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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최대 메트로폴리탄 -상하이 大도시권, 향후 30년 계획 발표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2-10-17
  • 출처 : KOTRA

장강 경제 벨트와 장강삼각주 일체화 발전을 위한 중국 국가 전략 구체화

혁신, 교통, 생태, 인문 4대 목표 중심

우수 글로벌 도시 건설, 경쟁력 있고 지속 가능한 융합 메트로폴리탄 조성

2022년 9월 28일, 상하이시, 장쑤성, 저장성 정부는 공동으로 '상하이 대도시권 공간협력계획(上海大都市圈空间协规划)'을 발표했다. 2019년 10월 17일에 가동하여 3년 간 준비 후 발표한 '상하이 대도시권 공간협력계획'은 글로벌 영향력 있는 세계적인 메트로폴리탄을 만들기 위한 중국 최초 지역간 협업 국토공간계획으로 상하이시와 장쑤성의 4개 도시(쑤저우, 우시, 창저우, 난퉁), 저장성의 4개 도시(자싱, 닝보, 저우산, 후저우)등 9개 도시가 포함된다.


<상하이 대도시권>

[자료:상하이시 기획자원국]

 

중국에서 유일하게 '대(大)'로 명명된 상하이 대도시권, 과연 얼마나 거대할까?

 

상하이 대도시권의 대(大)는 면적 뿐만 아니라 경제력, 산업 발달, 지역 융합 수준을 지칭한다. 상하이 대도시권은 장강삼각주 인구 1/3 (7,800만 명), 면적1/6 (5만 6,000 km2)을 차지하며 장강삼각주 경제의 1/2 포괄한다. 2021년 기준, 상하이 대도시권 9개 도시의 총 GDP는 약 12조 6000억 위안으로 이는 '동북 3성+서북 6성'의 합계에 상당하며 러시아와 한국의 경제 규모를 초과한다. 

현재 중국 각 도시권은 일반적으로 경제 중심 도시 한 곳이 주변 도시를 이끌고 함께 발전하는 구도이다. 상대적으로 발달한 광저우·선전 도시권도 '쌍조급(双兆, 두 도시의 GDP가 모두 조 위안 초과)'인 반면 상하이 대도시권은 5개의 조(兆) 규모의 도시가 있다. 특히 상하이시는 GDP 4조 위안의 중국 1위 경제 도시, 쑤저우/닝보/우시/난퉁은 GDP 1조 도시, 창저우는 1조 위안에 근접하고 후저우/저우산만 상대적으로 경제력이 약한 편으로 상하이 대도시권은 일초다강(一超多强: 슈퍼급의 상하이시와 쑤저우/닝보/우시/난퉁 등 우량 경제 도시) 집합체의 막강한 실력권이라 할 수 있다.

 

<상하이 대도시권 2021 주요 경제 지표>

(단위 위안 위안)

연번

도시

소속
성/직할시

2021년

GDP
전국 순위

GDP
(억 위안)

상주 인구
(만 명)

인당 GDP
(만 위안)

1

상하이

상하이시

1

43,215

2,489

17.4

2

쑤저우

장쑤성

6

22,718

1,285

17.7

3

닝보

저장성

12

14,595

954

15.3

4

우시

장쑤성

14

14,003

748

18.7

5

난퉁

장쑤성

22

11,027

773

14.3

6

창저우

장쑤성

25

8,808

535

16.5

7

자싱

저장성

41

6,355

552

11.5

8

후저우

저장성

79

3,645

341

10.7

9

저우산

저장성

176

1,704

117

14.6

합계


126,069

7,794

16.2

[자료: 각 시정부 통계국, 차이티, KOTRA상하이무역관 정리]

 

