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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동차 필름 시장
  • 상품DB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2-07-05
  • 출처 : KOTRA

자동차 튜닝 수요 증대

주강(珠江)삼각지역에 거대 튜닝용품 시장 형성

상품명 및 HS Code

 

자동차 필름 HS CODE: 39199090

 

시장규모 및 동향 - 중국 승용차 보유대수 3억 200

 

중국 공안부에 따르면 2021년 중국의 동력 엔진 차량(机动车, 화물차 등 포함) 보유대수는 3억9500만 대로 전년 대비 6.18% 증가했으며, 이 중 승용차 보유대수는 3억200만 대로 전년 대비 7.4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5-2021년 중국 승용차 보유대수 현황>

[자료: 지옌(智)컨설팅]

 

자동차 산업이 발전하면서 자동차 튜닝도 하나의 거대한 시장을 형성했다. 중국 자동차 튜닝 시장규모는 2013년 100억 위안에서 2020년 600억 위안 이상으로 성장했다.

 

<2013-2020년 중국 자동차 튜닝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치엔잔왕(前瞻)]

 

자동차 튜닝 수요 증대

 

자동차 튜닝은 크게 세가지 분야로 나뉜다. 첫째는 외관을 더욱 개성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한 것, 둘째는 보다 안전한 주행을 위한 것, 마지막으로는 속도를 더 빠르게 하기 위한 것이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 조사에 따르면 자동차 필름 부착, 차체 개색, 카오디오 기기 업그레이드 등의 튜닝 항목이 전체 자동차 튜닝 시장의 85%를 차지한다.

 

<2020년 중국 자동차 튜닝 종류별 비중>

[자료: 중국자동차공업협회]

 

중국의 자동차 보유대수가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튜닝 시장의 발전 또한 가속화되어 자동차 필름의 소비량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중국 자동차 필름 소비량이 꾸준히 증가해 2016년 약 1억4700만㎡에서 2020년 1억7600㎡까지 증가했다.

 

<2016-2020년 중국 자동차 필름 소비량>

(단위: 만m², %)

[자료: 화징(华经)산업연구원]

 

자동차 필름 산업의 시장규모도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다. 2020년 중국 자동차 필름 산업의 시장 규모는 878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72% 상승했다.

 

<2016-2020년 중국 자동차 필름 산업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


[자료: 화징(华经)산업연구원]

 

주재국 수입동향

 

최근 3년간 주요 수입국/지역별 수입동향은 다음과 같다.

 

<중국 (HS Code: 39199090 기준) 주요 수입국/지역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지역명

2019

2020

2021

증감률('21/'20)

-

총액

2402

2450

2910

18.8

1

일본

791

875

982

12.2

2

한국

511

477

591

23.8

3

미국

342

334

434

30

4

대만

159

195

255

31

5

독일

97

120

138

15.1

6

싱가포르

176

132

124

-6.2

7

베트남

34

33

45

36.8

8

영국

35

32

37

14.5

9

이탈리아

18

24

26

10

10

말레이시아

13

18

20

11.3

[자료: KITA]

 

대한국 수입액 추이는 다음과 같다.

 

<중국 (HS Code: 39199090 기준) 대 한국 수입액 추이>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수입액

518

516

511

477

591

증감률(%)

-2.3

-0.3

-2.8

-6.6

23.8

[자료: KITA]

 

경쟁 동향

 

주강(珠江)삼각지역에 거대 튜닝용품 시장 형성

 

고급 자동차 필름 생산업체는 주로 유럽, 미국, 일본 등 지역에 위치해 있고, 중국산 자동차 필름 제품은 주로 중저급 제품에 속한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자동차 필름 생산국 및 판매국이며 전세계 자동차 필름 생산능력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 자동차 튜닝 시장은 주강(珠江)삼각지역에서 발전하기 시작하여 점차 내륙, 특히 1선 도시로 확대되고 있다. 현재 중국 자동차 튜닝 시장은 주강삼각지역(광저우·선전·둥관·중산 등), 창강()삼각지역(상하이·항저우·난징 등), 환보하이(渤海)지역(베이징·톈진·칭다오 등)에서 빠르게 발전하는 모습을 보인다.

 

<중국 시장 자동차 필름 주요 브랜드 가격대>

순위

제품명

브랜드

제품 홍보

이미지

필름 가격대

(위안/전차)

1

미국

 (Llumar)

1,698-5,500

2

미국

3M

1,300-8,800

3

미국

强生

(Johnson)

1,398-4,998

4

중국

美基

(MZJJ)

1,558-3,898

5

중국

雷朋

(letbon)

1,799-2,480

6

독일

(Henkel)

1,299-2,588

[자료: 징동, 티몰]

 

유통구조

 

자동차 필름의 주요 소비처로는 자동차 용품 매장, 자동차 4S 정비센터, 자동차튜닝센터, 자동차 수리공장 및 온라인 플랫폼 등이 있다.

 

관세율 

 

HS CODE: 39199090

 

한중FTA 적용 세율:

관세(한중FTA)

3

증치세

13%

 

RCEP 적용 세율:

관세(MFN)

5.9

증치세

13%

 

MFN 적용 세율:

관세(MFN)

6.5

증치세

13%

[자료: 중국해관]

 

인증

 

자동차 필름 제품은 중국시장에 진출할 때 중국 필수인증(CCC인증)제도 제품 범위에 적용되지 않아 CCC인증을 받을 필요가 없다.

 

시사점

 

1)2026년 중국 자동차 필름 예상 시장규모 1,486억 위안
중국의 자동차 보유대수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앞으로 중국 자동차 필름 소비량 또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치엔잔(前瞻)연구원에 따르면, 2026년 중국 자동차 필름 시장규모는 1,486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2)온오프라인 연계 원스톱 서비스 제공
일부 수입브랜드에서는 원스톱 제품 판매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소비자가 온라인에서 차량 필름을 구매할 경우 소비자에게 거리가 가장 가깝고, 서비스가 우수한 오프라인 튜닝점을 안내하여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관리 중이다.

 

3)정품보장 시스템 개발 필요

자동차 유리가 폭발·파쇄되어 안전사고 문제가 발생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자동차 필름 부착은 사고 발생률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다. 다만 현재 시장에서 자동차 필름 모조품이 적지 않게 발견되는데,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할 시 제품의 정품보장, A/S 서비스 등을 명확히 확인해야 한다. 3M社의 경우, 티몰 소비자가 정품 3M 차량 필름을 살 수 있도록 전자 품질 보증 카드 체계를 갖추었고, 튜닝 후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소비자에게 1:1 전자 품질 보증 카드를 발급하여 정품 및 A/S를 보장해주고 있다.

 

 

 

자료: 지옌(智)컨설팅, 치엔잔왕(前瞻), 중국자동차공업협회, 화징(华经)산업연구원, 징동, 티몰, KITA, 중국해관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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