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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러시아 자동차 시장, 2023년 전망은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3-02-28
  • 출처 : KOTRA

2022년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전체 자동차 판매량 급감, 중국 브랜드 수입은 약진 중

2023년 대러 제재 지속 시 러시아 로컬 브랜드 및 국별 수입차 판매량에 미치는 영향 커

 2022년 러시아 자동차 시장 


<2022년 러시아 승용차 판매량 >
 (단위: 천 대, %)

조사기관

2021

2022

증감률

ASM Holding

1,483.4

629.9

-57.54

Association of European Business

1,666.8*

687.4*

-58.8

NAPI Automotive Market Research Agency

-

419.1**

-65.6

주*: 신차와 LCV(Light commercial Vehicle)

주**: 2022년 1~11월

[자료: ASM Holding, NAPI, Association of European Business]


러시아 자동차 판매대수는 조사기관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2022년에 전년대비 약 60%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다. ASM Holding의 조사에 따르면 2022년 승용차 판매량은 63만 대로 2021년 148만 대 대비 57.5% 감소했다. Association of European Business의 통계치를 따르면 자동차(LCV 포함) 판매량은 2021년에 166만6800대에서 2022년 68만7400대로 줄어 약 58.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NAPI Automotive Market Research Agency의 통계치를 보면 2022년 1월부터 11월까지 러시아 승용차 판매량(41만9100대)이 2021년 동기 대비 65.6%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2022년에는 판매된 승용차 수가 절반 이상 감소했으며 이러한 급격한 감소의 원인은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다수의 유럽 및 아시아 자동차 브랜드들이 러시아 승용차 시장에서 이탈했기 때문이다.


<2022년 월별 러시아 신형 승용차 판매량>
(단위: 천 대)

[자료: Association of European Business]


Association of European Businesses의 월간 보고서의 데이터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사태가 발발한 직후인 2022년 3월 이후 러시아 자동차 판매가 급감한 것을 알 수 있다. 판매량은 2022년 5월에 2만4268대로 최저를 기록한 후, 차츰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우크라이나 사태 전 수준으로까지 회복되지는 못하고 있다. 매출 급감의 원인으로 해당 기간 동안 유럽 자동차 브랜드들의 적극적인 러시아 시장 이탈 외에도 러시아 자동차 생산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AVTOVAZ 공장이 운영을 중단한 것을 들 수 있다.

 

시장동향


ASM Holding에 따르면 승용차를 등급별로 세분화했을 때 SUV와 B 카테고리(Supermini/소형차)에 속하는 자동차들이 2022년 신차 총 판매량에서 각각 57%, 1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가장 인기있는 차종인 SUV는 전년대비 판매가 53.9% 감소한 반면, 그 다음으로 인기있는 2개 등급인 B와 B+ 등급(Supermini/소형차)의 판매는 다른 모든 차종에 비해 전년대비 증감폭이 -37%로 가장 적었다.

<2022년 분류별 러시아 신형 승용차 총 판매량>

주: A: City car/미니컴팩트, B,B+: Supermini/소형차, C: Small family/소형 승용차, D: Large family/중형차, E: Executive/대형차, F+S: Luxury saloon, Sports Coupe

[자료: ASM Holding]

 

<2022년 러시아 승용차 브랜드 및 모델 순위>
(단위: 대, %)

[자료: Autostat, Passport Industrial Consulting]


Autostat에 따르면, 러시아 자동차 시장은 러시아 국산 브랜드인 LADA가 주도하고 있다. 비록 지난해 LADA 브랜드 판매량은 17만4688대로 전년대비 48.2% 감소했지만, 여전히 시장 점유율은 27.9%를 기록했다. LADA 다음으로는 한국 브랜드인 Kia(6만5691대)와 Hyundai(5만4017대)가 있으나 두 기업 모두 LADA보다 전년대비 더 큰 하락세(각각 67%, 66%)를 보였다. 상위 10위권 내에 드는 거의 모든 브랜드들은 2022년에 하락세를 보였으며 중국 Geely(+8.4%)만이 상승세를 보였다. 독일 기업인 Volkswagen(-77.2%)은 시장점유율 면에서 가장 많은 하락세를 보였으며 중국 기업인 Chery(-2%)가 가장 적은 하락세를 보였다.


