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일본의 전기 요금 인상
  • 경제·무역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김성영
  • 2023-03-06
  • 출처 : KOTRA

일본 전기 요금 인상의 3가지 요인 분석 및 향후 전망

지난 겨울 한국에서 전기 가스 요금 인상이 이슈였듯이 일본도 마찬가지로 여러 요인으로 인해 에너지 요금이 일괄 인상돼 사회적 이슈를 불러일으켰다일본의 도시가스 대기업인 도쿄가스와 오사카가스가 2023 1 가스 요금을 인상했을 뿐 아니라 대규모 전력업체들도 연이어 전기요금 인상을 예고했다. 일본 국민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전기요금의 현황과 인상 요인, 향후 전망을 살펴본다.


일본 전기 요금 현황 및 정부 대책


일본 내 주요 전력회사인 홋카이도 전력 주식회사도호쿠 전력도쿄전력주부전력호쿠리쿠 전력 및 주고쿠 전력이 모두 2023년 4월부터 각각 전기 요금 인상을 발표했다. 아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2022년 10월 기준 이미 고압 전기 요금이 가장 저렴했던 지난 21년 2월 대비 약 200% 가까이 상승(고압 요금 기준)한 요금에서 또 다시 인상을 예고한 것이다. 일본 정부도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전기 요금 인상에 대한 대책으로 2023년 1월부터 9월까지 전기요금에 대한 보조금을 아래와 같이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일본 정부의 전기요금 보조금 정책>

 - 저압연료조정액에서 "7/kWh"할인

 - 고압연료조정액에서 "3.5/kWh"할인

 - 초고압보조금 지급 없음.

주: 1) 연료조정액: 발전에 드는 연료비에 따라 전기요금을 조정하는 금액

2) 전기 요금 결정식: (일반전기요금) = (사용량에 따른 전기요금) ± (연료조정액) + (재생에너지 부과금)


<일본 고압 전기 요금의 추이> 

(단위: 엔/kWh)

[자료: 일본 에너지 정보 센터, "新電力ネット" 가공]


전기 요금 가격 상승의 3가지 원인

 

이러한 전기 요금의 인상에는 3가지 주된 원인이 존재한다. 가장 먼저 전기 연료인 천연가스(LNG) 석탄의 가격 상승, 두 번째로 국내 전력의 공급 부족, 마지막으로 일본 정부에서 부과하는 재생 에너지 부과금의 인상.

 

1) 천연가스(LNG) 석탄의 가격 상승

화력발전은 일본 전력 생산의 76.3%(천연가스 38.9%, 석탄 37.4%)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상당하다.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 불안정한 국제 정세로 인한 원유 가격 상승, 전 세계적 탈탄소 정책 추진에 따른 천연가스(LNG) 수요의 증가, 엔화가치 평가 절하에 따른 수입 가격 상승 등이 요인으로 작용해 연료 가격 인상을 견인하고 있다.


    <21년 3월~22년 12월 천연가스 변화 추이>                               <일본 생산방식별 전력 생산 비중>

                                                                              (: $/100 BTU)     

[자료: 일본 에너지 정보 센터, "新電力ネット" 자료 가공]                           [자료: 일본 천연 자원 에너지청]

 

2) 일본 자체 전력공급량 부족

일본의 전력 자급량은 2010 11,494kJ에서 2020 10,008kJ 13% 감소하였다. 대표적 원인은 2011 동일본 대지진 이후 원전 가동률의 급격한 감소(2010년 대비 86.5% 감소), 노후 화력 발전소 폐지 재생 에너지 도입 확대에 따른 화력 발전 축소 등이 있으며, 이러한 전력 자급량 감소 전기 요금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3)  에너지 부과금 가격 상승

재생 에너지 부과금이란, 재생 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 태양광 발전 등 재생 에너지로 생산된 전력을 우대된 가격으로 매입하는 FIT 제도(고정 가격 매입 제도) 간 발생한 분담금을 전기 요금으로 부과하는 비용을 말한다. 또한, 최근 이러한 FIT 제도 활성화로 산업용 태양광 발전소가 증가함에 따라 재생 에너지 부과금 비용도 덩달아 증가하는 추세(2012년 0.22엔/kWh → 2022년 3.45엔/kWh)이다.

 

일본 전기 요금의 향후 전망

 

그렇다면 2023년 일본 전기 요금의 전망은 어떻게 될까? 전기요금의 하락요인과 상승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하락요인

  - 위에서 살펴본 대로 일본 정부의 보조금 정책은 전기요금 안정화를 목적으로 한다. 다만, 9월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되는 보조금이라는 점에서 일시적인 하락요인으로 작용한다는 한계가 있다.  

  - 기시다 내각은 전력 공급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2023년 여름까지 원자력 발전소 17기를 재가동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정책을 발표했다. 현재 10기가 이미 재가동을 시작했고 이로 인해 전기 공급량이 늘어나면 가격 하락 요인으로 작용 가능하다.

 

2) 상승요인

  - 주요 전력회사의 가격 인상이다. 홋카이도 전력 주식회사도호쿠 전력도쿄전력주부전력호쿠리쿠 전력주고쿠 전력이 모두 2023년 4월부터 각각 전기 요금 인상을 발표했고 이는 일본 전체적인 전기요금의 직접적인 상승요인으로 작용한다.

  - 연료 가격 상승이다.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천연가스, 석탄 등 주요 발전연료의 전 세계적인 가격이 지속적으로 인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천연가스의 가격은 2020년부터 2025년까지 지속적으로 인상돼 약 124%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석탄의 경우에도, 2020년부터 2025년까지 약 106% 상승할 것으로 세계은행은 예측하고 있다.


위와 같은 분석에 따르면, 2023년 전기 요금의 전망은 하락요인과 상승요인이 모두 존재하여 단정짓기는 어렵지만 하락 요인은 단기적이고 간접적인 영향에 그치는 반면에 상승 요인은 장기적이고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향후에도 요금이 인상될 확률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일본의 전기 요금 인상)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