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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반려동물 사료시장 트렌드 짚어보기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2-10-1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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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 수 지속 증가, 고양이용 사료 수요가 70% 이상
소매 유통 체인 PL상품이나 온라인 마켓 진출 등 불황기형 마케팅 전략 필요
리서치 회사 Nielsen의 연구에 따르면, 현재 러시아인의 72%가 고양이나 개와 같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다. 많은 러시아 사람들이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소중히 여기고 가계 소비에서 반려동물을 위한 구매를 가장 마지막에 줄이는 경향이 있기에 러시아 반려동물 사료나 용품 시장은 경제 상황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지속 성장하고 있다.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러시아의 반려동물 수는 지난 3년간 25% 가량 증가해 2022년 기준 약 4000만 마리의 고양이와 2300만 마리의 개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러시아 반려동물 사료 시장의 규모도 연간 5% 이상의 성장률을 보여 2022년 기준 시장 규모는 약 230억 루블(약 38억 달러) 이상으로 추산된다.
<러시아 반려동물 사료 시장 규모 >
(단위: 10억 루블)
[자료: Euromonitor]
<러시아 반려동물별 사료 시장 규모>
(단위: 10억 루블)
구분
2019
2020
2021
2022(예상)
합계
189.5
203.4
217.8
229.5
고양이 사료
138(73%)
148(72.76%)
158.5 (72.77%)
166.4 (72.5%)
개 사료
47.7(25%)
51.2(25.17%)
54.8 (25.16%)
58.4 (25.44%)
새 사료
1
(2%)
1.15
(2.05%)
1.2
(2.03%)
1.24
(2.06%)
물고기 사료
1.22
1.29
1.34
1.39
소형 포유류/파충류 사료
1.52
1.73
1.89
2.04
[자료: Euromonitor]
2022년에 러시아 시장 내 동물용 사료 비료 중 반려동물 사료 비중은 82%에 이른다. 이 중 가장 많은 제품은 고양이용 사료로 전체 반려동물 사료 제품 중 73% 비중을 차지한다. 그 뒤를 이어 개 사료가 25%를 차지하고 나머지 2% 가량은 새나 물고기용 사료이다.
<러시아 소매점(Miratorg) 반려동물 사료 진열대>
[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현재 반려동물 사료 온라인 시장은 오프라인에 비해 크게 활성화되지는 않았지만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반려동물용품 온라인 판매 비중은 2022년 기준 약 9%로 지난해 5% 대비 약 2배 가까이 증가하긴 했지만 여전히 오프라인 등 기타 판매 채널(일반 유통 소매점, 동물 전문 소매점)에 비해서 크지 않다.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사료제품은 오프라인 소매점에서 볼 수 없는 프리미엄 라인이나 대량 주문용 등이 주를 이룬다. 그러나 사료를 구매할 때 처음에는 오프라인에서 구매하지만 재구매 시에는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경우도 많아져 비중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반려동물 사료 온라인 마켓>
[자료: petshop.ru, bethowen.ru]
<2023 반려동물 사료 산업의 온·오프라인 판매 채널 비중>
[자료: Nielseniq.com]
<2021년 3월~2022월 2월 고양이용 건사료 가격 부문별 판매 비중>
(단위: %)
[자료: nielseniq.com]
<2021년 3월~2022년 2월 개용 건사료 가격 부문별 판매 비중>
(단위: %)
[자료: nielseniq.com]
경기 변화에 따른 소비형태 트렌드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경제 상황이 악화됨에 따라 구매자의 가처분 소득 감소는 일반적인 반려동물 케어 모델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구매자는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쇼핑을 더 자주 이용하고 일반적으로 더 낮은 가격대의 제품을 선택하고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더 큰 패키지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경기 침체로 구매력이 저하된 러시아 소비자들은 반려동물 사료를 사기 위해 판촉 판매 기간을 활용하거나 PL(Private Label) 상품 또는 보다 합리적인 가격의 브랜드로 바꿀 수 있고 반려동물 사료가 비교적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프로모션 기간 동안 반려동물 제품을 미리 구입할 수도 있다.
