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트렌드
  • 트렌드
  • 중국
  • 난징무역관
  • 2022-05-23
  • 출처 : KOTRA

중국 젊은 소비층이 주력

기능성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 높아지며 관련 제품군 다양화

최근 사이 중국 젊은 소비층 사이에서 건강관리 대한 관심이 꾸준히 높아지면서 기능성 건강식품 시장도 커지고 있다. 프로바이오틱스처럼 특정 기능성에 중점을 상품 역시 소비자의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제품 중의 하나이다. 

 

내수 시장의 수요 증가로 중국은 이미 세계 최대의 기능성 식품 소비국이다. 2020 이미 27백억 위안(생산액 기준)을 넘었고, 최근 3년간 관련 산업 역시 평균 15% 넘는 성장세를 보였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섭취 소화기관인 장까지 도달했을 장내 환경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균주를 통칭하는데 기존 원재료의 기능에 충실한 유산균 음료, 요구르트 이외에도 다양한 건강기능식품, 영유아 식품 등에 활용되며 사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2019 세계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external_image

[자료: Mordor Intelligence]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세계에서 가장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이다. 미국, 이탈리아, 중국, 일본, 러시아는 상위 5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으로 꼽히는데, 중국의 관련 시장은 현재 고속 성장기에 접어들었으며 2025 즈음에는 중국 프로바이오틱스 소비 규모가 세계 25% 이상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2017~2023년 중국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규모>

(단위:  위안)

external_image 

[자료: 중강산업자본연구센터(中康产业资本研究中心)]

 

중국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은 2017 553 위안에서 2020 880 위안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15% 이상의 증가세를 유지해왔다. 이는 세계 평균 증가율(5%) 크게 웃도는 수치이다. 중강산업자본연구센터는 중국 소비자의 소비력 증가와 정부의 관련 정책에 힘입어 2023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은 1,171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의 급속한 성장은 소비 업그레이드와 관련이 크다. 중국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시장은 점차 고품질 다품종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다. 중국의 소비 트렌드는 기존 생존형 소비 수요에서 자기 만족과 건강한 삶을 위한 발전형 수요로 진화하고 있으며 이에 소비자들의 건강 관련 상품에 대한 구매 의사 역시 뚜렷하게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프로바이오틱스 활용 분야>

활용 분야

관련 내용

유제품

기타 발효 식품

발효

요구르트, 유산균 음료, 콩우유, 식초 등

 

식품 첨가제

사탕, 아이스크림, 베이킹 등에 첨가되어 조리 특별한 풍미와 영양을 공급함. 분유 첨가  장내 균군 균형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

약품 건강보조 식품

알약, 캡슐, 과립제, , 치약 

 

동식물용

 

동물용

동물 사료로 동물 장내 균군 조절 장내 병원균의 성장 억제함. 젖소의 우유 생산량 증가에 도움이 .

식물용

주로 농작물 재배에 적용됨. 토양 개량 전환율 높이는데 도움이 .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현재 프로바이오틱스는 주로 유제품  기타 발효 식품 영역에 널리 응용(86%)되고 있으며, 외에 약품  건강보조식품(8%), 동식물용(6%) 영역에도 사용되고 있다.

 

<소비자 구매(사용)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비중>

external_image 

[자료: 르어신장연구소(热心肠研究所)]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가 구입해 사용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1위에서 3위는 각각 유산균 음료, 요구르트, 고체 음료로 나타났다.  밖에 최근 중국에서 주목받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젤리도 25% 정도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앞으로 시장이 커질 것으로 주목된다.

 

<발효 유제품 주요 브랜드>

브랜드

국가

제품

키워드

 

Yakult

 

일본

external_image 

 


- 지방 제로

- 장내 균군 평형 유지

 

Danone

 

프랑스

external_image 



- 디톡스피부 케어

- 장내 균군 평형 유지

 

 

 

蒙牛

 

 

 

중국

external_image 

 



- 지방 제로

- 장내 균군 평형 유지

external_image 

 



- 장내 균군 평형 유지

- 고칼슘 고단백질

 

 

 

 

伊利

 

 

 

 

중국

external_image 

 



- 무첨가

- 신진대사 촉진

external_image 

 



- 무첨가

-고단백질

 

绿

 

중국

external_image 



-고단백질

- 장내 균군 평형 유지

[자료: 중강산업자본연구센터(中康产业资究中心),타오바오]

 

프로바이오틱스 음료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날로 보편화되고 있으며, 제품 종류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음료 시장의 가장 중요한 제품은 발효 유제품이며 주요 제품으로는 요구르트, 유산균 음료, 프로바이오틱스 분유 등이 있다. 상기 도표의 브랜드 유산균 음료 제품 키워드에서   있듯이 유산균 음료의 주요 기능은 장내 균군의 균형을 도와주는 것이며, 일부 브랜드는 첨가제를 넣지 않는 것과 단백질의 특징으로 소비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발효 유제품 소비 규모는 중국 프로바이오틱스 전체 시장의 78.4% 차지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요쿠르트,, 유산균 시장 규모 역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19 요구르트 증가율은 24%, 유산균 음료 증가율은 7% 발효 유제품이 앞으로도 발전 여지가 크다는 것을   있다.

 

한편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전통적인 유제품  발효 제품 외에도 최근 중국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의 새로운 제품류인 프로바이오틱스 젤리가 주목 받고 있다. 소비자 조사 결과 프로바이오틱스 젤리를 구매한 소비자는 전체의 25% 달하였다.

