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 식품 전시회 '2023 Prodexpo'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3-03-02
  • 출처 : KOTRA

러시아 유명 식품 전시회 '2023년 Prodexpo', 식품 안전, 유기농 제품, 지속 가능이 키워드

러시아 식품 기업들, 주로 유럽·캐나다·미국 파트너와 거래 많지만, 아시아 파트너 등에도 관심 확대 중


<2023 Prodexpo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러시아 및 동유럽 식음료 국제 전시회 "Prodexpo 2023"

기간

2023년 2월 6일~10일

장소

러시아 모스크바 엑스포센터

홈페이지

https://www.prod-expo.ru/

참가업체 수

35개국 2027

방문자 수

4만8759명(2022년 기준)

품목/산업 분야

음식과 음료 | 스포츠, 야외 활동 간식 및 간식 | 커피, 차, 코코아, 초콜릿 | 우유, 아이스크림, 치즈 | 육류, 가금류, 해산물 | 식품 장비 | 식품 첨가물, 향료, 버터 | 과일과 채소 | 베이커리 및 제과 제품 | 스포츠 영양

한국 기업

7개 기업 참여

주최자

엑스포센터

 [자료: Prodexpo 홈페이지]


기본 정보


ProdExpo는 러시아와 동유럽에서 가장 큰 규모의 국제 식음료 전시회 중 하나이다. ProdExpo에서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유기농 식품, 스포츠 영양식, 할랄·코셔, 이국적인 제품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음식과 음료부터 최고급 요리까지 전 세계의 음식을 선보인다. 전시회는 매년 연초 모스크바 엑스포 센터에서 개최된다. 엑스포 센터는 러시아 연방 상공회의소의 후원 하에 러시아 농업부의 지원을 받아 전시회를 개최한다.


올해 2월, 30주년 전시회가 개막했다. ProdExpo는 30년 동안 러시아 경제의 식품 부문을 형성하고 발전시키는데 전략적 역할을 해왔다. ProdExpo는 식품 시장을 대표하며 식음료 제조 및 공급업체, 연방 및 지역 체인, 소매업체, 레스토랑 전문가, 기업 및 정부 관리 간의 만남을 위한 효과적인 플랫폼이다. 제조업체는 ProdExpo만을 위한 신제품, 상표 및 브랜드 출시 시기를 결정한다. 전시회는 매년 최대 14% 정도 비율의 신제품을 선보인다. 제조 및 유통업체는 배달업체부터 연방 체인, 소규모 상점 및 레스토랑까지 다양한 영역의 파트너를 찾을 수 있다. ProdExpo에는 러시아 및 유라시아 연합국 식품 산업의 전략적 고객인 연방 및 지역 네트워크 구매자와 HoReCa (호텔, 레스토랑, 카페) 대표자가 참가한다.


전시회 방문자 및 참가자


ProdExpo는 광범위한 전시자와 방문객이 참가해 러시아 내 비즈니스 파트너십 구축 및 국제적 파트너를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ProdExpo 참가업체 수는 30년 동안 4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전시 면적은 5배 확장되었다. 전시회에 참가하는 러시아 제조 및 공급업체의 비중은 전체 기업의 73%를 초과하였다. 1563개 러시아 기업이 전시회에 참가하였으며 육류, 유제품, 치즈, 식료품, 생선, 차, 커피, 아이스크림,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제품, 기능성 영양 및 생명공학, 장비 및 서비스, 식품 산업을 위한 포장 솔루션을 시연했다. 러시아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입지를 넓히고 있다. 지역 단체의 비즈니스 지원 구조는 전시회에서 단체 박람회를 조직하며 러시아 제조업체의 참여에 공동 자금을 지원한다. 부랴트 공화국, 잉구세티아 공화국 등 러시아 연방의 48개 주에서 347개 기업이 지역 단체 박람회를 개최하였다.


