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펫미족의 등장으로 발전하는 중국 반려동물 산업
  • 트렌드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22-07-12
  • 출처 : KOTRA

세분화, 고도화되는 중국 반려동물 산업

반려동물의 특성에 적합한 제품과 서비스를 찾고자 하는 수요가 높아

중국 반려동물 산업 시장규모


2020년 중국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2953억 위안(57조3000억 원)으로 성장했으며, 2023년에는 5929억 위안(115400억 원)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중국의 1인당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면서 반려동물과 관련된 소비가 늘어나고 있으며, 고령화와 1인 가구 청년의 비중이 늘면서 중국 내 반려동물의 수 자체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선진국과 비교해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의 비중이 낮아 앞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 중국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의 비중은 22.8%로 미국 67%, 호주 62%, 영국 44%에 비해 낮은 수치를 보인다. 인구구조의 변화와 소득의 확대에 따라 중국의 반려동물 산업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5~2023년 중국 반려동물 시장 규모 및 증가율>

(단위: 억 위안,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c0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1pixel, 세로 289pixel

[자료: iiMedia Research]

 

최근 중국 내 반려동물 구조를 살펴보면, 고양이와 강아지를 기르는 가구의 전체 수는 소폭 증가. 이 중 강아지의 수는 약간 하락 고양이의 수량은 증가. 소비 역시 개체 수와 동일하게 움직였다. 이는 강아지를 기르는 것과 관련된 정책, 가정환경, 이웃과의 관계 등으로 인해 강아지를 기르는 것이 어려워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러한 영향으로 고양이를 기르는 가구의 증가가 전체 반려동물의 증가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반려묘와 관련된 제품 소비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iReasearch의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강아지와 고양이와 관련된 소비총액은 2019년 대비 2% 증가 2064억 위안(40500억 원)으로 나타났다. 이 중 강아지와 관련된 소비는 20191244억 위안(241400억 원)에서 5.1%감소 20201180억 위안(22조9000억 원)규모, 고양이의 경우 2020884억 위안(171500억 원) 규모로 전년대비 13.3% 증가.

 

반려동물 산업을 키우는 주요 소비자, 중국의 펫미족


펫미족(pet=me, 绚宠派 쉔총파이)이란, 반려동물을 마치 자신의 분신이라고 여기면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을 지칭한다. 최근 중국에서도 펫미족이 많아졌으며, 이들 소비자들은 식품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의 미용, 의료, 관련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 아낌없이 소비한다. 식품을 구매할 때도 반려동물의 나이, 체형, 건강상태를 고려한 합리적인 배합을 중요시한다. 다음으로는 반려동물 미용,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며 반려동물의 내면과 외면, 정신건강을 모두 관리하고자 노력한다


컨설팅 회사인 iReserch의 온라인 조사에 따른 중국 펫미족의 특징을 살펴보면 남성보다는 여성이 많으며, 18~35세 연령대에 집중돼 있다. 지역의 경우 1선 도시 거주자의 비중이 36.5%, 2선 도시 거주자의 비중이 47.5%으로 대부분 대도시에 살고 있다. 소비력도 높은 편으로 조사 대상 가구의 42.5%가 월수입이 1만5000~3만 위안(291~582만 원)에 달했다. 소득이 8000위안(155만 원이하인 가구는 5%에 불과. 그 외에도 고학력자, 기혼자라는 특징이 있었다. 중국 펫미족의 88%는 반려동물을 가족, 친구, 자식과 같이 여기며 자신들과 중요한 정서적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반려동물을 위해 기꺼이 소비할 수 있는 경제적 능력과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돌봐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중국의 펫미족이 많아지면서 반려동물을 위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주요 반려동물 산업 분석


중국 펫미족들의 주 관심사는 '과학적으로 반려동물 키우기'이다. '과학적으로 반려동물 키우기'는 영양, 건강, 반려동물의 체형과 나이, 선호도, 정신건강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며 반려동물을 키우는 방식을 지칭한다. 중국에서는 최근 이처럼 합리적으로 반려동물을 키우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펫미족의 관심이 높은 만큼 기업도 활발히 연구개발을 이어나가고 있어 관련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과학적으로 반려동물 키우기와 관련된 산업은 주로 식품, 서비스로 나뉜다. 식품의 경우 사료, 간식, 건강식품이 있다. 서비스 분야에는 의료, 미용, 보험, 위탁서비스 분야가 있다


그 외에 반려동물 용품이 있으며 완구, 영양보충제, 고양이 모래와 같은 분야가 있다. 과학적으로 반려동물 키우기와 관련된 소비 중 사료가 35.9%, 간식이 7.8%, 의료는 16.2%로 식품과 관련된 산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를 통해 반려동물의 식사와 신체건강에 대한 중국 펫미족들의 관심도가 두드러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외에도 목욕, 미용, 위탁서비스, 영양제, 훈련 등 점차 세분화된 서비스들이 형성되고 있는데, 이는 반려동물에게도 사람이 입고 쓰는 것과 동일하게 투자하고자 하는 수요가 반영음을 의미한다.