상하이 대도시권의 강력한 기반


(해운업) 상하이 대도시권은 10여년간 전 세계 물동량 1위인 닝보저우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1위 상하이항을 보유하고 있다. 2022년 7월에 발표한 "신화 · 발트해 글로벌 해운허브 발전지수(2022)"에 따르면 상하이와 닝보저우산은 각각 세계 해운중심도시 3위, 10위를 차지했으며, DNV/Menon Economics가 2022년 1월에 발표한 글로벌 리딩 해양도시(LMC) 글로벌 TOP 10에서 상하이가 현재 4위이자 향후 5년내 2위로 발돋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항공업) 상하이 대도시권에는 상하이 푸둥, 상하이 홍차오, 닝보 위샤, 우시 숴팡, 창저우 번뉴, 난퉁 싱둥, 저우산 푸퉈산 등 7개의 민용 공항이 있으며 향후 난퉁신공항과 자싱공항 신규 건설 시 2035년 상하이 대도시권의 항공 여객 처리량은 연간 3억 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산업 인프라) 상하이 대도시권은 중국 최대 자동차부품 및 집적회로 생산기지이자 바이오 의약, 인공지능 산업의 허브이다. 중국 1위 경제 도시 상하이, 3위 수저우, 반도체 산업 및 집적회로 산업의 1선 도시 우시, 히든 챔피언  베이징, 상하이, 선전 다음으로 많은 닝보, 신에너지차 기지 창저우, 건축 도시 난퉁, G60 과학혁신회랑(G60 하이테크웨이, 장강삼각주 3성 1시의 과학혁신 계획) 중심 도시 자싱, 후저우 등 경쟁력 있는 도시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에 발표된 '상하이 대도시권 공간협력계획’에서는 분야별 대응방안을 제정하였으며, 상하이가 주변 도시의 발전을 이끌며 전반적인 지역 기능 및 핵심 경쟁력을 제고하여 장강 경제벨트와 장강삼각주 통합 발전의 중국 국가전략을 실시하고 해양강국 건설의 중책을 담당하게 된다.


<하이 대도시권 '1+8+5' 구성 계획>

구분

내용

주관 부처

1

전략적 비전

우수 글로벌 도시 지역 건설, 경쟁력있고 지속 가능한 융합 메트로폴리탄 조성

상하이시 기획자원국
상하이시 발전개혁위원회

8

핵심 영역
액션 플랜

교통 일체화

상하이시 교통위원회

생태환경 공통 보호 및 관리 

상하이시 생태환경국

시정 인프라 총괄 실시 

상하이시 주택과 도농건설위원회

그린 네트워크 구축

상하이시 녹지와 도시면모관리국

블루 네트워크 구축

상하이시 수리국(水利局)

문화, 관광 격상

상하이시 문화관광국

산업 협조 발전

상하이시 경제정보화위원회

합작 체제 보장과 혁신

상하이시정부 발전연구센터

5

구역별
액션 플랜

환태호(太湖) 구역 그린 발전

우시시정부

뎬산호(淀山湖) 전략 협력 일체화

쑤저우시정부

항주만(杭州) 구역 협력 발전

닝보시정부

장강구(江口) 지역 협력 발전

난퉁시정부

연해(沿海) 지역 일체화 발전

저우산시정부

[자료: 상하이시 기획자원국, KOTRA상하이무역관 정리]



단계적 발전 계획  핵심 지표 


상하이 대도시권 공간협력계획’은 우수 글로벌 도시 지역 건설을 위해 혁신, 교통, 생태, 인문 등 4대 분야별 목표를 중심으로 3 단계별 17개 핵심 지표 체계를 구축하였다.

  1단계: 2025년, 우수 글로벌 도시 지역 초보적으로 건설

  2단계: 2035년, 우수 글로벌 도시 지역을 기본적으로 건설 완료

  3단계: 2050년, 우수 글로벌 도시 지역 건설 전면적 완성

 

1. 혁신 목표: 글로벌 선도적 혁신 공동체


- 세계 선두의 다원화된 지식 클러스터 구축

첨단 기초과학, 응용 기초과학, 응용 기술, 미래 과학기술 등 4 개 유형의 혁신원 건설, 각 혁신 요소를 도시권별 배치, 보완, 혁신 강화하여 강력한 혁신 체계 내제화 


- 세계적인 프리미엄 제조 클러스터 구축

집적화된 하이테크 산업 클러스터는 선진 제조업 발전의 중요한 경로로 첨단 기술기업 중심 선진 제조업 클러스터 발전 맞춤형으로 유도 

    * 4대 기술 성장형 산업 고도화 클러스터 체계 가속화: 바이오 의약, 차세대 IT, 첨단 스마트장비, 신재생에너지

    * 2대 현재 우위형 산업 클러스터 체계 강화: 녹색 화학공업, 자동차 제조 

    * 미래 전략형 산업 클로스터 체계 육성: 항공우주산업, 해양산업


- 대도시권 산업 혁신 체계 최적화

기술 전환, 산업 협력, 지역 인재 공유 등 다양한 혁신 공동체 설립 권장 및 자발적 혁신 분위기 조성 


2. 교통 목표: 교통 운송 허브 지역


- 대도시권 도시 간 '하나의 네트워크' 구축

    * 2035년, 상하이 대도시권내 9개 도시 간 90분 도착 목표, 2050년 60분까지 단축 

    * 2023년, 상하이 지하철 11호선과 연결되는 쑤저우 S1호선 개통 예정, 쑤저우 도심-상하이 도심 지하철 연결, 

                 우시-창저우도 쑤저우 지하철 환승을 통해 상하이 도심 지하철 연결 

    * 2022년 7월 중국 교통운수부에서 상하이, 닝보, 저우산을 연결하는 후융(-상하이, 닝보) 및 후저우융(舟甬-상하이, 저우산, 닝보) 등 

      해상 횡단 통로 2개가 국가 계획에 포함되였다고 발표. 이 중 후저우융(沪舟甬)해상 통로는 세계 1위 컨테이너 항만 상하이항, 세계 1위 화물운송