해외 제조업체는 35개국 기업들이 전시회에 참가하였는데 압하지야, 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 아프가니스탄, 불가리아, 브라질, 베트남, 그리스, 조지아, 인도, 인도네시아, 이란, 스페인, 이탈리아, 카자흐스탄, 케냐, 키르기스스탄, 중국, 몰도바, 몽골, 네팔, 페루, 포르투갈, 벨라루스, 한국, 세르비아, 태국, 투르크메니스탄, 터키, 우즈베키스탄, 프랑스, 스위스, 스리랑카 등이다. 주류 업체도 30개국 이상에서 전시회에 참가하였으며 주류 부문에서는 러시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전시회 주요 섹션


전시회의 주요 4가지 섹션은 음식, 주류 및 담배, 유기농 제품 및 음료, 포장 및 디자인 기술이다. 또한 이들은 육류 및 육류 제품, 유제품 및 치즈, 건조 식료품, 통조림 및 소스, 생선 및 해산물, 와인, 주스 및 음료, 커피, 제과, 과일 등으로 세분화된다. 

 

사업 프로그램 및 주요 행사


2023년 전시회의 사업 프로그램은 품질 및 식음료의 안전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유기농 제품, 지속 가능성 및 포장에도 중점을 두었다. 주요 행사는 네트워크 조달 센터(the Networks Procurement Center)이다.


<ProdExpo 2023 전시회 일정표>

2.6.(월)

2.7.(화)

2.8.(수)

2.9.(목)

2.10.(금)

10:00—18:00 ProdExpo 2023 소매 체인 센터(소매업 대표를 위한 개방형 비즈니스 구역)

10:00—16:00

ProdExpo 2023소매 체인 센터

11:00—18:00

러시아 음식 포럼 'Catman at ProdExpo 2023'

11:00—18:00

제18회 소 체인 공급업체를 위한시아 식품 포럼

10:00—14:00

소매 체인 선택

11:00—18:00

제18회 소매 체인 센터의 마케팅 및 광고 관련 러시아 식품 포럼

11:00—18:00

제27회 PLB 러시아음식 포럼

11:00—17:30

제4회 현대 식품 포장에 관한 러시아 식품 포럼

11:00—17:30

소매 체인 센터의 브랜드 생태계 관련 식품 포럼

12:00—16:00

혁신적인 제품 경쟁

14:00—18:00

7 러시아 식품 매장 성공 레시피 회의

14:00—18:00

소매 체인의 중심: ProdExpo 2023의 브랜드 + 프라이빗 라벨

11:00—18:00

소매 체인 구매 센터 및 제3회 #PLATFORM 2023

14:00—15:00

혁신 제품 시상식 및 소매 체인 선택

 [자료: 엑스포센터]


세계 식품 시장


예측에 따르면 2023년 식음료 생산 시장 성장률은 연간 4.9%이며 2022~2027년 성장률은 6.7%로 전망된다. 특히 유럽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소매 체인을 확장하려는 추세는 시장 전반적인 성장에 더욱 기여한다.


<2022년 전 세계 식음료 부문 및 성장>
(단위: 10억 달러, %)

품목

매출액

매출 1위 국가

2022~2027 성장률

애완 동물 사료

136

미국

10.5

감미료

145.5

중국

9.1

스프레드 및 감미료

208.7

중국

8.7

유지류

195.3

인도

8.5

빵 및 곡물 제품

1,085

중국

7.7

생선 및 해산물

544.2

중국

7.4

무알콜 음료

1,250

미국

7.2

유제품 및 달걀

1,004

인도

6.6

채소

920

중국

6.5

유아식품

280.9

중국

6.3

인스턴트 식품

562.2

중국

6.2

소스 및 향신료

227.9

중국

5.8

과일 및 견과류

740.9

인도

5.8

제과 및 스낵

1,560

미국

5.1

 [자료: BKS Express]


올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은 애완 동물 사료(전년대비 +16%), 유제품 및 달걀(전년대비+8.4%), 인스턴트 식품(전년대비+7.8%)이다. 반면 유지류(전년대비 -6.5%), 스프레드 및 감미료(전년대비 -4.2%), 빵 및 곡물 제품(전년대비-3.2%)은 감소세를 보였다. 그러나 내년에는 상황이 변화될 것으로 보인다. 감미료는 전년대비 16.2%, 유지류는 전년대비 11.5%, 빵 및 곡물 제품은 전년대비 8.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예측에 따르면 향후 5년 동안 애완 동물 사료 부문은 10.5% 증가로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이다. 감미료는 9.1%, 스프레드 및 감미료는 8.7% 증가할 것이며 유지류 또한8.5% 증가세를 보이며 성장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예측된다.


