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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유아용 젖병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1-05-07
  • 출처 : KOTRA

- 유아용품 안전성에 대한 시장 관심 증가, 온라인 소비 확대 추세 -

- 중국 유아용 젖병 제품 국가강제표준 발표, 2021111일부터 시행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유아용 젖병

HS Code

3923.30.00

 * 3923.30.00 : Carboys, bottles, flasks and similar articles으로, 젖병 재질에 따라 HS Code 차이 있음


시장동향

 

유아용 젖병은 유아와 어린 아이들에게 수유, 경구수분 보충 등을 위해 사용되는 꼭지가 있는 병을 의미한다. 젖병 제조 재로상 분류로는 유리, 플라스틱, 실리콘 젖병 등 으로 나눌 수 있으며, 플라스틱 젖병의 재료는 일반적으로 PC, PP, PES, PPSU, 실리콘이다. PC를 제외한 재료는 일반적으로 비스페놀 A(BPA)를 포함하지 않는다. 젖병은 영유아용품산업에서 분유와 기저귀를 제외한 대분류 품목으로, 시장 규모가 크고, 시장내 일정한 수요가 있는 항상성과 비탄력성, 그리고 가격에 둔감하다는 제품적 특성이 있다.  

 

2021 4 8, 중국완구영유아용품협회는 <2021 중국 완구 영유아용품 산업 발전 백서(2021年中国玩具和婴童用品行业发展白皮书)> 발간했다. 이 따르면 2020 중국 젖병 시장의 소매 매출액은 64.1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했다. 젖병을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가장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1위가 브랜드 네임밸류로, 45.8%의 비중을 차지했고, 가격과 소비자 평가가 42.0%, 28.3% 2, 3위를 차지했다. 일반적으로 중국 소비자들이 영유아용품 정보를 주로 수집하는 채널은 샤오홍슈(小红书)35.8%의 비중으로 1위를 차지했고, 도우인(抖音), 웨이보(微博), 라이브생방송 등 순서로 나타났다.

 

통계에 따르면 중국 젖병시장 소매 매출액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2016년 전체 매출액 규모 41억 위안에서 202064.1억 위안으로 큰 폭으로 늘어났다. 특히 2017~2018년 연속 2년간 2자리 증가율을 기록했다. 2020년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증가율이 하락세 보였지만, 온라인 판매의 호조로 전체 매출액은 여전히 플러스 성장을 유지했고, 향후로도 증가세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2016-2020년 중국 젖병시장 소매 매출액

(단위: 억 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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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중국완구영유아용품협회(中国玩具和婴童用品协会)

 

수입동향

 

중국의 유아용 젖병 수입시장은 상승세를 유지하다 최근 하락세로 전환, 유지되는 추세를 보인다. 2017~2018년 연속 2년간 2자리의 증가세를 보였으며, 특히 2018년에는 1억 338만 달러으로 최근 5년 기간 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5.1% 증가한 수치다. 하지만 2019년부터 수입액 규모는 감소세로 전환되고, 2020년에는 수입 규모 총액 8138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5.9% 감소율를 기록했다.

 

2015-2020년 중국 유아용 젖병(HS CODE 3923.30.00 기준) 수입액

(단위: 천 달러, %)

  external_image

     자 료 : 한국무역협회

 

중국 유아용 젖병의 주요 수입국(지역)으로 보면, 최근 3년 기간 한국이 1위, 뒤를 이어 미국, 일본 순서를 차지했다. 2020년 중국의 유아용 젖병 對한국 수입 규모는 젖병 전체 수입액의 24.9% 비중으로 1 순위를 기록했으나, 대신 수입액 규모는 2024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0% 크게 감소하였다. 2020년 젖병 수입은 전반적으로 감소세를 시현하여, 중국의 對일본, 미국, 프랑스 수입도 전반적으로 큰 폭으로 하락세를 보였으나, 다만 對불가리아의 젖병 수입액은 전년 동기 대비 207.2% 크게 늘어난 75만 달러를 기록하여 주목받았다.

  

2018-2020년 중국 유아용 젖병(3923.30.00기준) 수입액 상위 10개 국가(지역)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지역)

2018

2019

2020

증가율

2020/2019

1

한국

21,127

22,475

20,235

-10.0%

2

미국

16,414

15,495

15,848

2.3%

3

일본

19,897

15,093

12,269

-18.7%

4

대만

9,340

8,214

6,109

-25.6%

5

독일

12,441

9,439

5,616

-40.5%

6

프랑스

4,968

5,498

4,207

-23.5%

7

인도

2,457

2,976

2,829

-4.9%

8

영국

1,385

2,438

2,630

7.9

9

태국

1,272

1,408

2,600

84.7%

10

불가리아

288

244

750

207.2%

 

총계

103,381

96,742

81,381

-15.9%

자료: 한국무역협회

 

최근 3년간 한국은 중국 최대 유아용 젖병 수입국으로 성장세를 이어왔다. 2015-2017년 對한국 수입규모는 감소세를 보였지만, 2018년에는 다시 반등하며 수입액 2113만 달러를 기록하였고 전년 동기 대비 42.6% 대폭 증가했다.

