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 모듈형 가구 시장 동향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이준호
  • 2022-10-13
  • 출처 : KOTRA

도심 지역 아파트 보급의 확대와 함께 모듈형 주방 수요 증대

외곽 지역의 주방 혁신 필요에 따른 모듈형 주방 시장 성장 기대

전통적인 인도의 주방 형태

 

인도의 전통적인 주방은 빠른 속도로 현대식 주방으로 대체되고 있다. 과거 전통적인 인도의 주방은 좌식 주방이었다. 이는 인도인들이 주로 함께 바닥에 앉아서 식사를 했기 때문인데, 바닥에서 식사를 하는 이러한 문화는 인간이 지구와 연결되는 신성한 행위로 인식되어져 왔다. 인도가 개방된 이후, 유럽인들이 인도에 진출하면서 서양식 테이블을 들여오기 시작했고, 이와 함께 입식 주방의 개념이 함께 인도 문화에 흘러 들어오게 되었다.

 

1950 년대까지 인도의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야외에 주방이 위치 해 있었는데, 이는 많은 연기를 방출하는 석탄이나 목재를 주로 사용했기 때문이다. 또한 주방에는 오늘날과 같은 선반도 있지 않았다고 한다. 1960년대 이후, 조리대와 기본 선반이 있는 실내 입식 주방의 형태로 점차 변화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주방 형태는 주로 LPG 가스통을 이용하여 불을 폈으며, 가스통을 보관하기 위한 제대로 된 저장고가 대부분 없었다. 또한 목수들이 나무를 가공하여 주방 가구를 만들어야 했기 때문에 주방 환경을 조성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때문에 현대의 주방 형태와 비교했을 때 완성도가 현저히 떨어졌다.

 

<인도의 전통적인 주방 형태>

[자료: ISEP]

 

현대에 와서는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인도 주방의 형태가 또 한 번 변화하게 되었다. 대 가족 형태가 핵 가족으로 분화되고, 여성의 구직 활동이 증가하게 되었으며, 전 세계의 다양한 요리가 유행처럼 번지면서 인도의 주방은 시간을 절약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오늘 날의 형태로 변화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대도시 지역에서만 제한적으로 발생하였으며, 아직도 외곽 지역의 가옥에서는 전통 방식의 주방을 사용하고 있는 가구가 대부분이다.

 

<인도 주방 형태의 변화>

[자료 : Livspace]

 

전통적인 주방에서 주방 모듈로의 전환

 

2000년부터 인도에서는 완제품 형태의 주방 모듈이 보급되기 시작했다. 과거에 목수들이 집으로 와서 주방을 기초부터 만든 것과 달리, 이제는 주방 모듈이 사전에 설정된 치수에 따라 공장에서 만들어지고 현장에 설치되었다. 이것은 또 번 보다 효율적으로 변화되었는데, 건축 업자가 모듈형 주방의 기본 형태를 만든 후 이에 대한 옵션을 주택 소유자들에게 제공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과 더불어, 현대식 아파트의 개발 및 국제적인 라이프스타일의 보급으로 인해 인도의 전통적인 형태의 주방이 집 내부로 이동 하게끔 했다.

 

<전통적인 조리대(좌)와 현대식 조리대(우)>

[자료 : Livspace]

 

전통적으로 인도 가정에서는 식료품이 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주방과 떨어진 별도의 창고에 보관해왔다. 현대식 주방에서는 별도의 팬트리를 설치하여 식료품을 보관할 수 있게끔 한다. 또한, 과거 식수통을 별도로 올려 두고 사용했던 것과 달리, 싱크대 부근에 정수기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기도 한다. 다른 모든 요소 중에서도 가장 큰 변화는 성 중립성 측면에서 볼 수 있다. 주방은 여성이 가장 오랫동안 독점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현대의 모듈형 주방은 성별에 차별을 두지 않고 인체 공학적으로 설계된 덕분에, 이제 인도 남성들도 주방에서 요리를 하기 시작했다.

 

얼마 전 까지만 해도, 인도에서 모듈형 주방 시장은 조직화 되지 못했으며, 소수의 상류층 고소득층만 누릴 수 있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다양한 공급업체들이 정찰 된 가격과 정해진 플랜을 갖추고 저렴한 가격에 주방 모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인도의 중산층 소비자들을 끌어들였고, 결과적으로는 인도에서 중저가형 주방 모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게 되었다. 모듈형 주방 시장은 지난 몇 년 동안 인도에서 탁월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고급스러움, 편안함 및 현대적인 디자인을 요구하는 맞벌이 가구가 많은 대도시에서 특히 그 증가세가 뚜렷하다. 도시화, 핵 가족화, 그리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데 개방적인 젊은 중산층은 인도 주방 모듈 시장의 주요 수요층이. 또한 도시 지역의 공간 제약으로 인해 사람들은 최적의 공간 활용을 가능케 하고, 인체 공학적이며, 편리한 모듈형 주방을 요구하고 있다.