2022년 기준 소비자 지출 비중이 가장 높은 부문은 제과 및 스낵(1인당 204.8달러)이며 지출 비중이 낮은 부문은 애완 동물 사료(1인당 17.9달러)이다.


러시아 식품 시장


러시아 식품 시장은 2022년 우크라이나 사태와 대러 제재 이후 여러가지 새로운 환경과 문제에 직면해 있다. 즉, 서방 식음료 기업의 이탈과 수출입의 어려움, 국제 지불의 어려움 그리고 제품뿐만 아니라 식품을 제조하기 위한 장비, 원자재 조달의 어려움을 안고 있다. 또한, 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 불안정한 상황 속에서 소비자들은 더 저렴한 제품을 선호하고 소비도 감소하게 되었다. 러시아 통계청에 따르면, 2022년 1~9월 실질 가처분소득은 2021년 같은 기간 대비 1.7%, 2021년 3분기 대비 2022년 3분기 3.4% 감소했다. 러시아 식품 시장의 수요는 2022년에 감소했고 이러한 추세는 2023년에도 바뀌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참가 기업 인터뷰

 

기업명/기업로고/면담자

인터뷰 내용

아그로실라 홀딩
– 러시아 농업 생산 기업

 

АО "Агросила"

 

코클린 미하일
– 수출영업부 부장

동 기업은 타타르스탄공화국의 나베레즈니예첼니의 도시에 위치한 농업 계열에 종사하고 있는 회사이다. 본 기업의 경우 국내에 기업 소유의 공장뿐만 아닌 농장과 밭에서 제품을 재배하며 주 생산 제품으로는 원 작물 종자, 공업원료작물 종자와 곡류 종자, 소, 가금류, 물고기용 배합사료, 닭고기와 가금류 제품, 설탕, 사탕무 과육 과립과 당밀, 우유와 유제품이 있다. 러시아 연방 내 유통을 포함한 다른 나라로의 수출업에 또한 종사하고 있으며 작은 소매 네트워크도 지니고 있다. 타타르스탄공화국 내 위치한 소매점은 총 60개 점포인데 소매점에서 소매와 소규모의 도매 모두 가능하다. 또한 본 기업은 할랄 제품 생산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러시아 내의 할랄 생산 주도 기업 중의 하나이다.

 

중국, 이란, 사우디에 곡물 수출


1) 중국으로는 철송, 사우디와 이란은 육로와 해로 경로 이용

현재 기업이 생산하는 사료첨가물이 대량으로 수출되는 국가는 독일과 중국이다. 이를 위한 운송수단으로는 기차가 주로 사용되며 최근 운송 중 사례로는 2022 11월에 18000톤을 중국으로 운송한 사례가 있다. 밖에 기업은 밀과 보리와 같은 곡물을 이란과 사우디아라비아에 수출하고 있으며 유제품과 육류를 카자흐스탄에 수출하고 있다이란과 사우디아라비아 같은 국가들로는 육로와 해로 경로를 통한 교통수단이 모두 가능하다

 

2) 대러 제재로 서방기업들과 협력에 금융 문제 걸림돌

2022년 우크라이나 사태 후, 외국계 기업과의 협력이 진행 중이기는 하나 어려움이 있다. 독일과의 협력으로 예를 들었을 , 대금 이체 관련 은행 시스템 변화로 인해 지연되고 있다. 가격 상승에 있어서는 변동은 없었으나 2022 상반기와 비교했을 생산에서 2~3%정도의 성장이 있었고 또한 개당 2~3루블의 계절적 가격 상승과 운송 거리에 따른 가격 변동이 존재한다.

다르실
– 러시아 소스 판매사

 

НАО Дарсил, г.Егорьевск. Каталог: Томатный соус. Продажа оптом по цене производителя. Ищем дилеров.

