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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냉장고 시장 동향
  • 상품DB
  • 프랑스
  • 파리무역관 곽미성
  • 2023-03-16
  • 출처 : KOTRA

팬데믹 기간 봉쇄 조치로 주방가전 교체 수요 증가

에너지라벨 의무 부착, 전기료 폭등에 따라 에너지 효율성 중요한 기준으로 부상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가정용 냉장고

HS Code: 8418.10


시장동향


2020년과 2021,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프랑스 정부의 봉쇄 조치로 집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게 된 프랑스 소비자들의 관심은 가전제품 교체로 이어졌다. 특히 외식이 불가능해지고 집에서 요리하는 시간이 길어지자 주방 가전 교체가 인기를 끌었는데, 넓은 공간을 찾아 이사하는 가구가 많아짐에 따라 대형 냉장고에 대한 수요도 증가했다.


Euromonitor에 따르면 2022년 기준 프랑스의 냉장고 연간 소매 판매량은 약 3573000대로 전년 대비 6% 감소한 수치를 기록했는데, 이는 경제적, 지정학적 위기에 따른 공급망 문제로 상품 부족 현상이 일어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한, 생산 및 배송의 심각한 지연과 인플레이션에 따른 가격 상승, 부동산 매매 감소로 좁아진 주방가전시장도 원인으로 꼽힌다. 프랑스 국립 부동산연맹(FNAIM)에 따르면, 20221분기 부동산 매매는 전년 동기 대비 10%가 감소했다.


2022년 프랑스 냉장고 시장에서는 빌트인 냉장고 모델이 41만 대 판매를 기록하는 등 인기를 끌었고, 제조기업 시장점유율은 보쉬 브랜드의 BSH France13%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프랑스 냉장고 연간 소매 판매 추이 및 전망>

(단위: 천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95468a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8pixel, 세로 450pixel

[자료: Euromonitor]

 

냉장고는 대부분 가정이 이미 소유하고 있는 가전제품으로 변화하는 식품 트렌드에 맞춘 발 빠른 리뉴얼이 중요한 시장이다. 현재 프랑스에서는 신선한 제품을 기반으로 한 건강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신선식품 보존 최적화 기술로 채소 프레쉬 박스’, ‘그린 존등을 탑재한 제품들이 브랜드별로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또한, 팬데믹 이후 도시를 떠나 지방의 소도시에 정착한 가정들을 중심으로 대용량 냉장고와 맞춤형 빌트인 냉장고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지정학적 위기에 따른 에너지값 폭등으로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는 제품들이 부상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모든 냉장고 제품이 의무적으로 표기하는 EU의 에너지라벨 수치가 상품선택에 있어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다.


수입 동향 및 대한 수입 규모

 

2021HS code 8418.10 기준, 프랑스의 가정용 냉장고 수입액은 71584만 달러로 전년 대비 30.1%가 증가한 수치다. 프랑스의 주요 수입국은 중국으로 46.6%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특히 2021년에는 전년 대비 32.8%가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주요 수입국 10위권 내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 국가로는 한국이 점유율 3.5%로 여섯 번째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으며, 프랑스의 2022년 대한국 냉장고 수입액은 2496만 달러를 기록했다.

 

<프랑스 냉장고 수입동향(2019~2021)>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2019

2020

2021

점유율

증감률

 

전체

561,925

550,409

715,843

100.0

30.1

1

중국

224,233

251,279

333,571

46.6

32.8

2

폴란드

124,404

98,974

129,385

18.1

30.7

3

터키

69,501

63,954

72,743

10.2

13.7

4

이탈리아

24,056

21,014

34,456

4.8

64.0

5

독일

21,168

23,114

27,486

3.8

18.9

6

대한민국

27,328

25,270

24,965

3.5

-1.2

7

불가리아

12,105

12,066

18,064

2.5

49.7

8

태국

18,001

17,308

17,755

2.5

2.6

9

슬로베니아

1,879

7,110

15,402

2.2

116.6

10

루마니아

10,489

8,339

12,452

1.7

49.3

[자료: Global Trade Atlas]

