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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리를 넘어 건강까지 찾는 중국 소비자, 밀키트산업의 발전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22-05-31
  • 출처 : KOTRA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밀키트 찾는 소비자 증가세

특히 B2B에 적극 활용되며 관련시장 빠른 성장세 보여

개요


밀키트는 소비자들이 쉽게 취식할 수 있도록 각종 식재료를 반제품 혹은 완제품 형태로 만들어 판매하는 제품이다. 바로 취식이 가능하거나 혹은 간단한 조리 후 바로 취식이 가능하여 편리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국 소비자들도 점차 밀키트를 선호하고 있다. 


중국에서 언급하는 밀키트는 한국과는 달리 그 범주가 보다 넓다. 소시지나 통조림 등 개봉 후 바로 취식이 가능한 즉석식품, 기본조리가 이미 되어있어 가열만 하면 바로 취식이 가능한 식품 등도 중국에서는 큰 범주상 밀키트에 포함되어 있다. 또한 B2C 뿐 아니라, B2B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다소간 차이점을 지니고 있다.


< 중국 밀키트 분류 >

종류

내용

즉석식품

(即食食品)

개봉 후 바로 취식이 가능하여 조리가 불필요한 식품

즉석 가열식품

(即热食品)

기본조리가 끝나 가열만 하면 바로 취식이 가능한 식품

즉석 조리식품

(即烹食品)

냉장 혹은 상온에 보존이 가능하도록 포장된 반제품 재료를 제공하고, 조리기구에 즉시 투하하여 익히거나 기름에 튀기는 등 일부 조리과정이 필요한 식품

밀키트

(即配食品)

깨끗하게 씻은 채소나 잘게 썰어진 고기 등 조리가 이뤄지지 않은 식재료를 제공하고, 조리자가 스스로 간을 맞추고 조리하여 취식할 수 있는 식품

[자료원 :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시장현황


중국 경제의 발전과 소비자들의 소득증가에 따라 사회소비품 총소매액도 코로나19가 발발한 2020년을 제외하고는 꾸준히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 2019년에 사회소비품 총소매액은 40조 위안을 돌파했고, 2021년에는 전년대비 12.5% 증가한 44조 위안을 기록했다. 1인당 생활분야별 평균소비 구성을 살펴보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식품·연초(煙草)로 29.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거주 23.4%, 의류 5.9% 등 의식주 세 항목이 약 60%의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통통신(13.1%), 교육문화오락(10.8%) 등도 큰 비중을 차지했다.


<1인당 분야별 평균 소비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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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국가통계국 통계공보]



<사회소비품 총 소매액 추이>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2b87a1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64pixel, 세로 551pixel

[자료원 : 국가통계국 통계공보]


소득의 증가에 따라 새로운 요리나 보다 신선하고 건강한 식재료를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바쁜 직장인들의 식사를 쉽고 편하게 해결해줄 수 있는 제품들이 각광받기 시작했다. 패스트푸드와 배달음식, 편의점 도시락 등도 인기가 있으나, 보다 건강한 식사를 위해 인스턴트 식품 느낌이 덜한 밀키트와 같은 제품을 찾는 소비자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의 밀키트 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이어왔으며, 2017년부터 연평균성장률(CAGR) 27.6%를 기록하며 2021년에는 3,137억 위안 규모로까지 성장했다. 2022년에는 전년대비 32.4% 증가하여 시장규모는 4천억 위안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됐다.


< 중국 밀키트 시장규모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2b8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1pixel, 세로 479pixel

[자료원 : NCBD(New Catering Big Data, 餐宝典), 중상산업연구원]


현재 밀키트 소비시장은 주로 1~2선도시에 집중되어 있다. 소비자 중 1선도시의 비중은 45.7%로 가장 많고, 2선도시 소비자는 19.8%, 3선도시는 16.4%, 큰 도시에 80% 이상이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중상산업연구원은 1~2선 도시 근로자들의 생활리듬이 소도시보다 빠르고, 배달음식이나 외식보다 건강한 식사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더 많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지역으로 구분할 경우, 밀키트 소비자들은 중국 전지역에 비교적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나, 화동지역이 31.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화남, 화북, 서남, 화중 모두 10% 이상씩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NCBD(New Catering Big Data)는 지역별 거시경제, 소비수준, 밀키트 기업수 및 규모, 네티즌 관심도, 정책지원 수준 등을 기준점으로 “2021년 중국 밀키트산업지수 성별랭킹(2021中国预制菜产业指数省份排行榜)”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광둥성 정부가 관련 산업 육성 및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을 추진한데 힘입어 광둥성이 79.24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2~4위는 산둥성, 푸젠성, 장쑤성 등 연안지역이 모두 60점 이상을 받으며 차지했고, 허난, 허베이, 랴오닝, 저장, 안후이, 쓰촨 등이 뒤를 이었다.


