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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양말 시장 동향
  • 상품DB
  • 미국
  • 뉴욕무역관 정진수
  • 2022-12-12
  • 출처 : KOTRA

팬데믹으로 변화된 생활 양식으로 양말류 시장에 지각 변동

패션에 민감해진 남성 고객 늘어, 양말 시장에 꾸준한 고객층으로 성장

상품명 및 HS Code

 

양말의 HS Code 6115.96이다. 이번 해외시장뉴스에서는 양말과 스타킹 양말류 전반에 대해 다룬다.

 

시장규모 및 동향

 

2022년 양말류의 시장규모는 39억 2800만 달러가 될 전망이다. IBIS World의 보고서에 따르면 양말류 시장은 지난 3년간 연평균 5.9%씩 하락했으며, 2020년 한 해에만 18.9%가 감소했다. 그러나 2021년 경제가 재개되면서 양말류의 수요가 증가해 해당 시장은 2021년 한해 동안만 19.8% 반등했다. 양말류 시장은 향후 3년간 -3.4%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5년 35억 280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양말류 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US$ 백만)

연도

시장규모

2019

3,339

2020

2,742

2021

3,285

2022

3,928

2023

3,796

2024

3,617

2025

3,528

[자료: IBIS World, Hosiery Mills in the US 2022 10]

 

최근 5년간 양말류 시장은 재택 근무가 일반화되고, 패션 트렌드가 변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팬데믹을 거치며 격식을 갖춰 입어야 하는 상황이 비교적 줄어들자  양말 수요도 감소했으며, 경제가 재개된 후에도 하이브리드 근무제가 확대되거나 출근하더라도 비즈니스 캐주얼 차림을 유지하는 회사가 많아지면서 정장 양말과 스타킹의 시장 규모는 계속해서 축소되고 있다.

 

양말류 시장에서 가장 비중을 차지한 품목은 남성용 양말로 전체의 39.6% 차지했다. 혹은 혼방 양말이 21.0% 2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스타킹이 13.7%, 반양말이 5.8% 점유하고 있다.

 

<미국 양말류 품목별 판매 비율>

[자료: IBIS World, Hosiery Mills in the US 2022 10]

 

양말류 시장이 전체적으로 축소되고 있지만, 남성용 양말은 계속해서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다.  남성 패션이 정장에서 비즈니스 캐주얼, 일반 캐주얼, 애스레저 등으로 구성요소가 다양해지면서, 남성 양말 시장도 차림새에 맞게 세분화되면서 다양한 옵션이 생기고 있다.  또한 정장에 위트 있는 양말을 함께 신는 것이 유행하면서 양말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발목이 드러나는 바지에 매치하기 좋은 패션 양말과 양말이 신발 밖으로 보이지 않는 덧버선 형태의 히든 삭스도 남성 소비층이 꾸준히 유지되고 있다.

 

수입 시장동향 및 대한국 수입규모

 

기후 문제와 지정학적 리스크로 면화를 포함한 주요 원자재 가격이 올라가고 있어 향후 미국 양말류  시장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인플레이션이 높게 유지되면서 인건비가 상승해 인건비가 저렴한 해외로 생산시설을 옮기는 기업들이 늘고 있어 수입품의 비중이 커지고 있는 추세다. 여기에 최근, 달러가 강세를 보이면서 수입가격이 하락해 양말류 시장의 수입 물량은 계속해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양말류 수입액은 2021 기준 16 7700 달러로, 전년대비 31.15% 증가했다. 양말류 최대 수입국은 중국으로 전체 시장의 72.92% 점유하고 있으며, 이어서 엘살바도르(9.05%), 파키스탄(5.17%), 베트남(3.79%) 뒤를 따르고 있다. 대한민국은 6위로 2100 달러를 수입하고 있으며 전체의 1.27% 차지하고 있다. 수치는 전년대비 16.97% 증가한 수치이다.

 

<미국 양말류 수입현황(HS Code 611596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

금액

비중

2020 vs 2021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전체

1,448

1,279

1,677

100.0

100.0

100.0

31.2

1

중국

1,087

949

1,223

75.1

74.2

72.9

28.8

2

엘살바도르

159

107

152

11.0

8.4

9.1

41.7

3

파키스탄

28

60

87

1.9

4.7

5.2

45.2

4

베트남

30

44

64

2.1

3.5

3.8

44.1

5

인도

28

27

43

1.9

2.1

2.6

60.6

6

대한민국

24

18

21

1.6

1.4

1.3

17.0

7

터키

10

10

15

0.7

0.8

0.9

49.7

8

남아프리카공화국

9

8

9

0.6

0.6

0.6

18.7

9

대만

11

9

9

0.7

0.7

0.6

9.4

10

캄보디아


4

6

0.0

0.3

0.4

46.3

[자료: 미국 통계청]

