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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승용차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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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2-08-31
  • 출처 : KOTRA

대러 제재 이후 부품 부족 등으로 제조 및 공급 급감

러시아 국내 브랜드 제조기업 육성하려 하지만 단기간 달성은 어려울 전망


HS Code 870323

 신차(실린더용량이 1,500cc 초과 3,000cc 이하인 것)

8703231100

 취사, 숙박 설비가 된 신차

8703231930 

 의료용 신차

8703231940 

 신차(실린더용량이 1,500cc 초과 1,800cc 이하인 것)

8703231981 

 신차(실린더용량이 1,800cc 초과 2,300cc 이하인 것)

8703231982 

 신차(실린더용량이 2,300cc 초과 2,800cc 이하인 것)

8703231983

 신형 스포츠 실용차(실린더용량이 2,800cc 초과 3,000cc 이하인 것)

8703231988 

 기타 신차(실린더용량이 2,800cc 초과 3,000cc 이하인 것)

87032390 

 중고차


시장 규모


HS 코드 870323에 해당하는 신차의 2021년 기준 러시아 시장 총판매량은 분석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약 148만3400대에서 151만2000대 사이로 추정된다.


<기관별 2021 러시아 승용차 판매량 추정>

(단위: 천 대, %)

자료원

총판매량

증감률

ASM Holding(러시아)

1,483.4

3.5

NAPI Automotive Market Research Agency(러시아)

1,512.0

3.8

유럽비즈니스협회(승용차 경상용차)

1,666.8

4.3

 [자료: ASM Holding, NAPI, 유럽비즈니스협회]

  

 <2013~2021년, 2022년 러시아 승용차 판매량 개요>

(단위: 천 대)

[자료: NAPI]

 

시장 동향


러시아 승용차 판매량 추이를 보면, 크림사태로 서방의 제재가 시작된 2014년 이후부터 급감하다가 2016 이후 전반적인 증가 추세를 보인다. 그리고 2020 팬데믹 영향으로 다시 주춤하다가 2022 우크라이나 사태와 전례 없는 대러 제재로 인해 급감하는 모습이다. 이는 러시아 전체 경제 사이클이 보이는 모습과 매우 유사한데 러시아 경제 상황이 승용차 판매량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는 것을 있다.


최근 판매량 추이를 보면, 2020년은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전년 대비 8.2%나 감소하는 등 러시아 자동차 비즈니스에 어려운 시기였지만 유럽 내 판매량 4위를 기록하는 등 비교적 양호한 성과를 보였다. 2021년 러시아 승용차 판매량은 전년대비 회복돼 3.8% 증가했다. 이같은 긍정적인 수치는 2021년 상반기의 성장 역동성에 따른 결과이다. 다만 2021년 하반기에는 전자 부품 적자, 물류 문제, 공급망 중단, 자재 비용 증가 등과 같은 글로벌 요인으로 12월 기준 19.9%나 감소하고 신차에 대한 전체적인 생산 라인 부족으로 이른 바 ‘판매자 우위’ 시장이 열렸다. ASM Holding에 따르면, 2021년 러시아 전체 신차 판매에서 SUV 판매량이 52.6%로 가장 비중이 크고,  다음으로 소형차 판매량 비중이 33.9%이다.


<차량부문에 따른 2021년 러시아 신차 판매 추정 세분화>

(단위: %)

A: City car/미니컴팩트 (0.2%)

B,B+: Supermini/소형차(33.9%)

C: Small family/소형 승용차(2.8%)

D: Large family/중형차(5.5%)

E: Executive/대형차(1.4%)

F+S: Luxury saloon + Sports Coupe (0.6), Minivan (3.0%)

SUV: 스포츠 레저용 차량(52.6%)

[자료: ASM Holding]


2021년 가장 많이 팔린 차종은 러시아 브랜드인 LADA Granta(모든 등급의 Granta 포함: 2190, 2191, 2192, 2194)가 1위(엔진 배기량: 1,596cc)를 차지했다. ASM Holding에 따르면, 2021년 LADA Granta는 총 11만1,281대가 판매됐으며, 이는 전년 대비 6.5% 감소한 수치이다. 그 다음으로 LADA Vesta(10만 9,028대, 전년 대비 6.8% 증가, 엔진 배기량: 1,596cc/1,774cc)가 2위를 차지하고 3위는 KIA Rio(7만7763대, 전년 대비 10.8% 감소, 엔진 배기량: 1,368cc/1,591cc)이다. 현대 Creta(6만 3,583대, 전년 대비 11.0% 감소, 엔진 배기량: 1,591cc/1,999cc)와 현대 Solaris(5만 7,683대, 전년 대비 19.8% 증가, 엔진 배기량: 1,368cc/1,591cc)가 그 뒤를 이었다.

 

<2021년 러시아 신차 인기 차종> 

[자료: ASM Holding] 

 

러시아 승용차 생산량

 

2021년 러시아의 승용차 생산량은 약 136만4,000대였으며, 이는 전체 판매량인 151만2000대의 90%를 차지하는 비중이다. 러시아에서 판매되는 차량의 대부분이 러시아 내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다만, 상당수의 해외 자동차 제조업체가 해외에서 설계된 다량의 차량을 부분조립방식(SKD) 완전조립방식(CKD)으로 러시아 공장에서 조립하는 생산 시설을 설립한 것이 러시아산 승용차 제조 업체들의 특징이다.

 

<2013-2022년 러시아의 승용차 생산량>

(단위: 천 대, %)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1-6

생산대수

1,925

1,695

1,215

1,119

1,356

1,566

1,526

1,259

1,364

281

증감률

-

- 11.9

- 28.3

- 7.9

21.2

15.5

- 2.6

- 17.5

8.3

- 61.8

[자료: 고등경제대학교, 러시아연방 통계청]


러시아 승용차 생산량 추이는 2013년 192만5천대를 생산한 이후 2018년과 2019년을 제외하고 이렇다 할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 않다. Autostat Analytical Agency에 따르면, 2020년 Avtovaz(사마라 주, 톨리아티), 러시아 현대자동차 생산법인(레닌그라드 주, 세스트로레츠크) 및 Avtotor(칼리닌그라드 특별경제구역)에서만 승용차 및 경상용차 생산량의 약 절반인 47.2%가 감소했다.

러시아 자동차 생산의 가장 큰 부분은 Avtovaz(21%)가 차지했다. 러시아 현대자동차 생산법인은 15.3%의 비중으로, 2020년 생산된 전체 자동차 7대 당 1대를 생산했다. Avtotor는 10.9%의 비중으로, 2020년 생산된 전체 자동차 9대 당 1대를 생산했다.


