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전기밥솥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22-06-13
  • 출처 : KOTRA

전기밥솥 시장 고급화, 차별화 추세

2021년부터 5년간 중국 전기밥솥 교체 수요 약 4억 5,000만 대로 추산

□ 상품명 및HS Code


 

전기밥솥은 전기로 열을 발생시켜 자동으로 밥을 짓는 대표적인 주방용 가전제품 중 하나로, 일반 밥솥과 압력밥솥으로 나뉜다. 일반 전기밥솥은 밑면의 열판을 가열하는 원리로 기본적인 취사와 보온 기능을 갖추고 있다. 압력 전기밥솥은 일반 밥솥보다 높은 압력과 온도로 더욱 차진 밥을 지을 수 있는 제품이다.

 

상품명

HS코드

(한글)전기밥솥

(중문)电饭锅电饭煲

85166030

 


□ 시장규모 및 동향

 

전기밥솥은 중국인의 생활습관에 잘 맞고, 편리하고 다양한 조리 기능을 갖추고 있어 소형 가전제품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으로 꼽힌다. 난방재부망(南方)의 조사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소형 가전제품 판매액 중 전기밥솥의 판매액 비중이 25.6%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톈펑증권연구소(天风证究所)는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중국 내 낡은 전기밥솥을 교체하고자 하는 수요가 상당하며, 그 규모는 약 4억 500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화징정보망(华经报网)에 따르면 중국 내 전기밥솥 시장규모는 2017년 약 75억 위안 (약 1조 4,139억 원)에서 2020년 약 89억 위안 (약 1조 6,731억 원)으로 3년간 평균 5.8%의 성장률을 보였다. 2020년 코로나19의 여파로 중국의 전기밥솥 시장 매출 증가율은 1.08%에 불과했으나 성장을 이어갔으며, 2020년 판매량은 약 3,667만 대에 이른다.

 

<2017~2020년 중국 전기밥솥 판매액과 판매량>

(단위: 억 위안, 만 대, %)

  

[자료: 화징정보망(华经报网)]

 

국 소비 시장에 개성과 최신 기술을 중요시하는 80, 90년대 이후 출생자들이 주력 소비층으로 부상하면서, 전기밥솥 시장도 고급화, 스마트화하는 추세가 두드러진다. 스마트 기능을 탑재한 새로운 브랜드의 중∙고가 전기밥솥의 매출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샤오미 IH전기밥솥은 WI-FI를 연결해 스마트폰으로 원격 제어가 가능하고 지역별 쌀의 특징에 따라 취사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스마트 기능을 탑재한 샤오미 IH 전기밥솥은 출시된 지 4년 만인 2020년 온라인 판매액 4억 1000만 위안 (약 769억 원)을 달성했으며, 2020년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인 대표적 할인 행사 솽스이(十一) 기간에는 30분 만에 판매 2만 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또한, 중국 내 건강과 체중 관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조리 시 탄수화물을 줄이는 저당 기능을 탑재한 전기밥솥이 인기를 끌었다. 2020년 상반기 기준, 저당 전기밥솥의 온라인 판매량이 29만 대, 오프라인 판매량은 14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03.6%, 2,199% 증가했다. 저당 전기밥솥의 시장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자 중국 정부는 2021년 4월 《저당 전기밥솥 조리의 밥 품질평가 기술 규범(低糖电饭锅的米质评价技术规范)》을 발표하여 조리 후의 밥의 품질에 대해 저항성 전분 함량 8.00% 이상, 저항성 전분 함량 증가량 5.00% 이상, 소화 가능 전분 함량 감소율 6.00% 이상 등 5가지 기준을 명확히 하였다.

 

 

 

□ 수입동향

 

최근 3년간 중국 전기밥솥 수입 시장 규모는 평균 약 14%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21년 기준 중국 전기밥솥 수입액은 전년대비 35% 증가한 6,397만4,000달러(약 804억 원)으로 2019년부터 수입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중국의 전기밥솥 주요 수입국은 일본, 한국, 페루, 브라질, 파나마 등이 있다.
2021년 기준, 중국의 전기밥솥 대한 수입액은 전년대비 28% 증가한 2,471만 1,000달러(약 310억 원)으로 일본 다음으로 국가별 수입액 2위를 차지한다. 일본과 한국 2개국에서 수입한 전기밥솥 수입액은 전체 수입액의 96%를 차지한다.

