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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인쇄용 잉크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뉴욕무역관 정진수
  • 2023-04-24
  • 출처 : KOTRA

디지털 시대 가속화로 인쇄 매체에 대한 수요 감소

친환경 원료 및 제조 방식 잉크의 수요 증가

상품명 및 HS Code

 

인쇄용 잉크의 HS Code는 3215.19이다.

 

시장 규모 및 동향

 

시장조사기관 IBIS World에 따르면 2022년 미국 잉크 제조 시장 규모는 43억 달러로 지난 5년간 연평균 매출 2.4% 감소했다. 코로나19 감염병의 대유행과 그에 따른 재택근무의 급증으로 인해 미국 전반적인 산업이 둔화하면서 잉크 수요가 줄어 2020년 매출이 전년 대비 7.5% 하락했다.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재택근무가 계속되면서 잉크 시장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3.1% 축소되면서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였다. 잉크의 수요는 전자메일이나 전자 기록 관리 시스템의 사용 증가로 인해 감소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5년간 미국 잉크 시장은 연간 4.3 %씩 축소돼 2027년 34억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인쇄용 잉크 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US$ 백만)

연도

시장규모

2019

4,923

2020

4,554

2021

4,419

2022

4,282

2023

4,183

2024

3,956

2025

3,758

2026

3,577

2027

3,428

[자료: IBIS World, Ink Manufacturing in the US 2022. 10.]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디지털 시장이 확대돼 출판업계의 규모가 축소되는 추세다. 출판업이 내림세를 그리면서 인쇄용 잉크에 대한 수요가 감소해 2022년까지 5년 동안 잉크 기업의 수가 약 4.1% 감소했다. 또한, 기업이 마케팅하는 주요 수단 역시 인쇄 매체에서 소셜 미디어와 인터넷을 통한 디지털 마케팅으로 전환되면서 인쇄 업계의 전망은 밝지 않다.

 

석판 인쇄 및 오프셋 잉크는 전체 잉크 사업의 6.4%를 차지했다. 석판 인쇄 및 오프셋 잉크는 신문, 잡지 및 도서 출판 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인터넷 뉴스 매체 및 전자책이 인쇄매체를 점진적으로 대체하면서 석판 인쇄 및 오프셋 잉크의 수요는 자연스럽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논 임팩트 디지털 잉크는 사무용 잉크젯 프린터 및 레이저 프린터에 사용되는 잉크로 2022년 업계 매출의 34.4%를 차지했다. 향후 5년 동안 기업 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사무용 잉크젯 및 레이저 프린터의 구매가 늘어 논 임팩트 디지털 잉크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라비어 잉크는 식품 라벨을 포함한 제품 라벨 및 포장에 사용되는 것으로 스낵류를 포함한 포장 식품의 판매가 늘어남에 따라 그라비아 잉크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그라비어 잉크의 점유율은 3.4%지만 향후 인쇄용 잉크의 주요 사용 분야 중 하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인쇄용 잉크 사용 분야 점유율>

[자료: IBIS World, Ink Manufacturing in the US 2022. 10.]

 

수입 동향 및 대한민국 수입 규모

 

2022년 미국 인쇄용 잉크 총수입액(HS Code 3215.19 기준)은 약 4억51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4.9% 증가했다. 일본과 이스라엘, 양국이 전년과 같이 1~3위를 차지했으며, 한국은 인도에 이어 8위를 차지했다. 한국 수입액은 약 1300만 달러로 3%의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전년 대비 수입액이 42.8% 증가했다.