 

2015-2020년 유아용 젖병(3923.30.00기준) 對한국 수입액

(단위: 천 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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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 료 : 한국무역협회

 


수입관세


2021년 중국 對한국 유아용 젖병(3923.30.00기준)의 수입 관세율은 한중 FTA 협정세율 적용시 3.467%로 나타난다.


한중FTA협정세율

최혜국세율(MFN)

일반세율

3.467% CIF

6.5% CIF

80.0% CIF

 자료: 중국자유무역구서비스망(中国自由贸易区服务网)

 

한중 FTA 관세 양허 내용(3923.30.00기준)

연 도

세율(%)

최혜국세율(MFN)

6.5

2015

6.067

2016

5.633

2017

5.2

2018

4.767

2019

4.333

2020

3.9

2021

3.467

2022

3.033

2023

2.6

2024

2.167

2025

1.733

2026

1.3

2027

0.867

2028

0.433

2029

0

* 양허유형: 15 (원산지 상품의 세율이 협정 발효일부터 15년 동안 균등하게 감소하여 제15년째 11일부터 관세 철폐)


경쟁동향

 

중국완구영유아협회에 따르면 중국은 현재 0~3세 영유아 총 인원수는 약 5000만 명에 달하고, 젖병 연간 소비량은 1.5억 개가 넘는다. 하오하이쯔(好孩子)아동용품회사 총감 우궈린(吴国林)에 따르면, 중국 내 젖병 생산기업은 약 200여 개사, 수백 개의 브랜드가 시장내 경쟁하고 있으며, 중국의 제조 품질 수준이 높아지면서 해외 브랜드도 중국 내 생산가공으로 전환하는 추세라고 밝혔다.

젖꼭지는 영유아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제품의 품질과 안전은 영유아의 신변 안전과 직결되어, 관련 안전성 검사 표준 또한 강화되는 추세다. 중국의 젖꼭지 시장의 70% 이상은 해외 브랜드가 독점하고 있고, 중국산 브랜드의 우위는 비교적 약한 편이다. 중국산 영·유아 플라스틱 젖꼭지 기업의 80% 이상은 광동성 광저우 등지에 분포해 있으며, 이외에도 둥관·선전·절강성 이우·타이저우·복건성 샤먼·상하이 등에도 생산업체가 있다.


중국 젖병 산업은 해외 유명 브랜드가 고가 시장을 차지하고 중국산  및 해외 중소 브랜드는 저가 시장을 선점한 양분 구도를 보이며, 각 브랜드는 온라인으로 판로를 확대하여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활용, 시장 점유율을 늘리려 시도하는 비교적 치열한 시장 경쟁 환경을 보여준다.

      

중국 유아용 젖병 시장 주요 브랜드

브랜드

상품

홈페이지

가격대

Pigeon

(贝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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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pigeon.cn



60~218 위안


Babisil

(贝儿欣)


http://www.babisil.com.cn

50~200 위안

AV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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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philips.com

119~359 위안

N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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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nuk.com

60~279 위안

Evorie

(爱得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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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ivorybaby.com

55~152 위안

Dr.Brow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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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drbrownsbaby.com

60~265 위안

COMOTO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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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comotomo.com

209~289 위안

Bobo

(乐儿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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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bobobaby.com

89~225 위안

goodbaby

(好孩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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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goodbaby.com

69~259 위안

Hi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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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usbaby.com.cn

69~109 위안

B.F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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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bfreebaby.com

49~209 위안

자 료 : 각 브랜드 홈페이지, KOTRA상하이무역관 정리

 

유통구조

 

유아용 젖병 오프라인 유통경로는 영유아전문점, 백화점, 슈퍼마켓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2015~2019년 기간 중국 내 영유아 오프라인 전문점이 빠르게 발전하여, 시장내 판매비중이 백화점을 넘어선 이후 주요 오프라인 유통경로로 부상했다. 온라인 경로는 주로 통합형 전자상거래플랫폼, O2O 플랫폼, 수직적 전자상거래플랫폼, 영유아소셜미디어 등으로 분류되며, 그 중 티몰, 징동 등 통합형 전자상거래플랫폼의 매출 비중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90허우 등 젊은 층이 주요 소비계층으로 성장하는 추세에 맞춰, 유아용 젖병 판매루트 또한 온라인 위주로 더욱 확대되고 있다.

