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베이커리 시장 현황
  • 트렌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22-12-21
  • 출처 : KOTRA

투자자들이 모이는 중국 베이커리 업계

냉동 베이커리 제품 시장은 블루오션

베이커리 시장 규모

 

<2018-2023 중국 베이커리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관옌톈샤( 观研天下)]

 

2000년 이후 싱가프로의 브레드 톡, 한국의 파리바게뜨 등 외국 베이커리 브랜드들이 진출하고, 국내 브랜드들이 급속히 성장하면서, 중국의 베이커리 시장규모는 2003년 약 600억 위안에서 2021년 2,642억 위안으로 성장했다. 2020년 코로나로 인해 주춤했던 성장세는 향후 매년 약 10%의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21년 국가별 인당 베이커리 제품 소비량>

(단위: kg)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일인당 베이커리 제품 소비량은 7.8kg에 불과하여, 같은 아시아권인 일본, 싱가포르 등에 비교해볼 때 성장 여지가 높은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장 현황

 

전문가들은 현재 중국 베이커리 시장규모는 방대하고 성장 속도가 빠르나 아직 진정한 선도기업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한다. 중국 베이커리 브랜드들은 현재 신예 브랜드와 전통 브랜드가 치열하게 경쟁 중이다.

 

<2022년 12월 중국 베이커리 브랜드 TOP10>

순위

브랜드

훙찬지수(브랜드 지수)

1

싱푸시빙(幸福西饼)

869.7

2

하오리라이(好利来)

863.3

3

우탸오런탕수이푸(五条人糖水铺)

821.0

4

슝마오뿌저우(熊猫不走)

816.6

5

이핀더우화(一品豆花)

787.9

6

양샤오셴(杨小贤)

778.6

7

쥬우워톈핀(酒窝甜品)

750.6

8

쉬류우산(许留山)

735.9

9

위관웬(芋观园)

728.5

10

허이톈어케이크(黑天鹅蛋糕)

694.1

[자료: 훙찬왕(红餐网)]

 

*훙찬红餐)지수는 훙찬왕(红餐网)에서 소비자 평가 지수 35%(메이투안 디엔핑(美团点评)의 소비자 평가), 미디어 노출 지수25%, 운영 건강 지수 30%(점포수, 규모, 기업 신용 등), 영예 및 보증 지수 10% (공식 라오쯔하오(老字号),미쉘린 인증, 경영허가증 등)로 이루어진 1000점 만점의 평가점수

 

중국 베이커리 산업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막대한 투자 자금들이 모이고 있다. 2021년 중국의 26개 베이커리 브랜드들이 투자를 받았으며 그 액수는 61.4억 위안으로, 2016년의 3배에 달한다.

 

<2015-2021 중국 베이커리 업계 투자 금액>

(단위: 억 위안)

[자료: iiMedia Research]

 

2022년 코로나19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베이커리 기업들은 막대한 투자금을 획득하였다. 그중 Tim Hortons CHINA가 획득한 투자금액은 1.945억 달러(약 13.59억 위안)이다.

 

<2020-2022년 상반기 중국 베이커리 기업 투자금 획득 현황>

브랜드

시간

분류

단계

금액

HE(STUDIO) (鹤所)

2022.10.20

제로 슈거 베이커리 브랜드

엔젤 투자

1000만 위안

Partake oods

2022.10.14

계란, 유제품, 땅콩, 밀가루 등 알레르기 유발 원료 비포함 과자 제조상

시리즈B

1150만 달러

(약 8,033만 위안)

BEILEFOOD(倍乐食品)

2022.9.30

서양 베이커리 제조 회사

시리즈A+

수 천만 위안

Two Sense

2022.9.26

베이커리 카페 브랜드

엔젤투자

수 백만 위안

Kissbaby(可斯贝莉)

2022.8.31

베이커리 체인점

시리즈B

천만 위안 급

GEPPUDO(月枫堂)

2022.8.18

일본식 크로와상 브랜드

시리즈A

미공개

Holey Grail Donuts

2022.7.28

도넛 브랜드

시리즈A

미공개

LEYAOJUFOOD(乐肴居食品)

2022.6.28

냉동 식품 생산상

시리즈B

약 1억 위안

FORHEY FRESH DAILY  BAKERY(福气鲜活面包)

2022.3.28

중식 베이커리 전문점

엔젤투자

약 1000만 위안

Tim Hortons CHINA

2022.3.12

카페 서비스 제공 브랜드

프리IPO

1.945억 달러

(약 13.59억 위안)

Seesaw coffee

2022.2.28

프리미엄 카페 운영 브랜드

시리즈A+

수 억 위안

환뉴케이크집(欢牛蛋糕屋)

2022.2.17

디저트, 베이커리 체인점

시리즈A

약 1000만 달러

(약 6985만 위안)

[자료: IT 쥐즈(IT桔子), 관옌톈샤(观研天下)]

 

 

<2021중국 베이커리 제품 성분별 시장규모 전년대비 성장률>

[자료: TMIC]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저당 저지방 베이커리 시장도 점차 성장 중이다. reaserchandmarkets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저지방 베이커리 시장 규모는 252억 달러로, 매년 평균 3.7%의 속도로 성장해 2027년에는 32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 저지방 베이커리 시장 규모는 2027년에 6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TMIC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티몰 베이커리 카테고리 중 저당, 저지방, 무설탕, 알룰로스 등 단어는 이미 중요한 키워드로 자리 잡았다.