 

<프로바이오틱스 젤리 주요 브랜드>

브랜드

국가

제품

키워드

 

Unichi

 

호주

external_image 

 


- 수크로오스 제로

- 저칼로리

 

swisse

 

호주

external_image 

 



- 저칼로리

- 천연안전

 

다연

 

한국

external_image 

 


- 위장 건강 관리

- 콜라겐 보충

 

Nature’s Truth

 

미국

external_image 

 



- 저칼로리

- 위장 건강 관리

 

Nelo

 

일본

external_image 

 



- 위장 건강 관리

[자료:  mktindex]

 

현재 중국  주요 프로바이오틱스 젤리 관련 브랜드는 호주, 미국, 한국, 일본 등의 제품이며, 장내 운동 조절과 다이어트   가지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젤리 브랜드 매출 트렌드>

external_image 

[자료:  mktindex]

 

프로바이오틱스 젤리는 2021년부터 중국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상기 그래프에서도 있듯이 2021 4~6, 10~12월에 특히 높은 판매량을 보였다. 프로바이오틱스 젤리가 중국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기 시작한 것은 이제 1 남짓으로 발전 초기 단계이며 향후 시장 잠재력도 크다.

 

<프로바이오틱스 젤리 주요 브랜드 시장 규모>

 (단위: 만 위안)

external_image 

[자료:  mktindex]

 

브랜드 시장 규모는 호주 Unichi swisse 각각 1, 2위를 차지했으며 한국 브랜드 다연  3위에 올랐다.   Unichi 시장 규모는 2,000 위안을 넘어섰고, swisse ‘다연 슈’ 시장 규모는 600 위안 정도이다프로바이오틱스 젤리는 현재 시장 규모는 크지 않으나, 주로 젊은 소비층 사이에서 인기가 많고 상품도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다. 

 

<소비자 프로바이오 제품 구매 원인>

external_image 

[자료: 르어신장연구소]

 

최근 현지 조사기관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이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찾는 주요 이유로 '일상적 소비'가 60.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에 대한 거부감이 낮고 일반적인 식품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그 밖에 소비자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구매하는 주요 요구사항으로 '위장 건강'이 47.5% 차지하였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에서 파생된 다이어트, 면역력 향상, 뷰티케어  기능도 소비자에게 어필되고 있다. 

 

<다기능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비타민C

+콜라겐

+레티놀

+히알루론산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화이트닝, 브라이트닝

피부 탄력 유지

안티에이징

피부 컨디션 개선

[자료: 이푸쒀서메이연구(益普索社媒研究)]

 

한편 프로바이오틱스 음료 구매 빈도를 살펴보면, 일주일에   32.5% 가장 높았다. 프로바이오틱스 젤리는 1개월에 2~3 구매 빈도가 가장 높았으며 소비자 비중이 33% 넘었다.  밖에 대부분 소비자가 프로바이오틱스 음료와 젤리를 주로 일주일에 2~3 혹은  달에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소비자 프로바이오틱스 구매 빈도>

external_image 

[자료: 르어신장연구소(热心肠研究所)]

 

소비자들은 주로 슈퍼마켓, 편의점을 통해 프로바이오틱스 음료와 젤리를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구매하기도 하는데 타오바오티몰  전통적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가장 많이 이용한다해외 브랜드인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 많아 크로스보더 플랫폼을 통해 구입하는 경우도 15% 넘었다.  밖에 신흥 소셜커머스라이브커머스·오프라인 약국 등도 소비자들이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구매하는데 자주 이용하는 채널이다. 

 

<중국 소비자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경로>

external_image 

[자료: 르어신장연구소(热心肠研究所)]

 

중국의 프로바이오틱스 식품 관련 규범

 

2021 11 8 중국식품공업협회에서 ‘프로바이오틱스 푸드 단체 표준을 공식 발표  시행하였다. 프로바이오틱스 식품은 '프로바이오틱스가 첨가돼 유통기한  프로바이오틱스의 수가 일정 수준에 해당하는 식품' 말한다. 사용되는 프로바이오틱스 균종은 국가의 규정에 맞거나, 국가의 허가를 받아 등록된 건강식품용 균종 목록에 부합하여야 하며, 다음의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 균주 번호와 분리 출처를 명확히 해야 .

- 3 기관에서 감정, 보유  안전성 평가 진행 필요

- 전체 유전체 염기서열분석(全基因组测) 거쳐야 하며 관련 과학 문헌이 뒷받침 필요

 

규범은 프로바이오틱스 식품 대한 정의를 내리고, 관련 제품에 사용되는 프로바이오틱스 균주의 기준 관련 법규, 기술 요구 사항 등을 명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프로바이오틱스 식품 소비의 고퀄리티 발전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사점

 

중국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은 유산균 음료류 제품이다. 구매 빈도가 높아 이미 소비자의 일상 소비재가 되었다. 2022년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의 가장  트렌드 하나는 장내 건강 개선에만 집중하지 않는다는 점이다차오정(曹正) 중국 국가고급건강관리사는 중국은 이미 프로바이오틱스 건강식품 발전의 황금기를 맞이하였다 강조하면서 중국 소비자의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인식률은 82% 달한다. 중국은 세계 최대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이  것이며, 중국 소비자의 장내 건강에  적합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  많이 출시될 것이며 이런 상품의 인기가 점점 높아질 것이다라고 밝혔다. 앞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위장 건강, 신진대사 개선, 구강 보건, 알레르기 완화, 성인 및 영유아 건강 등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Mordor Intelligence mktindex 르어신장연구소(热心肠研究所)이푸쒀서메이연구(益普索社媒究) 중강산업자본연구센터(中康产业资究中心),타오바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