<2020 기업별 승용차 생산 비율>

(단위: %)

[자료: Autostat]


현대 자동차 러시아 생산법인의 생산 제품 라인은 Solaris, Creta 및 Kia Rio로 이루어졌으며, 러시아 회사 Avtotor는 BMW, 현대, 기아, 제네시스 브랜드의 승용차를 조립하는 회사로 자리를 잡았다. 한국에서 설계된 자동차는 Avtotor의 자회사인 Ellada Intertrade를 통해 칼리닌그라드에서 생산된다. Ellada Intertrade는 기아의 Cerato와 Sorento에 대해서는 완전조립생산(CKD) 방식을, Elantra, Palisade, Tuscon과 같은 현대와 기아의 기타 차량에 대해서는 부분조립생산(SKD) 방식을 사용한다.  이 밖에 2020 5~9% 범위 점유율을 가진 자동차 제조업체인, Volkswagen Group Rus(칼루가 주), GAZ(니즈니노브고라드, GAZ 2011년 Volkswagen Skoda 조립에 대한 계약을 체결함), LADA Izhevsk(우드무르트 공화국) Renault Russia(Autoframos, 모스크바)이 있다. Toyota Motor(상트페테르부르크) 경우 4.7%의 점유율을 가졌다. Nissan Manufacturing Rus(상트페테르부르크) UAZ(Ulyanovsk Auto Maker) 점유율은 2~3% 범위에 있었으며, Mazda Sollers Manufacuring Rus(블라디보스토크) 점유율은 1.9%였다. 나머지 기타 제조사들은 9%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2022 시장 상황


2022년 6월 시장 상황에 대해 NAPI Automotive Market Research Agency는 다음과 같이 부정적인 요인과 긍정적인 요인을 분류했다


<러시아 승용차 시장 상황 분석>

부정적인 요인

  • 우크라이나 사태와 대러 제재
  • 중국 코로나19 제한조치
  • 경제 상황 악화
  • 신차 가격 상승
  • 차량 유지보수 비용 상승
  • 중고차 시장

긍정적인 요인

  • 병행수입 계획
  • 자동차 소비에 대한 정부의 프로모션

 [자료: NAPI]


1. 부정적 요인

 

(대러 제재)

2022년 2월 24일 이후 러시아에 부과된 대러 경제 제재는 자동차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 대러 제재에 참여한 국가들은 러시아로의 자동차 부품 수출을 제한해 Avtovaz(톨리아티 및 이제프스크), Renault(모스크바), 현대, 닛산, 도요타, Avtotor, Mazda Sollers, PSMA RUS(칼루가), 러시아 폭스바겐 법인, UAZ와 같은 러시아 기반 자동자 제조업체와 기타 여러 기업들은 부품 수급 차질로 인해 생산을 중단해야 했다. AvtoVAZ는 6월에 주 4일 근무제를 도입했고 생산 중단과 함께, 많은 해외 자동차 브랜드(Nissan, Toyota, Mitsubishi, VW, Mazda, Skoda, BMW, Mercedes-Benz, Audi, Jaguar, Land Rover, Lexus등)의 대러 자동차 수출이 일시적으로 중단됐다. 또한 2022년 3월 유럽연합(EU)과 미국은 러시아에 고가의 차량을 포함하는 사치품 수출을 금지했고, 4월 일본도 이에 동참했다. 2022년 5월 르노는 러시아 내 자산을 포기하기로 결정했으며 모스크바 시 정부, 러시아연방 산업통상부와 협상을 통해, 모스크바에 소재한 “Aftoframos” 공장은 모스크바 시가 소유권을 갖게 됐다. Avtovaz에 대한 프랑스 회사의 지분 67.69%는 산업통상부 산하 기업인 러시아 중앙 자동차 엔진 연구소(NAMI)로 이전됐으며, 나머지 지분 32.31%는 국영기업 Rostec이 소유하게 됐다.


(경제 상황 악화)

대러 제재는 러시아 거시 경제 지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러시아연방 경제개발부와 중앙은행 예측에 따르면, 2022년 러시아의 GDP는 전년 대비 4.0~7.8% 감소할 수 있다고 한다. 2022년 8월 8일 기준, 소비자 물가는 작년 12월 대비 10.87% 상승했으며, 러시아연방 경제개발부와 중앙은행의 연간 인플레이션율 예측은 12.0%~17.8%로 설정됐다. 이와 같은 고인플레이션은 국민 실질 소득과 경제 내 총수요를 감소시켜 자동차를 포함한 주요 구매 계획을 연기하게 한다.


(중국내 코로나19 제한 조치)

전문가들은 중국 내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제한조치가 중국산 자동차 부품을 사용하는 러시아의 Haval 공장 및 기타 제조업체에 대해 부품 공급차질을 빚고, 러시아로 수입되는 중국 자동차의 감소로 이어져 러시아 내 생산 중단과 더 심각한 자동차 부족을 유발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신차 가격 상승)

물류 체인이 복잡해지고 자동차 부품 부족 문제가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에 부담이 되면서, 신차 가격 이 상승하게 됐다. 또한 루블의 높은 변동성과 3월 초 달러/루블 환율이 120까지 치솟는 등 루블화 가치가 폭락하면서 이미 신차 판매가는 상승했다. 2022년 7월 15일 기준, 러시아연방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러시아(예: LADA)와 수입 브랜드의 승용차 가격은 지난해 12월 대비 각각 28.6%, 38.7% 상승했다.


(차량 유지보수 비용 상승)

러시아는 올해 예비 부품, 윤활유, 타이어 및 이와 유사한 자동차 유지 관리 제품의 가격이 이미 상당히 상승했고 이러한 추세는 일부 소비자들이 2022년에 신차 구매에 대한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중고차 시장)

러시아는 중고차 시장이 비교적 잘 형성돼 있는 편으로 신차를 살 여력이 안되는 많은 사람들에게 신차에 대한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한편,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러시아 중고차 시장은 호황을 누리고 있지는 않은데 2022년 상반기 러시아 총 중고차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22% 감소해, 217만대를 기록했다. 이는 전반적인 자동차 시장의 공급 부족의 영향으로 보인다.