 

HS Code 8418.10 기준, 20221~11월 프랑스의 대한국 냉장고 수입액은 2305만 달러를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2%가 증가한 수치다. 20221~11월에는 앞서 살펴본 대로 지정학적 불안과 공급망 불안, 인플레이션 등의 요인으로 전반적으로 수입액이 감소한 가운데 유럽 인근 국가인 이탈리아, 루마니아로부터의 수입과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만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프랑스 냉장고 수입동향>

(단위: US$ 천, %)

순위

수입국

2022.1~11.

점유율

증감률*

 

전체

515,525

100.0

-21.6

1

중국

222,305

43.1

-25.3

2

폴란드

89,537

17.4

-26.5

3

터키

47,991

9.3

-31.2

4

이탈리아

36,778

7.1

17.5

5

대한민국

23,059

4.5

2.2

6

독일

20,992

4.1

-20.1

7

불가리아

16,708

3.2

-1.4

8

루마니아

13,846

2.7

19.1

9

태국

13,207

2.6

-20.5

10

슬로베니아

11,867

2.3

-19.3

주: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임.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코로나19 이후 지방으로 이주하는 가정이 많아짐에 따라 대용량 냉장고가 인기를 얻는 추세지만, 파리 등 옛날식 건물이 많은 대도시는 주방 공간이 작은 아파트가 많고, 1인 가구가 많아 양문형 냉장고보다는 여전히 소형 단문형 냉장고 사용이 일반적이다. 아마존 프랑스에서 현재 프랑스 가정용 냉장고 베스트셀러 순위를 검색하면 10위권 내에 양문형 냉장고 모델은 LG 모델 하나뿐이다. 프랑스 가정용 냉장고 시장 브랜드 점유율에 따른 대표적인 모델은 다음과 같다.

 

<프랑스 냉장고 브랜드 순위와 대표 제품>

브랜드

대표 제품명

기능 및 특징

이미지

가격(€)

Bosch

Bosch KGE39ALCA

- 에너지 라벨 C 등급, 343(냉동실 94)

- 성애 낌 방지, 냉동실 자동온도조절 냉각기능

- LCD 터치 기능

- 냉동실 온도 변화 시그널 기능

- 부품보유기간: 11

- 제조국가: 터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f9843e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0pixel, 세로 345pixel

790.49

Whirlpool

WHIRLPOOL W7X93AOX1

 

- 에너지 라벨 D 등급, 367(냉동실 104)

- 성애 낌 방지, 급속냉동 기능, 프레쉬 야채박스

- LED 조명

- 부품 보유기간: 10

- 제조국가: 폴란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f9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0pixel, 세로 345pixel

799.99

Haier

HAIER A3FE632CSJ

- 에너지 라벨 F 등급, 314(냉동실 114)

- 찬공기 순환기능으로 성애 낌 방지, 냉장고 전체적으로 균일한 기온을 유지해 신선도를 높임

- '바캉스 모드' 기능으로 냉동칸 가동은 지속하면서 냉장칸 가동 중단

- 부품보유기간: 11

- 제조국가: 중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f98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0pixel, 세로 345pixel

729.99

Electrolux

ELECTROLUX COMBINE ENCASTRABLE - ENT8TE18S3 178CM

- 에너지 라벨 E 등급, 194(냉동실 62)

- 모듈형 모델

- 적정한 양의 습기를 유지하며 채소를 싱싱하게 보관하는 그린 존기능과 전체적으로 균일한 온도를 유지 기능

- 부품보유기간: 10

- 제조국가: 이탈리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500493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0pixel, 세로 345pixel

1199

Samsung

SAMSUNG RS65R5401M9

- 에너지 라벨 F 등급, 417(냉동실218)

- 양문형, 얼음 정수기, 급속냉동기능, ‘바캉스 모드기능 탑재

- 부품보유기간: 10

- 제조국가: 중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500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0pixel, 세로 345pixel