시장 내 업체: 네슬레(스위스), Monge(이탈리아), Hill’s(미국) 제품 인기
러시아 시장 내 업체들 중 상당한 양의 반려동물 사료는 현지 생산을 하는 외국계 기업들이 차지하고 있다. 러시아 시장에 가장 큰 공급업체는 Nestlé로 22%의 점유율로 3만 4500톤을 공급한다. Nestlé 다음으로 Monge가 9%의 점유율로 1만 4500톤을, Hill's가 8%의 점유율로 1만 2100톤을, United Petfood가 7%의 점유율로 1만 800톤을, Royal Canin이 6%의 점유율로 9900톤을, 그리고 Vafo Praha가 6%의 점유율로 9600톤의 반려동물 사료를 공급하고 있다.
<2020년 러시아 반려동물 사료 기업별 시장 점유율>
[자료: Techart]
<주요 시장 업체 및 브랜드>
(단위: US$)
관련 정보
반려동물 사료 브랜드
Mrs Russia
ㅇ 등록연도: 2002년
ㅇ CEO: Valeriy Shapov
동 사는 초콜릿 바로 잘 알려진 미국의 사료 회사임. 반려동물 사료, 껌, 음료, 인스턴트 사료 및 통조림 소스도 생산함.
ㅇ Pedigree: Dry dog food: $4.05/kg
ㅇ Whiskas: Dry food for cats: $6.72/kg
ㅇ Sheba: Wet food for cats: $8.62/kg
Nestlé
ㅇ 등록연도: 2006년
ㅇ CEO: Rollan Marsial Zhilda
스위스의 다국적 기업, 세계 최대 사료 제조업체
ㅇ Pro Plan dry food
- for dogs: $13.27/kg
- for cats: $33.53/kg
Hill’s Pet Nutrition
ㅇ 등록연도: 2009년
ㅇ CEO: Ekaterina Radtsig
Hill's Pet Nutrition은 개와 고양이용 사료를 생산하는 미국의 반려동물 사료 회사임. 반려동물 사료는 "Hills" 브랜드로 판매되며, 동 사는 Colgate-Palmolive의 자회사임.
ㅇ Hill’s dry food:
- For cats: US$ 18.87/kg
- For dogs: US$ 11.18/kg
United Petfood
ㅇ 등록연도: 러시아 내 법인등록되지 않음.
ㅇ 설립연도: 1994년
ㅇ CEO: Dominiek Dumoulin
United Petfood는 벨기에 본사를 둔 고품질 반려동물 사료 및 간식에 대한 독점적 PB 생산업체임. 동 사는 러시아에 법인이 존재하지 않지만 러시아 반려동물 사료 시장의 주요 공급업체 중 하나임.
ㅇ Wellkiss dry food:
- For cats: US$ 13.58/kg
ㅇ MEALFEEL dry food:
- For cats: US$ 17.24/kg
ㅇ Grandorf dry food:
- for dogs: US$ 14.21/kg
- For cats: US$ 20.15/kg
Shandong Luscious Pet Food
ㅇ 설립연도: 1998년
ㅇ CEO: Hongxue Sun
Shandong Luscious Pet Food는 중국에 본사를 둔 개와 고양이용 간식에 대한 대형 제조업체임. 동 사는 건육류, 구강위생류, 사료류, 통조림류, 고양이 사료류 및 압출 제품류 등 300여 종의 다양한 반려동물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음.
Mister Pet
ㅇ 설립연도: 1995년
ㅇ CEO: Enzo Gambarelli
Mister Pet SRL은 이탈리아의 반려동물 사료 제조업체임. 또한, 동 사는 주문을 위한 기타 브랜드 사료 개발 및 생산에 종사하고 있음. 동 사가 개발 및 생산 중인 러시아 사료 브랜드로는 Blitz가 있음.