      항만 닝보 저우산항을 연결하게 되며 상하이와 저장 자유무역구까지 연결 

<후융과 후저우융 해상 통로 프로젝트 약도>

[자료: 닝보시정부]


경쟁력 있는 글로벌 허브 체계 구축

    * 상하이 푸동 공항: 국제 중계/화물운송 경쟁력 제고, 일대일로 제5항권 포함 운항권 확대, '슈퍼 항공화물 터미널' 건설, 고속철도 연계 운송  

    * 상하이 홍차오 공항: 국제선 운항 서비스 기능 최적화, 장강삼각주 기타 공항과 연동 글로벌 환승 공항 및 국제 개방 허브로 구축

    * 칭푸 대형 통용 공항: 유보 계획으로 관용기의 이착륙 서비스 기능 수행 

    * 난퉁 신공항: 상하이 제3공항으로 상하이 국제 항공 허브의 중요한 구성 부분, 총 500억 위안 투자 , 계획 면적 약 67만m2(홍차오 공항 51만m2),

      비행 등급 4F 최고등급으로 베이징 쇼우두/상하이 푸둥 공항과 동급, 향후 홍차오/푸둥 두 공항과 철도 연결 

    * 닝보 공항: 항공 서비스 강화, 우시 쑤난숴팡공항: 지역성 허브 공항 건설, 자싱 공항: 항공 연계 운송센터 건설, 저우산 공항: 개조·확장 공사 실시

<상하이 3공항 계획도>

[자료: 상하이핫라인]


- 분업, 협력하는 세계적인 항만군 구축

    * 상하이 국제해운센터의 지위를 기반으로 글로벌 해운 허브 건설 가속화

    * 지역 항구의 기능적 배치 최적화, 지역내 항구의 공동 발전 촉진

    * 지역 항만 집하 및 운송 시스템 개선, 강해(江海) 및 해철(海) 복합 운송 추진 


- 저탄소 녹색 교통 네트워크 연결

    * 1,500킬로미터 강남 수상 관광 노선 건설, 1,100킬로미터 관광 열차 건설, 3,500킬로미터 라이딩 코스 건설, 6,100킬로미터 그린웨이 건설


3. 생태 목표: 조화로운 공생의 생태 오아시스

상하이 대도시권내 각 도시는 생태 우선 발전, 녹색발전 공동 모색, 생태 공간 네트워크 공동 보장, 지역별 안전 마지노선 공동 구축, 공동 예방 및 공동 거버넌스 메커니즘 구축을 통해 지역 생태 환경 제고. 지속 가능한 발전 실천 및 저탄소 산업/라이프스타일 선호, 2030년 탄소 배출 목표 사전 달성을 위해 공동 노력 수질/대기 환경 공동 보호, 식량 및 에너지 공급 안전 보장 


4. 인문 목표: 거주에 적합한 인문 환경

상하이 대도시권의 중국 강남 지역 문화 유산 기반 우수 관광 지역/시스템 구축, 거주 시범 단지 형성,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 행사 계획, 지역 문화 및 관광 자원 통합, 국제 교류 확대를 통해 영향력 있는 중국 문화 체험 지역 조성 