 

2. 긍정적 요인

 

(병행수입 계획)

2022년 5월 6일, 러시아연방 산업통상부는 '병행수입계획'에 해당하는 자동차 및 예비 부품 목록을 발표했다. 이전까지 특정 제품에 대해서만 제한적으로 병행수입을 허용 해오던 러시아 정부가 대러 제재로 해외로부터 수입하는 부품 공급 차질 등을 고려해 병행수입 허용 품목을 대폭 확대한 것이다. 해당 목록에는 Land Rover, Jaguar, Bentley, Hummer, Tesla, Mercedes-Benz, Maybach, Lexus, Infiniti, Lamborghini, Ferrari, Aston Martin, Porsche, Rolls-Royce, Maserati, Bugatti, Toyota, Volkswagen, Skoda, BMW, Renault, Audi, MINI 및 Nissan 등 제품의 부품이 포함돼 있다. 다만 이와 같은 조치에도 불구하고 물류나 대러 수출 제한 문제로 여전히 어려운 상황에서 올해 승용차 시장이 성장을 보일 만큼 수입 물량이 충분히 많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 자동차 소비에 대한 정부의 프로모션)

2022년 7월 러시아연방 산업통상부는 승용차, 경상용차(LADA, UAZ, GAZ) 및 트럭 판매를 장려하기 위해, 우대 대출 제도를 다시 도입했다. 동 계획은 차량 가격이 2백만 루블 이하인 차량에 적용될 예정이다. 기본 할인율은 10%로 설정돼 있지만, 경우에 따라 20% 또는 심지어 25%도 가능하다(금액 기준, 할인 금액은 최대 50만 루블로 제한됨). 동 계획에 대한 예산은 약 207억 루블로, 이는 2022년 5만 대의 차량 판매와 2만 5,700대의 리스를 가능하게 하는 금액이다. 2020년과 2021년, 러시아연방 정부는 같은 방식으로 차량 소비를 촉진했었다.

NAPI Automotive Market Research Agency는 2022년 러시아 승용차 시장 전망에 대해 추후 대러 제재 양상과 러시아 국내 생산, 중국 벤더들의 공급, 병행수입 상황에 따라 기본 시나리오, 낙관적 시나리오 및 비관적 시나리오 제시했다. 이에 따르면 대러 제재가 2022년 말까지만 지속되고 국내 생산과 병행수입 및 중국 부품 공급이 원활하다는 가정하에 낙관적인 시나리오로는 전년대비 -65.69%인 총51만 9,000대를 예상했다. 반면 대러 제재가 오히려 강화되고 여타 공급이 원활치 않은  상황을 가정한 비관적 시나리오는 전년 대비 -73.92%인 총 39만 4,000대를 예측했다. 

 

<2022 러시아 신차 시장 전망>

(단위: /%)

기본 시나리오

낙관적 시나리오

비관적 시나리오

ㅇ 총판매량: 45만4,000대

ㅇ 전년 대비 변화율: -66.95%

ㅇ 대러 제재는 2022년 말까지 유효할 것임.

ㅇ Avtovaz는 일부 일반 차량에 대해 더 단순한 버전을 계속 생산할 것이며, 2022년 4분기에 LADA 브랜드로 Renault Duster를 소량(월 최대 800대) 생산하기 시작할 것임. 

 중국 벤더업체는 2022년 하반기에 러시아로 자동차 및 부품을 공급하기 위해 물류 체인을 정상화할 수 있으며, 4월 수준 또는 4월보다 약간 아래의 판매량을 유지할 것임. 

ㅇ 대러 수출이 금지된 자동차는 병행수입 방식으로 소량 수입될 예정임. 

ㅇ 러시아 경제는 2022년 말까지 불황을 겪을 것이지만, 급격한 하락을 피하기 위해 관리될 것임.

ㅇ 총 판매량: 51만9,000대

ㅇ 전년 대비 변화율: -65.69%

ㅇ 2022년 말까지 유지될 예정인 대러 제재가 점차 완화됨. 

ㅇ Avtovaz는 일부 일반 차량에 대해 더 단순한 버전을 계속 생산할 것이며, 2022년 4분기에 LADA 브랜드로 Renault Duster를 소량(월 800대 이상) 생산하기 시작할 것임. 

ㅇ 중국 벤더업체는 2022년 하반기에 러시아로 자동차 및 부품을 공급하기 위해 물류 체인을 정상화할 수 있으며, 2022년 1~2월 수준에는 도달하지 못하지만, 4월 수준에 비해 판매량 및 생산량을 약간 늘릴 수 있을 것임. 

대러 수출이 금지된 자동차는 병행수입방식으로 소량 수입될 예정임. 

 러시아 경제는 2022년 말까지 불황을 겪을 것이지만, 2022년 하반기에는 3~4월에 비해 여러 거시경제지표에서 약간의 개선을 보일 수 있음.

ㅇ 총판매량: 39만4,000대

ㅇ 전년 대비 변화율: -73.92% 

ㅇ 2022년 말까지 유지될 예정인 대러 제재가 강화됨. 

ㅇ Avtovaz는 부품 부족으로 인해 일부 일반 차량에 대한 더 단순한 버전의 생산량을 줄여야 하며, 2022년에 LADA 브랜드로 Renault Duster 생산 시작에 실패함.

ㅇ 중국 벤더업체들은 2022년 하반기 러시아에 차량 및 부품 공급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며, 러시아 내 판매 및 생산을 대폭 줄여야 할 것임. 

 대러 수출이 금지된 자동차는 병행수입방식으로 소량 수입될 예정임. 

 러시아 경제는 2022년 말까지 불황을 겪을 것이며, 국내 거시경제 지표는 3~4월에 비해 악화될 것임.

[자료: NAPI]


수입동향

 

(제품별 동향)

 

2021년 HS Code 8703 23 관련 품목에 대한 러시아의 수입량은 전년 대비 19.3%의 증가(최대 10만9,979대)를 보였다. 이 중 신차 비중은 약 94.5%(10만3974대)였으며 이는 전년 대비 19.9% 증가한 수치이다. 2020년 코로나19 규제와 어려움 이후 수입 증가세 뚜렷하게 나타났다. 2020년 신차 수입량은 8만6687대였다. HS Code 10단위 분류에 따라 살펴보면, 신차의 수입의 52.59%는 BMW X4 XDRIVE20I, Mini Clubman(Countryman) Cooper S ALL4, Subaru Forester과 같은 HS Code 8703231981(실린더용량이 1,800cc 초과 2,300cc 이하인 신차) 관련 품목이 차지했다. HS Code 8703 23 1981관련 신차의 수입량은 20.96%의 비중을 차지한HS Code 8703231940(실린더용량이 1,500cc 초과 1,800cc 이하인 신차)과 15.32%의 비중을 차지한HS Code 8703 23 1982(실린더용량이 2,300cc 초과 2,800cc 이하인 신차) 관련 품목의 수입량을 앞섰다.  

