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2년 멕시코 생산 전시회(Expo Producción)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박주영
  • 2022-12-08
  • 출처 : KOTRA

멕시코 섬유시장 키워드는 '혁신', 생산자동화 소프트웨어와 증강기술 등 각광

2022년 멕시코 생산 전시회(Expo Producción) 참관기

 

 

전시회명

 

https://www.expoproduccion.mx/wp-content/uploads/2019/06/logoep2021-150rev.png

2022 멕시코 생산 전시회(Expo Producción)

주최 기관

Tarsus México 및 엑스포 개발진흥회

주최 기간

2022 11 16~18

장소

멕시코시티, Centro Citibanamex 

세부사항

멕시코 제조 산업과 생산 설비 관련 전시회

세부품목

섬유산업의류가정용 섬유제조·자동차·항공우주·섬유기술 산업

참가사

참가업체 95개사

방문객수

5000

웹사이트

https://www.expoproduccion.mx/en/

 

멕시코 생산 전시회(Expo Producción)는 섬유 제작부터 생산관리디자인과 상업화신제품 개발의류 제작 분야 신기술패션 등 직물 산업의 모든 생산과정을 포괄하는 국제박람회로 격년으로 열린다.

6회차인 이번 2022년 멕시코 생산 전시회(Expo Producción)에서는 95개 업체가 참가하였고 총 12개의 분야별 컨퍼런스가 개최되었다컨퍼런스 분야는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디지털 신기술섬유산업의 순환경제재봉 산업 수요기업의 지속가능성바이오합성섬유 및 스마트 섬유승화전사를 통한 디지털인쇄 등이다.

전시회에 참가한 95개사는 섬유 기계장비국내외 섬유 제조업자산업용 직물 및 섬유또는 서비스 및 수선 분야의 대표업체들로, 16%가 의류/패션/의복 분야였으며, 10%는 방직기계, 8%는 의료복 회사 순이었다.

 

<2022 멕시코 생산 전시회(Expo Producción) 산업 분야별 참가사>

*주한 회사가 여러 분야에 해당되는 경우 복수 집계

[자료2022 멕시코 생산 전시회(Expo Producción)]

 

이번 전시회에는 캐나다중국독일인도멕시코싱가포르영국미국을 포함하여 총 8개의 나라가 참여하였는데그 중 대다수는 멕시코인이었다.

KOTRA가 전시회 주최자들과 진행한 인터뷰에 따르면지난 2019년 전시회는 참가자가 더 많았으나 이번 전시회는 COVID-19 영향 및 개최일자 변경으로 참여자 수가 감소했다고 한다주최측은 이미 2024년에 열릴 다음 전시회 준비를 시작하였으며여러 나라들과 협업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2022 멕시코 생산 전시회(Expo Producción) 참여 국가>

[자료2022 멕시코 생산 전시회(Expo Producción)]

 

전시회(Expo Producción)에서는 참가자들이 직접 제품을 보고 만져볼 수 있도록 천과 실들을 전시해놓은 부스부터참가기업들과 비즈니스 면담을 할 수 있는 부스들까지 여러 공간들이 마련되어 있었다.

그 중 단연 눈에 띄는 분야는 기계 산업이었다대체적으로 한 스탠드에서 모든 제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큰 규모의 부스들이 많았으며재봉과 자수에 특화된 기계들이 많아 현장에서 어떤 종류의 자수를 놓을 수 있는지 시연하였다자동화 기계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를 한 눈에 볼 수 있었으며특히 기계 산업 부스들의 경우 판매수요 만큼이나 구매수요자가 많아 원활한 상담이 이뤄졌다.

 

 

[자료: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 자체 촬영]


전시회 통계에 따르면, 참여 기업 대부분의 연간 구매 예산이 74,000 달러 미만이었다주요 관심분야는 제조(25%), 디자인(14%), 판매/마케팅(10%), 제조업체(10%), 엔지니어링(9%) 순이었으며제품별로는 방직기계(45%)였고재단기(31%), 직물(30%), (26%), 비직물(24%) 순으로 관심도가 높았다.


<2022 멕시코 생산 전시회(Expo Producción) 참여 기업의 연간 구매 예산>

(단위: 달러, %)

예산

기업 점유율

$74,000 미만

58%

$74,000 ~ $174,000

18%

$700,000 ~ $2,000,000

10%

$174,000 ~ $348,000

8%

$348,000 ~ $700,000

6%

[자료2022 멕시코 생산 전시회(Expo Producción)]


멕시코 생산 전시회(Expo Producción) 주최측 인터뷰

KOTRA는 2022 멕시코 생산 전시회(Expo Producción) 주최측인 클라우디아 발데스(Claudia Valdés)씨와 아래와 같이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Q1. 프로덕션 엑스포는 어떤 행사인가요?

