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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블라인드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워싱턴무역관 이준성
  • 2023-03-29
  • 출처 : KOTRA

높은 부동산 가격에 거주지 이전 대신 인테리어 교체 수요 증가

코로나19 이후 사물인터넷 기술과 접목된 스마트 제품에 대한 관심 고조

상품명 및 HS 코드


블라인드의 HS 코드는 6303.12이며, HS코드 제6303호는 커튼, 인테리어 블라인드 또는 그 유사한 제품(curtains and interior blinds; curtain or bed valances) 전반을 포함한다.

 

블라인드 시장 동향

 

시장조사기관 아이비스월드(IBIS World)는 미국 블라인드 시장 매출(industry revenue)을 23억 달러로 집계했다. 2018~2023년까지 미국 블라인드 시장은 -4.3%의 연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이는 높은 물가상승률로 인한 소비 심리 침체와 미국 주택 거래량 감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높은 부동산 가격에 의해 주거 환경 이동 대신 기존 인테리어 변경 수요도 증가할 것이란 전망도 존재하며, 2023년 이후 모기지 이자율과 주택 가격이 안정된 이후에는 2028년까지 0.9% 수준의 연 성장률로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로, 홈 인테리어 정보 웹사이트인 루비홈(Ruby Home)에 따르면, 2021년 기준 미국 가정이 인테리어 변경에 소비한 평균 금액은 1만341달러였으며, 이는 전년 대비 25% 증가한 수치였다.

 

미국 블라인드 시장 내 제품별 시장 비중에서 일반적인 창문 블라인드가 판매된 제품 중 57.6%를 차지했으며, 베네치안 블라인드가 7.7%로 특이 동향을 나타냈고, 기타 다른 종류의 블라인드와 블라인드 관련 액세서리가 34.6%를 기록했다.

 

<미국 내 블라인드 제품 판매 동향>

차트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IBIS World]


블라인드 수입동향 및 수입 규모

 

시장조사기관 IHS Markit에 따르면, HS 코드 6303.12에 대한 미국의 2022년 수입액은 약 2931만 달러로, 전년 대비 12.8% 감소했다. 주요 수입국은 중국, 멕시코, 스페인이며, 이 세 국가로부터의 수입이 전체 수입액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2022년 수입액 중 독일과 캐나다로부터의 수입액 증가율이 4600%와 210.9%로 가장 높은 증가 폭을 보였다. 미국의 2022년 대한 수입액은 전년 대비 22.3% 감소한 15만 달러로, 8위를 기록했다.

 

<2020~2022년 미국의 블라인드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순위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수입 증가율 2022/2021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전 세계

24,372

33,613

29,312

100

100

100

-12.8

1

중국

21,747

28,297

23,559

89.23

84.18

80.37

-16.74

2

멕시코

1,427

1,690

3,637

5.86

5.03

12.41

115.2

3

스페인

180

969

353

0.74

2.88

1.20

-63.6

4

독일

11

6

282

0.05

0.02

0.96

4600

5

인도

85

115

241

0.35

0.34

0.82

109.6

6

베트남

71

910

212

0.29

2.71

0.72

-76.7

7

캐나다

40

55

171

0.16

0.16

0.58

210.9

8

대한민국

188

193

150

0.77

0.57

0.51

-22.3

9

튀르키예

250

100

135

1.03

0.30

0.46

35.0

10

파키스탄

85

90

116

0.35

0.27

0.40

28.9

주: HS코드 6303.12 기준

[자료: IHS Markit]

 

유통구조

 

아이비스월드에 따르면 미국 내 블라인드 유통구조는 1, 2차 공급업체와 1, 2차 바이어로 구분된다. 1차 공급업체는 2차 공급업체로부터 원자재를 납품받아 가공 후 실물 제조업체로 전달한다. 대표적인 1차 바이어는 주택, 아파트, 콘도 건설 업체와 공립학교 등이며, 2차 바이어는 리모델링 업체, 주택 개발업체 등이다.

 

<미국 블라인드 시장 유통구조>

[자료: IBIS World]

 

관세율 및 인증

 

미국국제무역위원회(USITC)에 따르면, 블라인드(HS 코드 6303.12)의 일반 관세율은 11.3%이지만, 한국의 경우, 한-미 FTA 무관세 특혜를 적용받는다.

