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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합성필라멘트사 직물 시장동향
  • 상품DB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22-06-20
  • 출처 : KOTRA

중국, 한국, 이탈리아 제품이 현지 시장 주도

현지 시장 확대를 위해선 가격경쟁력 외 기능성 강화도 필요

상품명 및 HS Code

 

합성필라멘트사 직물(HS Code 5407.61)

 

시장동향

 

합성필라멘트사 직물이 주로 사용되는 스페인 봉제산업의 총부가가치(GVA) 규모는 2015년 86억7천만 유로에서 2017년 93억5천만 유로로 동 기간 중 7.8% 증가했으나, 이 후 하향세로 전환되어 2019년에는 88억8천만 유로로 2017년 대비 5.0% 감소했다(2022년 6월 확인 최신 통계 기준). 2020년 이후 통계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으나, 스페인 제봉산업 생산지수가 2020년 8.0% 하락 후 2021년 8.8% 회복되었음을 감안하면 총부가가치 규모도 유사한 흐름을 이어갔을 것으로 추정된다.

 

<스페인 봉제산업 총부가가치 규모 추이>

(단위: 백만유로)

[자료: 스페인통계청(INE)]

 

한편, 스페인 의류 시장 규모는 2016년 242억2천만 유로에서 2019년 250억6천만 유로로 동 기간 중 3.5% 성장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여파로 해당 제품 수요가 일제히 감소하며 시장 규모가 192억8천만 유로까지 23.1% 급락했으나, 2021년 들어 소비가 크게 회복되어 전년대비 15.6% 증가한 222억8천만 유로를 기록했다.

 

<스페인 의류 시장 규모 추이>

(단위: 백만유로)

[자료: 유로모니터]

 

2021년 기준, 스페인 전체 의류시장에서 일반 의류와 스포츠웨어가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78.2%, 21.8%에 해당한다. 일반 의류 품목 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은 여성용 의류로 47.3%를 차지하며, 그 뒤를 남성용 의류(47.3%), 유아용 의류(15.9%), 패션 액세서리(장갑/모자/넥타이 등, 5.9%), 속옷 (2.8%)등이 따르고 있다.

 

<스페인 의류시장 품목별 시장 추이>

(단위: 백만유로)

[자료: 유로모니터]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HS코드 5407.61 기준, 스페인의 합성필라멘트사 직물 수입액은 매년 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특히, 2020년에는 코로나19 여파로 현지 텍스타일 제품 제조가 감소하며 합성필라멘트사 직물 수입이 전년대비 25.2% 감소한 5720만 유로를 기록했으나, 2021년에는 다시 회복세로 전환되어 7,220만 유로를 거두어 전년대비 26.2% 증가했다. 2022년 1분기 중에는 합성필라멘트의 주재료가 되는 석유화학 원자재 등의 글로벌 가격 급등과 스페인 봉제 산업활동 회복 현상이 맞물리며, 동 제품의 수입가격이 전년대비 146.6% 증가했다.

 

<스페인 HS코드 5407.61 품목 수입 현황>
(단위: 백만유로)

[자료: 스페인 산업통상관광부 수출입통계(Datacomex)]

 

스페인의 최대 수입대상국은 중국으로 2022년 1분기 중 843만 유로를 기록해 전체 수입 중 30.1%의 비중을 차지했으며, 그 뒤를 한국이 796만 유로로 28.5%를 거두었다. 그 밖에, 이탈리아, 터키 등과 같은 국가의 수입 비중은 같은 기간 각각 17.0%, 8.0%를 기록했다.

 

<스페인 HS코드 5407.61 품목 주요 수입대상국별 수입 현황>

(단위: 천유로)

국가명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1~3

중국

23,622.9

22,801.7

24,462.9

16,919.2

21,556.8

8.425.3

한국

35,698.9

19,513.2

20,520.2

16,523.6

19,244.7

7.957.4

이탈리아

9,945.1

11,613.6

15,184.8

10,946.4

15,466.3

4.755.9

터키

5,342.2

4,209.6

5,794.0

4,451.4

8,145.4

2.246.2

프랑스

1,365.5

1,232.7

1,078.0

1,673.6

1,528.5

1.273.9

독일

4,023.2

3,888.3

1,336.1

1,387.1

1,634.9

870.3

벨기에

522.7

792.9

1,689.9

769.4

618.7

375.6

이집트

22.9

329.9

1,109.8

63.1

191.4

318.7

포르투갈

487.5

979.9

921.8

193.4

767.7

310.2

대만

531.4

470.1

568.3

294.1

231.5

553.7

[자료: 스페인 산업통상관광부 수출입통계(Datacomex)]