 

<HS Code 10단위별 분류에 따른 2018-2021년 러시아의 HS Code 8703 23 관련 품목 수입>

(단위: 대, %) 

HS Code

2018

2019

2020

2021

2021/2020

점유율

총 대수

100,909

117,349

92,169

109,979

19.32

100

신차

8703 23 1981

66,073

73,673

52,202

57,838

10.80

52.59

8703 23 1940

27,366

26,834

18,289

23,057

26.07

20.96

8703 23 1982

 - 

7,605

10,468

16,847

60.94

15.32

8703 23 1988

-

3,801

4,332

4,722

9.00

4.29

8703 23 1983

 - 

640

1,396

1,510

8.17

1.37

중고차

8703 23 9082

3,763

2,692

2,859

3,521

23.15

3.2

8703 23 9042

2,605

1,679

2,136

2,035

-4.73

1.85

8703 23 9088

204

131

177

197

11.30

0.18

8703 23 9049

384

200

171

156

-8.77

0.14

8703 23 9089

55

60

76

47

-38.16

0.04

8703 23 9083

418

21

42

26

-38.10

0.02

8703 23 9081

4

2

7

11

57.14

0.01

8703 23 9041

36

8

11

8

-27.27

0.007

8703 23 9087

1

3

3

4

33.33

0.004

[자료: ITC Trademap]

 

(국가별 동향)

 

HS Code 8703 23 관련 품목에 대해, 일본은 러시아 수입에서 오랫동안 우위를 점했다. 2021년에 일본은 러시아가 해외에서 수입하는 자동차의 29.5%를 공급했다. 일본에 이어 중국(15.2%), 벨로루시(8.2%), 헝가리(7.7%)가 뒤를 이었다. 한국은 2021년 러시아 수입량에서 0.34%의 점유율로 18위를 기록했다. HS Code 8703 23 품목과 관련해 러시아의 한국 수입 차량은 2019년 전년 대비 69.6% 감소를, 2020년 전년 대비 98.9% 감소를 보였으며, 2021년에는 전년 대비 4,011%로 급증한 모습을 보였다. HS Code 10단위 분류에 따른 2021년 수출금액 순위에서, 한국은 HS Code 8703 23 1981 관련 품목에서 0.6%의 점유율로 16위를, HS Code 8703 23 1982 관련 품목에서 0.2%의 점유율로 6위를 기록했다.


 

<2018-2021 러시아의 HS Code 8703 23 관련 품목 수입 국가>

(단위: /%)

수출국

2018

2019

2020

2021

2021/2020,%

점유율, %

총 대수

100,909

117,349

92,169

109,979

19.32

100

1. 일본

40,103

40,550

28,236

32,390

14.71

29.45

2. 중국

2,743

9,409

13,766

16,703

21.34

15.19

3. 벨라루스

4,705

10,484

8,502

9,063

6.60

8.24

4. 헝가리

5,944

7,818

6,147

8,487

38.07

7.72

5. 독일

20,815

19,425

8,529

8,332

-2.31

7.58

6. 미국

8,555

10,191

3,698

6,644

79.66

6.04

7. 멕시코

3,983

6,132

5,253

3,942

-24.96

3.58

8. 슬로바키아

2,924

5,796

4,986

3,150

-36.82

2.86

9. 스웨덴

2,201

2,348

2,114

2,534

19.87

2.30

10. 터키

6,641

6,852

3,887

2,118

-45.51

1.93

18. 한국

2,757

838

9

370

4,011.11

0.34

[자료: ITC Trademap]

 

러시아는 대러 제재를 고려해 2022년 대외 무역 통계를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러시아는 2022년 1월 대외 무역 통계만 발표하고, 그 이후로는 사실상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단편적이고 대략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올해 상반기 승용차 수입에 대한 몇 가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러시아 세관 신고 Globus Fea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수입액에서 러시아의 HS Code 870323 관련 품목 수입은 2022년 1월에서 6월 사이 동안 12억734만7,000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24% 감소한 모습을 보인다. HS Code 8703 23 관련 품목 수입액의 43.2%는 HS Code 8703231981이, 26.2%는 HS Code 8703231982이, 24.7%는 HS Code 8703231940이, 4.1%는 HS Code 8703231988이 차지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들 HS Code는 모두 신차와 관련된 HS Code이다. 중국이 총수입액의 20.2%를 차지하며 1위를, 벨기에가 11%를 차지하며 2위를, 독일이 7%를 차지하며 3위를, 에스토니아와 일본이 각각 3.32%와 3.29%를 차지하며 4위와 5위를 기록했다. 한국의 점유율은 0.35%였다.


시장 참여 기업


2022년 1월-6월 승용차와 경상용차 판매를 기준으로, 유럽 비즈니스 협회는 러시아에 총 30개 이상의 자동차 제조 그룹이 있다고 보며, 이는 일부 차량 모델을 러시아로 수출해 조립하거나 단순 수출하는 등 러시아 내 모든 종류의 차량 제조 관련 비즈니스를 포함한다.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은 Avtovaz-Renault-Nissan-Mitsubish(파트너십 형태)이 차지했는데, 전체 시장의 33.4%를 차지했다. 동 사는 LADA 브랜드 제품 라인인 Granta, Vesta, Largus, XRay 및 Niva와 함께 판매 선두 업체인 Avtovaz를 포함한다. 2022년 상반기 Avtovaz의 시장 점유율은 20%였다. Avtovaz와 Renault-Nissan-Mitsubishi 파트너십은 기아(12.3%), 현대 그룹(11.0%), 폭스바겐 그룹(8.9%), 도요타 그룹(5.5%)등을 앞섰다.