ㅇ Primordial dry food:
- For dogs: US$ 14.08/kg
- For cats: US$ 17.80/kg
ㅇ Crockex dry food:
- For dogs: US$ 9.65/kg
- For cats: US$ 15.68/kg
ㅇ Meglium dry food:
- For dogs: US$ 6.87
- For cats: US$ 8.67
Farmina pet foods
ㅇ 설립연도: 2012년
ㅇ CEO: Dmitri Golovchan
동 사는 50년 역사의 동물 영양 전문인 이탈리아계 회사임. 동사의 제조 시설은 세르비아, 이탈리아 및 브라질에 있음.
ㅇ Vetlife dry food:
- For cats: US$ 24/kg
- For dogs: US$ 22.29/kg
ㅇ N&D Ecopet dry food:
- For Cats: US$ 25.46/kg
- For Dogs: US$ 17.87/kg
Pro Pet Austria
ㅇ 설립연도: 1997년
ㅇ CEO: Andreas Habe
Pro Pet Austria Heimtiernahrung GmbH는 1997년 10월 두 유명 반려동물 사료 회사 Rupp Food Austria와 Concept Pet에 의해 설립. Gastern(Waldviertel)에 생산 공장을 두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발전 중임.
ㅇ 가격: N.A.
Afina
ㅇ 설립연도: 2003년
ㅇ CEO: Mikhail Seliverstov
러시아 회사로 자사 브랜드 제품 취급 외 국내외 브랜드 독점 판매권 소유
ㅇ Sublimix pet treats: US$ 2.85~28.23/package
ㅇ Dilly dry food:
- For dogs: $ 5.87/kg
ㅇ Mamont canned food:
- For dogs: $ 3.81/can
Gatchnsky Zavod
ㅇ 설립연도: 1996년
ㅇ CEO: Dmitri Kulagin
JSC GATCHINSKY KKZ는 농장 동물과 새를 위한 사료 생산 공장, 고양이와 개를 위한 건조 사료 및 통조림 사료, 산업용 양어 양식 사료, 계란 및 육류 생산을 위한 가금류 농장을 포함하는 농업계의 현대적인 기업
ㅇ Terra dry food:
- For cats: US$ 3.56/kg
- For dogs: US$ 2.82/kg
ㅇ Nasha Marka dry food:
- For cats: US$ 5.02/kg
- For dogs: US$ 4.19/kg
ㅇ Stout dry food:
- For dogs: US$ 7.12/kg
- For cats: US$ 7.31/kg
SIMBIO
ㅇ 설립연도: 2003년
ㅇ CEO: Oleg Andreev
SIMBIO Group of Companies는 2003년 9월 15일부터 러시아연방 및 관세 동맹 국가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음. 동 사의 주요 활동은 동물용 의약품, 사료 첨가제, 효소, 사료, 소독용 제품, 진단 키트 및 장비 판매임. 동 사는 여러 자체 브랜드와 다양한 독점 파트너십을 보유하고 있음.
