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탄자니아 경제특구(SEZ,EPZ) 및 투자인센티브 소개
  • 투자진출
  • 탄자니아
  • 다레살람무역관 이정훈
  • 2022-11-07
  • 출처 : KOTRA

제조업 및 수출확대를 위한 경제특구 조성

외국인 투자기업에 차별은 없으나 일부 산업분야에 외국인 지분 소유의 제한

탄자니아는 경제성장과 빈곤감소를 추진하기 위해 2001년 ‘탄자니아 개발비전 2025(Tanzania Development Vision 2025: TDV2025)’를 수립하고, 2025년까지 경제성장률 10% 달성 및 중소득국가로 진입을 주요 목표로 상정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농업이 지배적인 경제구조에서 준산업화 경제체제로 발돋움하기 위해 산업구조의 다변화를 우선과제로 삼고 있으며, 이러한 배경에서 2011년 탄자니아 정부는 TDV 2025의 후반부 15년에 대한 중장기 목표와 그 궤를 같이하는 ‘산업발전전략(Integrated Industrial Development Strategy 2025: IIDS 2025)’을 수립하고 민간부문 경제활동의 제고 및 산업화 촉진을 위해 물리적 인프라 구축과 제도적 지원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탄자니아 정부는 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속 가능한 수익창출을 위한 투자 유치를 촉진하기 위해 1997년 투자법을 제정하고 투자청(Tanzania Investment Centre: TIC)를 설립하여 투자 프로젝트의 원활한 추진을 지원하는 한편, 투자 정책 및 이슈와 관련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탄자니아에서 외국인 투자자는 일반적으로 국내투자자와 동등한 대우를 받지만 관광업, 어업, 금융업, 보험업, 통신업, 광업 등 일부 부문에 대해서는 외국인 지분 소유의 제한을 두고 있으며, 투자인센티브 부여 기준의 경우 외국인은 최소 50만 달러 이상, 내국인은 10만 달러를 투자해야 투자법에 따른 투자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탄자니아 정부는 제조업 육성 및 수출 확대를 위해 수출가공지구청(Export Processing Zones Authority: EPZA)을 설립하고 수출가공지구(Export Processing Zones: EPZ)와 경제특구(Special Economic Zones: SEZ)를 운영하여 현지기업의 성장 및 외국기업의 직접투자 유치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수출가공지구청(EPZA)은 탄자니아 투자산업통상부(Ministry of Investment, Industry and Trade: MIIT) 산하 기관으로 2006년 수출가공지구(EPZ) 프로그램의 실행 및 감독을 위해 설립되었다. 이후 2011년 수출가공지구법(EPZ Act)과 경제특구법(SEZ Act)가 개정됨에 따라 경제특구 프로그램을 감독할 수 있도록 그 책임이 확장되었다.

EPZA는 탄자니아 본토에서 투자를 위한 토지 취득 및 경제특구 소유, EPZ 및 SEZ 내 인프라 개발과 투자 라이센스 발급 등의 업무를 소관하고 있다. 이와 함께 EPZA는 기존 투자자 및 잠재 투자자를 위한 원활한 행정절차 및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One-Stop Service Centre의 기능을 하고 있다.

EPZ는 2002년 수출산업의 발전과 외화수입 증대를 위해 수출가공지구법의 제정에 따라 설립되었다. SEZ는 4년 뒤인 2006년 경제특구법이 제정됨에 따라 설립되었으며 고용창출과 투자유치를 통한 경제발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EPZ를 통해 수출 중심 제조업 투자를 장려하고 있기 때문에 제조업 관련 수출 기업은 EPZ에 입주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에 비해 SEZ는 농업, 무역업, 관광업, 임업 등 다양한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EPZ와 SEZ의 입주 조건과 EPZA에서 발급하는 라이센스는 다음과 같다

 

<탄자니아 EPZ 와 SEZ 조건>

 

수출가공지구(EPZ)

경제특구(SEZ)