판매량 1위를 차지한 러시아 국산 모델인 LADA Granta 모델은 2022년 기준 8만7982대 판매되었으며 이 수치는 전년대비 22% 감소한 수치이다. 2위는 3만2790대(전년대비 -71.2%) 판매된 LADA Vesta가 차지했다. 3위는 2만3909대 판매된 한국의 Kia Rio(전년대비 -69.8%)가 차지했다. 러시아 승용차 시장 판매량 상위 20위 모델 중 시장 점유율이 전년대비 증가한 모델이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한데, 시장 점유율이 증가한 모델 3개는 Chery Tiggo 7 PRO(+55.7%), Haval Jolion(+94.8%) 및 Geely Coolray(+16.9%)를 포함한 중국 승용차이다. 중국 모델은 러시아 승용차 시장에서 점차적으로 판매량을 늘려가고 있다. 반면, 체코의 Skoda Rapid (-75.8%)의 매출 감소폭이 가장 컸다.

 

수입 동향


<러시아 HS Code별 신형 승용차 수입>
(단위: US$ 천, %)

HS Code(품목)

2021년 12월

2022년 12월

증감률

점유율

8703231981(실린더 용량이 1800cc를 초과하고 2300cc를 초과하지 않는 것)

158,234

66,344

-58.1

76.9

8703231940(실린더 용량이 1500cc를 초과하고 1800cc를 초과하지 않는 것)

90,277

15,020

-83.4

17.4

8703231982(실린더 용량이 2300cc를 초과하고 2800cc를 초과하지 않는 것)

58,755

1,616

-97.3

1.87

8703231988(엔진 실린더 용량이 2800cc를 초과하고 3000cc를 초과하지 않는 것)

44,094

2,476

-94.4

2.87

[자료: Globus Fea]


<2022년 러시아의 신형 승용차 수입동향>
(단위: US$ 천, %) 

국가

2021년 12월

2022년 12월

증감률

점유율

전 세계

354,493

86,224

-77

100

중국

35,934

80,024

122.7

92.81

UAE

N/A

1,701

N/A

1.97

한국

N/A

1,603

N/A

1.86

아제르바이잔

N/A

643

N/A

0.75

벨라루스

N/A

616

N/A

0.71

[자료: Globus Fea]


2022년 12월 러시아의 외국산 승용차 수입은 전체적으로 77% 감소했으며 2022년 2월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대러제재로 인해 많은 외국기업이 러시아 시장을 떠났다. 그러나, 2022년 12월 기준 러시아의 외국 승용차 수입 현황을 살펴보면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외국 기업들이 떠난 이후에도 러시아 시장에서 활동하기 위해 남아있는 소수의 외국 기업들을 찾아볼 수 있다. 2022년 12월 수입국 1위는 중국으로 92.81%의 점유율로 한 달 동안 8000만 달러 상당의 자동차를 수출했다. 러시아의 자동차 수입은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중국의 뒤를 이어 UAE(점유율 1.97%), 한국(점유율 1.86%), 아제르바이잔(점유율 0.75%)이 차지하고 있다.


시장 참여자


1) 러시아 내 제조업체


AVTOVAZ는 러시아 승용차 생산업체 중 선두기업으로 뽑히고 있다. 본 기업의 2개 모델인 LADA Granta와 LADA Vesta는 2022년 베스트셀러 승용차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NAPI에 따르면 AVTOVAZ는 전기자동차도 개발하고 있으며 곧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2022년 8월 초 LADA 이즈베스크 공장에서 LADA e-Largus 전기자동차를 생산할 예정이라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또한, 2022년에 Motorinvest는 Evolute 브랜드의 전기 승용차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Evolute 모델 라인은 중국 회사인 Dongfeng과 Sokon의 다양한 브랜드 제품으로 이루어져 있다. 리페츠크에 위치한 Motorinvest의 공장은 2022년 Evolute 승용차 1700대를 생산했으며, 2022년 10월부터 판매를 시작해 총판매량은 452대이다.