 

경쟁동향

 

시장조사기관인 IBIS World 따르면 양말류 제조사는 상위 2 기업인 렌프로(Renfro) 골든레이디컴퍼니(Golden Lady Company) 전체 시장의 33% 차지하고 있다. 렌프로는 지난 2021 1월에 렌코(Renco) 인수해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했으며 러셀(Russel), 폴로(Polo), 머렐(Merrel), 스페리(Sperry), 케이벨(K. Bell), 닥터스콜(Dr. Scholl') 등의 브랜드를 갖고 있다. 골든레이디컴퍼니는 직원수 50 미만의 중소기업이나 매출은 렌프로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사업중인 브랜드로는 필로도로(Filodoro), 골든레이디(Golden Lady), OMSA, 필립 마티그뇽(Philippe Matignon) 등이 있다.

 

유통구조

 

최근 5년간 대형 유통 기업들의 구매력이 상승하면서 제조사로부터 직접 제품을 공급받는 경우가 늘고 있다. 대형 유통 기업들은 해당 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 오프라인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커머스는 54.1% 비율을 차지하며 단연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아마존과 같은 대형 이커머스 기업이 자체 물류망을 확충하면서 주문 완료 배송 완료까지 하루나 이틀 밖에 소요되지 않자  온라인 채널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이 늘었다. 이에 월마트, 타겟 같은 대형 유통사에서도 물류 내재화를 통해 빠르고 안정적인 배송으로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이커머스 시장은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


미국의 전체 양말류 유통량의 18.7% 대형 유통 채널의 기존 오프라인 매장이 차지하고 있다.고급 양말류의 경유 영국, 캐나다 등지로 수출되며 해외로 수출되는 양은 12.5% 나타났다. 이외에도 백화점이 10.2%, 일반 소매점이 4.5% 미국 양말류 유통채널을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양말류의 유통 채널별 점유율>

[자료: IBIS World, Hosiery Mills in the US 2022 10]

 

관세율 및 규제, 인증

 

양말류의 일반관세율은 0~18.8% 관세가 부과되나, 한미 FTA 한국산 제품은 무관세이다. 양말류는 특별한 인허가 사항이나 인증 없이 일반적인 통관 절차를 통해 미국 수출이 가능하다.

 

<양말류의 HS code 상세 관세율>

HS Code

일반관세율(%)

한미 FTA 관세율

6115.10.05

무관세

N/A

6115.10.10

14.90

무관세

6115.10.15

16.00

무관세

6115.10.30

13.50

무관세

6115.10.40

14.60

무관세

6115.10.55

14.60

무관세

6115.10.60

9.90

무관세

6115.21.00

16.00

무관세

6115.22.00

14.90

무관세

6115.29.40

2.60

무관세

6115.29.80

16.00

무관세

6115.30.10

2.70

무관세

6115.30.90

14.60

무관세

6115.94.00

11.30

무관세

6115.95.60

10.00

무관세

6115.95.90

13.50

무관세

6115.96.60

18.80

무관세

6115.96.90

14.60

무관세

6115.99.14

18.80

무관세

6115.99.19

14.60

무관세

6115.99.40

1.60

무관세

6115.99.90

9.90

무관세

[자료: 미국 무역 행정청]

 

전망 및 시사점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이 뉴노멀로 자리잡고, 캐주얼 차림이 사회적으로 일반화 되면서 전체적인 양말 소비는 줄고 있다. 여기에 면화를 비롯한 원자잿값의 상승과 급격히 상승한 인플레이션으로 위축된 소비심리는 시장에 부정적인 요소로 자리하고 있다. 또한 경제 불확실성으로 대형 유통사들이 주문을 축소하거나 취소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시장 동향에 대해 면밀한 관찰이 필요해 보인다.

 

그러나 동시에 패션의 중성화 트렌드에 따라 남성 액세서리 시장은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 격식 있는 옷차림부터 캐주얼까지 다양해지는 남성 패션에서 양말은 중요한 액세서리로 자리잡으며 시장이 세분화되고 있다. 이에남성 소비자는 양말류 시장에서 중요한 고객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남성 소비자들이 계속해서 시장에서 소비를 일으킬 있도록 패션 트렌드에 맞추어 다양한 옵션을 제시할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자료: CNBC, Good morning USA, Bloomberg, IBIS World, 미국 무역행정청, 미국 통계청, 연합뉴스,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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