<자동차 제조업체별, 2022년 상반기 러시아 신형 승용차/경상용차 시장 점유율 및 판매량>

(단위: %, 대)

자동차 제조업체(브랜드)

시장 점유율

판매량

2022

2021

증감률

2022

2021

증감률

1. Avtovaz와 Renault-Nissan-Mitsubishi 연합 파트너십(LADA, Renault, Nissan, Infiniti, Mitsubishi)

33.4

36.0

-2.6

123,532

308,862

-60.0

LADA

20.2

23.3

-3.1

74,714

200,219

-62.7

Renault

7.6

8.2

-0.6

28,246

70,068

-59.7

Nissan

3.4

3.0

0.4

12,638

25,335

-50.1

Infiniti

0.2

0.1

0.1

749

1,168

-35.9

Mitsubishi

1.9

1.4

0.5

7 185

12,072

-40.5

2. Kia

12.3

12.6

-0.3

45,571

108,344

-57.9

3. Hyundai Group(Hyundai, Genesis)

11.0

10.8

0.2

40,636

92,405

-56.0

4. VW Group(Škoda, Volkswagen, Audi)

8.9

13.5

-4.6

33,115

115,779

-71.4

5. Toyota Group(Toyota, Lexus)

5.5

6.7

-1.2

20,337

57,160

-64.4

6. GAZ Commercial Vehicles

4.3

2.8

1.5

15,829

23,802

-33.5

7. Chery Group(Chery, Cheryexeed)

4.2

1.9

2.3

15,467

16,455

-6.0

8. Sollers Group(Ford Commercial Vehicles, UAZ)

4.0

2.5

1.5

14,629

21,481

-31.9

9. GWM Group(Haval, Great Wall)

3.2

1.9

1.3

11,969

16,235

-26.3

10. BMW Group(BMW, Mini)

2.6

1.5

1.1

9,628

24,966

-61.7

11. Mercedes-Benz(Mercedez-Benz, Mercedez-Benz Commercial Vehicles, Smart)

2.3

2.9

-0.6

8,695

24,663

-64.7

12. Geely

2.1

1.1

1.0

7,910

9,371

-15.6

13. Mazda

1.8

1.8

0.0

6,807

15,096

-54.9

14. Stellantis(Peugeot, Citroёn, Opel, Fiat,

Chrysler, Jeep)

1.1

1.0

0.1

3,965

8,766

-54.9

15.Changan

0.6

0.3

0.3

2,201

2,418

-9.0

16. Volvo

0.4

0.5

-0.1

1,651

4,615

-64.2

17. Suzuki

0.4

0.6

-0.2

1,412

4,849

-70.9

18. Porsche

0.3

0.4

-0.1

1,237

3,463

-64.3

19. Subaru

0.3

0.4

-0.1

1,221

3,466

-64.8

기타(Jaguar, Land Rover, Faw, Dfm, Isuzu, Chevrolet, CadillacHonda, Gac, Iveco, Hino, Lifan, Foton, Brilliance, Zotye, Ford, etc.

1.3

0.8

0.5

4,416

8,553

-48.4

총계

100.0

100.0

-

370,228

870,749

-57.5

[자료: 유럽 비즈니스협회]

 

<현재 운영 중인 러시아 기반 자동차 제조업체 >

회사명/로고/웹사이트

특징

Avtovaz, JSC

 (http://info.avtovaz.ru/)

사진 1: LADA Granta Classic 2022 (lift back)

사진 2: LADA Granta Cross Classic’22

사진 3: LADA NIVA Legend Classic’22

설립연도: 1966

법인 등록연도: 1993

제조시설 소재지: 사마라, 이제프스크

모기업: 러시아연방 재산관리청 (NAMI 통해)

매출:

2020 매출: 2,568 5,121 4,000 루블

2021 매출: 3,012 3,490 9,000루블

프로필: 승용차 제조업체

지위: 러시아 선두 승용차 제조업체, 대기업(2022 임직원수: 42,000) 

2022 동향:

-2022 3, Avtovaz 조립 부품 부족으로 가동을 중단해야만 했음.

-2019년에 네덜란드의 Alliance Rostec Auto B.V. 통해Avtovaz 지분을 100%까지 인수한 Renault 2022 5월에 철수하며 회사를 NAMI 이전함.

- 4 근무제를 도입해, 6월에 생산을 재개했음.

- LADA Granta, LADA Granta Cross, LADA NIVA Legend 같은 여러 모델의 자동차에 대한 조립이 7월에 일부 옵션(에어백, ABS) 없이 일시적으로 재개됨.

- 8 중순에 발표된 5 2교대 근무제와 2022 9월부터 6 근무제 예정

- 2022 8, ABS 활성화에 대해 중국 기업과 접촉함.

- 톨리아티와 이즈베스크에서 특정 모델의 생산을 재배치하고, 2023 봄에 LADA Vesta 생산을 다시 시작하는 계획을 포함한 생산 전략이 8 초에 수정됨.

제품 라인(2022 여름 기준):

LADA Granta Classic 2022(세단, 리프트 , 엔진 배기량: 1,596cc), LADA Granta Cross Classic'22(1,596cc), LADA NIVA Legend Classic'22(1,690cc) , LADA NIVA Travel (1,690cc).

UAZ, LLC (Ulyanovsk Auto Maker)

(https://www.uaz.ru/)

 

사진 1: UAZ Patriot (SUV)

사진 2: UAZ UAZ Combi (LCV)

설립: 1941

법인등록 : 1992

제조 시설 소재지: 울랴노브스크

주요 주주: Sollers Auto PJSC(러시아, 2000 이후로 100% 소유)

매출:

2020 매출: 35480015000루블

2021 매출: 45878683000루블

프로필: 승용차 경상용차 제조업체

지위: 대기업(2022 임직원수: 5,487) 

2022 동향:

- 동사는 EU 대러 제재를 받음(6번째 패키지).

- Bosсh(ABS), Joyson, Continental, Punch Powerglide(자동변속기 기어) 같은 주요 조립 부품 공급업체 일부가 러시아에서 철수한 , 중국, 터키 벨라루스에서 이미 새로운 대체 부품을 발견된 것으로 알려짐. 그러나 장기적으로 UAZ 국내 공급업체에만 우선순위를 두는 경향이 있음.

- 중국의 APG Punch Powerglide(프랑스) 대체할 수도 있음.

- 조립 부품, 유압 장치, 보안 시스템, 진공 부스터, 엔진 제어 장치 등은 이미 대체된 것으로 나타남.

- 제재에 따른 비싼 물류 비용(60% 증가), 조립 부품(32.3% 증가) 전기 요금(7% 증가)으로 인해, 가격 비용이 32% 증가했음.

- 제재로 인해 UAZ Patriot, UAZ Hunter 자동 변속기가 장착된 UAZ Pick-Up(Punch Powerglide 6L50) 생산이 중단됨.