 

시장 규모

 

모듈형 주방은 인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신흥 시장 중 하나 이며 앞으로도 유망한 성장이 기대된. 대도시 지역 중산층의 가처분 소득 증가가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데, 뭄바이, 델리 및 방갈로르와 같은 주요 대도시 지역에서 즉시 입주 할 수 있는 주택을 제공하기 위해 모듈형 주방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Mordor Intelligence 자료에 따르면 인도의 모듈형 주방 시장은 2020년에 18 9000 달러 규모로 평가되었으며 2026 년까지 연 평균 24 % 씩 성장하여 69 2000만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 모듈형 주방 시장 성장 추이>

[자료: Mordor Intelligence]

 

시장 동향

 

연구에 따르면, 인도의 밀레니얼 세대는 모듈형 주방에 지출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 연구에 따르면 결혼한 부부가 모듈형 주방을 구매하는 가장 큰 수요층이었으며 평균적인 지출 금액3700달러 수준이었다. 또한 모듈형 주방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35-44 세 계층에 속했다. 25-34 세의 연령대를 가진 밀레니얼 세대는 전체 수요의 3분의이상을 차지한 반면, 45 세 이상의 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적은 비율이 기존 전통적인 주방에서 모듈 식 주방으로 전환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한편, 코로나 19인해 온라인 유통 채널이 모듈형 주방 구매에 가장 선호되는 채널이 었다. 증강 현실, 가상 현실 의 새로운 기술 덕분에 소비자들은 자신의 필요와 의지에 따른 모듈형 주방을 가상 세계에서 미리 구현해볼 수 있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L 자형 주방 레이아웃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주방 레이아웃이다. 작은 주택에 이상적이며 사용 가능한 공간을 최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 반면, U 자형 주방 공간은 넓은 주방 공간을 가진 소비자가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난. 카운터 공간을 충분히 제공하고 여러 사람이 동시에 주방에서 요리를 할 수 있게 해준다. 마지막으로 평행형 주방 레이아웃은 서로 마주 보는 두 개의 작업대가 있는 것이 특징이.

<모듈형 주방 형태>

(U자형, L자형, 평행형)

 

[자료: Google 이미지] 


인도 모듈형 주방 시장의 주요 업체로는 Hettich India Private Limited, Sleek International Private Limited, Godrej & Boyce Manufacturing Company Limited, Hafele India Private Limited, Meine Kuche India Pvt. Ltd, IFB Industries Ltd, Magppie Retail Limited, Lispo Kitchens Pvt. Ltd, Ebco Private Limited, 등이 있다. 많은 국제 기업들이 인도 시장에 진출해 있으며, 인도 고객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제품의 다양성을 확장하고 있다.

 

<주요 모듈형 주방 공급 업체 리스트>

회사명

웹사이트

Hettich India Private Limited

http://www.hettich.com/

Sleek International Private Limited

https://www.sleekworld.com/

Godrej & Boyce Mfg. Co. Ltd

https://www.godrej.com/godrejandboyce/

Hafele India Private Limited

http://www.hafele.com/

Häcker Kitchens

https://www.haecker-kuechen.com/


­
[자료: KOTRA 뭄바이무역관 종합]

 

시사점

 

인도의 주방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인도인들은 이제 국제 TV 프로그램에 노출되는 다른 나라의 트렌드에도 관심이 많다. 이러한 요소들은 인도인들의 구매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KOTRA 뭄바이 무역관에서 10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유럽 스타일의 주방이 인도에서 인기가 가장 높은 것으로 밝혀졌으며,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K-드라마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한국식 주방 인테리어도 인도에서 주목 받고 있다.  파스텔 톤의 색상, 흰색 대리석 등을 활용한 주방 인테리어가 인도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프리미엄 주거 건축 회사들은 전세계의 모듈형 주방 제조업체와 협력하여 주요 대도시 지역에 모듈형 주방을 공급하고 있다. 동시에 이러한 제품의 상당 부분을 해외로부터 수입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우리 기업 또한 현지의 건설 파트너사와 협력한다면 인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모듈형 주방 가구 수입 추이>

(단위: 천USD)

[자료: Trademap]

 

Modspace의 공동 설립자 Mehaa Seth Marwah 인터뷰를 통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 대국 중 하나인 인도는 주방 및 주방 용품 산업에서 큰 성장을 목격했습니다. 사실, 인도의 주방 시장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중 하나 이며 모듈형 주방에 대한 수요 증가로 성장이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도시 인구가 계속 증가하고 가처분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멋진 주방이 있는 주택에 투자하고 싶어합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 모듈형 가구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