경쟁동향

 

스페인에서 가장 많이 유통되고 있는 합성필라멘트사 직물은 중저가 중국산으로, 주로 일반 기성복 제조 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탈리아에서는 주로 프리미엄급 고가의 원단을 수입하고 있으나, 동 국가에서 활동 중인 대형 수입유통상이 수입 후 재판매하는 중국산 중저가 제품도 구매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한국산 제품도 품질대비 우수한 가격경쟁력과 디자인 등으로 현지 바이어들에게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스페인에서 가장 큰 의류 가공공장을 운영 중인 기업은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 지역에 소재한 Mayoral사로, 유아 및 아동용 의류에 특화되어 있으며 연간 약 2.3억 유로의 매출을 거두고 있다. 괄목할 만한 점은, Mayoral사 외 2~5위 기업이 모두 Inditex 그룹의 계열사로 동 그룹의 브랜드(Zara, Pull&Bear, Massimo Dutti)를 위한 의류를 생산 중에 있다. Inditex 그룹은 스페인에만 총 11개의 봉제공장을 운영 중에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스페인 기업 D/B인 DUNS100000 기준, 스페인 의류 가공공장 상위 5개사>

기업명

연간매출(‘20)

홈페이지

비고

MAYORAL MODA INFANTIL SAU

2.3억 유로

www.mayoral.es

유아용 의류 제조

STEAR SA

1.9억 유로

www.inditex.com

Inditex 그룹 계열사

DENLLO SAU

1.6억 유로

www.inditex.com

Inditex 그룹 계열사

CONFECCIONES FIOS SA

9,627만 유로

www.inditex.com

Inditex 그룹 계열사

GLENCARE SA

9,457만 유로

www.inditex.com

Inditex 그룹 계열사

[자료: DUNS100000]

 

유통구조

 

스페인의 합성필라멘트사 직물 유통구조는 비교적 단순한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Inditex, Mango(Punto Fa) 등과 같은 대형 의류업체들은 대부분 해외 공급기업과 직접적인 거래를 통해 해당 제품을 수입한다. 그 외, 구매 물량이 많지 않은 중소 의류업체들도 상당 수는 해외 공급선에서 직수입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부는 현지 수입/유통기업을 통해 구매한다. 현지에서 각종 직물을 수입 및 유통하는 기업들은 봉제공장 납품 외에도, 자사 온/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해당 제품을 판매 중에 있다.

 

<스페인 직물 제품 유통구조>

[자료: 마드리드 무역관 제작]

 

관세율 및 인증

 

HS코드 5407.61 기준, 스페인의 일반 관세율은 8%이며, 한-EU FTA 특별 관세율은 0%가 적용된다.

 

합성필라멘트사 직물의 경우 EU에서 별도로 요구되는 필수 인증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시사점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스페인의 의류시장은 2022년 245억7천만 유로에서 2026년 276억8천만 유로로 동 기간 중 12.7%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및 글로벌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압박으로 전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이 하향 조정되고 있으며, 이는 의류시장 침체로 이어져 합성필라멘트사 직물 등과 같은 중간재의 수요 감소를 야기할 수도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

 

<스페인 의류시장 규모 전망>

(단위: 백만유로)

[자료: 유로모니터]

 

현지 업계 관계자들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중국산 제품은 타 국가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압도적으로 우수하며 품질도 매년 개선되고 있어 현지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한국산 제품도 높은 인기를 구가하는 이유는 유럽산과 비교해 품질 대비 가격이 저렴한 편이며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디자인 경쟁력과 우수한 기능성 등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에는 원단의 탈취 효과나 항균방취성 등과 같이 기능성 여부도 구매에 영향을 미침으로, 현지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선 이러한 기능성 혁신 제고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원: 스페인통계청, 유로모니터, 스페인 산업무역관광부 수출입통계D/B, DUNS100000, 현지 업계 관계자 인터뷰, 현지 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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