- 조립 부품의 부족으로 UAZ 7월부터 UAZ Patriot UAZ Combi(LCV) 단순화된 버전(에어백, ABS, 크루즈 컨트롤 등이 없음) 만드는 것에 의존하고 있음.

- 새로운 발전 전략은 올해 말에 공개될 예정임.

제품 라인(2022 여름): UAZ Patriot(SUV, 2,693cc), UAZ Combi(LCV, 2,693cc)

Ellada Intertrade, LLC

(https://avtotor.ru/)

사진 1: Kia Seltos

사진 2: Hyundai Elantra

 

설립년도: 1999

소재지: 칼리닌그라드(칼리닌 )

주요 주주: Avtotor Holding LLC(러시아) 통해

Avtotor Investment Group (AIG) SA (스위스) 100% 소유함.

매출:

2020 매출: 1,788 7,306 5,000 루블

2021 매출: 2,553 4,029 4,000루블

프로필:  경상용차에 대한 조립업체, 완전조립 생산 부분조립생산을 수행함.

지위: 대기업(2022 임직원수: 2,305) 

2022 동향:

- 대러 제재와 물류 문제는 생산 규모에 영향을 미쳤음.

- 2022 4 Avtotor 제조 시설이 7월에 조립 부품을 모두 소진할 수도 있다는 사실에 두려워함 

제품 라인(2022 6): Tucson, Sonata, Elantra, Genesis, Stinger, Seltos, Ceed, Soul, Sorento, Sportage, K5

Haval Motor Manufacturing Rus, LLC

(https://ta-haval.ru/)

사진 1:

Haval Jolion

사진 2: Haval H9

설립: 2014년

생산개시: 2019년

소재지: 툴라 주(공업단지)

모기업: Baoding Great Wall Holding Group Company Limited (중국)

주요 주주: Great Wall Motor Company Limited (중국, 72.27%), Tide Technology And Trade Company Limited (중국, 27.73%)

총 매출:

2020 매출: 191 7,903 8,000 루블

2021 매출: 568 3,796 6,000 루블

프로필: 중국산 브랜드 Haval 자동차 조립업체

생산 능력: 생산 개시 초기에는 연간 8만대, 3-4 후에 최대 15만대까지 생산할 계획임.

시설: 스탬핑 공장, 용접 공장, 도장 공장, 조립 공장, 예비 부품 창고 테스트 자동차를 위한 도로를 포함한 자동차 생산 전체 주기

일반 제품 라인: Jolion(1,497cc), F7(1,499cc), F7x(1,499cc), H9(1,967cc).

[자료: Spark Interfax 기업별 웹사이트]

가격 동향

<승용차 소매 가격(선별적 자료)>

브랜드/제조업체

제품 사진

제품 설명

가격

Avtovaz (LADA 브랜드 차량)

Granta Classic 2022

세단, 에어컨, 전기식 파워 스티어링, 전면 파워윈도, 파워 열선내장 외부 미러, 중앙 잠금 장치, 4개의 스피커

1 74 5,900루블부터 ~

Granta Cross Classic 2022

90마력, 기계식 변속기, 전기식 파워 스티어링, 전면 파워윈도, 전기 열선내장 외부 미러, 차내 컴퓨터 .

1 81 1,900루블부터 ~

LADA NIVA Legend Classic’22

오프로더, 파워 스티어링, 전면 파워 윈도, ISOFIX 어린이 시트대, 주간 주행등, 차내 컴퓨터, 압인 용접 16인치 , 스틸 크랭크케이스 보호장치, 오디오

1 80 6,900루블부터 ~

중국산 차량*

Haval Jolion

SUV: 1,497cc

1대 당 202만9,000루블부터 ~

Haval F7

SUV: 1,497cc

1대 당 256만9,000루블부터~

Haval F7x

SUV: 1,497cc

1대 당 263만9,000루블부터~

Haval H9

SUV: 1,967cc

1대 당 459만9,000루블부터~

Geely Tugella

SUV: 1,969cc

1대 당 약 419만9,990루블부터~

Chery Tiggo8 Pro

SUV: 1,598cc

1대 당 약 352만 루블부터~

Chery Exeed TXL

SUV: 1,998cc

대 당 약 424만9,900루블부터~

Chery Exeed VX

SUV: 1,998cc

대 당 약 524만9,900루블부터~

Changan CS35 Plus

SUV: 해치백, 1,598cc

대 당 228만5,285루블부터~

한국산 수입 차량*

Hyundai Elantra

Sedan: 1 591cc

대 당 약 233만9,050루블부터~

Hyundai Santa Fe

SUV: 2 497cc(G4KM), 2.5 AT 4WD Lifestyle 5 seats 

대 당 약 411만9,000루블부터~

Hyundai Genesis G70

Sedan: 1 998cc,

2.0 T-GDI AT AWD (247 h.p.)

대 당 약 492만1,500루블부터~

Kia Stinger

세단: 1 998 cc, Prestige (2.0 T-GDI/247 h.p., 8AT)

대 당 약 437만4,900루블부터~

[자료: Lada.ru, Haval.ru, Drom.ru, Avilon.ru, Kia.ru 등]

 

유통구조


(러시아 기반 제조업체가 생산한 자동차제조업체 -> 자동차 딜러 업체 -> 최종 사용자

Avtovaz 및 Haval Motor Manufacturing Rus 등 러시아 기반 제조업체는 러시아 내 다양한 지역에서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많은 딜러 업체를 수용하는 유통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있다. 모스크바 시와 모스크바 주에 대해, Avtovaz가 자사 딜러 업체로 밝힌 회사는 약 20개이다. Haval은 이 지역에 대략 17명의 딜러업체를 보유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각 제조업체의 웹 사이트에는 딜러 업체 목록이 있으며, 고객의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웹 페이지에 액세스할 수 있는 링크도 제공된다. 딜러 업체에게 넘겨주는 차량은 업체 규모에 따라 다르다. 딜러업체들의 비즈니스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브랜드의 자동차 유통과 연결되며, 이들 브랜드는 한 국가에 국한되거나 다른 국가 제조업체 자동차와 결합될 수 있다. 판매 외에도, 공식 판매점에서 수리를 포함한 모든 서비스를 책임진다.