 

<러시아 승용차 제조기업 리스트>

기업명/로고/링크

비고

Avtovaz, JSC

 (http://info.avtovaz.ru/) 

사진 1: LADA Granta Classic 2022 (lift back)

 

사진 2: LADA Granta Cross Classic’22

 

사진 3: LADA NIVA Legend Classic’22

ㅇ 창립연도: 1966

ㅇ법인 설립 연도: 1993

ㅇ 공장 위치: 사마라, 이제프스크

ㅇ 모기업: 러시아 국가재산관리청

ㅇ 총 매출: 2568억5121만4000루블(2020), 3012억3490만9000루블(2021)

ㅇ 기업 설명: 승용차 생산업체

ㅇ 기업 형태: 러시아 승용차 생산업체 선두 기업

ㅇ 대기업(4만2000명 고용, 2022년 기준)

ㅇ 2022년 트렌드:

  - 3월에 Avtovaz는 조립 부품 부족으로 운영을 중단해야 했음.

  - 2019년에 Avtovaz의 지분을 100%까지 끌어올린 Renault(Alliance Rostec Auto B.V., Holland를 통해)는 2022년 5월 회사를 NAMI로 이전하면서 철수

  - 6월 주 4일제 도입으로 생산 재개

  - 여러 모델의 자동차 조립(LADA Granta, LADA Granta Cross, LADA NIVA Legend)은 일부 옵션(안전 장치, ABS) 없이 7월에 일시적으로 다시 실시

  - 8월 중순에 발표된 주 5일 근무 2교대와 9월부터 6일 근무 전망

  - 8월 활발하게 진행 중인 ABS 관련 중국 업체와 접촉

  - 생산 전략은 타골리아티와 이제프스크에서 특정 모델의 생산을 재배치하고 2023년 봄에 LADA Vesta 생산을 다시 시작하는 계획을 포함해 8월 초 수정

  - 제품군(2022년 여름 기준): LADA Granta Classic 2022(세단, 헤치백; 엔진 크기: 1596cc), LADA Granta Cross Classic ’22(1596cc), LADA NIVA Legend Classic ’22(1690cc), LADA NIVA Travel(1690cc)

UAZ, LLC 

(Ulyanovsk Auto Maker)

(https://www.uaz.ru/)

 

사진 1: UAZ Patriot (SUV)

 

사진 2: UAZ UAZ Combi (LCV)

ㅇ 창립 연도: 1941

ㅇ 법인 설립 연도: 1992

ㅇ 공장 위치: 울리야놉스크

ㅇ 대주주: Sollers Auto PJSC(러시아; 2000년부터  100%)

ㅇ 총 매출: 354억8001만5000루블(2020), 458억7868만3000루블(2021)

ㅇ 기업 설명: 승용차 및 LCV 생산 기업

ㅇ 기업 형태: 대기업(5487명 고용, 2022년 기준)

ㅇ 2022년 트렌드:

  - EU 제재 기업(6번째 패키지);

  - Bosсh(ABS), Joyson, Continental, Punch Powerglide(자동변속기)와 같은 주요 조립 부품 공급업체 중 일부가 러시아에서 철수한 후 중국, 터키 및 벨로루시에서 이미 새로운 부품이 발견된 것으로 알려짐.

 - 중국의 APG가 자동변속기(프랑스) 대체 가능

 - 조립부품에서는 유압장치, 보안시스템, 진공부스터, 엔진제어장치 등이 이미 대체됨.

