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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의 ICT 산업은 지속 성장 중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박주영
  • 2022-08-17
  • 출처 : KOTRA

ICT 산업 8.2% 성장하며 서비스 중심으로 변모 중

국가 디지털 전략 및 민간 ICT 프로젝트들로 소비자층 확대 및 디지털 플랫폼 강화 기대

멕시코 ICT 시장 진출 시, 유망분야는 클라우드 서비스와 보안 프로그램

멕시코의 ICT 산업은 지속 성장 중이며 국가 차원의 디지털 전략 및 민간의 ICT 프로젝트들에 힘입어 소비자층 확대와 디지털 플랫폼 강화될 전망이다.

 

배경


멕시코의 ICT산업은 2013년 연방방송통신청(IFT, Instituto Federal de Telecommunicaciones) 신설로 독점을 규제하기 시작하며 경쟁력 제고를 거듭하고 있다. 

   · 관련기사: 멕시코 방송통신 개혁 하위법안 완전 통과(클릭 시 이동) 


로페즈 오브라도르 정부는 국가 디지털 전략(la Estratégia Digital Nacional 2021-2024)을 중심으로 ICT 산업의 진흥을 도모하고 있으며, 민간에서도 ICT 센터 건립 등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진행되고 있다. 최근 정부의 긴축조치로 인해 ICT 지원 예산도 대폭 삭감된 바 있으나 여전히 ICT 산업은 성장세이며 국제 트렌드에 발맞춰 서비스 중심으로 변모하고 있는 모습이 돋보인다.

 

멕시코 ICT 시장동향


컨설팅 회사 셀렉트(Select)에 따르면, 2021년 멕시코 ICT 시장 규모는 약 600억 달러로 물가상승률을 고려해 계산했을 때 전년대비 약 8.2% 성장했다이는 2019년 3.6%, 2020년 0%에 비해 괄목할 만한 성장률이다.


<멕시코 ICT 산업 성장률>

[자료: Select 수치 기반 KOTRA 제작]


멕시코의 ICT 시장은 품목별로 서비스가 47%, 컴퓨터 하드웨어가 9%, 소프트웨어가 14%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분야별로 볼 때 가장 큰 성장이 기대되는 것은 소프트웨어로 전년도에 각 21%, 14% 성장한 서비스 및 하드웨어에 비해 31%나 성장하는 두각을 나타냈다기술 발전에 따른 비용 절감으로 기업의 민첩성이 개선됐고 그 결과 맞춤형 경험과 혁신적인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었던 것이 주요 성공요인으로 파악된다.

 

국가사업으로서의 ICT 산업 진흥 도모


멕시코 헌법 3 6조는 국가가 라디오 방송, 통신, 브로드 밴드 등 정보통신기술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보장한다고 명시한다. 이처럼 멕시코의 ICT 산업은 헌법에 보장된 권리의 일부로서 국가사업 차원에서 산업진흥을 도모하고 있다. 멕시코 정부는 2021-2024 국가 디지털 전략(Estratégia Digital Nacional 2021-2024) 통해 4년간의 로드맵을 수립하고 ‘모두를 위한 인터넷(Internet para tod@s), ‘배움 2.0(@prende 2.0)’과 같은 관련 이니셔티브를 통해 산업진흥을 도모하고 있다. 정부의 최우선 과제인 ‘모두를 위한 인터넷’은 교육기관, 보건기관, 정부기관, 커뮤니티 센터 열린 공간과 같은 공공 장소에서 무료 인터넷을 제공하려는 프로그램이며, ‘배움 2.0’은기본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와 학생의 디지털 기술 컴퓨팅 사고력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ICT 관련 민간 프로젝트


민간에서도 활발한 ICT 프로젝트 움직임이 보인다.


<ICT 관련 주요 민간 프로젝트>

기업명

추진 프로젝트 내용

아마존 서비스

공공 클라우드 시장의 리더인 아마존 서비스(AWS, Amazon Web Services) 2021 12 케레타로 주에 데이터센터 설립을 결정했다. 케레타로 데이터 센터는 AWS 인프라를 구성하는 3 데이터센터 하나가 예정이다물리적으로 가까운 서버가 존재하는 경우 콘텐츠 송수신 속도가 개선되므로 멕시코에 신규 데이터센터가 구축될 경우 사용자의 클라우드 서비스 체감 속도가 개선될 것이다. 실제로 이전에 2개의 센터 건립 시 고객 지연 시간이 최대 30% 감축되었다.