A1. 올해 6회차를 맞이한 멕시코 생산 전시회(Expo Producción)는 섬유 산업의 전반적인 필요를 충족하고자하는 전시로 산업에 이용되는 기계부터직물부자재 등 다양한 제품을 전시합니다.

보통 2년 주기로 개최되나 2019년 개최 이래 팬데믹으로 인해 2021년에 개최하지 못하고 1년 미루어 2022년에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엑스포는 섬유산업의 주요 기업들이 자사제품을 홍보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참가사들이 신규 고객을 유치하고이미 개발된 제품들을 셀아웃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멕시코에 처음 방문하는 외국 기업들에게는 유통업체들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저희의 비즈니스 주선 프로그램을 통해 유통업자들을 비롯해 이해관계가 맞는 기업들과의 상담 기회를 얻어 가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참가기업들이 많은 분야는 재봉틀재단기인쇄기 등 기계이나 자동차 및 항공우주 산업에 쓰이는 섬유 기술소방관이나 군인을 위한 특수 유니폼의료산업에 주로 쓰이는 비직물 등 특수분야도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또한 최근에는 디자인에 활용되는 소프트웨어도 유망한 분야 중 하나입니다.

 

Q2. 섬유 분야 트렌드에 대해 좀 더 말씀해주시겠어요?

A2. 현재 가장 경쟁력있는 분야로는 재봉기재단기방직기 및 승화전사 기계를 뽑을 수 있습니다이런 기계들을 사용하고 있는 기기들이 점점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더불어 팬데믹으로 인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산업이 잠시 침체되었던 만큼앞으로 2023년 및 2024년에는 더욱 큰 규모의 투자들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섬유분야의 최근 핵심키워드는 혁신입니다생산 공정을 자동화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부터 판매를 위해 소비자가 제품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증강현실 기술들까지 다양한 혁신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이후 편하고 신축성 있는 옷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무재봉 옷감이나 정전기방지옷감들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Q3. 멕시코 섬유시장의 전망은 어떻게 되나요?

A3. 현재 멕시코 섬유 산업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팬데믹으로 2020년에 산업이 위축되었으나 2023년에는 경제활동 정상화가 예측되며특히 아시아계 회사들이 멕시코로 니어쇼어링하려는 수요도 증가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또한 미국 기업들도 멕시코로 생산기지를 이전하려는 움직임이 보여 멕시코 내 수요가 더욱 확대될 것이므로 멕시코에 섬유관련 기계를 공급하는 기업들에게도 희소식일 것입니다.


Q4. 한국 기업들이 멕시코 섬유시장에 진출한다면 어떤 점을 고려해야할까요?

A4. 산업을 분명하게 이해하고타겟 기업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예를 들어 엑스포에 참여하게 된다면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 만나게 될 고객 및 기업 유형을 구상하고 사전에 비즈니스 안건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저희가 판단하기에 외국기업들에게 가장 중요한   하나는 판매하려는 제품을 현지 언어 버전으로 생산하는 것입니다영어로 된 제품도 판매 가능하겠지만모든 기업들이 영어가 가능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스페인어로 되어있는 것이 더 좋습니다.

또한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는 더 좋은 기회들을 만들어가기 위해 멕시코 문화를 이해하려 노력해야 합니다멕시코에서는 구매를 결정할 때 시각적인 요인이 매우 중요합니다따라서 원단과 의복의 경우 실제로 어떻게 보이는지또 기계의 경우 어떻게 작동하는 지 보여줄 수 있도록 실물을 준비하거나 비디오 자료를 준비하면 도움이 됩니다.

 

전망 및 시사점

국가섬유기업협회 회장 카를로스 쿠톨렌크 로페즈(Carlos Couttolenc López)씨에 따르면 멕시코의 섬유 시장은 팬데믹 여파로부터 회복하였으며 특히 미국에서 수요가 증가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지금과 같이 USMCA로 인해 타 지역에서의 운송비가 상대적으로 비싸지는 상황이라면 멕시코의 공장들은 적어도 1년간 과잉수요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멕시코가 미국시장을 겨냥한 섬유 생산기지로 각광받게 되면기계 수요도 더불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우리 기업들도 관련 분야 수출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특히 이번 엑스포 주최 측 인터뷰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바와 같이최근에는 자동화를 위한 소프트웨어증강현실 기술 등 하이테크 기기들이 각광받고 있다한국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기술력이 돋보이는 제품들을 중심으로 타겟 기업을 집중공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료원: 멕시코 생산 전시회(Expo Producción)멕시코 통계지리청(INEGI), 멕시코 현지 일간지 El Economista, 패션전문플랫폼 Fashion Network, 섬유관련전문잡지 Textiles Panamericanos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2년 멕시코 생산 전시회(Expo Producción)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