  - 제재로 더 비싼 물류(60% 증가), 조립 부품(32.3% 증가) 및 전기 요금(7% 증가)으로 인해 가격이 32% 증가

  - 제재로 UAZ Patriot, UAZ Hunter 및 UAZ Pick-Up 자동 변속기(Punch Powerglide 6L50) 생산 중단

  - 조립 부품 부족으로 UAZ는 7월부터 UAZ Patriot 및 UAZ Combi(LCV)를 단순화된 버전(안전 에어백, ABS, 크루즈 컨트롤 등 없음)으로 만드는 데 의존해야 했음.

  - 새로운 개발 전략은 올해 말에 공개될 예정   

  - 제품군(2022년 여름 기준): UAZ Patriot (SUV; 2693 cc); UAZ Combi (LCV; 2693 cc).   

Ellada Intertrade, LLC

(https://avtotor.ru/)


사진 1: Kia Seltos

 

사진 2: Hyundai Elantra

ㅇ 창립 연도: 1999

ㅇ 위치: 칼리닌그라드

ㅇ 대주주: Avtotor Investment Group(AIG) SA(스위스 지분 100%), Avtotor Holding LLC(러시아)

ㅇ 총 매출: 1788억7306만5000루블(2020), 2553억4029만4000루블(2021)

ㅇ 기업 설명: 한국 승용차 생산(Hyundai 및 Kia)

ㅇ 기업 형태: 대기업(2305명 고용)

ㅇ 2022년 트렌드:

  - 제재 및 물류 문제가 생산량에 영향

  - 지난 4월, Avtotor는 제조 시설의 조립 부품이 7월에 소진될 것을 우려

  - 10월에는 러시아 시장을 위해 한국 브랜드 자동차 조립 중단

(2022  ): Tucson, Sonata, Elantra, Genesis, Stinger, Seltos, Ceed, Soul, Sorento, Sportage, K5, etc.

Haval Motor Manufacturing Rus, LLC

(https://ta-haval.ru/)

  

사진 1: Haval Jolion

 

사진 2: Haval H9

ㅇ 창립 연도: 2014

ㅇ 생산 실시일: 2019

ㅇ 위치: 툴라 지역

ㅇ 모기업: Baoding Great Wall Holding Group Company Limited (중국)

ㅇ 대주주: Great Wall Motor Company Limited (중국; 72.27%), Tide Technology And Trade Company Limited (중국; 27.73%)

ㅇ 총 매출: 191억7903만8000루블(2020), 568억3796만6000루블(2021)

ㅇ 기업 설명: Haval 브랜드의 크로스 오버 자동차 생산 기업

ㅇ 생산량: 매년 8만 대를 생산했으며 최근 3~4년은 매년 15만 대를 생산

ㅇ 시설: 스탬핑 작업장, 용접 작업장, 도장 작업장, 조립 작업장, 예비 부품 기지, 시험용 도로를 포함한 자동차 생산의 전체 주요 제품군(general): Jolion(1497cc), F7(1499cc), F7x(1499cc), H9(1967cc).

New

 EVOLUTE, LLC


(www.evolute.ru)

사진 1: i-JOY

 

사진 2: i-PRO

ㅇ 창립 연도: 2011

ㅇ 생산 실시일: 2022

ㅇ 위치: 리페츠크 지역

ㅇ 모기업: Dongfeng Motor Corporation(중국)

ㅇ 대주주: "Motorinvest" LLC(러시아)

ㅇ 총 매출: 8억5800만 루블(2020),196억6900만 루블 (2021)

ㅇ 기업 설명: Evolute 브랜드의 전기차 생산

ㅇ 제품군: i-JOY, i-PRO, i-JET

[자료: Spark Interfax and company Web-sites]

 

2) 외국 기업

< 2022년 대러시아 승용차 수출 제조사 명단>

제조사

수출사

원산지

수출국

수입사

자동차 모델(HS Code)

유럽 자동차

Audi AG

Arasa Co.

Tae Gang Trading CO.

Tiger Logistics Inc.

Davo Automobile GMBH

Karostar Co., Ltd.

