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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아이 메이크업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워싱턴무역관 Samuel Lee
  • 2023-04-27
  • 출처 : KOTRA

코로나19 이후 다시 떠오르는 美 뷰티산업

2022년 미국 아이 메이크업 제품 시장 21억 달러 규모

상품설명 및 HS Code


아이 메이크업(눈화장) 시장은 눈가의 외모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는 화장품으 뷰티 제품의 일부로 분류된다. 화장품은 스킨케어(skincare), 헤어케어(hair-care), 프래그런스(fragrance) 및 메이크업(make-up)과 같은 다양한 제품군으로 나뉜다. 아이섀도, 아이라이너, 마스카라 및 콜과 같은 아이 메이크업 제품은 눈가의 외모를 개선하기 위해 고안된 특정 유형의 화장 제품이다. 이러한 제품들은 일반적으로 파운데이션, 립스틱 및 블러셔와 같은 다른 유형의 메이크업 제품과 함께 판매된다.


아이 메이크업 시장은 화장품 시장의 중요한 일부 세그먼트다. 아이 메이크업 제품에 대한 수요는 변화하는 패션 트렌드, 뷰티 제품에 대한 인식 증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장과 같은 여러 요인이 작용한다. 화장품 시장 전체는 향후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아이 메이크업 시장은 이러한 성장을 주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HS 코드(HS Code)는 ‘선스크린과 선탠 조제품을 포함한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 매니큐어 및 페디큐어용 제품류(Beauty or make-up preparations and preparations for the care of the skin, including sunscreen or sun tan preparations; manicure or pedicure preparations)’로 정의된 제3304호에 속하며, 세부적으로는 해당 호의 ‘눈화장(eye-make-up)’ 3304.20으로 정의된다.


시장동향

 

미국 시장조사 업체 스타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북미 화장품 시장은 글로벌 시장의 26%를 차지하며 아시아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시장이다. 미국 화장품(cosmetics sales) 시장은 2023년부터 2027년까지 지속적인 성장세가 예상된다. 동 산업의 2023년 총수익은 약 200억 달러로 추정되며 2027년까지 15.3% 성장한 약 25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화장품 시장 판매 동향>

(단위: US$ 십억)

[자료: Statista]


스타티스타의 2022년 화장품 세그먼트별 판매 조사 결과 눈화장 품목은 약 21억 달러, 얼굴(facial) 18억 달러, 입술(lip) 7억4000만 달러 등으로 집계됐다.


<화장품 세그멘트별 판매 현황>

(단위: US$ 백만)

[자료: Statista]


미국 화장품 카테고리에서 아이 메이크업 군이 가장 높은 이윤을 남기는 세그먼트로 분류됐다. 아이 메이크업 시장에서는 마스카라(9억 달러)의 판매가 가장 높으며, 그 외 아이라이너(5억 달러), 눈썹 메이크업(4억 달러) 아이섀도(2억4000만 달러), 아이콤보(5000만 달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눈화장품 제품별 판매 현황>

(단위: US$ 백만)

[자료: Statista]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제

 

2022년 미국 눈 화장품 수입액은 약 9억 달러로 2021년 대비 약 8.2%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국 중 1위는 이탈리아로 약 1억7000만 달러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4% 성장한 수치다. 2위는 중국으로 약 1억4800억 달러를 기록했지만 2021년 대비 17.2%의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였다. 3위는 대한민국으로 1억4300만 달러를 달성했으며 전년 대비 26.1%라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한국 보다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나라는 일본과 대만으로 각각 31.8%, 33.8%를 기록했다.


<최근 3년간 미국의 눈화장품 수입동향(HS Code: 3304.20기준)>

(단위: US$백만, %)

순위

국가

연도별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22/2021)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전 세계

695

829

897

100

100

100

8.2

1

이탈리아

129

169

175

18.6

20.4

19.5

3.4

2

중국

157

179

148

22.5

21.6

16.5

-17.2

3

대한민국

88

113

143

12.6

13.7

16.0

26.1

4

프랑스

93

81

102

13.4

9.8

11.4

25.3

5

독일

62

86

84

9.0

10.3

9.4

-1.7

6

캐나다

59

65

75

8.4

7.8

8.4

16.0

7

일본

31

40

52

4.5

4.8

5.8

31.8

8

대만

18

33

45

2.5

4.0

5.0

33.8

9

멕시코

12

18

26

1.8

2.2

2.9

44.0

10

룩셈부르크

5

9

11

0.7

1.1

1.2

17.0

[자료: IHS Markit Connect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시장 규모가 큰 만큼 미국 내 화장품 제품 회사 및 제품 또한 다양하다. 스타티스타는 2022년 미국 소비의 화장품 회사별인지도 조사를 측정한 바 있다. 소비자 인지도가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기업은 L'Oréal사이며, 소비자 인지도가 약 85%로 나타났다. 2위는 80%를 차지한 COVERGIRL이며, Revlon(79%), Avon(78%), Maybelline New York(74%) 등 순을 기록했다.