조건

-신규투자

-생산품의 80% 이상 수출

-연간 수출액 50만 달러 이상(외국기업) 10만 달러(국내기업) 이상

-SEZ 내 입주할 수 있고 또는 원하는 지역에 설립 가능

-신규투자

-투자규모가 50만 달러(외국기업) 10만 달러(국내기업) 이상

-SEZ 내 투자 실시

[자료: EPZA 홈페이지, 다레살람무역관 정리]

 

투자자는 SEZ 인프라 개발, 제조, 상업활동, 무역 및 SEZ/EPZ 내 입주한 기업들에 다양한 경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투자 기회가 있다. 민간개발 또는 EPZA와 민관협력사업(PPP)의 형태로 경제특구를 조성하는 개발 사업을 할 수 있으며, 내수 및 수출을 위한 농산물 가공, 섬유 및 의류 산업, 제약 등의 제조시설을 경제특구 내에 설립하거나 EPZ 라이센스를 부여받은 투자자가 원하는 지역에 공장을 설립하여 운영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SEZ 라이센스를 부여받아 자유항 지역(Free Port Zones)에서 무역 및 서비스업 등의 비즈니스를 하거나 경제특구에 호텔, 박물관, 놀이공원 및 골프클럽 등의 관광시설을 건설에 투자가 가능하다.

 

<EPZA 라이센스 종류>

라이센스 종류

조건

SEZ 또는 EPZ Developer License

SEZ 또는 EPZ 인프라 개발

SEZ User License

SEZ 내 설립된 기업

EPZ User License

수출중심 제조업

SEZ Permit

SEZ내 기업에 금융, 보험, 전력, ICT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자

[자료: EPZA 홈페이지, 다레살람무역관 정리]

 

투자 인센티브


EPZ와 SEZ 라이센스를 부여받은 투자자는 재무적비재무적 투자 인센티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ㅇ EZP User License

      수출신용보증 제공

      자본재에 대한 관세, 부가가치세 및 각종 세금 면제

      법인세 및 원천징수세 면제(10년간)

      EPZ 내에서 생산된 상품에 지방정부가 부과하는 각종 세금 면제(10년간)

      수입화물에 대한 적합성 검사 면제

      EPZ 내의 통관 검사 및 검사 수수료 면제

      EPZ 내 각종 시설 서비스에 대한 접근권

      핵심기술자 및 임원 비즈니스 비자(최대2개월) 면제

      사업 초기 이민 비자 할당 최대 5명 부여(추가 희망 시 이민국과 협상 가능)

 

ㅇ SEZ User License

      자본재에 대한 관세, 부가가치세 및 각종 세금 면제

      해외 차입금 이자에 대한 원천징수세 면제

      수입화물에 대한 적합성 검사 면제

      EPZ 내의 통관 검사 및 검사 수수료 면제

      EPZ 내 각종 시설 서비스에 대한 접근권

      핵심기술자 및 임원 비즈니스 비자(최대2개월) 면제

      사업 초기 이민 비자 할당 최대 5명 부여(추가 희망 시 이민국과 협상 가능)

 

ㅇ SEZ 및 EPZ Developer License

      SEZ 인프라 개발을 위해 사용되는 자본재에 대한 과세 면제

      법인세 및 원천징수세 면제(10년간)

      재산세(Property tax) 면제(10년간)

      공공요금에 부과되는 부가가치세 면제

      수입화물에 대한 적합성 검사 면제

      EPZ 내의 통관 검사 및 검사 수수료 면제

      핵심기술자 및 임원 비즈니스 비자(최대2개월) 면제

      사업 초기 이민 비자 할당 최대 5명 부여(추가 희망 시 이민국과 협상 가능)

 

주요 경제특구 및 산업단지


ㅇ 벤자민 윌리엄 음카파 경제특구(Benjamin William Mkapa SEZ)