LLC "TECHNODVOR-GROUP"

독일

한국, 독일, 벨라루스

"VST-Kamchatka", LLC "Vostokavtoimport", LLC;

"Iris Technologies", LLC;

"Agrokargo", LLC;

"Trading House Eastern Partnerstvo" LLC

AUDI Q7(8703 23 1988), 

AUDI A5(8703 23 1981)

BMW AG

Anhui Sitou Automobile Import And Export Co. Ltd.;

LLC "Technodvor-Group";

Hunan Jiade Overseas Commercial Development Co., Ltd.

벨라루스,

중국

"Trading House Eastern Partnerstvo", LLC

"GKOP", LLC

BMW X3(8703 23 1981)

Jaguar Land Rover Ltd.

Jiating Product Factory Ltd.

Anar Design LLC

LLC "Industrial Company Agro Sphere"

Jiating Product Factory Ltd.

영국

UAE, 터키

"Garant", LLC

"Miroteks Group", LLC

JAGUAR F-PACE(8703 23 1981)

일본 자동차

Mazda Motor Co.

IJM Lojistik Ticaret Limited Sirketi;

SRL KTC Europa

일본

독일, 아제르바이잔, 몰도바

"Voyadger", LLC

"Kaynann", LLC

Mazda CX5(8703 23 1981)

Toyota Motor Co.

Jilin Grand Import and Export Trade Co., Ltd.;

Horizon Ev Co., Ltd.;

AKSYS Co.,Ltd.;

SRL KTC Europa;

KAROSTAR Co.,Ltd.

UAE, 몰도바, 중국, 일본, 한국

"Vostok Motors Prikamie", LLC;

"VST-Kamchatka", LLC

Toyota COROLLA(8703 23 1940)

중국 자동차

Zhejiang Geely Automobile Co. Ltd.

Geely Automobile International Corporation

중국

에스토니아, 중국

Geely Motors, LLC

Geely Tugella(8703 23 1981)

Chery Automobile Co.

Wuhu Ruirong International Trade Co., Ltd.

Chery (Qingdao) International Trade Co., Ltd.

Chery Overseas Investment Co.

CHERY AUTOMOBILE Co., Ltd.

중국

Chery Automobiles Rus, JSC 

Exeed VX; Exeed TXL(8703 23 1981),

Exeed LX(8703 23 1940),

Chery Tiggo8 Pro(8703 23 1940)

Chongqing Changan Automobile Co. Ltd.

Changan International Corporation

에스토니아

Changan Motors Rus, LLC

Changan CS35 Plus(8703 23 1940)

한국 자동차

Hyundai Motor Company

Hyundai Motor Company 

한국 

에스토니아 

Hyundai Motor CIS, LLC

Hyundai Elantra,(8703 23 1940),

Hyundai Santa Fe(8703 23 1982),

Genesis G8(8703 23 1982),

Genesis G7(8703 23 1981)

Kia Corporation/Kia

Palsteve OÜ

에스토니아

Talan, LLC

Kia Stinger(8703 23 1981)

Kia Corporation/Kia

Kia Corporation

한국

Kia Russia and CIS, LLC

Kia SK3(HS code 8703 23 1981)

[자료: Globus Fea]

 

2023년 러시아 자동차 시장 전망


NAPI Automotive Market Research Agency는 현상 유지, 낙관적 및 비관적 시나리오를 포함한 세 가지 버전의 2023연도 러시아 자동차 시장 전망을 아래와 같이 내놓았다.


시나리오 1: 현상 유지

ㅇ 총 판매: 67만 대

ㅇ 세부 분석:

  - 러시아에 대한 제재는 2023년 말까지 유지된다는 것을 가정

  - AVTOVAZ는 자동차 40만 대의 생산 계획의 70%만 실행할 것

  - 중국 자동차 브랜드는 러시아에서 최소 21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할 것이며, 러시아 자동차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 가고 있음. 예를 들어, 중국 자동차 생산은 칼리닌그라드에 위치한 Avtotor 공장과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한 전 Nissan Manufacturing RUS 공장에서 실시될 예정이며 두 공장에서 총 5만 대 이상의 자동차가 러시아 시장에 판매될 예정. 또한 2023년 Haval 자동차의 생산 및 판매는 2022년보다 증가할 것이며, 중국산 자동차 브랜드의 수입은 2022년과 비교해 증가할 것

