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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스포츠 웨어 트렌드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혜수
  • 2022-12-13
  • 출처 : KOTRA

활동성이 높은 스포츠웨어 인기 지속

의류 산업에도 중요한 지속가능성

네덜란드 스포츠웨어 시장

 

2021년 스포츠웨어 소매 매출액은 전년 대비 7.8% 증가한 21억 유로 규모에 달했다. 특히, 스포츠 의류 중 기능성 의류는 2021년 전년대비 판매가 10% 이상 증가해 판매액이 4억 유로에 달했다.  

 

<네덜란드 스포츠웨어 종류별 매출액(2017-2021)>

(단위: 백만 유로, %)

 

2017

2018

2019

2020

2021

증감률

(21/20)

 스포츠 의류

1,245

1,317

1,406

1,308

1,415

8.3

- 기능성 의류

368

389

417

383

422

10.2

- 아웃도어 의류

257

266

275

254

270

6.5

- 스포츠에서 

영감 받은 의류

620

663

714

671

723

7.8

스포츠 신발

617

639

675

611

653

6.8

- 기능성 신발

197

204

216

196

210

6.9

- 아웃도어 신발

152

155

162

145

156

7.4

- 스포츠에서 

영감 받은 신발

269

280

297

269

286

6.3

총합

1,862

1,956

2,081

1,919

2,068

7.8

[자료: Euromonitor.com]

 

2020~2021년 네덜란드는 코로나 확산으로 인한 비필수 상점 영업 금지 조치를 시행했다. 당시 피트니스 센터들도 실내 영업이 금지되어 2020년 스포츠웨어 판매는 2019년 대비 8% 가량 감소하는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네덜란드 정부는 거리두기 규정을 준수하면서 모든 연령대의 국민들이 스포츠 활동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대안을 마련해 공원과 야외 공간을 활용한 스포츠 활동이 이어질 수 있었고 2021년에는 코로나 이전 수준의 매출을 회복할 수 있었다.

 

한편, 2년 동안 이어진 락다운과 재택근무로 인해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진 소비자들은 스포츠웨어 같이 캐주얼하고 편안한 옷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스포츠웨어는 청소년 소비자층 뿐만 아니라 일반 성인들 사이에서도 점차 인기를 얻으며, 더 이상 운동할 때만 착용하는 것이 아니라는 인식이 커졌다. 제조업체와 소매업체들이 스포츠 신발 홍보에 집중하는 것 또한 스포츠웨어에 대한 지속적 수요 증가를 보여준다. 예로 독일 소매 업체인 스나이프스(Snipes)는 길거리 패션(Streetwear)에서 영감 받은 신발을 집중적으로 판매해 네덜란드 젊은 소비자들에게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스나이프스 의류 판매 모습>

[자료: snipes.nl]

 

또한, 건강한 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더 많은 네덜란드인들이 스포츠 및 피트니스 활동의 중요성을 공감하게 되어 스포츠웨어에 새바람을 불어 넣는 계기가 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더 활동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삶의 질 향상 및 건강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스포츠웨어 기업들은 고령 소비자와 같은 다양한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더 많은 제품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있다.

 

판매 및 유통

 

온라인 쇼핑을 통한 가격 경쟁과 배송 및 결제 편의가 증가되면서 스포츠웨어 유통의 중심도 온라인 채널로 빠르게 넘어가고 있다. 팬데믹으로 인한 락다운에도 불구하고 이를 계기로 홈트레이닝이 대중화되면서 스포츠웨어에 대한 수요가 지속되었고, 2021년 중반 스포츠웨어 판매 매장이 다시 문을 열었지만 많은 네덜란드 소비자들은 계속해서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

네덜란드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웨어 매장 중 하나인 데카트론(Decathlon)은 네덜란드 주요 도시에 총 22개의 매장이 있으며 365일 반품이 가능한 서비스로 인기를 얻고 있다. Decathlon사는 다양한 종류의 제품과 경쟁력 있는 최저가로 잘 알려진 자사 웹사이트 decathlon.nl을 통해 온라인 판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스포츠웨어 브랜드를 살펴보면, 네덜란드 시장에서는 아디다스(Adidas), 나이키(Nike) 및 푸마(Puma)와 같은 유명 브랜드가 상위 3위를 차지했다.