오라클

2021 8 오라클(Oracle) 2022년 중 멕시코에서 로컬 클라우드 서비스를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브라질 2개 지역, 칠레 1개 지역에 이어 라틴 아메리카에서 네 번째 서비스 지역이다.

AT&T

AT&T는 멕시코 5개 시(모렐리아, 살티요, 토레온, 에르모시요, 쿨리아칸)에서 5G 서비스를 신규 출시 예정이라 발표했다. 이미 멕시코시티, 과달라하라 몬테레이의 3개 도시에서는 5G 사용이 가능하며 AT&T는 2022 말까지 멕시코의 모든 25개 도시로 서비스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료: 현지 언론기사 KOTRA 종합] 

 

전망 및 시장기회 분석

 

컨설팅 회사 IDC Latinoamerica의 수석 연구가 알레한드로 로드리게스에 의하면, 멕시코의 ICT 시장은 긴 납품 주기 및 인플레이션 등의 장애요인에도 불구하고 당분간 평균 7% 이상, 최대 10%의 높은 성장률이 기대된다고 한다정부 정책 및 민간 ICT 프로젝트들에 힘입어 멕시코의 ICT 산업은 소비자층 확대 및 디지털 플랫폼 강화가 기대된다. , 잠재 소비자가 대거 증가하고 온라인 유통망이 강세이므로 강력한 시장진출 유인이다.


신규 시장진입의 경우에는 어느 분야에 진출할 지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 PC 운영체제에 있어서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맹주인 것처럼, 멕시코의 ITC 산업도 이미 부문별 터줏대감이 있는 경우에는 신규 기업의 시장진입이 쉽지 않다진출의 성패는 소비자 수요의 정확한 예측 및 대응, 핵심 지적재산권 보유 및 합리적 가격을 통한 장기적 사업계획이 가름 지을 것이다.

 

진출 유망분야

 

IDC Latinoamerica에 의하면 전년대비 가장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는 IT분야는 35% 성장이 예상되는 클라우드 서비스이며, 보안 및 개인정보관리는 지속적인 수요가 예상된다.


<멕시코 ICT 시장 진출유망 분야> 

클라우드 비스

클라우드 서비스는 ICT 사업자들이 ‘소프트웨어를 직접공급’하는 모델에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전환토록 했다. 이제 소비자들은 소프트웨어를 직접 구매하는 대신, 연간 혹은 월간 사용료를 내 서비스를 구독하는 방식으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다.  분야에서 모두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보안 및 개인정보 관리 소프트웨어

2021 8 오라클(Oracle) 2022년 중 멕시코에서 로컬 클라우드 서비스를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브라질 2개 지역, 칠레 1개 지역에 이어 라틴 아메리카에서 네 번째 서비스 지역이다.

 [자료: IDC Latinoamerica]

 

시사점


멕시코 ICT 산업은 전년 대비 8.2% 성장하고 있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국가 차원의 디지털 전략을 통한 산업 진흥, 그리고 민간의 ICT 관련 프로젝트가 활발히 진행 중이며 이로 인해 소비자층 확대 및 디지털 플랫폼 강화가 예상된다. 멕시코 ICT 시장 진출 시 유망분야는 클라우드 서비스와 보안 프로그램이며 진출의 성패를 가름하는 핵심 요인은 1) 소비자 수요의 정확한 예측 및 대응, 그리고 2) 핵심 지적재산권 보유 및 합리적 가격을 통한 장기적 사업계획이다.



자료: 현지 언론(Diario Oficial de la Federación, El Boletín), 컨설팅 업체, 데이터 분석 기업, 신용평가사 등(Marketline, Select Estrategia, CIO México, Fitch Ratings, IDC Latinoamerica), (El Economista, Forbes), ICT 관련 협회 및 연구기관(Instituto Federal de Telecomunicaciones , Centro de Investigación y Docencia Económica), IT 관련지 (IT Masters Magazine) 등 KOTRA 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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