ㅇ Territoria dry food:
- For cats: US$ 25.44
- For dogs: US$ 20.80
ㅇ Boreal dry food:
- For cats: US$ 23.53/kg
- For dogs: US$ 18.82/kg
ㅇ PureLuxe dry food:
- For cats: US$ 29.80/kg
- For dogs: US$ 21.96/kg
Valta pet products
ㅇ 등록연도: 1996년
ㅇ CEO: Irina Golovchenko
Monge는 이탈리아 회사 Monge & C. S.p.a의 고양이와 강아지를 위한 프리미엄 및 슈퍼 프리미엄 건식 및 습식 사료 브랜드임. 러시아에서 Monge는 Valta Pet 제품으로 독점적으로 대표됨. Valta는 반려동물 제품 유통업체로서, 반려동물 산업에서 비즈니스를 유지 및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추가 서비스를 기업에 제공
ㅇ Monge dry food:
- For dogs: US$ 15.09/kg
- For cats: US$ 17.28/kg
ㅇ Fiory dry food:
- For small animals: US$ 14/kg
ㅇ Gemon dry food:
- For dogs: US$ 7.84/kg
- For cats: US$ 14.12/kg
Supremo
ㅇ 등록연도: 2003년
ㅇ CEO: Sultonsaid Mavlonazarov
Supremo는 반려동물 비즈니스 내 핵심 기업임. 동 사는 2003년에 설립되었으며 프리미엄 반려동물 제품 주요 수입업체
- For small animals: US$ 10.98/kg
- For birds: US$ 11.76/kg
[자료: 각 기업별 웹사이트, SPARK interfax]
수입 동향: 벨기에, 캐나다 등 서구 업체에서 2022년에는 중국 등 타 수입업체 부상
2021년 반려동물 사료(HS Code 2309 10 9000)로 신고된 관세 수입 통계는 UNITED PETFOOD PRODUCERS(벨기에)와 PETCUREAN PET NUTRITION INC(캐나다) 기업 제품이 수입액 기준 선두를 달리고 있다.
<2021년 1-8월 반려동물 사료 수출업체 Top 10>
(단위: US$)
수출회사
원산지
수입 규모
UNITED PETFOOD PRODUCERS
벨기에
23,991,491
PETCUREAN PET NUTRITION INC
캐나다
13,871,711
DIBAQ
체코
4,472,127
Farmina Serbia
세르비아
2,215,545
ALMO NATURE
이탈리아
2,110,300
Pro Pet Austria
오스트리아
2,081,492
SHANDONG LUSCIOUS PET FOOD
중국
2,042,831
ANIMONDA PETFOOD
독일
1,681,590
MISTER PET
이탈리아
1,677,791
Vafo Group Czech
체코
1,354,220
총 수입액
225,545,000
[자료: globusfea.com]
<러시아의 수입 상위 국가 (2021년 기준)>
(단위: US$)
[자료: Globus FEA]
2022년에는 2021년에 비해 수입량이 감소했고 기존의 벨기에와 캐나다 기업 대신 중국 등 다른 기업들로부터의 수입량 비중이 늘었다. 2022년 8월까지 반려동물 사료 수입업체는 SHANDONG LUSCIOUS PET FOOD Co(중국), MISTER PET S.r.l(이탈리아), FARMINA PET FOODS Serbia(세르비아) 순으로 수입 규모가 컸다.
<2022년 1-8월 반려동물 사료 대러 수출업체 Top 10>
(단위: US$)
수출회사
원산지
수입 규모
SHANDONG LUSCIOUS PET FOOD Co
중국
3,432,114
MISTER PET S.r.l
이탈리아
2,612,872
FARMINA PET FOODS Serbia
세르비아
2,018,810
PRO PET AUSTRIA HEIMTIERNAHRUNG GMBH
오스트리아
1,724,233
UNICORD PUBLIC COMPANY LIMITED
태국
1,625,778
ALMO NATURE
이탈리아
1,582,011
UNITED PETFOOD PRODUCERS
벨기에
1,491,179
YANTAI TENGYUE IMPORT AND EXPORT TRADE Co., Ltd.
중국
1,325,588
SANYPET
이탈리아
719,193
HI-Q FOOD PRODUCTS Co., Ltd.
태국
502,073
총 수입액
23,899,534
[자료: globusfea.com]
<러시아의 수입 상위국가 (2022년 기준)>
(단위: US$)
[자료: Globus FEA]
소비자 및 바이어 현장 인터뷰: 반려동물의 건강을 고려한 성분을 중요시하면서 경제성 추구
<반려동물 사료 구매 소비자 인터뷰>
소피아 나자로바(20대, 회사원)
Q1. 반려동물을 위해 어떤 브랜드 사료를 사시나요?