 

길렌코 알렉산더
지역 핵심 파트너 관리자

해당 사는 소스, 조미료, 과자, 양념류의 생산과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이다. 당사의 가장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는 KINTO이다. 당사 제품의 높은 품질은 러시아의 프리미엄 소스 시장 부문에서 수년간 선두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1998년부터 환경적으로 깨끗한 지역에서 재배된 천연 원료만을 사용하여 세계적인 전통 조리법에 따라 자체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제품에는 염료, 방부제 및 기타 인공 첨가물이 포함돼 있지 않으며 유리 용기에 들어 있다. 본사의 카탈로그는 현재 조미료, 소스, 식초, 시럽, 통조림 제품으로 구성돼 있으며 러시아의 전통 소스인 타바스코의 소매형태 독점 판매자입니다. 당사는 디블리(머스타드, 소스 및 조미료의 선도적인 유럽 생산업체)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의 일부이며, 당사에서 생산하는 제품은 러시아 전역 모든 주 소매점의 진열대에서 볼 수 있고 HoReCa(호텔, 레스토랑, 카페를 포함한 호스피탈러티 산업계)부문의 고객들과도 협력하고 있다.

 

미, 캐나다는 출하량 감소, 중국 등 아시아 국가들과 협력 시도했으나, 현재까지는 수익성 미미


본사의 제품은 CIS 국가, 독일, 불가리아에도 수출된다. 미국과 캐나다의 경우 현재는 출하량이 감소했다. 아시아 지역 국가들과 중국 유통업체들과의 협력을 시도했으나 수익성이 좋지 않아 중국으로의 선적을 거부하기로 결정했다. 가격 인상과 관련해 일부 소스 품목은 2022년 상반기에 소폭 변동이 있었고 2022년 하반기 이후 큰 폭의 가격 인상은 없었다. 현재 타바스코 소스 회사와의 협력은 미국에서 제한이 가해진 이유로 러시아 연방에 제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기 어려운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등 활발하지 못한 상황이다.

 

한국 등 아시아 기업들과 새로운 협력 준비 중


중국과의 성공적이지 못한 협력 경험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사는 여전히 아시아 국가들을 잠재적 파트너로 보고 있으며 TABASKO와의 협력에 어려움이 있어 러시아 시장 진출에 관심이 많은 한국 기업들과 새로운 형태의 협력을 준비하고 있다.

씨 프로젝트
– 러시아 무역 및 생산기업

 

Компания Си-Проджект. Контакты, описание и отзывы

 

지그자노바 타티아나
수출부 부장

본 기업은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설립된 기업 C-Project 이며 러시아의 주요 무역 및 생산 지주이다. 당사는 핵심 사업을 통해 온 가족을 위한 고품질 식품을 생산하며 러시아 및 CIS 국가의 주요 소매업체 및 딜러들과 수년간 협력한 경험이 있다. 주요 수출국으로는 중국, CIS 국가, 스페인, 미국, 캐나다가 있으며 기업은 상품 생산 뿐만 아닌 유통 또한 진행하고 있다. 인스턴트 식품, 꿀, 잼, 아시아 요리, 건강 영양 제품 등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기업은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 11개의 자체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데 예로 에브리데이, 아시안 퓨전, 팬더 박스, 고스트 드라이 밀크 등이 있다. 현재 생산되는 제품들은 페레크레스톡, 렌타, 페테로치카, 오존, 와일드베리 등과 같은 모든 주요 연방 및 지역 체인점들과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해외 바이어들과 당사 제품에 관한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것에 대해서는 2022년 봄부터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 능력과 선적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많은 우려가 있었으나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미국, 캐나다와 같은 국가에서 여전히 당사 제품에 대한 수요와 관심을 보이는 기업이 있기 때문에 수출을 지속하고 있다. 더불어 유럽 국가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스페인 소재의 공장을 가동하고 있으며, 본 공장은 올리브 제품의 생산과 러시아로의 수출에 종사하고 있다. 중국과의 무역에 대해 말하자면 중국 수출용으로 생산되는 제품이 수요가 많아 중국 바이어에게 적합하다. 가장 수요가 많은 제품들로는 꿀과 시리얼 제품뿐만 아닌 건조 식품, 그중에서도 분유가 있다.

머스크드 비르
러시아 식품, 음료 및 담배 도매사

 

데민 콘스탄틴
– 영업부장

동 사는 러시아 전역을 대상으로 한 수입 식품, 음료 및 담배 유통업체이다. 창립된 지 얼마 되지 않았으나 회사의 제품 범위는 매우 다양하다. 미국, 한국, 영국, 캐나다, 폴란드 등의 국가에서 러시아로 제품을 수입하며 현재 러시아의 많은 중간 규모 소매업체들과 협력하고 있다.