1399

LG

LG GML945PZ8F

- 에너지라벨 F 등급, 641(냉동실 273)

- 양문형, 얼음 정수기, 급속냉동기능, 공기청정 기능, 박테리아 방지 기능, 스마트 기기 연결기능

- 부품보유기간: 10

- 제조국가: 한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500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0pixel, 세로 345pixel

2799.99

[자료: 가전제품 전문 소매점 Darty 홈페이지]


유통구조

 

프랑스 냉장고 소매 판매는 대부분 오프라인 채널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나 온라인 판매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2022년 기준 오프라인 판매는 74.6%, 온라인은 24.2%를 기록했으며, 오프라인 판매채널은 2017년 이후 계속 감소하고 있다. 온라인 채널 중에서도 8.1%는 식료품 판매 대형마트가 차지하고, 49.1%는 전자제품 전문 상가, 17.1%는 가정용품 전문점에서 판매되고 있다.

 

관세율 및 인증

 

관세율: 한-EU FTA 대EU 수출 관세율은 0%이다.


CE 인증: 프랑스 및 EU 국가에 냉장고를 수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CE 마크 인증이 필요하다. CE 마크는 인증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보증하지 않고 원산지를 명시하지 않으며, 다만 생산과정이 EU의 요구기준에 맞춰서 생산음을 증명한다. CE 마크는 제조업자 혹은 대리인이 부착해야 하고, CE 마크가 있는 모든 상품은 상품의 규정 준수를 위한 책임자로서 유럽연합 내 거주하는 유럽연합 대리인을 필요로 한다.

 

에너지 라벨 인증: 20213월부터 EU는 에너지라벨링프레임워크규정(Regulation EU 2017/1369)에 따라 에너지 제품의 효율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 유럽연합에서 판매되는 5개의 제품군(가정용 냉장/냉동기기, 세탁기 및 세탁건조 복합기, 식기 세척기, TV 및 디스플레이 제품, 조명 전구)에 에너지 등급을 부여하고 이에 따른 에너지 라벨을 부착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프랑스에서 판매되는 모든 냉장제품은 EU가 정한 등급 기준에 따라 각 제품의 에너지 등급을 밝히고 라벨을 부착해야 한다. 등급은 A에서 G 등급으로 구분되며, 라벨에는 제품 설명이 포함된 QR코드와 공급기업 이름, 모델명, 연간 전기 소비량(h), 냉동고 용량, 냉장고 용량, 소음지수가 표기야 한다.

 

<20213월부터 의무적으로 부착해야 하는 에너지 라벨 인증>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500000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80pixel, 세로 566pixel

[자료: UFC-Que choisir]


시사점

 

2023년 현재 프랑스의 가정용 냉장고 시장은 공급망 불안 및 인플레이션 등의 요인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는 아니나 외부 불안 요소가 안정화되면 팬데믹 기간의 호조를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팬데믹 이후 재택근무가 일반화되면서 도심을 벗어나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을 중심으로 모듈형, 대형 냉장고가 인기를 끌고 있다. 프랑스 양문형 냉장고 시장을 이끌고 있는 LG와 삼성에는 유리한 트렌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2021년부터 시행되는 EU의 에너지 라벨 의무 부착 규정에서 볼 수 있듯이, 가전제품의 에너지 효율 및 투명성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중요하게 요구될 것으로 보이며, 전기 요금의 폭등으로 소비자들에게도 중요한 기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프랑스의 소비자들은 가전제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 지속가능성, 수리 가능성을 중요한 기준으로 놓고 있는 만큼, 부품 보유기간을 늘리고, 수리 가능성을 높이는 것도 프랑스 시장 진출에 있어 중요하게 고려할 부분이라고 판단된다.



자료: Euromonitor, GTA, Darty, 프랑스재경부, UFC-Que choisir, 일간지 Les echos, Le monde, Le Figaro, KOTRA 파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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