<화장품 리테일러 홈페이지 접속자 수>

[자료: Statista]


온라인 판매는 2017년 약 9%에서 2025년에는 약 11%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7월 기준 ulta.com은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뷰티 리테일러 웹사이트로 선정됐으며, 약 7000만의 월간 웹사이트 방문을 기록했다. 그 외 sephora.com 및 urbandecay.com이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뷰티 리테일러 월간 접속자 수>

(단위: 천만 명)

[자료: Statista]


2021년 기준 Ulta Beauty가 86억 달러를 기록하며 체인점 중 가장 높은 판매율을 기록했다. 2위는 Bath & Body Works로 약 70억 달러, Sephora는 약 60억 달러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다.


<뷰티 리테일러 판매현황>

[자료: Statista]


대형 온라인 유통업체 Amazon에 따르면 자사 내 가장 많이 판매 중인 눈화장 제품은 Essense의 Lash Princess인 것으로 나타났다. 2위는 NYX의 Mechanical Eyeliner이다. 3위는 MNY의 Lash Sensation으로 판매가는 약 10달러 수준이다. 5대 제품의 특징으로는 낮은 가격과 세련된 패키징을 꼽을 수 있다.


<Amazon 5대 눈화장 제품 순위>

회사

제품

사진

가격($)

Essense

Lash Princess False Lash Effect Mascara | Gluten & Cruelty Free

4.99

NYX Professional Makeup


Mechanical Eyeliner Pencil, Black


5.99

Maybelline New York

Lash Sensational Sky High Serum Infused Lash Primer for Mascara

9.98

L'Oréal

Paris Voluminous Makeup Lash Paradise Mascara

7.33

B&Qaugen


Lash Clusters DIY Eyelash Extensions


9.99

[자료: Amazon.com]


유통구조


시장 조사업체 IBIS World에 따르면 2차 공급사는 화장품 제품을 만들기 위한 원재료 추출 및 가공 업체이며 1차는 2차 공급사에서 몇몇 개 산업이 추가된 정도다. 1차 바이어는 L'Oréal 및 MNY 같은 대형 체인점으로 나타나며 2차 바이어는 그 수준에서 파생된 정도다.


<미국 내 화장품 유통구조>

[자료: IBIS World]

관세율 및 규제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에 따르면, HS 코드 3304.20은 무관세 일반 세율이 적용된다.


<3304.20 관세율 현황>

[자료: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Pharmnews에 따르면, 현재 화장품 제조업체/포장업체는 미국 FDA의 화장품 자발적 등록 프로그램(VCRP)을 통해 FDA에 공장 시설을 등록할 수 있지만, FDA는 이에 대해 강제적인 요구를 하지 않았다. 그러나 MoCRA가 발효되면 미국에서 화장품을 판매하는 모든 회사의 경우, 가공 및 제조 시설 소유자/운영자는 FDA에 공장 시설을 등록하고 2년마다 등록 정보를 갱신해야 한다. 또한 미국 본토 이외 시설도 미국 내 대리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기존 화장품 시설은 신 법규 공포 후 1년 이내에 FDA에 등록해야 하며, 신규 화장품 시설의 등록 기한은 화장품 가공 및 생산에 종사한 지 60일 이내에 처리해야 한다. 그 외에도 부작용 기록 의무화 등 안전성을 체크해야 하며, 라벨에 필수 표시 요구 사항들을 면밀하게 살펴봐야 할 것이다.


시사점


한국 기업들은 미국 소비자들이 점차 선호하는 친환경 및 소용량 패키징 제품을 생산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은 관련 수요를 충족시키고 시장에서 잠재적인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다. 여느 시장과 마찬가지로, 아이 메이크업 시장 또한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트렌드가 중시되고 있다. 깨끗하며 윤리적인 원료 및 생산 과정이나 재활용 등 환경적인 요소를 고려한 제품 패키징뿐만 아니라, 휴양지의 산호초 등에도 유해하지 않은(Reef-friendly) 성분의 사용 여부까지, 관련 업계에서는 전보다 더 다양한 요소에 신경 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매우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미국 소비자층을 고려해 연령대, 피부색, 피부 타입 등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성을 추구한 제품으로 시장에 접근하는 전략 역시 중요하다. 추가로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활용 미국 소비자들의 선호도와 요구사항을 예측하는 데 중요한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K뷰티의 인기를 활용 미국 파워 블로거와 협력 마케팅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 기업들은 미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Made in America" 제품 등 현지화 전략을 고려할 수 있다. 미국 소비자들은 애국심, 국내 제품, 접근성 및 정부 정책 등을 고려 구매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현지 생산은 이러한 요인들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그 외 아이 메이크업은 트럼프 전(前) 행정부의 무역 통상법 301조에 따른 대중 무역 제재 3차 리스트(2019년 5월 발효)에 포함된다. 이에 따라 해당 중국산 제품에는 25%의 추가 관세가 부과되고 있어, 관련 업계의 우리 기업들은 해당 품목 수출 경쟁 시 이를 참고할 수 있겠다.



자료: Statista, IHS Markit, FDA, Pharmnews,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Amazon 그 외 KOTRA 워싱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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