  - 휘발유 자동차 "Moskvich 3"의 생산 및 판매는 3만 대가 될 것이며, 전기자동차 "Moskvich 3e"의 생산 및 판매는 최소 5000대가 될 것임. 또한 전기자동차 "Evolute”는 최소 1만 대 생산될 예정

  - 러시아 내 한국 기업 자동차 생산 재개는 불투명해 보이며, 한국산 자동차는 병행수입을 통해 들어오게 될 것

  - 러시아 자동차 딜러들은 경제 제재를 우회하기 위해 제3국을 통한 병행수입을 통해 신형 자동차 물량을 늘릴 수 있음.

  - 러시아의 경제적 상황은 계속 불안정할 것임. 또한 러시아의 2023년 GDP는 2022년 대비 0.4% 감소할 것이며 물가 상승률은 10%가 될 것

 

동 시나리오에 따르면 러시아와 중국 자동차 브랜드는 2023년에도 러시아 자동차 시장에서 활동을 지속할 것이다. 또한 러시아는 인도, 이란 및 기타 "우호 국가”(베트남 등)에서 병행수입으로 수입되는 신형 자동차 외에도 중국에서 제조된 외국 브랜드의 자동차도 수입할 것이다.

시나리오 2: 낙관적 시나리오

ㅇ 총 판매: 84만5000대

ㅇ 세부 분석:

  - 러시아에 대한 제재는 여전히 2023년 말까지 유지되지만, 보다 유연하게 극복할 것

  - AVTOVAZ는 자동차 40만 대의 생산 계획의 95%를 실행할 것

  - 중국 자동차 브랜드는 러시아에서 최소 26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으며 러시아 자동차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음. 예를 들어,

중국 자동차 생산은 칼리닌그라드에 위치한 Avtotor 공장과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한 전 Nissan Manufacturing RUS 공장에서 실시될 예정이며 두 공장에서 총 7만 대 이상의 자동차가 러시아 시장에 판매될 예정. 또한 2023년 Haval 자동차의 생산 및 판매는 2022년보다 증가할 것이며, 중국산 자동차 브랜드의 수입은 2022년과 비교해 증가할 것

  - 휘발유 자동차 "Moskvich 3"의 생산 및 판매는 4만 대이며 전기자동차 "Moskvich 3e"의 생산 및 판매는 최소 1만 대임. 한 전기자동차 “Evolute”는 최소 1만5000대 생산될 예정

  - 한국 기업의 자동차들은 자동차 생산기업들이 갖고 있는 유통망을 통해 수입될 것

  - 러시아 자동차 딜러들은 경제 제재를 우회하기 위해 제3국을 통한 병행수입을 통해 신형 자동차 물량을 늘릴 수 있음.

  - 러시아의 경제적 상황은 계속 불안정할 것임. 또한 러시아의 GDP는 2022연도 대비 0.5% 감소할 것이며 물가 상승률은 7.5%가 될 것

 

낙관적인 시나리오에 따르면 러시아·중국 및 한국 자동차 브랜드, 병행수입으로 수입되는 자동차, 인도·이란 및 기타 "우호 국가”(베트남 등)에서 수입되는 자동차와 중국에서 제조된 외국 브랜드 자동차가 2023년 러시아 자동차 시장에서 판매될 것이다.

시나리오 3: 비관적 시나리오

ㅇ 총 판매: 50만 대

ㅇ 세부 분석:

  - 러시아에 대한 제재는 2023년 말까지 유지될 것이며 제재는 더욱 강화될 것

  - AVTOVAZ는 자동차 40만 대의 생산 계획의 57%만 실행할 것

  - 중국 자동차 브랜드는 러시아에서 최소 15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으며 러시아 자동차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 갈 것임. 를 들어, 중국 자동차 생산은 칼리닌그라드에 위치한 Avtotor 공장과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한 전 Nissan Manufacturing RUS 공장에서 시될 예정이이지만 두 공장에서 생산이 실시되지 않을 것임. 또한 2023년 Haval 자동차의 생산 및 판매는 2022년과 동일할 것임.