<상하이 대도시권 단계별 핵심 지표 일람표>

구분

지표

단위

2025년

2035년

2050년

혁신

1

R&D 지출 대 지역 GDP 비례

%

14차 5개년 계획 실시

≥4.0

글로벌 선도 수준

2

국가 중점 실험실 수량

55

≥65

글로벌 선도 수준

3

대학교 학생 수량

만명

≥150

≥200

2035년 대비 향상

4

만명 당 발명 특허 보유량

≥35

≥40

글로벌 선도 수준

유동

5

도시 간 및 시역(교외) 철도 밀도

km/km2

약 300

약 800

약 900

6

항만 수로-수로와 수로-철도의 환승 비율

%

48

55-60

2035년 대비 향상

7

항공 여객 처리량

억 명/년

1.7

3

글로벌 선도 수준

8

지역 주요 그린웨이 총 길이

km

약 2000

약 3000

약 6100

생태

9

단위 GDP당 에너지 소비 감소폭

%

국가 목표에 따라 확정

50

2035년 대비 감소

10

지표수 수질 우수(I-III류) 수체 비례

%

14차 5개년 계획 실시

주요 수체 90

100

11

대기질(AQI) 우량률

%

14차 5개년 계획 실시

약 85

약 95

12

탄소 배출 총량

/

국가 목표 2030년보다 앞당겨 탄소 피크 달성
국가 목표 2060년보다 앞당겨 탄소 중립 달성

13

원생 폐기물 매립율

%

20

10

0

인문

14

세계 문화유산 수

3

≥4

≥5

15

ICCA 국제 회의 수

건/년

115

130

2035년 대비 향상

16

10만명당 박물관, 도서관, 공연장, 미술관, 갤러리 수

8

10

≥14

17

천명당 의사 수

14차 5개년 계획 실시

≥5

2035년 대비 향상

[자료: 상하이시정부, KOTRA상하이무역관 정리]

 

'1+3+6+12+19' 多단계, 多중심, 多노드 기능 체계

상하이 대도시권의 각 도시는 ‘상하이 대도시권 공간협력계획’을 기반으로 ''1+3+6+12+19' 의 多단계, 多중심, 多노드 시스템을 구축 예정이다. 

<多단계, 多중심, 多노드 기능 체계>

구분

계획 내용

1

톱 클래스 글로벌 도시: 1개
전면적인 선도적 역할을 하고 글로벌 도시의 핵심 기능을 더욱 집약하여 모든 분야에서 세계 일류 수준에 도달

상하이
도심 지역

국제경제, 금융, 무역, 해운, 과학기술혁신 등 '5개 센터' 건설 추진, 생산 서비스업/해운무역 등 분야 글로벌 우위 제고, 과학기술혁신과 문화교류 취약점 보완을 통해 글로벌 신지식, 신기술의 발원지가 되며 고급 문화시설 집중 

3

글로벌 복합 도시: 3개
톱 클래스 글로벌 도시와 협력, 균형있는 글로벌 역량 발휘, 글로벌 도시 '제2 매트릭스'에 진입

쑤저우
도심 지역

현대화 强시 및 세계 역사 문화 도시로 건설, 생산 서비스업/스마트 제조/문화 교류 등 강점 분야를 업그레이드하고 해운 무역 및 기술 혁신 등 취약점 보완, 종합 허브 역량 기반 중국 국제 수입박람회 공동 개최지 건설, 상하이 연계 상생 허브 도시 건설, 세계 일류 대학을 도입 및 육성, 독자 혁신 능력 제고, 상하이의 첨단과학 기술 성과 이전 수행

닝보
도심 지역

국제 항구 도시 및 해안 대도시 건설 가속화, 상하이 국제 무역/해운 및 국제 하이테크혁신센터 협력 지역으로 해운 무역/생산 서비스 산업/스마트 제조 등 고도화, 기술 혁신 및 문화 교류 확대, 국가 실험실, 일류 대학 등 혁신 요소 도입, 민간 혁신 강화, 아태 문화교류센터 건설

상하이
린강 신구역
(港新片)

 국내외 인재 유치 및 글로벌 혁신 허브 구축, 연안(在岸)/역외(离岸) 연계 허브, 기업의 해외 진출 기반, 국제경제 거버넌스 참여를 위한 테스트베드로 건설, 생산적 서비스업/과학기술혁신/문화교류 강화를 통해 세계 일류 연안도시, 경쟁력이 있는 통합형 자유무역항으로 건설

6

글로벌 전문 도시: 6개
글로벌 기능 확장, 전문 분야에서 국제적 영향력 강화

우시
도심 지역 

경쟁력 있는 산업 혁신/인문/생태 도시로 건설, 기술 혁신, 스마트 제조 및 문화 교류 기능 장기 확장, 응용 기술 대학 도입, 지역 허브 공항, 글로벌 철도 허브 건설 가속화

창저우
도심 지역 

글로벌 스마트 건설 도시 및 장강 삼각주 중심축 허브 건설, 스마트 제조 및 기술 혁신 기능장기 확장, 스마트 제조 역량 기반 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기술혁신 및 산업응용 강화, 민영 혁신 모델 수립, 응용기술형 인재 육성 

난퉁
도심 지역

교통허브/국가 혁신형 도시/장강삼각주 통합 발전 벤치마킹도시/해양 중심 도시/저탄소 도시 건설, 스마트 제조 확대, 과학 기술 혁신 기능 제고, 글로벌 제조/항만/ 무역 복합 스마트 제조 센터, 신규 혁신 창업 기지로 건설