A1. 내 아기 고양이는 생후 5개월이기 때문에 나는 네슬레 브랜드인 프로플랜(Pro Plan)아기 고양이용 OptiDigest 칠면조 맛 사료를 사준다. 프로플랜 외에도 우리 아기 고양이는 가끔 신선한 고기와 다른 맛있는 음식을 먹는다.
Q2. 그 브랜드를 고른 이유가 있는가?
A2. 프로플랜 브랜드 제품에는 고양이의 나이, 의학적 처방(예: 특수 하위 브랜드인 프로플랜 수의학 다이어트), 살균 여부에 따라 다양한 범주가 있다. 소화기에 좋은 칠면조의 함유량이 높고 고양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필수 비타민과 성분이 모두 들어있어 수의사의 조언에 따라 프로플랜 옵티 다이제스트 칠면조를 선택하게 됐다. 고양이는 특히 활발한 성장기에 건강한 발달을 위해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해야 한다. 베스트 펫푸드 브랜드에 대해 물어본 수의사들은 주로 힐즈, 퓨리나, 프로플랜 캣, 퓨리나 원 캣 같은 퓨리나 브랜드를 언급한다. 게다가, 수의사들은 물론 더 비싼 브랜드의 고급사료들도 있지만 고양이가 만족하고 소화에 문제가 없는 한, 바꿀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Q3. 구매량과 구매 패키지 단위, 가격 그리고 구매 루트는 어디인가?
A3. 시중에 판매하는 사료 패키지의 크기는 0.2kg의 작은 것부터 3kg, 10kg, 심지어 12kg까지 다양하다. 나는 0.4kg의 패키지를 꽤 자주 구매했지만, 지금은 1.5kg으로 바꿨다. 왜냐하면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편이 시간이 덜 걸리고 내 고양이도 이 브랜드에 만족하기 때문이다. 지난번에 1.5kg짜리 두 꾸러미를 한달 전에 주문했는데, 아직 첫 번째 꾸러미가 절반 이상 남아 있다. 평균적으로 1.5kg의 애완동물 사료 선택 패키지는 1200-1500루블(20-30달러)이며 대부분의 애완동물 가게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구입할 수 있다.
< 기업 인터뷰>
Afina(반려동물 용품 도매 유통업체) Elena Trepova 마케팅 매니저
o 우리는 이 분야에서 20년 동안 성공적인 실적을 가진 대형 반려용품 유통업체이다. 현재 우리는 러시아 영토 전역에 있으며, CIS 국가들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당사의 제품 범위에는 건식 및 습식 반려동물 사료, 고양이 및 강아지를 위한 간식, 액세서리 및 위생 제품이 포함된다. 또한 우리는 다양한 자체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출시했다. 현재 우리는 프리미엄 및 고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포함한 모든 판매 채널을 활용한다.
o 현재 시장 상황은 꽤 흥미롭다. Mars-pet care와 같은 서방의 대형 기업들은 시장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따라서 고유한 브랜드를 보유한 현지 유통업체는 긍정적인 참여와 새로운 기회를 많이 경험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회사는 매우 잘하고 있으며, 제품 범위를 확장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최근 우리는 일본 스타일로 브랜드화된 고품질 반려동물 사료를 새롭게 출시해 현지 고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우리의 제조업체들은 우크라이나 사태 영향을 받지 않은 국가에 기반을 두고 있고 물류 운영도 안정적으로 진행되고 있기에, 우리는 최근 지정학적 상황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다.
o 우리는 한국과 협력한 경험이 있지만 지금은 중국 및 러시아의 독점적 브랜드 제조업체와 협력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특히 러시아에 제품을 등록하려는 제조업체들에 대한 새로운 제안에 열려 있다. 우리는 샴푸, 반려동물 미용 용품 및 장난감에 대한 새로운 공급업체를 찾고 있다.
