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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인스턴트 면 식품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청두무역관
  • 2023-03-30
  • 출처 : KOTRA

최근 젊은 소비층에게 주목받는 프리미엄 인스턴트면이 전통적인 라면을 대체 중

기호의 다변화, 웰빙, 프리미엄 제품을 추구하는 젊은 소비층의 소비 성향이 인스턴트면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

상품명 및 HSCODE


상품명

HSCODE

인스턴트 면류

190230


시장 동향


인스턴트면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라면은 중국에서 보통 편리하게 즐길 수 있다하여 팡벤면(方便面, Instant Noodle)으로 불린다. 1960년대 라면은 값이 싸고 제조가 편리하여 상대적으로 물자가 부족했던 시대에 한 끼 식사의 대안으로 사랑을 받았다.


물자가 부족하지 않은 오늘날에도 소비자들은 여전히 단순하고 편리한 것을 추구하고 있으며 1인식, '게으름경제' 등 중국 젊은 소비층을 대표하는 소비 트렌드와 결합하면서 인스턴트 식품 시장은 빠르게 고급화 되고 있다.


중국 관연보고망(Insight and Info)에서 발표한 <2022~2029년 중국 인스턴트 식품 산업 현황 심층 조사 연구와 투자 전망 예측 보고(中国方便食品行业现状深度调研与投资前景预测报告2022-2029年)>에 따르면 중국 인스턴트 식품 시장 규모는 2017~2021년 4,133억 위안에서 5,065억 위안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7~2021년 중국 인스턴트 식품 산업 시장 규모 및 증가율>

(단위: 억 위안, %)

[자료: 관연보고망(观研报告网,chinabaogao.com)]


라면은 인스턴트 면의 대표 식품으로 중국 시장에서 꾸준히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중국 배달 산업의 급속한 성장으로 라면 대신 배달 음식을 선호하면서 라면 시장도 큰 타격을 받았다. 이 영향으로 2018년 이후 라면 생산량은 빠르게 감소하여 2021년 중국 라면 생산량은 513만 톤으로 2017년 대비 대비 53.5% 감소했다.


<2016~2021년 중국 라면 생산량 및 성장률 현황>

(단위: 만 톤, %)

[자료: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중국 소비자의 소비력이 향상되면서 소비자들은 식품의 맛, 식재료, 신선함 등을 더욱 꼼꼼히 따지고 있다. 더욱이 코로나 유행 시기를 거치며 중국 시민들은 예전보다 더욱 건강을 중요시하여 식품 선택 시 안전성을 까다롭게 검증하는 한편 건강식을 선호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프리미엄 인스턴트면은 기존 라면이 주는 단순한 맛과 포만감에서 탈피하여 풍부한 맛과 상대적으로 영양이 양호하고 건강한 식품으로 탈바꿈하면서 소비자의 변화된 수요를 따라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늘리고 있다. 


우선 기존 라면이 튀김 면, 탈수 채소 등을 사용한 것과 달리 프리미엄 인스턴트면은 신선하고 기름기가 적으며 건강한 식품임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정크푸드라는 이미지를 지워내고자 튀김 면을 반 건조 생면이나 파스타면으로 바꾸고 탈수 채소는 동결 건조 생채소로 대체했으며 화학 수프도 농축 육수로 교체하는 등 맛과 재료, 공법, 심지어 포장까지 전면적으로 고급화했다.


<중국 인기 신식 인스턴트 면 식품 내용물>

[자료:샤오홍슈(小红书)]


프리미엄 인스턴트면이 소비자의 주목을 받게 되자 다양한 제품들이 앞다퉈 시장에 출시되는 것도 흥행에 요인이 되고 있다. 일본식 라멘, 인스턴트 파스타, 뤄쓰펀(螺蛳粉, 중국 광시 류저우의 대표 면요리), 홍유면피(红油面皮, 중국 쓰촨 지역의 대표 면요리) 등 기존 라면이 다루지 못했던 제품들도 새롭게 출시되며 소비자들의 입맛을 만족시키고 있다.