 

규제 사항 : 유아용 젖병 국가강제표준 발표


2020년 1021일 국가시장감독총국은 국가표준 특별 브리핑을 통해 20개의 국가표준을 발표했다. 영유아 용품 소비량과 시장규모는 갈수록 성장하는데, 이에 상응하는 국가제품 표준이 없다는 문제의식과 안전성에 대해 높아진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조치였다. 영유아용품 안전분야에서 영유아용 젖병 및 젖꼭지(用奶和奶嘴)’ 국가강제표준을 정식적으로 발표했으며, 이는 2021111일부터 실시된다. 해당 표준은 플라스틱, 유리, 금속, 도자기, 실리콘, 고무 등 하나 또는 다양한 재질로 만든 영유아 젖병(젖병 몸통젖꼭지보조부품)에 해당되며, 현재 시중에 판매중인 모든 영유아 젖병과 젖꼭지, 그리고 소재별 제품에 대한 부가 요구사항이 적용된다. 예를 들어 제품 가장자리, 끝부분 검사를 통해 영유아에 상처(스크래치)를 입힐 위험을 예방하고, 각종 부품을 삼켰을 때 항산화 테스트, 안전테스트 등을 포함한다.


표준은 사용 안전 기술요구를 최초로 명시하고 있으며, 제품 외관, 용량 눈금, 내열충격 성능, 밀폐 성능 등 23개 기계 물리 기술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영유아용 젖병과 젖꼭지의 제품 표시 기본 원칙이 규정되고, 제품이나 제품 판매포장에 구매정보, 재질표시, 사용방법, 안전경고 내용을 표기하도록 의무화하였다. 예를들어 "장기적으로 빨면 충치가 생길 수 있다" "먹이기 전 음식 온도를 점검해야 한다" 등 제품 포장이나 설명서에 안전 경고가 요구된다.

 

<영유아용 젖병 및 젖꼭지(婴幼儿用奶瓶和奶嘴)> 국가강제표준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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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 료 : 중국국가표준화관리위원회(中国国家标准化管理委员会)

※원문 별첨


전망 및 시사점

 

광저우해관기술센터 완구영유아용품검사연구소는 이번에 적용되는 새로운 국가표준은 강제적인 표준으로, 중국내 젖병 시장의 생산 규범, 품질향상, 사회적 소비 유도 등 각 방면으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업은 약 1년의 기간으로 주어진 표준 실시 과도기 기간 내 새로운 표준제도에 대해 파악하고, 제품 설계, 생산, 검사 등 단계에서 현 집행 표준과의 차이점을 주의해야 한다. 특히 새로운 국가표준의 요구에 따라 제품과 포장 표기, 설명서 등 정보 사항 또한 재점검해야 한다.


유아용 젖병은 영유아가정의 필수품으로 코로나19 등 외부 시장요인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비교적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인다. 특히 최근 중국의 1인당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고 유아의 안전 문제를 고려하여 일정 소비 능력을 갖춘 부모는 중간 및 고급 제품을 선호하는 성향을 보인다. 최근에는 PPSU등 안전재질을 활용한 젖병이 인기를 끌면서 중고급 이상의 상품의 판매가 대폭 증가한 것이 이를 반증한다. 또 유통구조가 다양화되면서 기존의 유아용품 전문점, 백화점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이제 온라인 판매 비중이 크게 늘고 있다. 단순한 젖병 제품만이 아닌, 젖병 소독기, 살균기 등 연관 제품으로의 확장성 또한 기대할 수 있다.


또 해외 고급브랜드와 중국의 저가 제품이 양분된, 비교적 경쟁이 치열한 시장환경에서, 타 제품과의 차별화를 강화한 경쟁력을 구비해야 한다. 최근에는 젖병의 스마트화, 기능화가 강화되어 소비자의 세부 수요에 맞춘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의 스타트업 블루스마트는 각기 다른 젖병과 세트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젖병 커버를 출시했고 또 스마트폰 앱과 연동하여 젖병 온도, 급여 시간, 각도, 양 등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기능을 선보여 주목을 끌었다. 디자인 감각 또한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로, 젊은 소비계층의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디자인, IP를 활용한 캐릭터 제품 등도 활용할 만하다. 단순한 젖병 제품에서 이제 스마트화, 기능 세분화, 다원화된 시장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기업은 관련 제품 시장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자료: 중국완구영유아용품협회(中国玩具和婴童用品协会), 쳰잔산업연구원, 중국산업정보, 한국무역협회, iimedia, KOTRA 상하이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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