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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카공화국 뷰티 및 개인 위생용품 시장 동향
- 트렌드
- 도미니카공화국
- 산토도밍고무역관 유재욱
- 2022-06-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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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확산으로 우리 스킨케어 제품 시장 진출 시장, 우리기업에게 기회요인
전문 유통망 시장, 2026년까지 연 7.3%의 양호한 성장 지속 전망
뷰티 및 개인 위생용품 시장 동향 및 2022-2026 성장 전망
(일반 뷰티 및 개인 위생용품) 도미니카공화국의 일반 뷰티 및 개인 위생용품 시장은 2020년 COVID19로 인한 외출 감소, 그에 따른 색조 화장품 및 향수와 같은 일반 제품(mass product)에 대한 지출감소 등으로 2020년 들어 전년대비 1.3% 감소한 약 3.7억 달러로 감소하였다. 2021년에는 사회개방과 경기회복에 힘입어 전년대비 9.1% 증가한 4.1억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2022년에는 전년대비 9.8% 성장한 4.5억 달러로, 향후 2026년까지 연평균 7.1%의 성장을 유지하여 5.9억 달러에 시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USD1=DOP54 기준)
<도미니카공화국 mass beauty and personal care 시장 규모 현황 및 전망 (2009-2026)>
(단위: US$ 백만)
[자료: Oficina Nacional de Estadísticas (ONE)]
(전문 뷰티 및 개인 위생용품 유통망) 도미니카공화국의 개인위생 및 뷰티 전문유통망(HEALTH AND BEAUTY SPECIALIST RETAILERS) 시장은 2021년 기준 약 US 13억7천2백만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2022년에는 전년대비 8.1% 성장한 US 14억8천3백만 달러로 확대되고, 2026년까지 연평균 7.3% 성장하여 약 US 19억6천6백만 달러에 시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USD1=DOP54 기준)
<도미니카공화국 개인위생 및 뷰티 전문유통망 시장 규모 현황 및 전망 (2009-2026)>
(단위: US$ 백만)
[자료: Oficina Nacional de Estadísticas (ONE)]
제품군별 시장 동향 및 전망
(일반 뷰티 및 개인 위생용품) 도미니카공화국 일반 뷰티 및 개인 위생용품 시장은 일반 헤어케어 제품이 매출액 기준으로 전체 시장의 34.9%를 차지하고 있고, 그 뒤로 일반 스킨케어 제품이 18.1%, 일반 향수 제품이 14.5%를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 데오도란트 제품이 11.1%를 차지하고 있다. 향후 2026년까지 일반 색조 화장품 (연평균 성장률 5.3%), 일반 자외선 차단 제품 (연평균 성장률 5.2%), 일반 스킨케어 (연평균 성장률 4.8%) 등의 제품 소비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제품군별 시장 동향 및 전망>
(단위 : US$ 백만, %)
제품군 시장규모 비중 2016-2021
연평균성장률2021-2026
연평균성장률일반 영유아용품 $17.84 4.3% 4.8 4.4 일반 목욕 용품 $35.79 8.7% 5.0 2.2 일반 색조 화장품 $31.03 7.5% 0.0 5.3 일반 데오도란트 $45.60 11.1% 2.9 3.3 일반 향수 $59.56 14.5% 3.8 3.1 일반 헤어케어 $143.71 34.9% 3.9 1.9 일반 스킨케어 $74.66 18.1% 5.3 4.8 일반 성인용 자외선 차단 제품 $3.82 0.9% 4.3 5.2 총계 $412.01 100.0% 3.8
3.2
[자료: Oficina Nacional de Estadísticas (ONE)]
(전문 뷰티 및 개인 위생용품 유통망) Drugstores/Parapharmacies 제품이 매출액 기준으로 전체 시장의 84.9%를 차지하고 있고, 그 뒤로 Chemists/Pharmacies 제품이 10.8%, Beauty Specialist Retailers 제품이 3.2%를 차지하고 있으며, Vitamins and Dietary Supplements Specialist Retailers 제품이 1.1%를 차지하고 있다. 향후 2026년까지 Beauty Specialist Retailers (연평균 성장률 4.8%)와 Drugstores/Parapharmacies (연평균 성장률 3.4%), Vitamins and Dietary Supplements Specialist Retailers (연평균 성장률 2.5%) 제품 소비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품목군별 시장 동향 및 전망>
(단위 : US$ 백만, %)
제품군
시장규모
비중
2016-2021
연평균성장률2021-2026
연평균성장률Beauty Specialist Retailers
$44.39
3.2%
-3.7
4.8
Chemists/Pharmacies
$148.33
10.8%
4.2
1.9
Optical Goods Stor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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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ugstores/Parapharmacies
$1,164.68
84.9%
4.6
3.4
Vitamins and Dietary Supplements Specialist Retailers
$14.62
1.1%
3.2
2.5
총계
$1,372.02
100.0%
4.2
3.2
[자료: Oficina Nacional de Estadísticas (ONE)]
주요 기업 및 브랜드별 시장 점유 현황