아울러 인스턴트면은 배달음식에 비해 빠르게 섭취할 수 있고 집에서도 보관이 쉬우며 제조 과정에서 까다로운 위생관리를 받는다는 장점들을 갖추고 있어 향후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춘 프리미엄 인스턴트면 시장의 규모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경쟁 동향


젊은 소비자가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오프라인 매장을 찾지 않아도 온라인 결재를 통해 오프라인 매점에서 배송 받을 수 있게 되는 등 변화로 인해 오히려 인스턴트면 업계가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신흥 인스턴트면 브랜드의 소비자 맞춤형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며 경쟁이 치열해졌고 맛, 공법, 식재료, 심지어 포장까지 전면적으로 바꾸며 시장의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 특히 프리미엄 제품은 이미지와 실물이 동일하다는 것과 맛과 영양에서 차별화되어 있다는 경쟁력을 내세우며 젊은 소비자들의 시선과 입맛을 동시에 사로잡았다.


전통 라면 업체들의 경우, 이미 라면 판매량이 하락하고 있을 때 이들은 고급화를 통해 제품의 혁신을 추구하기 시작하고 편리함을 만족시키는 동시에 '잘 먹고, 건강하게 먹고, 영양가 있게 먹어야 한다'는 소비자 수요를 만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국 인스턴트 면 식품 브랜드 TOP 10>

순위

브랜드

소개

대표 인스턴트 제품

1

 

캉스푸(康师傅) : 타이완 브랜드로 1992년부터 라면을 생산하고 있으며 주로 라면, 음료수 및 간편 식품의 생산 및 판매함. 중국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라면의 선두 주자.

 

2

 

통이(统一) : 타이완 브랜드를 1992년에 중국 본토에 들여와 공장을 건설하여 생산 시작. 중국 비탄산음료 및 간편식 주요 제조사.

 

3

 

아콴(阿宽): 사천지역 브랜드로 2001년에 설립되었으며 쓰촨바이지아식품유한공사(四川白家食品有限公司)에 소속되어 사천지역 홍유면피로 유명함.

 

4

 

닛신(NISSIN): 중국 홍콩 최대의 인스턴트 라면 회사로, 수입 제품으로 중국 컵라면의 고급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

 

5

 

차이린지(蔡林记): 우한 지역의 특색 있는 분식인 러깐몐의 100년 전통 노포로.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인스턴트 러깐몐 출시.

 

6

 

라멘수오(拉面说): 2016년 설립된 일본식 인스턴트 라멘의 대표적인 신흥 브랜드.

 

7

 

서우타오페(寿桃牌) : 1960년 창업해 광둥지역 차짜오면을 대표 제품으로 튀기지 않은 전통 중국식 면식을 생산 판매함.

 

8

 

삼양 : 2014년 불닭볶음면의 매콤한 식감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중국 왕홍 라면으로 급부상함.

 

9

 

쐉훼이(双汇) : 중국 유명 햄소시지 브랜드로 2022년 5월 인스턴트 라면, 파스타 시리즈 제품군을 출시.

 

10

 

우구다오창(五谷道场) : 2004년 설립, 중국 최초로 튀기지 않은면을 출시하고 튀기지 않은 인스턴트 건면을 선도하는 브랜드.

[자료: 십대패자망(十大牌子网, paizi10.com), 청두무역관 정리]


유통 구조


인스턴트면 식품은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모두 강세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인스턴트 면식품의 오프라인 유통은 슈퍼마켓이나 편의점, 자판기 등 전통적인 채널에 집중돼 있다. 온라인 유통은 주로 타오바오, 징둥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의존한다.


최근 코로나 시대 3년 동안, 소비자들이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고 대형 온라인 유통 플랫폼의 즉시 배송 서비스가 강화되면서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배송받는 소비 패턴이 오프라인 소비를 대체하고 있다. 풍부해진 중국의 온라인 유통 채널이 배달, 공동구매, 편의점, 더 쉬운 온라인 쇼핑몰 이용으로 응용되며 온라인 유통이 소비자의 생활 속으로 침투한 것이다.