(신형 승용차 수입)

2022년 6월 러시아 세관 신고를 토대로 판단 해보면 해외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러시아 자회사들이 그들의 “모기업”에서 생산하는 신차 수입 및 통관 업무를 주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2022년 6월 Zhejiang Geely Automobile Co. Ltd., Chery Automobile Co. and Chongqing Changan Automobile Co. Ltd의 중국산 자동차 수입은 각각 Geely Motors LLC, Chery Automobiles Rus JSC and Changan Motors Rus LLC가 담당했다. 물론 해외 자동차 제조업체의 러시아 자회사는 자사 대리점 네트워크도 운영한다.

요약하자면, 신형 수입 자동차를 유통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2가지가 있다:

  • 해외 자동차 제조업체 -> 러시아 자회사(수입업체) -> 러시아 딜러업체 -> 최종 사용자   
  • 해외 자동차 제조업체 -> 해외 수출업체 –> 러시아 수입업체 -> 러시아 딜러업체 -> 최종 사용자

 

< 러시아 내 신형 승용차 수입 유통 구조 (추정)>

  

 

 <러시아 대형 자동차 리셀러 업체 >

회사명

 Rolf, JSC

법인주소

 Russia, 141410, Moscow-Region, Khimky, Leningradskoye Shosse Highway, 21

전화번호

 (7-495) 161-1786, 785-8392

이메일

 aasmirnov@rolf.ru

웹사이트

 https://www.rolf.ru/

특징

 - HS Code 8703 23 관련 신차 및 중고차 딜러업체

 -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약 59개의 자동차 매장

  - 2021년 Auto Dealer Award 수상

 -  2021년 총 매출: 2,510억6,884만3,000루블

회사명

 SBSV-Keyauto Company Group, LLC

주소

 Russia, 353290, Krasnodar-Region, Goryachy Klyuch, Ulitsa Revolyutsii Str., 4, Office 1

전화번호

 (7-961) 227-7712

이메일

 online@keyauto.ru

웹사이트

 https://keyauto.ru/

특징

 -  HS Code 870323 관련 신차 및 중고차 딜러업체

 -  86개 이상의 자동차 매장

 -  2021년 Auto Dealer Award 수상

회사명

 Maximum, LLC

법인주소

 Russia, 197374, Saint-Petersburg, Torfyanaya Syr., 8, Bldg. 3А, Office 305

전화번호

 (7-812) 602-3755, 331-0954

이메일

 expert@mail.wplus.net

웹사이트

https://xn--80aqfgda6as.xn--p1ai/

특징

 -  HS Code 870323 관련 신차 및 중고차 딜러업체

 -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약 4개의 자동차 매장 보유

 -  2021년 Auto Dealer Award 수상

 -  2021년 총 매출: 11억7,706만7,000루블

회사명

 Kan Auto Company Group

주소

 Russia, Kazan, Ulitsa Sibirsky Tract Str., 48

전화번호

 (7-843) 230-3030

이메일

 callcenter@kanavto.ru

 웹사이트

 https://kanavto.ru/

특징

 -  HS Code 8703 23 관련 신차 및 중고차 딜러업체

 -  타타르스탄 공화국에 약 8개의 자동차 매장 보유

 -  2021년 Auto Dealer Award 수상

 -  2021년 총 매출(Kan Auto LLC): 36억6,754만8,000루블

회사명

 Autodom, JSC

주소

 Russia, 125252, Moscow, Ulitsa Zorge Str., 17, Bldg. 1

전화번호

 (7-495) 154-9213

이메일

 info@avtodom.ru

웹사이트

https://avtodom.ru/

특징

 - HS Code 870323 관련 신차 및 중고차 딜러업체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및 크라스노다르에 약 25개의 매장 보유

 - 2021년 Auto Dealer Award 수상

 - 2021년 총 매출: 686억4,168만4,000루블

[자료 기업 홈페이지]


수입 관세


수입 관세는 아래 표와 같이 자동차 엔진 배기량에 따라 0~15%까지 다르다.


<수입 관세>

HS Code

기본 수입 관세

특징

8703 23 1100

15% 또는 12.5

(엔진 배기량 1cc 당 0.79유로 이상)

1대 당

8703 23 1930

0%

1대 당

8703 23 1940

15%

1대 당

8703 23 1981

15%

1대 당

8703 23 1982

15%

1대 당

8703 23 1983

15%

1대 당

8703 23 1988

12.5%

1대 당

 

부가가치세(VAT)


러시아 내 부가가치세는 기본적으로 20%이다.


인증


일반적으로, 신형 승용차는 "차륜 차량의 안전" 기술 규정(TR CU 018/2011)에 따라 의무 인증을 받아야 한다. 러시아 전역에서 자유로운 유통을 위한 신차의 출시는 기술 규정에 명시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경우에 허용된다. 이와 같이, 아직 러시아에서 운행되지 않은 신차의 안전 적합성은 유라시아경제연합(EAEU)의 인증 시스템을 갖춘 인증 센터에서 발행하는 차량 형식 승인 인증서에 의해 확인돼야 한다. 보통 자동차를 수입하기 위해 이 인증서가 필요한 법인들은 유통업체와 제조업체이다. 2022년 대러 국제 제재에 따른 불리한 시장 변화로 인해, 러시아 정부는 '병행수입' 제도에 의존하고, 이를 위해 자동차 수입 절차를 간소화했다. 특히 러시아 정부는 2022년 7월 15일 정부령 제1269호를 채택해 법인 및 개인사업자에게 차종 승인 인증서를 취득해 자동차를 수입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했다.


수입규제

필수 인증 대상 품목의 수입은 수입자가 통관 시 해당 인증 요건 준수 문서를 세관 당국에 제출한 경우 허용된다.


주요 전시회

<InterAuto 전시회>

전시회명

InterAuto(국제 자동차산업 전시회)

전시품목

자동차 엔진 부품

자동차 산업을 위한 엔지니어링 기술

부품 생산을 위한 원자재 재료

차고 진단 장비, 도구

차체 수리용 장비 도구

세차장용 장비 부품

장비 기어

페인트 래커 재료

자동차 화학, 오일

 자동차 전기 전자

보안 도난방지 시스템

타이어 타이어 수리, 고무 제품

자동차 액세서리

개최기간

 2022 8 23~26

개최장소

 Crocus Expo, 모스크바, 러시아

주최기관

 Crocus Expo

웹사이트

 https://www.interauto-expo.ru/interauto/exhibition/

[자료전시회 홈페이지]


<승용차 업계 관계자 인터뷰  발췌>

인터뷰 대상자: Mr. Igor Morzharetto

직위: Automotive Market Export, Autostat Analytics Agency 파트너

인터뷰 내용:

러시아는 1998 위기의 해보다 올해 적은 수의 자동차를 판매할 것이며, 2022년에는 자동차 매장의 3분의 1 파산에 대한 우려가 있다 

판매 가격은 매장에서 꽤나 상이하다. 6개월 전만 해도 어디에서나 보고 들을 있었던 이른바 '권장소비자가격' 이제는 사실상 무용지물이 듯하다. 소매점에서 여전히 권장 가격 정책을 따르는 중국 자동차만이 예외인 같다. 

