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그리스,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동향
  • 트렌드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륜경
  • 2022-07-12
  • 출처 : KOTRA

그리스 SNS 사용자는74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71.5%

마케팅 트렌트로 자리잡으며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시장개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2020년부터 모든 산업은 극적인 변화를 겪었다. 팬데믹으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하며 SNS과 인터넷을 사용하는 시간도 따라 증가했다. 특히, 시간적 여유가 생기며 다양한 유튜브 채널과 SNS를 통해 빠른 속도로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됐었고 이에따라 디지털 마케팅이 활성화 되며 인플루언서들을 통한 제품 홍보 또한 흔히 접하게 됐다.

 

2022년 1월 기준 Kepios에서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세계 SNS 사용자는 46억2천만 명 이상으로 전세계 인구의 58.4%에 해당된다. 또한, 전세계 SNS 사용자 수는 지난 12개월 동안 크게 증가했으며 SNS 신규 가입자는 작년 동기 기준 4억2,400만 명으로 추가되고 있다. 또한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품 홍보시 단시간에 광고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인플루언서들을 통한 디지털 마케팅 시장규모 증대와 홍보하고자 하는 제품 종류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시장동향

 

그리스의 경우 팬데믹으로 인해 2020년 3월~2021년 5월 중 약 10개월을 전체 봉쇄(락다운) 또는 부분 봉쇄하며 이동을 제한했고 영업장도 대부분 테이크아웃이나 온라인 구매 후 상점을 방문해 픽업만 가능하도록 운영됐다. 락다운과 이동제한은 팬데믹 초창기때 많은 혼란을 불러왔지만 그리스 시장에 인터넷 사용자를 증가시켰으며 온라인 구매와 카드 사용에도 더욱 익숙해질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다. 

 

DataReportal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22년 1월 기준 그리스내 인터넷 사용자 수는 약 85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82.2% 수준이다. 그리스내 개통된 휴대폰은 약 1,492만 개로 전체 인구의 144.3% 수준으로 인구의 약 44.3%가 두 개의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그리스 인터넷 사용자 수 및 보급 현황>

(단위: 명, %)

[주: 2022년 1월 집계 기준, 2022년 2월 발간]

[자료: DataReporta(Kepios)]

 

2022년 1월 기준 SNS에서 활동을 하고 있는 인구는 74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71.5%로 그리스내 SNS가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2022년 1월 기준 SNS 사용자 수는 740만 명으로 2014년 대비 68.2% 증가했으며 2020년 COVID19 발생 이전 시점과 비교시 40.9% 증가한 수치이다. 

 

<SNS 사용자 수 동향>

(단위: 명, %)

[주: 2022년 1월 집계 기준, 2022년 2월 발간]

[자료: DataReporta(Kepios)]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및 바이어 인터뷰

 

KOTRA 아테네무역관에서 인터뷰한 디지털 마케팅 회사인 Kovald사의 Mr. Lamaj 대표의 의견에 따르면 그리스인 중 만 18-34세의 경우 인플루언서가 홍보하는 제품에 큰 관심을 보이며 구매 결정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편이라고 한다. SNS 사용자들은 평소 본인이 선호하던 인플루언서, 연예인 또는 유명인사들의 SNS 계정을 팔로우하면서 일상을 확인하기 때문에 해당 유명인사나 인플루언서가 특정 제품을 홍보할 때 바로 제품에 대한 신뢰가 생겨 더욱 쉽게 구매를 결정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DataReportal(Kepios)를 통해 확인한 자료에 따르면 그리스 SNS 사용자의 약 29.8%가 페이스북을 사용하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 외 인스타그램 20.4%, 바이버 12.8%, 페이스북 메신저 12.7%, 틱톡 4.7%, 기타 8.9% 등으로 조사됐다. 또한, 만 18-36세의 그리스인들의 약 90% 이상이 쇼핑, 게임, 여행지 정보 등 검색을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 중 약 30%는 구매하려는 제품 또는 방문하고자 하는 여행지 관련 추전과 평가(리뷰)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블로거, 유튜버 등의 인플루언서들의 컨텐츠를 확인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2022년 SNS 사용자 기준 시장점유율>

(단위: %)

[주: 2022년 1월 집계 기준, 2022년 2월 발간]

[자료: DataReporta(Kepios)]

 

KOTRA 아테네무역관에서 인터뷰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회사인 Influencer Marketing Hub사 담당자 의견에 따르면 디지털 마케팅과 SNS 시장이 이미 성숙한 미국, 영국, 한국과 같은 국가의 경우 이미 메이크업 아티스트, 먹방, 제품 사용 후기 블로거, 여행 블로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반인들이 활동하여 점차 인지도를 쌓아가면서 유명해진 인플루언서들과 유명인사들로 구분된다고 한다. 하지만 그리스의 경우에는 2016년 이후 여행지와 맛집을 중심으로 SNS 홍보 시장이 중점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그리스 인플루언서들의 대부분은 연예인, 디자이너, 운동선수, 방송인과 같이 유명인사를 중심으로 구축됐다고 한다. COVID19 이후 SNS 접속 시간이 증가하고 틱톡,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통한 일반인들의 컨텐츠에 대한 인지도 또한 높아지고 있어 특정 분야의 일반인 인플루언서가 COVID19 이후 생겨나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그리스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 Top 20>

 

[주: 2022년 7월 기준]

[자료: Influencer Marketing Hub]

 

시사점

 

그리스에서도 디지털 마케팅, SNS 홍보,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홍보가 이젠 마케팅 전략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인플루언서를 통해 홍보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우선 디지털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알고리즘과 빅데이터의 정보를 기반으로하여 디지털 마케팅으로 홍보하기 가장 적합한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구글 등 플랫폼을 선정한 후 홍보하고자 하는 제품에 따라 인플루언서를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때 무조건 팔로우 수가 많다고 효과가 높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제품 특성 또는 홍보하고자 하는 장소의 특성, 홍보 시기, 신뢰도가 요구되는 제품인지 여부, 홍보기간 중 인플러언서의 평가 및 활동 계획 등을 따져가면서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선정해야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그리스에 따로 상점이나 에이전트가 없는 한국기업에서도 그리스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현지에서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인플루언서를 접촉해 제품 홍보를 바로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아무래도 직접 만나지 않고 인터넷 상으로만 연락이 가능한 점, 그리스 인플루언서들이 대부분 회사소속이 아닌 개인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사기나 피해를 볼 수도 있기 때문에 사전에 이러한 부분은 꼼꼼히 확인이 필요하다. 만약 한국기업이 처음으로 그리스 시장에 진출하고자 할 때는 직접 인플루언서를 발굴해 접촉하기 보다는 인플루언서 에이전트 또는 디지털 마케팅 기업들을 통해 인플루언서 홍보를 시작해 보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자료: 그리스 디지털 마케팅 회사 관계자 인터뷰, Datareportal(Kepios), Influencer Marking Hub 자료 및 아테네 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그리스,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