스포츠웨어 주요 유통 채널은 2021년 기준 소매 매장이 64.3%를 차지했는데, 2019 78.9%, 2020년에는 69.4%로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반해 전자상거래 비중은 2019년 약 21.1%, 2020년에는 30.5%, 2021년에는 35.6%에 달했다. 네덜란드에서 스포츠웨어를 포함한 스포츠 제품을 판매하는 유명 프랜차이즈로는 데카트론(Decathlon), 인터스포츠(Intersport), 페리스포츠(Perry Sport)와 나이키(Nike) 매장이다. 스포츠 제품을 판매하는 유명 온라인 채널은 Decathlon.nl, Plutosport.nl, Zalando.nl, Wehkamp.nl, nl.gymshark.com 및 스포츠웨어 브랜드별 온라인 웹사이트다.

 

<Zalando 스포츠웨어 판매 모습>

[자료: zalando.nl]

 

아웃도어 패션 트렌드

 

아웃도어 의류는 기존 의류 위에 기능을 위해 더하는 의류 또는 방한을 위해 추가로 더해 입는 의류를 의미한다. 주로 방수, 방풍 및 경량 기능이 있으며, 하이킹, 캠핑, 암벽등반, 사이클링, 보트 타기, 스키, 스케이트 및 서핑과 같은 스포츠에 적합하다. 네덜란드 시장의 주요 아웃도어 의류의 경우 다양한 소매 체인 및 브랜드가 있으며, 베이버(Bever), 칼데닉(Carl Denig),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 데카트론(Decathlon), 아엔웨베(ANWB) 및 코르타주(Cortazu) 등이 있다.

 

스포츠 의류 내 아웃도어 의류 부문은 2021년 약 2 7천만 유로에 달했고, 2020-2021년 기간 동안 6.5%, 2016-2021년 기간 동안은 총 7.7% 성장했다. 눈에 띄는 트렌드로는 첫째,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 아웃도어 의류는 점차 합성 소재가 아닌 천연 소재로 상품이 많아진다는 것이다. , 실크, 양모, 황마와 같은 직물은 미적으로 탁월할 뿐만 아니라 기능적이며, 내구성이 뛰어나다. 둘째, 소비자들이 테크 웨어에도 집중하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서 테크웨어란 체온 조절 및 신체 순환을 도와주기 위해 최신 기술을 사용한 의류를 뜻한다.

 

<주요 아웃도어 의류 유통망>

회사명

상세 정보

Bever

1977년 설립되어 네덜란드 최대 규모의 아웃도어 매장으로 알려져 있음. 네덜란드에 40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온라인 스토어도 운영하고 있음.

ANWB

ANWB로 알려진 로얄 더치 투어링 클럽은 네덜란드 여행자 협회로 여행과 관련된 모든 부문에 서비스를 제공함. 제품 테스트 보고서, 여행 서비스 및 긴급출동 서비스를 제공하며, 네덜란드에서 가장 큰 비영리 단체임. 여행 관련 물품을 파는 70개 이상의 오프라인 상점과 웹숍을 운영하고 있음.

Carl Denig

텐트 전문 제조업체이자 여가 활동으로 캠핑을 네덜란드에 소개한 업체임. 1912년부터 아웃도어 스포츠 및 관련 의류와 악세사리 전문 업체로 2009년부터는 온라인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음.

Cortazu

스키, 등산 및 일상용 아웃도어 의류를 만드는 지속가능한 프리미엄 아웃도어 의류 브랜드임. 온라인에서만 구매가 가능하지만 제품을 확인할 수 있는 쇼룸을 운영 중임.

Decathlon

1976년 설립된 프랑스 스포츠웨어 체인으로 약 60개국에 1,700여개의 매장 보유함. 스포츠웨어, 아웃도어웨어 및 스포츠 장비를 취급하는 주요 유통망 중 하나임.