대러 제재로 인해 당분간 러시아에 부족한 일부 구성 부품 없이, 낮은  기준의 자동차를 생산하는 것을 합법화하기 위해 자동차 인증 요구 사항을 완화했다. 

서방 자동차 브랜드는 이상 러시아에 없다. 자동차 수입은 사실상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며, 직접 제조업체가 아닌 3국의 중재자와 거래해야 한다. 자동차 소매업은 다시 투명성을 잃고 있다.

발간일자: 2022 6 11

자료원: https://vz.ru/economy/2022/6/11/1162560.html

인터뷰 대상자: Mr. Andrey Olkhovsky

직위: Autodom Company Group 대표

인터뷰 내용:

향후 대도시에서 자동차 딜러업체의 수는 급격히 줄어들 것이다. 신차 시장 유입은 약하며, 대중적인 차량 부문이 지배적이어서 프리미엄 브랜드가 크게 부족하다.

시장에 자동차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구입하는 것은 여전히 가능하다. 그러나 가격은 모든 사람에게 적당하지 않기에, 중요한 것은 가격 문제이다. 이것이 시장이며, 가격표에 표시된 가격은 호가이자 수입업체의 행동에서 비롯된 결과이다.

발간일자: 2022 6 11

자료원: https://vz.ru/economy/2022/6/11/1162560.html

인터뷰 대상자: Mr. Alexey Mukhanov

직위: Auto.ru 분석팀장

인터뷰 내용:

신차 가격은 연초 대비 1.5배나 뛰었고, 2월에 조차 대부분의 잠재 고객에게 너무 높은 가격이었다. 언급해야 가지 다른 사항은 비싼 대출, 인플레이션 낮은 국민 실질 소득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차를 여유가 없으며, 대부분은 경제 위기에 처할 지출을 줄이고,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돈을 저축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시장은 차가 부족하기에 원하는 차를 사기가 쉽지 않다. 중국 공급업체에 대한 많은 희망이 있지만, 중국 공급업체들이 러시아에서 강력한 시장 지위를 추구하더라도 공급을 늘리고 생산 준비를 하는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 한편, 글로벌 자동차 제조는 여전히 생산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반도체가 크게 부족하다.

발간일자: 2022 5 6

자료원: https://mag.auto.ru/article/what-awaits-russian-car-market-2022/

 

시사점


러시아 승용차 시장은 2020년과 2021년의 코로나19 팬데믹과 2022년 대러 제재의 결과에 의해 크게 긴장돼 현재 가파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러시아 신차 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최소 66%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 새로운 승용차의 공급이 수요보다 훨씬 적은 상황에서 연간 소매 가격 급등은 불가피하다. 다양한 소득 계층의 고객에게 신차는 여전히 매력적이지만, 최근 대부분 국민의 실질 구매력이 감소하며 신차 구매에도 영향을 미친다.


많은 해외 자동차 브랜드(Nissan, Toyota, Mitsubishi, VW, Mazda, Skoda, BMW, Mercedes-Benz, Audi, Jaguar, Land Rover, Lexus 등)의 생산 및 차량 인도가 중단되는 가운데 Avtovaz 및 UAZ와 같은 러시아 제조업체는 생산을 정상화하고 생산 모드를 복원하기 위해 구성 부품에 대한 새로운 공급 업체를 찾고 있다. 모스크바 시는 르노(Renault)가 포기한 Aftoframos 시설을 활용해, Moskvitch와 Pobeda(소련 시대 유명 브랜드)라는 완전히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려고 하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적어도 3~4년은 걸릴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러시아의 제재 상황이 개선되지 않는 한, 당분간 러시아 자동차 시장은 생산 및 공급 부족에 의한 침체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원: R.F. Federal Statistics Service, Consultant Plus Database of Russian Legislation, Globus Fea Database of Russian Customs Declarations.  ITC Trademap, https://napinfo.ru/press-releases/prognoz-rynka-legkovyh-avtomobilej/ , https://www.hse.ru/data/2020/12/27/1342499626/%D0%A0%D1%8B%D0%BD%D0%BE%D0%BA%20%D0%BD%D0%BE%D0%B2%D1%8B%D1%85%20%D0%BB%D0%B5%D0%B3%D0%BA%D0%BE%D0%B2%D1%8B%D1%85%20%D0%B0%D0%B2%D1%82%D0%BE%D0%BC%D0%BE%D0%B1%D0%B8%D0%BB%D0%B5%D0%B9-2020.pdf, https://www.asm-holding.ru/press-relizy/2021/PR%2012m%202021.pdf, https://eng.autostat.ru/infographics/20681/https://www.kolesa.ru/news/sborku-vsekh-modeley-hyundai-i-kia-v-kaliningrade-prekratyat-do-kontsa-aprelyahttps://vz.ru/economy/2022/6/11/1162560.html, https://aebrus.ru/upload/iblock/393/RUS-Car-Sales-in-June-2022.pdf, https://mag.auto.ru/article/what-awaits-russian-car-market-2022/https://iz.ru/1372318/kirill-sazonov/vykhod-platnyi-renault-poterial-eu23-mlrd-posle-ukhoda-iz-rossii, https://iz.ru/1335214/kirill-sazonov-evgenii-bagdasarov-elena-eremina/moskvich-vmesto-renault-frantcuzskaia-kompaniia-ukhodit-no-ne-proshchaetsia, https://mafin.ru/media/terminy/chto-takoe-sbkts-i-otts, https://iz.ru/1370346/2022-07-26/rossiiskii-rynok-avtomobilei-s-probegom-sokratilsia-na-trethttps://www.autonews.ru/news/62d697259a79477b8eddf058https://rg.ru/2022/07/15/ladno.htmlhttps://www.lada.ru/https://haval.ru/https://www.drom.ru/https://avilon.ru/https://www.kia.ru/https://www.hyundai.ru/https://www.genesis.com/ru/ru/genesis.htmlhttps://aebrus.ru/upload/iblock/0b1/ENG-Car-Sales-in-December-2021.pdf,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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