< 중국 주요 성별 밀키트산업지수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2b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31pixel, 세로 450pixel

[자료원 : NCBD, 중상산업연구원]


중국의 밀키트는 한국과 달리, 판매채널이 마트나 편의점 뿐 아니라 음식점, 전자상거래 등 B2C B2B 등 매우 다양하며, B2C보다 B2B의 비중이 8:2 정도로 더 크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배달음식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과 이른바 "귀차니즘" 경제(懒人经济)의 활성화, 코로나19 등에 따라 보다 간편하게 조리를 할 수 있는 밀키트에 대한 수요가 소비자와 음식점 모두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요시노야(吉野家), 전공푸(真功夫), 샤오난궈(小南国) 등 프랜차이즈 음식점은 밀키트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중국 프랜차이즈 요식업 산업보고(2021 年中国连锁餐饮行业报告)”에 따르면, 밀키트 활용시 모든 가맹점의 음식품질을 균일하게 유지할 수 있고, 폭발적으로 증가한 배달음식에 대한 대응 및 회전율 제고가 가능하여 원가절감이 가능해진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밀키트 활용시 재료비가 더 비싸다는 점은 있으나, 인건비나 에너지 사용 절감 등이 가능하여 오히려 이윤을 확대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밀키트를 활용하는 음식점이 많아질 것으로 기대되며, 장기적으로 관련 산업 시장규모도 고속성장할 것으로 보고서는 전망했다.


< 식당별 원가구조 >

 (단위 :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2b8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23pixel, 세로 438pixel

[자료원 : “2021년 중국 프랜차이즈요식업 산업보고”, 중상산업연구원]


정부정책


정부는 밀키트 산업의 발전을 위해 지원정책을 제정하고 있으며, 광둥성은 전국 성() 중 최초로 밀키트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인 광둥성 밀키트산업 고품질발전 추진 가속화를 위한 10가지 조치(加快推进广东预制菜产业高质量发展十条措施)”를 발표했다. 정책적 지원에 따른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관련 산업협회, 기업, 연구원 등 기관들도 속속 나서고 있다. China Finance Investment Holdings(中国金控投资集团)CEO는 광둥성 정부의 지원정책에 대해 식재료, 서비스 등 연관된 산업 및 우수기업간 협력을 강화하고, 공급체인의 연결로 산업발전을 더욱 촉진시킬 것으로 평가했다.


< 중국 밀키트산업 관련정책 >

시간

정책명

주요내용

2022.03

광둥성 밀키트산업 고품질발전 추진 가속화를 위한 10가지 조치

加快推进广东预制菜产业高质量发展十条措施

- 밀키트 연합개발 플랫폼을 구축하고, 품질안전 감독관리 규범시스템 마련

- 밀키트사업군을 조성하고, 시범기업 및 산업인재 육성 추진

- 밀키트 콜드체인 구축

- 브랜드 마케팅 채널 확장 및 글로벌 시장 진출 추진

- 재정금융보험 지원 확대 및 광둥의 밀키트문화 확립

2021.11

식품낭비 방지 작업방안

反食品浪费工作方案

- 식량절약 및 감손 표준시스템을 개선하고, 창고저장 단계에서의 낭비를 조사평가

- 요식업 산업관리를 강화하고, 산업표준 및 규범 개선

- 음식낭비 근절정책 효과성 평가 추진

2021.03

중국 경제 및 사회발전 14.5규획 및 2035년 장기목표 개요

中华人民共和国国民经济和社会发展第十四个五年2021-2025规划和2035年远景目标纲要

- 그린식품산업을 발전시키고, 식품약품 품질 안전추적 시스템 개선 추진

- 식품제조산업 시장규모를 조단위로 육성 및 그린식품산업체인 구성 등 경쟁력 강화

2019.05

식품안전작업 개혁강화 심화에 관한 의견

关于深化改革加强食品安全工作的意见

- 식품가공 품질안전을 엄격하게 관리하기 위해 생산기업 식품안전 리스크의 등급별 관리 실시

- 유통판매 품질을 엄격하게 관리하기 위해 기지저장, 물류배송, 시장도매, 엔드유저 판매 등 전주기 콜드체인 배송시스템 구축

- 식품안전 추적시스템을 구축하고 생산기업에게 책임부과

2017.05

13.5 식품 과학기술 혁신 전문 규획

十三五食品科技创新专项规划

- 식품 하이테크 기술산업의 발전을 가속화하고, 기술과 산업의 융합 추진

- 식품기술 혁신을 강화하고, 식품분야 새로운 경영방식과 신흥산업 육성, 식품 브랜드 강화

[자료원 :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광둥성정부]


전망


중국 요식업협회가 프랜차이즈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기업의 52%는 중앙 조리실을 통해 식재료를 준비하고 각 음식점에 밀키트 형태로 배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식재료 낭비축소, 음식 품질과 맛의 보장, 효율 제고, 원가절감 등 이점이 있어, 밀키트의 활용을 보다 확대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응답했다. 또한 개인 소비자도 조리시간 절약이 가능하고, 균일한 맛과 품질이 보장되기 때문에 특히 편리함을 추구하는 젊은 소비자에게 인기가 많고, 이러한 소비자층을 적극 공략할 것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아직 1~3선의 주요 도시에 집중되어 있는 밀키트 수요도 전국으로 확대되며 프리미엄 요식업 분야의 비즈니스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요식업 전문가는 산업의 빠른 발전과 함께 식품안전 및 품질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한 기업 및 정부의 감독관리가 더욱 강화되어야 하며, 제품정보의 투명한 제공 등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식재료와 밀키트 제품의 신선도 유지를 위한 콜드체인의 구축이 중요하며, 냉동운수를 위한 저온저장기술과 냉동차량 제조 및 수요, 물류배송정보 관리 등 선진 물류배송 시스템의 구축과 발전도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자료원 :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국가통계국, 광둥성정부, 从玉农业, NCBD(New Catering Big Data, 餐宝典),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KOTRA 광저우무역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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