유율
증감률
’21/’22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
전 세계
85,516
91,446
121,755
100
100
100
62.7
1
태국
24,949
23,139
30,299
29.17
25.30
24.89
120.3
2
한국
12,802
14,295
18,766
14.97
16.40
20.97
-11.9
3
인도
7,223
9,409
11,194
8.45
10.79
12.51
679.4
4
중국
6,693
6,193
10,298
7.83
7.10
11.51
80.1
5
미국
6,763
6,754
9,480
7.91
7.75
10.59
-9.9
6
캐나다
2,177
4,839
5,887
2.55
5.55
6.58
106.1
7
인도네시아
3,109
3,310
5,721
3.64
3.80
6.39
-8.7
8
프랑스
1,672
3,486
5,669
1.96
4.00
6.33
186.9
9
싱가포르
5,771
4,592
5,337
6.75
5.27
5.96
112.1
10
말레이시아
4,225
4,471
4,850
4.94
5.13
5.42
63.1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 동향 및 주요 기업
<필리핀 내 주요 색조화장품 판매 기업>
브랜드 로고
색조화장품 이미지
기업 현황 및 제품 가격
Maybelline New York
Creamy Matte Lipstick
ㅇ 2022년 기준 시장점유율: 11.6%
ㅇ 설립연도: 1914
ㅇ 본사: 미국
ㅇ 가격대: 279페소
Ever Bilena
Matte Lipstick
ㅇ 2022년 기준 시장점유율: 7.0%
ㅇ 설립연도: 1983
ㅇ 본사: 필리핀
ㅇ 가격대: 195페소
Avon
Avon True Cream
Legend Lipstick
ㅇ 2022년 기준 시장점유율: 6.7%
ㅇ 설립연도: 1886
ㅇ 본사: 영국
ㅇ 가격대: 399페소
San-San
SAN SAN
Nude Lipstick
ㅇ 2022년 기준 시장점유율: 4.4%
ㅇ 설립연도: 1993
ㅇ 본사: 필리핀
ㅇ 가격대: 189페소
Mac
Matte Lipstick
ㅇ 2022년 기준 시장점유율: 4.3%
ㅇ 설립연도: 1984
ㅇ 본사: 캐나다
ㅇ 가격대: 1,232페소
Etude House
Better Lips-Talk
ㅇ 2022년 기준 시장점유율: 1.4%
ㅇ 설립연도: 1989
ㅇ 본사: 한국
ㅇ 가격대: 874페소
[자료: KOTRA 마닐라무역관 자체 정리]
유통구조
2022년 기준 필리핀 색조화장품 판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유통채널은 화장품 전문판매점으로 43.6%의 점유율을 기록하였으며 백화점(22.7%), 방문 판매(17.4%), 온라인 판매(10.1%) 등이 뒤를 이었다. 팬데믹 기간 오프라인 매장 방문이 어려워지자, 전자상거래 플랫폼 및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온라인 구매가 더욱 활성화되었으며 온라인 쇼핑 이용량이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필리핀 색조화장품 주요 유통채널별 점유율>
(단위: %)
판매경로
2018
2019
2020
2021
2022
화장품 전문판매점
35.8
33.9
41.9
43.2
43.6
백화점
26.6
29.3
26.6
21.6
22.7
방문 판매
30.3
29.4
17.5
18.4
17.4
온라인 판매
1.3
1.6
8.7
10.2
10.1
창고 할인 판매
3.4
2.8
2.3
3.0
3.3
슈퍼마켓 및 하이퍼마켓
2.1
2.2
2.2
2.6
2.0
동네마트
0.4
0.5
0.5
0.6
0.5
편의점
0.2
0.2
0.2
0.2
0.2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관세율 및 수입 규제
색조화장품(HS Code: 3304.99.90)의 경우, 기본세율(MFN) 7%, 한-아세안 FTA 활용 세울(AKFTA) 0%로 조회된다. 단, 이는 HS Code: 3304.99.90 기준으로 HS Code 변동 시 관세율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색조화장품(HS Code: 3304.99.90) 관세율 조회 결과>
[자료: Philippine Tariff Commission]
색조화장품은 의무 인증 취득 대상 품목으로 필리핀 식약청(FDA)에 사전등록 후 품목 및 색상별 수입 등록을 진행해야 한다. 한국 업체는 AHCRS 금지 성분 목록, 아세안 화장품지침(ASEAN cosmetic directive) 및 기술문서(Technical documents)를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인증 종류 및 등록 절차
(1) 제품 신고: ACD(Asian Cosmetic Derective) 신고양식 작성 후 FDA에 제출
(2) 식약청 검토: 제품신고 완료 후 식약청 검토의견 회신
(3) 등록비 납부 및 납입영수증 송부: 검토의견 회신일 기준 5일 이내에 등록비 납부 후 영수증 스캔파일을 식약청 검토의견 메일 회신으로 송부하면 5영업일 이후 최종 승인/미승인 통보
라벨링 규정
아세안 화장품 지침 제 6조 규정에 따라 라벨링은 지워지지 않고 명확하게 알아볼 수 있는 가시성 있는 문자로 구성되어야 하며 다음 정보를 포함한 포장이 요구된다.
a. 제품 이름 및 제품 기능
b. 제품 사용 설명서
c. 예외 성분을 제외한 모든 성분 목록
d. 제조국가
e. 제조회사 이름과 주소 또는 현지 제품 담당자의 이름, 주소
f. 내용물의 무게, 부피(미터법, 영어체계로 표시)
g. 제조사의 일련번호
h. 제조 일자 및 제품 유효기간(예: 월/ 년)
i. 특별주의 사항, 예방사항, 경고
j. 등록국가의 등록번호
k. 상기 라벨링 사항은 영어 또는 현지 언어로 표시
l. 포장 또는 용기의 모양, 크기가 규정된 내용을 표시할 수 없을경우, 제품명과 제조사의 일련번호는 포장에 표시해야 함
시사점
필리핀 젊은 연령층은 필리핀 지상파 방송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한국 드라마와 K-pop을 접하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 연예인과 아이돌의 화장법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한국 화장품의 판매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2023년 필리핀 소셜미디어 사용자는 약 8,445만 명으로 필리핀 전체 인구의 72.49%에 해당하며 하루 평균 3시간 43분을 소셜미디어 이용에 소비한다. 우리 기업은 필리핀에 오프라인으로 진출하지 않아도 소셜미디어, 전자상거래 등을 통해 필리핀 소비자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다. 향후 필리핀 진출 시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전략으로 입지를 다져나가는 것을 권장한다.
자료: 스태티스타(Statista), 유로모니터(Euromonitor), 필리핀 식약청(FDA), Global Trade Atlas, Philippine Tariff Commission 및 KOTRA 마닐라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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