Simbio Group of Companies(농업 생산업체, 개와 고양이 소유자, 동물 병원, 전문 축산가 및 반려동물 가게를 위한 동물 의약품, 사료 첨가제, 효소, 사료, 소독용 제품, 진단 키트 및 장비 판매업체) Anastasia Yurochka 제품 매니저
o 우리는 반려동물용품 시장에서 운영되는 가장 큰 그룹 중 하나이다. 우리 회사는 2003년에 설립되었다. 우리는 러시아와 CIS 국가 전역의 고객과 거래한다. 우리는 반려동물 사료, 수의학용 보조 사료, 진단 장비 등을 전문으로 한다. 당사의 제품 라인업은 상당히 다양하며 수년 동안 많은 충성 고객을 확보했다. 우리는 새로운 브랜드 Territoriya(Territory) 출시하고 판촉하고 있다. Territoriya(Territory) 브랜드는 러시아산 재료로 러시아 공장에서 생산되는 슈퍼 프리미엄 건식 및 습식 사료에 대한 브랜드이다. 각 제품 라인은 공통된 맛(제품의 주요 육류 유형)으로 통합되며, 러시아연방의 지리적 지역 중 하나의 이름을 가진다.
o 시장은 끊임없는 시련에 직면해있지만, 우리 회사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우리는 계속해서 시장 내 강력한 위치를 유지하고 신제품을 출시한다. 우리는 미국 및 일본 회사와 일부 계약을 맺고 있지만, 계약은 차질 없이 이행되고 있으며 파트너십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o 우리는 한국과 협력한 경험이 없다. 그러나 우리는 재정적으로 실행 가능하고 제품 품질이 좋다면 한국과 협력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도 열려 있다. 우리는 특히 샴푸 및 기타 반려동물 관리 제품에 관심이 있다.
Pet Fabric(반려동물 사료 도매 유통업체) Stanislav Furashkov 판매 매니저
o 우리 회사는 독일 브랜드 MERA의 유통업체이다. 예를 들어, 우리의 인기있는 제품 중 하나로 고양이와 개를 위한 Mera Vital 프리미엄 반려동물 사료가 있다. 우리는 또한 Doctrine, SIRIUS, Nash Rtsion, STATERA과 같은 자체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우리 제조 공장을 제외한 수입품은 상트페테르부르크 근처에 위치하고 있다. 우리 회사의 모든 제품은 프리미엄 반려동물 카테고리를 대상으로 한다.
o 우리는 이 상황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비즈니스는 평소와 같이 계속되고 있다. 독일 공급업체는 계속해서 우리와 협력하고 있다. 우리는 현재 이 순간을 다른 서방 기업과의 불확실성을 활용하고 현지에서 제조된 자체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독특한 기회로 보고 있다. 우리 제품은 매우 인기가 있다. 물류 측면은 나의 책임 영역이 아니기에 언급할 수 없지만, 결국 우리는 평소와 같이 운영을 계속한다. 일반적으로 현지 소비자들은 외국 브랜드를 훨씬 선호하지만, 러시아 제조업체도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
o 우리는 한국과 뚜렷한 인프라를 가지고 있지 않다. 당사는 유통업체로 사업을 시작한 이래로, 공급업체와 계속 협력하고 있으며 자체 브랜드 제조를 통해 제품 라인업을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TAVELA(Anti-Smell, Pitomets, JAWZ 및 Myasoeshki 상표를 통해 고양이 배설물 처리용 점토, 간식 및 개 사료 도매 제품 제조업체 및 판매업체) 마케팅 매니저
o 우리 회사는 다양한 종류의 반려동물 용품을 전문으로 한다. 우리는 알타이 변경주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약 12년 동안 사업을 해왔다. 우리의 생산은 완전히 현지화되어 있으며, 계약 제조에 따라 일하며, 통조림 반려동물 사료 및 간식을 포함한 자체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우리의 제품은 프리미엄 부문과 고품질 부문에 있다. 우리는 주요 유통업체 및 유명 브랜드와 계약을 맺고 있다.