 

이외에, 미국 내 생산, 판매, 유통되는 모든 소비재는 미국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의 소비자안전법안 규제 대상이며, 2008년 11월 12일 이후에 생산된 모든 수입 소비자 제품은 ‘소비자제품안전개선법안(Consumer Product Safety Improvement Act)'에 따라 안전성 테스트 증빙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제품 통관 시 미 세관이 증빙을 요구할 경우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하며, 소비자 안정성 인증은 NSF International이나 UL(Underwriters Laboratories)과 같은 국가 공인 테스팅 및 인증기관을 통해 인증을 받을 수 있다.


경쟁동향

 

아이비스월드에 따르면 헌터더글라스(Hunter Douglas)가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40.88%)를 차지으며, 스프링윈도우패션(Spring Window Fashions)과 셰이드스토어(Shade Store)가 각 6.97%, 4.11%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뒤를 이었다. 이외, 나머지 업체들이 48.04%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미국 내 블라인드 제조업체 경쟁동향>

[자료: IBIS World]


주요 판매업체 및 제품

 

인테리어 관련 웹사이트 팩토리다이렉트블라인드(Factory Direct Blinds)에 따르면, 2023년 미국에서 주로 판매될 블라인드 제품은 코드리스(cordless), 지브라(zebra), 롤러(roller/solar), 스마트(smart), 환경친화적(eco-friendly) 블라인드다. 특히 FDB는 코드리스 블라인드가 미국 시장에서 대세가 될 것으로 전망했으며, 수직 손잡이 또는 하단 블라인드 부분을 당기거나 올려서 채광을 조절하는 방식의 블라인드가 보편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어, 채광을 보다 섬세하게 조절할 수 있고, 일부 채광은 허용하되 미적 감각과 사생활 보호를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지브라 스타일 블라인드도 찾는 고객층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친환경 블라인드에 대해 현지 인테리어 업체인 K사의 판매 사원은 KOTRA 워싱턴 무역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친환경 블라인드의 주 소재는 대나무, 양모, 섬유 등이며, 환경을 보호하고자 하는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한편, 절연 효과가 뛰어난 재질이 사용되는 특징이 있어 에너지 효율성 증대 효과도 일부 기대할 수 있다”라고 언급했다.

 

추가로, 온라인 상품 리뷰 웹사이트 베스트프로덕트리뷰(Best Product Reviews)에서 선별한 블라인드 추천 제품과 아마존에서의 판매 가격은 다음과 같다.

 

<미국 블라인드 시장 내 판매제품>

순번

제품명

가격($)

제조사

사진

1

Boolegon Cordless Cellular Shades

(78’’H x 16’’W)

59.9

Boolegon

2

Zebra Blinds for Window Shades

(72’’H x 22’’W)

49.99

Homebox

3

Arlo Blinds 2’’ Faux Wood Cordless Horizontal Blind

(60’’H x 34.6’’W)

48.99

Arlo

4

ChrisDowa Blackout Roller Shade, UV Protection Fabric

(72’’H x 20’’W)

31.99

ChrisDowa

5

SEEYE Zebra Shade Horizontal Window Curtain

(59’’H x 23.6’’W)

33.99

SEEYE

[자료: Forbes Home, Best Product Reviews, Amazon]


시사점


시장 조사기관 그랜드뷰리서치(Grandview Research)는 획일화된 공산품에서 벗어난 맞춤형 제작(bespoke) 블라인드에 대한 수요 증가가 코로나19 이전에 눈에 띄었지만, 팬데믹 기간 동안 매장과 가정 방문이 어려워져 수요가 급격하게 감소한 점에 주목했다. 반대로, 코로나 19 기간 동안 사물 인터넷을 활용한 스마트 블라인드 제품들에 대한 인기가 높아진 점 또한 인상 깊게 평가했다. 이에 대해, 재택근무 등으로 미국 가정 내 전자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와 함께, 스마트폰 앱이나 음성 인식으로 작동할 수 있거나, 채광량을 조절해주는 등 기타 스마트 홈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할 수 있는 제품에 도전해보는 소비층이 늘었다고 평가했다. 아직은 일반적인 블라인드 제품의 수요가 지배적이지만, 기술의 발전에 따라 향후 스마트 블라인드에 대한 수요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Amazon, Best Product Reviews, IBIS World, IHS Markit, Factory Direct Blinds, Forbes, Grandview Research, USITC 및 KOTRA 워싱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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