 

<최근 3년간 미국의 잉크 (HS Code 3215.19) 수입 동향>

(단위: US$ 백만, %)

순위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전 세계

358

429

451

100

100

100

4.9

1

일본

48

70

73

13.5

16.4

16.3

4.1

2

이스라엘

54

61

64

15.2

14.3

14.3

4.5

3

영국

43

56

57

12.3

13.1

12.8

2.7

4

싱가포르

34

41

55

9.7

9.7

12.2

32.2

5

캐나다

36

41

53

10.3

9.7

12.0

29.7

6

독일

23

25

28

6.6

6.0

6.4

10.6

7

인도

28

28

19

7.9

6.7

4.3

-32.9

8

대한민국

6

9

13

1.9

2.2

3.0

42.8

9

벨기에

7

9

12

2.1

2.2

2.7

32.4

10

이탈리아

9

13

10

2.7

3.0

2.3

-22.0

[자료: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경쟁 동향

 

미국 인쇄용 잉크 시장은 상위 3개 기업인 디아이씨 코퍼레이션(DIC Corporation), 듀폰(Dupont De Nemours), 플린트(Flint)가 전체의 약 28%를 점유하고 있다. 디아이씨는 인쇄용 잉크 외에도 염료 및 안료 업계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기업이다. 최근 듀폰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적극적인 영업을 하고 있다. 듀폰은 화학제품 전반에 걸친 사업을 펼치고 있는 기업으로 인쇄용 잉크 외에도 테플론 같은 고성능 화합물도 생산하고 있는 화학 제품 전문 기업이다. 2021년 로저스(Rogers)라는 기업을 인수하면서 기업 규모를 키웠다. 플린트는 2020년 미국 기업 포티트(Poteet Printing Systems)를 인수하면 북미에 진출했다. 2021년 10월 플린트는 인쇄용 기계 제조 분야를 매각했으며, 인쇄와 인쇄용 잉크 사업에 매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유통구조

 

IBIS World에 따르면, 미국 내 인쇄용 잉크의 유통구조는 1, 2차 공급업체와 1, 2차 바이어로 구분된다. 1차 공급업체는 유기 및 무기 화합물 제조업, 플라스틱 제조업, 산업용 기계 도매, 석유화학 제조업과 염료제조업이 주로 해당되며, 이들은 2차 공급업체로부터 원자재를 납품받아 가공 후 실물 제조업체로 1차 고객에게 판매한다. 1차 바이어는 인쇄업, 산업용품 도매업, 인쇄 서비스, 사무용품 도매 등이 있다. 2차 바이어는 사무용품점, 대형 유통업체, 출판사, 신문사, 잡지사와 카드 인쇄업체 등이 있다.

 

관세율 및 인증

 

잉크 제조(HS Code 3215.91 기준)의 기본 관세율은 1.8%지만, 한국산은 한-미 FTA로 무관세다.

 

시사점


최근 미국 경제가 침체 위기에 놓이면서 미국 소비재 산업이 전반적으로 위축될 조짐이 보인다. 소비재 산업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있는 인쇄 산업 위축되면서 인쇄용 잉크 시장도 축소될 조짐이다. 재택근무가 일상화되고, 디지털 매체가 확산하고 있으며, 페이퍼 리스가 일반화되면서 인쇄용 잉크 시장은 하향세를 걸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상품의 패키징이나 라벨링 규정은 계속될 것으로 보여, 이에 따라 산업이 더욱 세분화 될 전망이다. 인쇄 산업의 규모는 줄어들지만, 인쇄를 필요로 하는 산업에서는 친환경 제품이나 고급 사양의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리서치 기업 퓨쳐 마켓 인사이트(Future Market Insights)는 친환경적 제조 방식을 택한 잉크 기업들의 매출이 2022년까지 5년간 연평균 3.5%가 증가하고 했고, 2032년까지 19.4% 늘어나 7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 기업들 사이에서 ESG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제조된 상품에 더 큰 가치를 느끼고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친환경적 방식으로 제조한 잉크나 자연 원료나 재활용 원료를 이용한 잉크 등을 개발해 기존의 상품들과 차별점을 둔다면 우리나라 인쇄용 잉크가 미국 시장에서 더욱더 많이 수출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IBIS world, CNBC, Wall Street Journal, Future Market Insights, 미 관세청, 미 통계청,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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