 

한국의 스낵류, 인스턴트 음식 및 음료 취급


현재 코카콜라, 환타, 닥터 페퍼 등을 러시아 판매점에 납품하고 있다. 언급된 브랜드가 공식적으로 러시아 시장을 떠났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협력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러시아 내에 브랜드 제품들을 공급하는 것이 가능하다. 한국과의 협력에 있어서 본사는 주로 달콤한 식료품과 스낵, 인스턴트 음식 및 음료를 납품한다.

굿드링크
– 러시아 및CIS 국가 소재의 식품 및 음료 유통업체

 

https://gooddrinks.ru/image/catalog/logo-min.png


업체 대표

굿드링크는 러시아의 천연 제품 음료통업체이다본사는 협력에 관심을 지니고 있으며 독점 제품을 판매할 파트너를 찾고 있다자사의 제품은 자사의 주문생산 방식과 호주이탈리아스페인 등에서 수입하는 방식으로 나뉜다제품군의 종류로는 주로 탄산음료와 비탄산음료주스오일(올리브아보카도마카다미아), 스낵 등이 있고 수입한 음료의 프리미엄 제품은 대당 150루블이 넘지만 국내 생산 제품의 경우 가격 정책에 따라 대당 50루블이라는 평균 가격대에 속한다오일의 경우 일반 품종의 오일 뿐만 아니라 뉴질랜드와 호주에서 직수입되기 때문에 모두 프리미엄 제품에 속한다. 본사는 한정 출시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2022 초에 일어난 사건들은 러시아 연방으로의 강장제와 음료 수입에 있어 스페인이탈리아와의 파트너십 지속가능성을 의심하게 했다그러나 유럽 국가들과의 협력은 유지되고 있으며 음료와 다른 프리미엄 제품의 수입은 2022 이전과 같은 비율을 유지하고 있다호주 수입의 분다버그의 발효 크래프트 레모네이드는 현재 375ml 병당 299루블스페인 수입의 INDI사의 강장제는 200ml 169루블이다물가는 2022년에 비해 상승했지만, 2022 전체 물가상승률은 넘지 않아 2022 초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물품 수입이 지속되  도움이 되었다. 현 상황에서는 그 무엇도 예측하기 어려우나 미래에 대한 예측을 말해보자면, 현재 당사는 당사 제품의 유통업자를 적극적으로 찾고 있다는 것이다. 아직 소매상들의 대형 소매 체인점과 협력을 구축하지 않았기 때문에 가까운 미래의 목표 중 하나는 러시아에서 그들을 찾는 것이다. 또한, 본사의 사업개발의 목표는 자사의 음료와 다른 종류의 제품 라인을 확장하는 것이다.

 [자료: 모스크바 무역관]


<2023 Prodexpo 사진 자료>

[자료: 모스크바 무역관 촬영]

 

시사점


Prodexpo는 러시아와 인근 지역을 포괄하는 유명 식품 전시회로 러시아 국내외의 다양한 식품 제조사와 유통사 등이 총 집결하는 전시회라고 볼 수 있다. 2023년 Prodexpo는 최근 몇 년간 코로나 팬데믹과 우크라이나 사태라는 연이은 시장 악재에도 불구하고 다른 전시회와 비교해, 비교적 인파가 몰리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여타 전시회에 대비 다수의 외국 기업들도 참여하는 등 어려운 시기에도 제법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는 식품이라는 제품의 특성상 필수재로써 안정적인 공급과 수요의 뒷받침, 대러 제재 대상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품목이라는 점이 작용한 결과로 보인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대러 제재로 인한 물류나 국제 지불 시스템 상의 어려움, 서방 기업의 이탈로 인한 필요 원자재나 장비의 공급 부족은 분명히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참가 기업들은 설명하고 있다. 고무적인 현상은 그간 러시아 기업들이 서방 파트너 일변도의 비즈니스 거래에서 한국 등 아시아로 관심을 확대하고 있다는 점으로, 지속적인 러시아 시장 테스트와 모니터링을 통해 러시아인들의 입맛과 취향에 맞는 제품으로 진출해 볼 수 있는 가능성은 다분하다고 하겠다. 

 

  

자료: BKS Express, 러시아 통계청,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식품 전시회 '2023 Prodexpo'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