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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AKA EXPO 2025, 활발한 홍보활동 진행 중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고다연
  • 2022-05-19
  • 출처 : KOTRA

22.3월 공식 캐릭터 선정 후 4월에는 캐릭터 명칭 공모 진행

22.4월 개막 3년 전을 기념한 공식 굿즈 신제품 출시

20254월 개최 예정인 ‘EXPO 2025’의 공식 캐릭터가 ‘223월에 결정되었고, 이어서 4월에는 공식 캐릭터 명칭 공모전이 진행되었다. 공식 굿즈 판매, 엑스포 기념 번호판 도입 등 EXPO 2025를 홍보하기 위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다양한 활동을 살펴보고자 한다.

 

EXPO 2025 개요

<EXPO 2025 공식 로고>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osaka-expo-2025-614x435.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38pixel, 세로 283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2년 05월 12일 오후 5:28 프로그램 이름 : Windows Photo Editor 10.0.10011.16384 색 대표 : sRGB


행사명

OSAKA, KANSAI, JAPAN EXPO 2025

테마

Designing Future Society for Our Lives

(Saving Lives, Empowering Lives, Connecting Lives)

개최기간

2025.4.13.()~10.13()(184일간)

개최장소

오사카 유메시마

방문자 수(전망치)

2,820만 명

경제 파급 효과(전망치)

2조엔

[자료 : EXPO2025 공식 홈페이지]

 

일본은 EXPO 2025를 통해, ’한 곳에 모인 전 세계 최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 창조, 국내외 투자 확대, 교류 활성화에 의한 혁신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중소기업 활성화, 풍부한 일본 문화의 전달등을 실현하고자 한다.

 

국제박람회 담당 장관 와카미아 켄지는 22419일 기자회견에서 EXPO 2025 참가국에 말레이시아, 아일랜드, 우루과이, 과테말라, 코소보가 추가되어 총 105개국, 7개 국제기관이 되었다고 발표했다. 일본 정부는 최종적으로 150개국, 25개 국제기구 참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EXPO 2025 기본 계획 주요 내용

 

바다와 하늘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엑스포장

 

엑스포장은 사방이 바다에 둘러싸인 위치 특징을 살려, 세계와 연결되는 바다하늘이 강하게 느껴지는 디자인으로 건축될 예정이다. 원형의 동선으로 파빌리온이나 광장을 배치함으로써 다양하면서도 하나를 상징하는 엑스포장으로 구성될 것이다.


 <EXPO 2025 엑스포장 조감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asterplan_venue0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80pixel, 세로 62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asterplan_venue04.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80pixel, 세로 620pixel

[자료 : EXPO2025 공식 홈페이지]

 

전 세계 생명이 빛나는 미래가 모이는 엑스포

 

150개국, 25개 국제기구를 비롯해 기업, NGO, 시민단체 등은 '생명이 빛나는 미래사회'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SDGs 달성과 미래에 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생명과 관련된 8개의 서로 다른 파빌리온이 구성될 예정이다.

 

<EXPO2025 일부 파빌리온(EARTH MART) 연출 모습>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화면 캡처 2022-05-13 160337.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3pixel, 세로 463pixel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화면 캡처 2022-05-13 160319.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9pixel, 세로 419pixel

[자료 : 닛케이]

 

EXPO 2025를 홍보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

 

1) 일본 국제 박람회 협회, EXPO 2025 공식 캐릭터 선정

 

22322, 일본 국제 박람회 협회는 EXPO 2025 공식 캐릭터를 선정하여 발표했다. 21년에 접수된 1,898 작품 중에서 최종 후보 3 작품이 결정되었으며, 최종 후보 작품에 대한 40,704건의 의견을 반영하여 공식 캐릭터를 최종적으로 선정했다.

 

캐릭터는 하나의 정해진 모습이 있는 것이 아니라, 붉은 부분은 분열하고 파란 부분은 자유롭게 모양을 바꾸면서, EXPO에 참여한 개개인에 따라 캐릭터는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해간다.

 

이를 통해 다양성이 존재하는 세상에서 좋은 미래의 모습을 보여주기를 바란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이후 22426일부터 516일까지 공식 캐릭터 명칭 공모전이 진행되었는데 총 33,197개가 접수되었으며, 일본 국제 박람회 협회는 22년 여름에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공식 캐릭터 최종 후보 2(), EXPO 2025 공식 캐릭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캐릭터후보2.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54pixel, 세로 204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캐릭터후보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12pixel, 세로 209pixel

[자료 : EXPO2025 공식 홈페이지]


2) 일본 국제 박람회 협회, 개막 3년 전 기념 공식 굿즈 판매

 

일본 국제박람회 협회는 EXPO 2025 개막 3년 전을 기념하고, 동시에 EXPO 홍보를 위해 22413일부터 17일까지 오사카 우메다에 위치한 LUCUA에서 약 50품목 78종류의 굿즈를 판매하는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공식 굿즈는 20219월부터 판매하고 있었지만 이번 팝업스토어에서는 개막 3년 전을 기념해 ’3YEARS TO GO’ 라는 표기와 공식 로고 마크가 들어간 4종류의 신제품(티셔츠, 배지, 수건 등)을 선보였다.

 

<EXPO2025 팝업스토어 모습(), 새롭게 출시된 EXPO2025 공식 굿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화면 캡처 2022-05-13 154956.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4pixel, 세로 387pixel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신발매.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0pixel, 세로 169pixel

[자료 : 닛케이, EXPO2025 공식 홈페이지]

 

3) 국토교통성, 오사카 EXPO 기념 번호판 도입 방침 발표

 

국토교통성은 22517, 이르면 22년도부터 EXPO 기념 자동차 번호판을 도입할 예정임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번호판에 엑스포의 공식 로고 혹은 캐릭터를 포함하는 도안을 검토하고 있다. 국토교통성은 대형 이벤트 일정에 맞추어 번호판을 발행해 왔으며, 과거 사례를 살펴보면, 19년 일본 럭비월드컵 기념 번호판은 약 52만장, 20년 도쿄 올림픽 기념 번호판은 약 524만장을 발행했다.

 

<19년 일본 럭비월드컵 기념 번호판(), 20년 도쿄 올림픽 기념 번호판()>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화면 캡처 2022-05-18 135812.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58pixel, 세로 189pixel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화면 캡처 2022-05-18 135509.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99pixel, 세로 255pixel

[자료 : 노리모노 뉴스, CAR WATCH 뉴스]

 

시사점

 

EXPO 2025 공식 캐릭터 디자인 모집에 1,898 작품이, 캐릭터 명칭 공모전에는 33,197개가 응모되었다는 사실을 통해 엑스포 개최에 대한 현지 관심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본 국제 박람회 협회에서도 굿즈 판매, 캐릭터 명칭 공모전 등을 통해 다양한 홍보 활동을 전개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PO 2025 공식 굿즈 개발 담당 아베 슌스케씨는 많은 사람이 굿즈를 착용하고 오사카 거리를 걸으면서 EXPO 2025 홍보를 해주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우리기업도 앞으로 더욱 구체화 될 EXPO 2025의 모습, 세부사업 내용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진다면 새로운 아이디어 발굴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자료 : 닛케이, EXPO2025 공식 홈페이지, 노리모노 뉴스, CAR WATCH 뉴스,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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