 

<2020년 반려동물 관련 소비지출 구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c0c00ab.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70pixel, 세로 465pixel

[자료: iresearch 중국반려동물백서]

 

중국 반려동물 식품 시장 현황


2020년 중국의 반려동물 사료 시장의 규모는 741억 위안(143800억 원)으로 반려동물과 관련된 산업 중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내 사료 시장 분포를 보면, 특정 브랜드의 시장 집중도가 낮고 외국 브랜드 위주로 구성 있다. 최근 시장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어 다양한 기업들이 등장 경쟁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소비자들이 과학적으로 반려동물 키우기에 많은 관심을 가지면서 반려동물 사료도 다양화되고 있다. 반려견의 체형에 맞는 식품이나 성장단계에 따라 구분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또한 반려견의 모질 개선에 도움이 되는 사료와 같이 기능성 사료도 출시되고 있다


중국 반려동물 사료 시장 점유율 상위 5위 브랜드는 다음과 같다.

 

<중국 주요 반려동물 사료 기업>

 

기업명

제품 사진

국가

점유율

1

MARS (玛氏)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SSI00000c0c00b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6pixel, 세로 246pixel

미국

11.1%

2

GAMBOL (乖宝)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SSI00000c0c00b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7pixel, 세로 242pixel

중국

3.4%

3

NatureBridge (比瑞吉)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SSI00000c0c00bb.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80pixel, 세로 420pixel

중국

3.3%

4

Nestle (雀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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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2.8%

5

쉬저우 쑤총펫푸드

(徐州苏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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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2.6%

[자료: 각 브랜드별 홈페이지, KOTRA 항저우 무역관 정리]

 

반면 간식시장은 특정 브랜드의 시장 집중도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나며, 중국산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높다. 2020년 중국의 반려동물 간식 시장의 규모는 약 368억 위안(71400억 원)이다. GAMBOL(乖宝), China Pet Foods(中宠)와 같은 중국 브랜드가 선두를 차지하고 있다. 다만 애완동물 간식 시장의 경우 시장 진입 장벽이 비교적 낮아 시장에 새롭게 진입한 기업이 많아 시장 집중도가 떨어지고 있다. 반려동물 간식도 사료와 마찬가지로 반려동물의 정서와 식욕을 조절해주고 활동량을 끌어올리는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이 소비자의 수요에 맞춰 출시되고 있다.

 

<중국 주요 반려동물 간식 기업>

 

기업명

제품사진

국가

점유율

1

GAMBOL(乖宝)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SSI00000c0c00b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1pixel, 세로 241pixel

중국

12.5%

2

China Pet Foods(中宠)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SSI00000c0c00be.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28pixel, 세로 163pixel

중국

11.4%

3

MARS(玛氏)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SSI00000c0c00bf.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3pixel, 세로 347pixel

미국

4.0%

4

펑라이커(风来客)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SSI00000c0c00c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3pixel, 세로 231pixel

중국

3.3%

5

DoggyMan(多格漫)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SSI00000c0c00c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50pixel, 세로 328pixel

일본

1.5%

[자료: 각 브랜드별 홈페이지, JD닷컴, KOTRA 항저우 무역관 정리]

 

 

중국 반려동물 서비스 시장 현황


반려동물과 관련된 서비스도 확대되고 있다. 특히 의료와 미용 서비스 분야에 지출하는 금액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반려동물 전용 서비스 산업은 반려동물의 즐거운 생활과 외모를 가꿀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발전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미용은 반려동물 서비스 소비의 핵심으로, 펫미족의 많은 관심 속에 관련 산업이 부상하고 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 결과 향후 미용, 호텔과 같은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소비자의 비중이 87%로 나타났다.


반려동물 의료 분야의 경우 소비자의 수요에 맞춰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도 나타나고 있다. 중국의 온라인 쇼핑플랫폼인 징동에서는 온라인 반려동물병원을 운영하며 24시간 온라인 건강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온라인으로 전문가에게 반려동물 문진, 건강 상담, 처방전을 발급받을 수 있다. 이처럼 소비자의 수요에 따라 반려동물 사진 촬영, 반려동물 훈련, 목욕, 호텔서비스 등 반려동물의 외모와 생활의 질을 한층 높여주는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가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징둥펫 온라인 반려동물 병원 서비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0c0c0001.t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40pixel, 세로 432pixel

[자료: 금융계정보(金融界咨询) 정리]

 

시사점


이처럼 중국 반려동물 시장은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와 소득 증가, 인구구조 변화의 흐름이 맞물려 성장하고 있다. 또한 펫미족과 같이 반려동물을 나의 가족 혹은 나의 분신과 같이 대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수요가 등장하고 있으며 기업에서도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연구개발을 이어가고 있다중국의 반려동물 식품유통 기업 담당자에 따르면 과학적으로 반려동물을 기르는 것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중국의 소비자들은 반려동물 제품에 대한 영양, 품질, 안전에 더욱 높은 기준을 가지고 접근할 것이다.”라고 언급.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면서 반려동물의 특성에 맞는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수요로 인해 반려동물 제품은 더욱 세분화되고 고급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반려동물과 관련된 서비스의 경우 성장 가능성이 크지만 시장 형성 초기단계로 여러 경쟁자들이 진입해 서비스의 품질이 고르지 못하다. 베이징의 한 수의사는 "전문적으로 훈련받지 않은 수의사들 조차 반려동물 의료서비스 산업에 뛰어들고 있어 중국의 반려동물 의료서비스는 높은 품질의 서비스와 그렇지 못한 서비스들이 혼재 있다."라고 언급했다. 반려동물에게 최고의 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 중국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어 반려동물의 전 생애 주기에 맞춘 고품질 서비스가 향후 중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iiMedia Research, ireasearch, 중상산업연구원, JD닷컴, 금융계정보(金融界咨询), KOTRA 항저우 무역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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