<마트에 진열된 인스턴트 면류 제품>

[자료: 청두무역관 촬영]


프리미엄 인스턴트면 제품은 온라인 채널에 익숙한 젊은 세대 소비자들을 공략하여 빠른 성장을 이룬 것도 특징이다. 예를 들어 뤄쓰펀(螺蛳粉)은 본래 중국 광시성 류저우 지역의 지방 먹거리였는데, 왕홍(온라인 인플루언서)을 활용한 홍보에 힘입어 중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가장 트렌디한 인스턴트면 식품이 되었다.


전망 및 트렌드


소비 다원화 시대, 인스턴트면 시장도 대중이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기를 요구받고 있다. 라면은 앞으로도 인스턴트면 시장에서 주류를 차지할 것으로 보이지만 맛과 식감이 단편적인 라면은 다양한 소비 수요를 만족시키기지 못하고 시장 점유율도 점진적으로 하락하는 추세이다. 


대신 젊은 소비층이 부상하고 1인식, 비주얼화, 건강화, 프리미엄화 등의 트렌드가 인스턴트면 시장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고 있다. 라면이 내준 시장 점유율을 뤄쓰펀, 쌀국수, 인스턴트 파스타, 러깐몐 등 식감이 더 좋은 프리미엄 인스턴트면이 대체하고 있다.


2021년 기준, 중국에는 약 9000만 명이 홀로 생활하며, 대부분은 20~29세로 1~2선 도시에서 혼자 생활하고 있다. 이들은 간편하면서도 맜있고 건강하게 한 끼 식사를 해결하고자 한다. 단순 식사 대용에서 발전한 프리미엄 인스턴트면은 더욱 풍부한 식재료와 다양한 맛으로 무장하고 젊은 소비자층을 공략하고 있다.


중연망(ChinaIRN.COM)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의 4분의 3은 순수 천연 무인공재료, 비유전자변형 등 건강하다고 여겨지는 식품에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처럼 프리미엄 인스턴트는 식품의 건강과 영양을 중요시하는 소비자 인식의 변화에서 비롯되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수입 동향


<인스턴트 면류 관세율>

HS CODE

품목설명

-중FTA세율

최혜국수입세율

부가가치세

190230

기타 파스타 (라면 등, 인스턴트 면류)

9%

10%

13%


<중국의 최근 3년간 주요 국가별 수출입 현황(HS코드 190230)>

(단위: 천 달러, %)

구분

2020

2021

2022(12월)

수출

수입

수출

수입

수출

수입

수입증가율

총계

719,163

264,200

756,513

262,268

864,264

282,492

7.7%

미국

122,480

417

127,053

419

143,542

1,019

143.5%

홍콩

112,902

25,981

114,567

24,750

115,376

24,739

0.0%

한국

90,030

153,259

103,817

153,171

111,807

183,368

19.7%

일본

50,482

13,001

49,392

8,963.0

51,971

5,503

-38.6%

필리핀

19,928

14

24,278

37

27,721

21

-41.5%

말레이시아

19,236

3,067

23,901

1,611

26,934

2,031

26.0%

싱가포르

25,286

3,429

17,530

2,063.0

20,807

1,700

-17.6%

인도네시아

9,979

17,732

12,531

22,346

15,589

28,074

25.6%

베트남

7,810

9,161

7,544

8,464

9,248

8,538

0.9%

대만

8,058

24,402

7,386

25,218

7,910

14,174

-43.8%

[자료: 한국무역협회]


시사점


우리나라는 중국의 주요 라면 수출국으로 2022년에도 20%에 가까운 수출 증가율을 보이며 중국 시장에서 여전히 강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인스턴트면 시장은 날로 세분화, 다원화, 개성화되고 있으며 다양한 제품들이 우후죽순 쏟아지며 소비자가 단일 브랜드, 또는 단일 제품에 대한 충성도를 가지고 지속적인 선호를 유지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중국시장에서 신규 소비자에게 지속해서 사랑받을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기업에서 지속적으로 변하는 소비 트렌드를 고민하여 제품을 출시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있다. 


자료: 관연보고망(观研报告网,chinabaogao.com),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한국무역협회, 바이두(百度), 샤오홍슈(小红书), Taobao(淘宝), 십대패자망(十大牌子网, paizi10.com), KOTRA 청두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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