또한 에어프라이어, 오븐 등 소위 “왕훙” 가전들이 유행을 하면서 조리시간이 5-10분인 냉동 베이커리 제품을 구매해 홈 베이킹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어났다. 티몰의 2022년 “6.18” 데이터에 따르면 냉동 베이커리 제품 중 전통적인 냉동 베이커리 제품인 냉동 에그타르트, 피자뿐만 아니라 서양식 베이커리, 중식 베이커리 모두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중국 냉동 베이커리는 전체 베이커리 시장의 27%를 점유 중이며 oIBP(欧睿数据)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6년 그 규모는 3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냉동 베이커리는 중국 미래 베이커리 시장에서 가장 가능성이 있는 품목 중 하나이다.

 

소비자 분석

 

베이커리 제품이 중국 시장에 일찍이 등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음식문화 차이로 인해 빵, 디저트 등 제품들은 아직 중국인들의 주식이 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인들이 빠름과 편리함을 추구하면서, 빵은 서서히 중국 국민들의 아침 식사로 자리 잡고 있다. 메이투안요식훈련(美团餐饮培训)의 데이터에 따르면 11%의 중국인이 빵으로 아침식사를 하고 있다.

 

<중국인 아침 식사 제품>

[자료: 메이투안요식훈련(美团餐饮培训)]

 

메이투안(美团)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베이커리 제품 소비자 중 85.26%가 여성이다. 또한 소비자의 대부분이 90년대 이후 출생자로, 50%의 소비자가 18-26세이며 30%는 27-35세로 나타났다. 이들의 특징은 베이커리 제품에 대해 수용도가 높고 열기 소비(悦己消费, 자신을 위해 소비하는 것)를 즐긴다는 점이다. 열기 소비(悦己消费)가 유행하면서 70~80년대 출생자들의 베이커리 제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2021년 중국 소비자 베이커리 제품 구매 빈도>

[자료:iiMedia Research]

 

iiMedia Research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베이커리 제품 소비자 중 12.8%는 매일 베이커리 제품을 구매하였고 30.5%는 매주 4-6회, 42.5%는 매주 1-3회 구매하였다. 전문가들은 베이커리 소비자들에게 “중독 소비”가 점차 형성되고 있으며, 14.2%의 소비자가 일주일에 1회 이하로 구매하고 있기 때문에 베이커리 시장의 소비자 규모는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매번 베이커리 제품을 구매할 때 58.7%의 소비자가 40위안 이하를 소비하였고 37.6%가 40-100위안을 소비하였으며 3.7%의 소비자만이 100위안 이상을 소비하였다. 이를 통해 아직 고가 제품 시장은 충분히 커지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소비자들이 베이커리 제품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맛(62.20%)이었으며 다음으로는 가격(60.8%), 영양성분(54.10%), 외관(44.40%), 포장(35.70%) 및 브랜드(28.10%)였다.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기업들은 시그니처 제품, 독특한 패키지, 컬래버레이션 활동 등으로 브랜드 마케팅에 집중하여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시사점

 

대부분의 성공한 베이커리 프랜차이즈들은 공통된 공식을 가지고 있는데 바로 “시그니처 제품+다양한 품목+빠른 신제품 출시”이다. 맛을 보장한 시그니처 제품 그리고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한 저칼로리 제품들 및 SNS 업로드에 적합한 정교한 디저트들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하오리라이(好利)×해리포터 미니 케이크>

[자료: 하오리라이(好利)]

 

창사에서 시작된 중국 본토 베이커리 브랜드 MOMO DIM SUMS(墨茉点心局)의 창업자인 왕위샤오(王瑜霄)는 “현재 베이커리 시장은 공급이 수요를 넘어 섰기 때문에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공략해아 한다”고 하면서, “MOMO DIM SUMS(墨茉点心局)은 시장의 유행을 따라가는 것이 아닌, 우리의 페이스를 유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관옌톈샤( 观研天下),  iiMedia Research, 훙찬왕(红餐网), 메이투안요식훈련(美团餐饮培训), IT 쥐즈(IT桔子) ,딩망연구원(町芒研究院), TMIC, reaserchandmarkets, 따중디엔핑(大众点评), 하오리라이(好利来),바이두, KOTRA창사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베이커리 시장 현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