탄자니아 정부가 개발한 최초의 산업단지로 다레살람의 Mabibo Ubugo 지역에 위치했으며 줄리어스 니예레레 국제공항과 12km 떨어져 있어 접근성이 좋다. 산업단지의 총 면적은 65에이커에 달하며 산업 부지와 공장 건물이 차지하는 면적은 전체 면적의 74%인 48 에이커에 달한다. BWM산업단지는 도로, 전력, 가스 상하수도 등의 인프라가 완비되어 있으며One Stop Service Centre, 상업시설(Shopping arcade), 사무실 및 식당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벤자민 윌리엄 음카파 경제특구>

[자료: EPZA]

 

ㅇ 바가모요 경제특구(Bagamoyo SEZ)

탄자니아 산업단지 중 최대 규모로 다레살람에서 남쪽으로 50km 떨어진 바가모요 지역에 위치했으며 바가모요 경제특구의 총 면적은 9,080 헥타르에 달한다. 현재 바가모요 경제특구는 메가 산업 및 상업 단지 조성을 위해 개발하고 있으며, 개발 프로젝트에는 바가모요 항만 건설과 하이테크파크 건설, 상업시설과 주거단지 조성 등이 포함되어 있다.

ㅇ 쿠라시니 물류센터(Kurasini Logistic Centre)

쿠라시니 물류센터는 다레살람에 위치하며 단지의 면적은 61.87에이커다. 이웃 내륙국가의 국제 교역의 관문 역할을 하기 위해 다기능 인프라를 갖춘 무역 및 물류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ㅇ음트와라 경제특구(Mtwara SEZ)

탄자니아 남동부에 위치한 음트와라에 위치했으며 경제특구 면적은 2,600 헥타르에 달하며 음트와라 항구 옆의 110 에이커의 자유무역항(Free Port Zone) 지역을 포함하고 있다.

ㅇ 탕가 경제특구(Tanga SEZ)

탄자니아 정부는 탕가-도도마 회랑을 통해 탕가시를 국제 무역 및 상업 허브로 발전시키기 위해  니마(Meema) 지역에 1,363 헥타르에 달하는 경제특구 지역을 지정하고 산업단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탄자니아 정부가 소유한 산업단지 외에도 다수의 민간기업이 개발한 경제특구가 존재한다.

 

<탄자니아 내 경제특구>

중앙정부 SEZ

지방정부 SEZ

민간 SEZ

Benjamini William Mkapa SEZ

Bagamoyo SEZ

Kurasini Logistic Centre

Mtwara SEZ

Tanga SEZ

Bunda - Mara SEZ

Manyara

Kigamboni

Ruvuma

Manyoni

Kigoma SEZ

Geita SEZ

Songwe SEZ

Nyaishimi SEZ Kahama Shinyanga

Nyamhongoro SEZ Ilemela Mwanza

Kamali SEZ-Bagamoyo

Global SEZ-Mkuranga

Star City SEZ-Morogoro

Hifadhi SEZ-Dar esSalaam

Kisongo SEZ-Arusha

Kilwa SEZ-Costal Region

Mkinga SEZ-Tanga

Vigora SEZ-Kisarawa Pwani

Magnis Technologies(T)Ltd (Nachu SEZ)

Mingxin Company Ltd- Pwani

Heritage Empire SEZ (Kaboja Industrial City)

[자료:EPZA]

 

시사점


탄자니아 투자청(TIC)는 투자 관련 혜택 및 인센티브 정보를 제공하고 현지 투자 진출 때 요구되는 절차를 맞춤 지원하고 있어 사전에 탄자니아 투자청에 문의해 정확한 가이드라인과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다. 특히 석유 및 천연가스, 광업의 경우 관련 사업체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탄자니아 정부가 발급하는 라이센스를 취득해야 하기 때문에 사전에 탄자니아 투자청에 문의하여 투자가능 여부와 발급 요건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자료: 탄자니아 투자청, 수출가공지구청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탄자니아 경제특구(SEZ,EPZ) 및 투자인센티브 소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