자싱
도심 지역

장강삼각주 핵심 허브형 중심도시, 미래 혁신 신도시, 강남 문화 도시, 개방/협력의 개발 시범지 건설, 과학기술혁신 및 입지 경쟁력 기반 응용형 기초 /기술 응용형 혁신원 도입, 글로벌 하이테크 플랫폼 조성, 저장성-상하이 교두보로 건설

후저우
도심 지역

장강 삼각주 녹색 개발 선도 지역, 신강남 생태 도시, 혁신적 공유 신경제, 녹색 스마트 과학 도시 건설, 문화교류기능 장기화, 국제 회의 및 문화 행사 주관

저우산
도심 지역

자유무역 시범 구역/해상 정원 건설, 해운 무역 및 문화 교류 기능 장기 확장, 자유무역항구 건설, 국제 전문 컨벤션 및 전시 확대, 글로벌 강/해상/육해 복합 운송 서비스 센터 구축 

12

글로벌 기능 노드: 12개
분야별 지역 특화 기반 글로벌 복합 도시와 협업/지원

상하이
4개 신도시

-자딩신도시(嘉定新城): 스마트 제조 및 기술 혁신 노드 구축, 전체 자동차 산업 체인 중심 첨단 기술 산업 선도, 선진 제조업/서비스 산업 지원
-쑹장신도시(松江新城): G60 하이테크웨이 전략 지점으로 '쑹장 제조'를 '쑹장 창조'로 발전
-칭푸신도시(浦新城): 장강삼각주 생태녹색통합 시범구 견인, 글로벌 과학기술 산업화 및 기술서비스센터 조성
 -펑셴신도시(奉
新城): 뷰티산업, 바이오의약 글로벌 혁신창업기지 건 

장쑤성
4개 도시

-장인시, 쿤산시, 창수시, 장자강시: 스마트 제조 산업 클러스터 구축
-쿤산시: 과학 기술 혁신 노드 구축, 과학기술 산업화 및 기술 서비스 센터 건설
-장자강시: 해운 무역 노드 구축, 컨테이너 운송 환적 센터/직통 물류센터/원양 중계기지 건설

저장성
4개 도시

-츠시시, 자선현: 과학 기술 혁신 노드 구축, 과학 기술 산업화/기술 서비스 센터 건설
-위야오시, 츠시시: 스마트 제조 산업 클러스터 구축
-퉁샹시: 문화 교류 노드 구축, 디지털 역량 강화, 우전(乌镇) '세계 인터넷 회의' 등 국제 플랫폼기반 국가급 인터넷 혁신 시험 지역으로 발전 

19

글로벌 기능 지원 노드: 19개
지역 특성 산업 기반 산업 내재화/지역 기능 강화, 글로벌 주변 도시 역할 강화

상하이시
2개 구

진산구, 충밍구

장쑤성
7개 현급시

이싱시, 리양시, 타이창시, 루둥현, 치둥시, 루가오시, 하이안시 

저장성
10개 현급시

샹산현, 닝하이현, 하이옌현, 하이닝시, 핑후시, 더칭현, 창싱현, 안지현, 다이산현, 성쓰현

[자료: 상하이시정부, KOTRA상하이무역관 정리]

시사점

'상하이 대도시권 공간협력계획' 은 장강삼각주 통합 발전 3개년 행동 계획, 각 관련 도시의 14차 5개년 계획, 국토공간계획에 포함된 국가 주요 경제발전 계획이다. 상하이 시 위원회 서기 리챵(李强)은 '상하이 대도시권 공간협력계획' 발표 회의에서 '관례를 깨고 혁신을 통해 도시간 장기적인 대화 메커니즘을 구축하고 도시별 프로젝트 공동 협상, 책임 담당 및 이익 공유를 권장, 다양한 주체가 실시 메커니즘에 참여하도록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 상하이 대도시권의 융합과 글로벌 메트로폴리탄으로의 발전 청사진을 통해 향후 뉴욕 대도시권, 도쿄만구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세계적인 도시군이 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서 상하이 기 진출 또는 진출 예정인 우리 기업들이 상하이 대도시권의 통합 발전 계획에 맞는 새로운 발전 공간 모색과 참여를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다. 

‘상하이 대도시권 공간협력계획’ 중문 링크

자료: 상하이시정부, 상하이기획자원국, 상하이핫라인, 각 정부 통계국, 차이티, KOTRA상하이무역관 정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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