o 우리는 현지 회사이기에 미래가 어떻게 된다고 하더라도 지금까지 이 상황은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현재 우리는 운영 규모를 계속 확장하고 있다. 지리적으로 우리는 러시아의 모든 주요 지역에 존재하며, 대규모 고객 기반이 있다. 우리는 또한 CIS에서 파트너를 계속 공급하고 유치한다. 우리는 유통업체, 소매업체, 자체 매장, 온라인 거래 및 마켓플레이스와 같은 모든 판매 채널을 활용한다.
o 우리는 외부 파트너가 없지만, 이는 우리에게 흥미로울 수 있다. 아마도 제조에 필요한 희귀 재료 조달 측면에서 흥미로울 것 같다.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필수 인증
동물 사료는 러시아 기술 표준 인증인 GOST-R 인증 적합성 선언(DOC) 대상이다. 현재 GOST-R 인증은 2022년 7월 1일 발효된 'GOST R 55453-2022 비생산적인 동물을 위한 사료' 표준에 따라야 하며 해당 문서는 제품을 러시아 영토에서 합법적으로 판매하는데 충족해야 하는 모든 표준 사양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참고: GOST R 55453-2022 비생산적인 동물을 위한 사료. 일반 사양 (allgosts.ru)) 아울러 해당 GOST 인증 요건 충족 여부를 확인하는 실험실 연구 등도 필요하며, 제품을 유라시아 경제연합으로 수출하는 경우, 특정 수의학 증명서가 필요할 수 있다.
<반려동물 사료 기술표준 인증 GOST-R 인증>
[자료: allgost.ru,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제품 포장 및 성분·영양분 공개>
제품 포장
공개 성분 및 영양분(Miratorg 홈페이지)
[자료: allgost.ru, Miratorg,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부가세 및 수입세
<Import Tax>
H.S. Code
Import Duty
2309 10 9000
10%
2309 10 5900
10%
2309 10 1100
10%
2309 90 1000
5%
2309 90 5100
5%
[자료: Unified Customs Tariff of the EurAsian Economic Union (Consultant Plus Database)]
<VAT>
VAT
20%
<Excise Duty>
2309 10 9000
Not applied
2309 10 5900
Not appli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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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러시아 반려동물 사료 시장은 러시아의 반려동물 수 증가 및 사료 제품 특성상 가격 비탄력적인 특징으로 경제 침체기에도 여전히 소비 규모가 안정적인 시장 중의 하나이다. 러시아 소비자들은 자신의 반려동물을 위해서 여력이 되는 한 기꺼이 양질의 사료를 구매할 준비가 되어 있어, 영양 정보와 반려동물의 기호 선호도를 앞세운 마케팅 전략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다른 품목과 비교해서 반려동물 사료 부문은 주요 서방측 투자 기업들이 영업을 중단하거나 완전히 철수한 사례가 많지 않지만 고물가 현상 지속, 물류 문제로 인한 재고 불안정 등은 소비자와 바이어로 하여금 보다 안정적이고 합리적인 공급처를 찾게 하는 동기를 부여한다. 이에 현지 소매 유통 체인(Miratorg 등) PL(Private Label) 상품이나 이나 온라인 마켓 거래선 등 기존 플랫폼을 중심으로 현지 안정적인 협력 채널을 넓히는 것이 경제 불황기 시장진출의 유리한 방법으로 보여진다. 또한 현지 제조 기업의 경우 사료 첨가제 등 기존 원료 수입선 변동도 있을 수 있어 완제품 뿐 아니라 원재료나 성분 시장에도 상당한 변화의 시기를 겪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대처와 준비도 필요할 것이다.
자료: Euromonitor, Miratorg, Nielseniq, SPARK Interfax, Globus FEA customs statistics database, allgost,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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