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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로코 Cosmetista Expo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모로코
  • 카사블랑카무역관 나범근
  • 2022-07-06
  • 출처 : KOTRA

모로코 대표 화장품 전시회인 Cosmetista Expo, 코로나19 이후 3년만에 오프라인 개최

코로나19 완화에 따른 사회 정상화로 움츠렸던 화장품, 미용시장 회복 기대

2022 COSMETISTA EXPO전시회 개요

 

<COSMETISTA EXPO NORTH & WEST AFRICA>

전시회명

COSMETISTA EXPO NORTH & WEST AFRICA (5th Edition)

주제

International Exhibition of Cosmetics, Beauty and Wellness

주최자

Eventista

전시기간

2022년 6월 18일 ~ 21일

전시장소

Exhibition center of Foreign Exchange Office in Casablanca (CICEC)

전시 규모

2,000m2

참가업체

11개국 95개사

전시 분야

Face, hair, body 제품, 미용기기 및 건강보조식품

홈페이지

http://cosmetistaexpo.com

[자료: 전시회 웹사이트] 


Eventista에서 주최하는 2022 화장품 엑스포(Cosmetista Expo North & West Africa)가 6월 18일부터 4일간 카사블랑카 CICEC 전시장에서 개최되었다. 동 전시회는 모로코의 대표적인 화장품 전시회로 올해 5번째를 맞이하였다. 주요 전시품목으로는 메이크업, 스킨케어, 헤어, 향수 관련 제품을 비롯하여 미용기기, 건강보조 식품 등으로 이외에도 다양한 제품이 전시되었다.

 

< 전시장 입구 사진 >

[자료: KOTRA 카사블랑카 무역관 촬영]

 

참가업체 및 한국 제품 현황

 

동 전시회는 모로코를 비롯해 유럽(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및 중동(터키, 아랍에미레이트, 이집트 등)지역 등 11개국 95개 업체가 참가하였다. 주최측 담당자에 따르면 2016년 최초 개최 이후 2020년과 2021년은 코로나19로 인해 취소가 되었으며 아직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올해 전시회는 모로코 업체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 내부 전시부스 사진 >

[자료: KOTRA 카사블랑카 무역관 촬영]

 

올해 한국 업체가 직접 전시 참가를 하지는 않았으나 한국산 제품 2가지가 선을 보였다. 모로코 마라케시(Marrakesh) 지역에 거점을 둔 유통업체인 Habiba Shop는 3가지 해외브랜드를 마케팅하였는데 그중에 하나가 한국 기업 JAYJUN의 제품이었다. 부스 담당자는 페이스 마스크 제품의 경우 상대적인 높은 가격으로 인해 일반 대중 판매보다는 현지 고급 스파 또는 미용실에 주로 공급된다고 전하였다.  

 

< 한국 제품 소개 부스1 >

[자료: KOTRA 카사블랑카 무역관 촬영]

 

ABSOLUTE NEW YORK는 모로코에 공식 유통망을 갖춘 미국 브랜드로 다양한 스킨케어 제품을 선보였는데 부스 담당자에 따르면 한국산 마스크 제품은 자사의 인기 판매 상품 중 하나로 전시회 기간 중에서도 일반 관람객들의 관심과 문의를 많이 받았다고 하였다. 우수한 품질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여 소비자 반응이 좋다고 덧붙였는데 16개 패드가 현지 69디람(약 9000원)에 판매된다고 한다.  

 

< 한국 제품 소개 부스2 >

[자료: KOTRA 카사블랑카 무역관 촬영]

 

주요 전시제품 및 인기부스

 

동 전시회는 크게 뷰티, 스킨케어 등 화장품을 비롯, 미용기기, 스파/미용실 전용 제품 및 설비 등 3개 분야의 전시가 주를 이루었다. 일부 현지 브랜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유통업체의 참여가 주를 이루었다.


< 분야별 주요 전시제품 및 사진 >

분야

주요 제품

부스 사진

Beauty and skin care products

- MAKE UP

- Creams and Masks

- Nail Polish

- Hair & Body products

 

Beauty Machine and devices

- Skin Analyzer

- Facial Vaporizer

- Fat Loss Machine

- Teeth Whitening Device



Equipment for Beauty and SPA

- Salon Chair

- Facial Steamer

- Waxing Trolley

- Blow Dryers

 

[자료: KOTRA 카사블랑카 무역관 정리 촬영]


동 전시회에는 일반인 참관이 가능하여 부스마다 샘플 등 제품의 직접적인 체험이 가능하였는데, 메이크업 아티스트 또는 헤어디자이너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라이브 쇼를 진행하는 부스가 큰 인기를 끌었다. 또한 미용 전문가 또는 영양 관리자들이 청중을 대상으로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다채로운 행사 모습을 보여주었다.  

 

< 메이크업 및 헤어쇼 사진 >

 

 

메이크업 체험

헤어 디자이너 체험

[자료: KOTRA 카사블랑카 무역관 촬영]


시사점

 

모로코는 인구가 약 3600만 명으로 도시화 및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에 따라 뷰티산업이 점차 대중화되고 있다. 최근 2년간 코로나19로 인한 외출제한, 재택근무 등으로 화장품 시장이 위축되었으나 코로나19가 완화되면서 2022년 2월 7일부로 국경이 다시 개방되었으며 전반적인 제한조치가 폐지되면서 코로나19 이전의 모습을 서서히 회복하고 있어 화장품 수요 또한 회복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산업전문 리서치 기관인 Grand View Research의 코로나19 이전 보고서에 따르면, 모로코 화장품 시장은 2018년부터 2025년까지 연간 약 7.5%의 성장을 거두어 2025년 19억3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모로코 화장품 시장도 전 세계적인 트렌드에 맞추어 건강, 친환경이 강조되면서 천연 화장품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또한 모로코 소비자의 양극화로 인해 대부분의 대중들이 가격에 매우 민감하여 가격이 제품 구매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지만 일부 부유층 소비자를 제외하고도 외국 브랜드 선호, 고가 제품 품질에 대한 믿음, 미와 관련된 화장품의 특성 등으로 세부 상품에 따라 가격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현지 트렌드 관련 동 전시회 기간 영구 메이크업에 대한 대중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과거에는 눈썹 문신 위주였으나 분홍색 입술, 예리한 눈(sharp-lined eye), 가짜 주근깨(false freckles)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현지 머리 숱이 많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천연 과일을 주성분으로 하는 수퍼헤어푸드(super hair food)도 큰 인기를 끌었다.

 

< 현지 신규 트렌드 관련 부스 사진 >

 

 

영구 메이크업

수퍼 헤어푸드

[자료: KOTRA 카사블랑카 무역관 촬영]


최근 한국 드라마, 영화가 넷플릭스, 동영상을 통해 접근이 가능하면서 모로코에서도 한류 및 한국 소비재 제품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모로코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업체의 경우 유리하게 변화되는 시장환경 변화 속에 현지 화장품 시장 트렌드 및 유통환경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필요하다.

 


자료: 현지 담당자 인터뷰, Grand View Research KOTRA 카사블랑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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