(일반 뷰티 및 개인 위생용품) Mass Beauty and personal Care 시장은 Grupo Transbel (페루), Distribuidora Corripio (도), Unilever(미) 등 5개 메이저 기업이 시장의 50%를 차지하고 있다. Grupo Transbel은 시장점유율 1, 5, 6위를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인 Ésika (6.6%)와 Cyzone (5.3%), L'Bel (4.2%)를 운영하고 있다. Distribuidora Corripio는 시장점유율 3, 4위를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인 Head & Shoulders (5.8%) 와 Pantene (5.6%)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Unilever은 Dove (3.2%) 와 Sedal (2.2%) 등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기업별,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순위
기업명
시장점유율(%)
순위
브랜드명
시장점유율(%)
1 Grupo Transbel CA 16.1 1 Ésika 6.6 2 Distribuidora Corripio CA 13 2 Avon 6 3 Unilever Caribe SA 11.3 3 Head & Shoulders 5.8 4 Productos Avon SA 6 4 Pantene 5.6 5 Farach SA 4 5 Cyzone 5.3 6 Daniel Espinal SAS 3.6 6 L'Bel 4.2 7 Colgate-Palmolive DR Inc 3.2 7 Dove 3.2 8 Laboratorios Dr Collado CxA 2.9 8 Sedal 2.2 9 Johnson & Johnson Dominicana 2.6 9 L'Oréal Paris 2.1 10 Strength of Nature Global LLC 1.6 10 Herbal Essences 2.1 11 J Gasso Gasso CxA 1.3 11 Rexona 1.9 12 Beiersdorf Dominican Republic SA 1.3 12 Elvive 1.9 13 Farbel SA 1.1 13 Garnier 1.6 14 Inversiones & Negocios SA 1 14 African Pride 1.6 15 Amway Dominican Republic LLC 0.9 15 Johnson's Baby 1.5 16 Kativa Inc 0.8 16 Revion 1.3 17 Kimberly-Clark Republica Dominicana 0.7 17 Pond's 1.3 18 Quisqueya Comercial CxA 0.6 18 TRESemmé 1.2 19 Other Private Label 1.6 19 Other Private Label 1.6 20 Others 26.5 20 Others 42.9 [자료: Oficina Nacional de Estadísticas (ONE)]
(전문 뷰티 및 개인 위생용품 유통망) Farmacia Carol SA가 시장점유율 21%로 Farmacia Carol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으며, 2021년 Health and Beauty Specialist Retailers 시장의 선두 기업이다. 그 뒤를 Farmacia Medicar GBC Srl, Los Hidalgos SA, Promese-Cal, Laboratorios Farmatrix SA가 잇고 있으며 각 기업은 Farmacia Medicar GBC (시장점유율 13.8%), Los Hidalgos (시장점유율 13.2%), Farmacia del pueblo (시장점유율 12.2%), Farmatrix (시장점유율9.3%) 브랜드를 각각 운영하고 있다.
<기업별,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순위
기업명
시장점유율(%)
순위
브랜드명
시장점유율(%)
1 Farmacia Carol SA 21.1 1 Farmacia Carol 21.1 2 Farmacia Medicar GBC Srl 13.8 2 Farmacia Medicar GBC 13.8 3 Los Hidalgos SA 13.2 3 Los Hidalgos 13.2 4 Promese-Cal 12.2 4 Farmacia del pueblo 12.2 5 Laboratorios Farmatrix SA 9.3 5 Farmatrix 9.3 6 Vitasalud SA 0.6 6 Vitasalud 0.6 7 FQN SA 0 7 Farmaconal 0 [자료: Oficina Nacional de Estadísticas (ONE)]
시사점 및 진출전략
(일반 뷰티 및 개인 위생용품) 도미니카공화국 뷰티 및 개인 위생용품 시장은 중남미 및 미국 브랜드가 시장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피부 유형의 차이, 제품 접근성 등으로 한국 및 아시아 제품의 진출이 저조한 상황이다. Sheet mask (마스크팩) 등 기초 스킨케어 제품은 중국산 제품이 공급되고 있다. 최근 중남미 지역 한류 확산등에 힘입어 우리 스킨케어 제품 등이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으며 대형유통망 및 전문 판매점을 통해 공급이 확대되고 있다.
<도미니카공화국 내 우리 화장품 진출 사례>
대형 슈퍼마켓 La Sirena
전문 판매점 Pibukor
[자료: 각사 홈페이지,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 자료 종합]
(전문 뷰티 및 개인 위생용품 유통망) 개인위생 및 뷰티 전문 유통망은 기존 고객들의 브랜드 로열티가 높고 제품 성분 등에 대한 고객 수요가 까다로워 브랜드 마케팅과 함께 제품의 품질에 대한 홍보가 병행되어야 한다. 건강보조제 및 전문 화장품을 유통하는 Sued Fergesa의 Maria Sued 대표는 "도미니카공화국 내 고품질의 개인위생용품 및 전문화장품 소비자는 이미 미국에서 유통되고 있는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미국과 같은 수준의 현지 마케팅 활동이 필요하다. 라고 밝혔으며 특히 판권 관련하여 "대부분의 고가, 전문 제품은 미국 판권 내 도미니카 판권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신규 진입을 희망하는 제품이 미국 내 판매중인 제품이라면 판권 관계를 명확히 확인해보고 진출해야한다."라고 조언하였다. 개인위생 및 뷰티 전문 유통망과의 협업 및 진출을 위해 현지 전문가와의 충분한 사전 시장성 확인이 필요하며, 진출 가능성이 확인 된 경우 장기적인 브랜드 로열티 구축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 대한수입바이어 인터뷰,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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