 

<중국 전기밥솥(HS Code: 85166030) 국가별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2019

2020

2021

2021년/2020년

총계

45,218

47,241

63,974

35

1

일본

27,482

27,032

36,723

36

2

한국

16,112

19,285

24,711

28

3

페루

0

0

716

0

4

브라질

0

0

488

0

5

파나마

0

0

320

0

6

태국

26

83

110

33

7

대만

115

127

105

△17.9

8

미국

30

114

70

△38.5

9

싱가포르

38

37

55

49

10

영국

57

46

48

5

[자료: KITA]


□ 주요 경쟁기업

 

중국 전기밥솥 시장은 일부 브랜드가 시장점유율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판매 상위 10대 브랜드 중 TOP3 브랜드인 Midea, SUPOR, Joyoung온라인 시장 점유율이 68.2%이고, 이 세 브랜드의 오프라인 시장 점유율은 90%에 육박한다. 해외 브랜드 제품은 로컬 브랜드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중국내 판매 상위 10대 전기밥솥 브랜드>

순번

브랜드

대표 제품

주요 제품

1

- 국가: 중국

- 특징: IH가열식/터치방식/3~8인용/누룽지 밥 등 8가지 취사 기능 탑재

- 가격대: 489위안 (약 9만원)
(모델:
MB-FB40S701IH)

2

 

- 국가: 중국

- 특징: IH가열식/터치방식/3~6인용/밥, 죽, 국, 등 4가지 취사 기능 탑재

- 가격대: 699위안 (약 13만원)
(모델:
SF40HC43)

3

- 국가: 중국

- 특징: IH가열식/터치방식/3~6인용/죽, 국, 케익 등 7가지 취사 기능 탑재

- 가격대: 599위안 (약 11만원)
(모델:
40N1)

4

- 국가: 일본

- 특징: IH가열식/ 버튼식/2~6인용/죽, 국, 잡곡 등 6가지 취사 기능 탑재

- 가격대: 1,099위안 (약 20만원)
(모델:
SR-R10A8)

5

- 국가: 일본

- 특징: IH가열식/터치방식/3~8인용/밥, 죽, 국, 등 18가지 취사 기능 탑재

- 가격대: 549위안 (약 10만원)
(모델:
HD4539/21)

6

- 국가: 일본

- 특징: IH가열식/버튼식/2~6인용/밥, 죽, 국, 등 12가지 취사 기능 탑재

- 가격대: 2,699위안 (약 51만원)
(모델:
JKT-D10C)

7

- 국가: 일본

- 특징: IH가열식/버튼식/3~8인용/밥, 죽, 국, 등 11 취사 기능 탑재

- 가격대: 2,700위안 (약 51만원)
(모델:
NP-HBH10C)

8

- 국가: 중국

- 특징: IH가열식/핸드폰 원격 제어/2~6인용/지역별 쌀의 특징에 따라 취사방법 선택 가능

- 가격대: 869위안 (약 16만원)
(모델:
YLIH02CM)

9

- 국가: 한국

- 특징: IH가열식/ 버튼식/2~6인용/밥, 죽, 잡곡 등 8가지 취사 기능 탑재

- 가격대: 2,299위안 (약 43만원)
(모델:CRP-HP0660SR/H)

10

- 국가: 일본

- 특징: IH가열식/ 터치방식 /2~6인용/밥, 죽, 케익 등 8가지 취사 기능 탑재

- 가격대: 1,098위안 (약 21만원)
(모델:
RC-10HPC)

[자료: maigoo, 징둥(京)]


 

□ 유통구조

 

전기밥솥 유통채널로는 온라인이 단연 강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의 시장조사연구기관인 화징정보망 (华经报网)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2020년 기준, 전기밥솥 판매액 중 84%가 온라인 채널에서 이루어져, 이를 통해 중국 소비자들이 온라인 구매를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확대와 더불어 주력 소비층인 80, 90년대 이후 출생자들이 모바일 환경에 익숙하고 온라인 소비를 즐기기 때문이다. 최근 1인가구의 비중이 크게 늘어나면서 온라인에서는 소용량 전기밥솥이 주로 판매되고 있다. 2020년 1분기 기준 4L 이하의 소용량 전기밥솥의 판매 비중이 51.9%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5L 이상의 대용량 전기밥솥은 17.1%의 판매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의 조사에 의하면 100~299위안 (약 2만 원 ~ 5만원) 가격대의 저가형 모델이 온라인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다. 반면 700~999위안 (약 14만원 ~ 20만원) 가격대의 프리미엄 라인의 경우 오히려 오프라인 채널의 판매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2018년 프리미엄 제품의 온라인 판매비중은 39.3% 였으나, 2020년에는 25.45%로 비중이 감소했다.