  - 중국산 자동차 브랜드의 수입은 2022년과 비교해 큰 증가가 없을 것

  - 휘발유 자동차 "Moskvich 3"의 생산 및 판매는 1만 대이며 전기자동차 "Moskvich 3e"의 생산 및 판매는 최소 2500대임. 또한 전기자동차 “Evolute”는 최소 5000대 생산될 예정

  - 러시아 내 한국 기업 자동차 생산을 중단할 것이며 공식 수출 또한 중단될 것. 국산 자동차는 오로지 병행수입을 통해 러시아 자동차 시장에 판매될 것임.

  - 러시아 딜러들은 제재를 지지하는 제조업체들에 의해 제3국가를 통한 병행수입 물량을 크게 확보하지 못할 것임. 외국 자동차 브랜드들은 병행수입이 이루어지는 국가로의 자동차 수출을 줄일 수 있음.

  - 러시아의 경제적 상황은 계속 불안정할 것. 또한 러시아의 GDP는 2022년 대비 2.5% 감소할 것이며 물가 상승률은 15%가 될 것

  - 러시아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감소할 것이다. 러시아 소비자의 일부는 개인, 독립 상인 및 딜러가 러시아로 수입하는 중고차를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짐.

 

비관적인 시나리오에 따르면 2023년 러시아 자동차 시장에는 러시아와 중국 브랜드, 병행수입을 통해 수입되는 신차, 인도·이란에서 수입되는 소수의 자동차, 중국에서 생산되는 소수의 외국 브랜드 자동차가 러시아 자동차 시장에서 판매될 것이다.

[자료: NAPI]

현지 전문가 코멘트


빅터 푸슈카레프 AUTOSTAT 분석부 부부장은 2023년 러시아 자동차 시장의 향방이 대러 제재나 러시아 경제의 구조적 변화 등에 달려 있다고 언급했다. 러시아 경제의 GDP, 무역량, 실질소득 등의 감소로 2023년 러시아 신차 시장이 크게 성장하기 어려울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러시아 로컬 자동차 브랜드 라다(LADA)의 공식딜러 BN-Motors 이사장 알렉세이 포드셰콜딘씨는 2023년 러시아에서 약 70만 대의 신차가 판매될 것으로 전망했다. LADA는 35만 대로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UAZ와 GAZ도 2021년 수준(각각 3만 대, 5만 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브랜드는 약 50% 성장해 17만 대(신규 브랜드 출시 포함)에 이를 것이고 병행수입은 10~15만 대를 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사점


우크라이나 사태와 서방의 대러 제재 이후 러시아의 자동차 시장은 위축과 함께 큰 시장 구도의 변환을 맞았다. 전반적으로 2022년에 자동차 생산과 수입 판매가 크게 감소한 상황에서 2023년에도 현재 대러 제재 상황이 지속되는 경우 판매량에 큰 반등이 예상되지 않는다. 주목할 만한 것은 중국 브랜드의 러시아 현지 생산 움직임과 수입 점유율 증가이다. Haval, Geely, Chery와 같은 중국 브랜드 자동차가 서방 기업이 나간 자리를 빠르게 채워가고 있으며 인도와 이란으로부터 수입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방 브랜드 자동차를 조립하던 현지 공장 라인에 러시아 및 우호국가들의 자동차 조립 라인으로 교체되고 서방 브랜드 자동차를 수입하던 공식 대리점과 딜러가 운영을 중단한 이후, 병행수입을 통한 수입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문조사기관들이 2023년에도 대러 제재의 지속 가능성에 더 무게를 두고 시장 상황을 예측하는 바 우리 기업들도 이와 같은 제반 상황을 고려해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자료: ASM Holding, NAPI, Association of European Business, Globus Fea, Autostat, Passport Industrial Consulting 등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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