[자료: 각 브랜드 홈페이지]


<Bever 매장() Decathlon 매장(아래)>

[자료: aanbiedingfolders.nl, bever.nl]

 

제품별로 네덜란드 시장에서도 유명한 국제적 아웃도어 패션 브랜드는 블랙 다이아몬드(Black Diamond; 장갑, 헤드라이트, 워킹 스틱), 헬리 한센(Helly Hansen; 스키웨어, 보온복, 아웃도어 재킷), (Keen; 등산부츠), 로와(Lowa; 등산화), 한왁(Hanwag; 등산화), 레볼루션레이스(RevolutionRace; 비옷, 등산 장비), 줄보(Julbo; 스키고글) 등이 있다.  

 

시장 전망

 

네덜란드 스포츠웨어 소매 영업은 2021년 이후 2026년까지 연평균 4%씩 성장하여 시장 규모가 25억 유로까지 성장 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전세계 아웃도어 의류 시장은 2021년 약 130억 유로였으며, 2031년까지 시장 가치 220억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네덜란드 아웃도어 의류 시장은 2021-2026년 동안 16.1% 성장하여 시장 가치 3 1,370만 유로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스포츠웨어 종류별 매출 예상(2022-2026)>

(단위: 백만 유로, %)

 

2022

2023

2024

2025

2026

매출증감률

(26/21)

 스포츠 의류

1,415

1,484

1,625

1,693

1,750

23.7

- 기능성 의류

422

45

478

494

503

19.3

- 아웃도어 의류

270

280

297

306

314

16.1

- 스포츠에서 영감 받은 의류

723

760

850

893

933

29.0

스포츠 신발

653

680

728

750

771

18.2

- 기능성 신발

210

 

220

238

246

254

21.0

- 아웃도어 신발

156

162

171

 

175

178

14.1

- 스포츠에서 영감 받은 신발

286

298

319

329

339

18.4

총합

2,068

2,164

2,353

2,443

2,522

21.9

[자료: Euromonitor.com]

 

한편,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원자재는 면과 폴리 에스터인데 주로 중국, 인도, 파키스탄과 같은 국가에서 네덜란드로 수입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보다 지속가능한 대안 소재로 현지에서 생산하는 대마와 쐐기풀이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런 소재들은 생산 과정에서 살충제가 필요하지 않고 소재 운반에 필요한 탄소 발자국이 적어 보다 지속가능한 소재로 떠오르고 있다.

 

디자인 학교 학장으로 재직 중인 한 패션 업계 전문가는 앞으로도 패스트 패션의 인기는 당분간 유지될 것이고 산업의 발달로 인해 더 저렴하고 빠른 유통이 가능해 질 것으로도 예상했다. 하지만 동시에 이러한 산업 추세의 전환점에 도달한 시점이라고도 한다. 그는 패션을 공부하는 학생들을 통해 지속가능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점점 더 표준화 되고 있다는 것을 느낀다고 한다. 많은 학생들이 패스트 패션이 주류인 큰 패션 기업에서 일하는 것 보다는 개인 패션 브랜드를 시작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전했다. 또한, 현지에서는 빈티지 의류 교환, 대여 서비스 인기가 높아지고 업사이클과 재활용 제품이 점점 주류 트렌드로 자리하고 있다. 향후에는 제품 수명이 보다 길고 보다 지속 가능한 제조 공정을 거친 제품에 대한 선호가 커질 것이다. 이에 따라, 투명하고 친환경적인 생산 공정을 내세워 틈새 시장을 공략하는 소규모 패션 브랜드가 더 많이 질 것으로 보인다.

 

 

 

작성 지원 : 암스테르담 무역관 Betul Bulut

자료 : zustainabox.nl, bergfamilie.nl, fashionunited.nl, outdoorwinkels.nl, hetkanwel.nl, retailtrends.nl, decorrespondent.nl, change.inc, shutterstoc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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