 
 < 2017-2020년 중국 전기밥솥 온오프라인 판매액 비중>


[자료: 화징정보망 (华经报网)]


 

수입 관세 및 관련 인증제도

전기밥솥의 한-중 FTA협정 관세율은 2021년 기준 4.5%이고 양허표 상의 단계별 양허 유형은 10으로 규정되어 있어 2024년에는 무관세를 적용하게 된다. 전기밥솥의 최혜국 관세율은 7%로 한중 FTA 세율보다 높으므로 한중 FTA 세율을 활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전기밥솥(HS Code: 85166030) 관세율 비교 >

관세율

부가가치세율

2021 MFN

(최혜국세율)

2021 한중 FTA

일반세율

7%

4.5%

130%

13%

[자료: 중국자유무역구서비스망(自由务网)]

 

인증의 경우 중국 전기밥솥은 CCC인증이 필요하고, 에너지효율 라벨을 부착해야 한다.

 

① CCC 인증


명칭

CCC(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

인증구분

강제

일반사항

기능 및 목적에 따라 제품이 '강제 제품 인증 필요 리스트'에 포함된다면 반드시 중국 3C 인증을 발급 받아야 함.

절차

신청서 제출 ▶ 자료 심사 ▶ 샘플 제출 ▶샘플 측정 ▶공장 심사 ▶심사합격 ▶ 인증서 취득 ▶ 사후 감독

준비서류

1. 인증 신청서

2. 신청인 사업자등록증

3. 생산공장 조직 구조도

4. 제품 공정 흐름도

6. 공장 내 제품 품질 검측 기기 리스트

7. 제품 중문 사용 설명서

8. 제품 회로도 (원리도, 전기회로도 인쇄본 포함)

9. 제품 중문 라벨 및 주의 경고 표시

10. 다른 모델과의 차이점 설명

11. 다른 모델의 외관 사진

12. CB검측보고서 *

13. 기타 필요 서류

기간

통상적으로 약 90일이 소요되며, 신청 제품의 종류나 인증 진행 상황에 따라 단축 또는 연장 가능























* CB 검측 보고서는 IECEE 회원국으로부터 전기, 전자부품, 장비, 제품 안전 테스트에 관한 보고와 인증서를 받은 상호 인증 국제 시스템(Certification Bodies Scheme)이다.


② 에너지효율 라벨

 

전기밥솥은 ‘중국 에너지 효율 라벨 부착 제품 목록’에 포함되어 있어 제품 혹은 포장에 에너지효율 라벨을 통일적으로 표시해야 하고 제품 설명서를 구비해야 한다. 국가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检验检)에서 담당하며 서류 심사, 제품 테스트를 거쳐 에너지 라벨 등록이 가능하다. 에너지 효율 라벨에는 생산자 명칭 혹은 약칭, 제품 규격 모델, 에너지효율 등급, 에너지 소모량, 에너지 효율 국가 표준 번호 등 정보가 포함된다.

 

 

<에너지효율 라벨 샘플>

[자료: 즈더마이()]


 

□ 시사점

 

중국 소비자들의 취향이 변하면서 중국 내 전기밥솥 시장에도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IoT 기술을 접목해 스마트폰으로 원격 제어가 가능한 스마트한 제품이 등장하였고, 다이어트나 혈당 조절을 원하는 소비자를 위해 조리 시 탄수화물을 줄이는 저당 기능을 탑재한 제품이 등장하였다. 전기 밥솥 브랜드들은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이며 전기밥솥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현지 가전제품 온라인 유통 업체 담당자는 "최근 중국 소비자들이 정보 습득을 통해 합리적으로 구매를 결정하는 건강한 소비에 대한 수요가 늘고있다. ”면서 “전기밥솥을 포함한 전통적인 소형 가전제품도 좋은 품질, 스마트 기능, 친환경 기능 등을 갖춘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이며, 기업들은 이에 대응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자료: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 징둥(京), maigoo (买购网), 즈더마이(),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KITA 및 KOTRA항저우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전기밥솥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