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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2030년까지 전기차 충전 사업의 가파른 성장 기대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22-05-06
  • 출처 : KOTRA

정부 목표 달성을 위해 현재보다 26배 많은 전기차 충전기 필요

스페인 정부, 전기차 충전기 설치 비용의 최대 80% 지원

스페인, 2030년까지 전기차(전기+플러그인) 500만 대 확보 목표

 

스페인 내 등록돼 있는 순수 전기차 수는 2020년 기준 총 9만 6,000대로 전년대비 78.6%, 2016년 대비 752% 대폭 증가했다. 전체 전기차 중 승용차는 8만 7,000대로 90.1%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상용차는 9,000대 가량(9.6%)으로 그 뒤를 따르고 있다. 2021년 중에 약 2만 8,000대의 전기차가 신규 등록되었음을 감안하면, 2021년 말까지 대략 12만 대의 전기차가 스페인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스페인 전기차 등록대수 추이>

(단위: 대, %)

 

승용차

상용차

트럭

버스

합계

등록 차량

증감률

등록 차량

증감률

등록 차량

증감률

등록 차량

증감률

등록 차량

증감률

2016

8,509

68.7

2,663

43.3

33

-5.7

84

37.7

11,289

61.3

2017

15,983

87.8

3,592

34.9

35

6.1

103

22.6

19,713

74.6

2018

28,135

76.0

5,352

49.0

36

2.9

129

25.2

33,652

70.7

2019

46,301

64.6

7,268

35.8

43

19.4

235

82.2

53,847

60.0

2020

86,621

87.1

9,219

26.8

51

18.6

287

22.1

96,178

78.6

[자료: ANFAC(스페인자동차제조협회)]

 

스페인 내 하이브리드차(일반 및 플러그인 차량 합산) 등록 대수는 2020년 기준 49만 대로 전기차보다 다섯 배 가량 많다. 2021년에는 27만 대의 하이브리드차가 신규 등록되어 2021년 말까지 총 70만 대 가량의 하이브리드차가 사용되고 있으며, 이 중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등록 대수는 7만 대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스페인 하이브리드차(일반+플러그인) 등록대수 추이>

(단위: 대, %)

 

승용차

상용차

트럭

버스

합계

등록 차량

증감률

등록 차량

증감률

등록 차량

증감률

등록 차량

증감률

등록 차량

증감률

2016

114,652

36.2

-

-

7

-

262

118.3

114,921

36.3

2017

169,599

47.9

-

-

54

671.4

435

66.0

170,088

48.0

2018

244,648

44.3

-

-

138

155.6

695

59.8

245,481

44.3

2019

352,031

43.9

552

-

229

65.9

1123

61.6

353,935

44.2

2020

484,687

37.7

3651

561.4

268

17.0

1417

26.2

490,023

38.4

[자료: ANFAC(스페인자동차제조협회)]

 

이를 종합하면 2021년 말까지 스페인에서 전기충전을 필요로 하는 차량(전기+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수는 대략 20만 대 수준이다. 스페인 정부는 탄소중립 정책의 일환으로 2030년까지 이러한 차량 수를 500만 대까지 늘리고자 하는데, 이는 현재보다 무려 25배 많은 수준이다. 따라서, 스페인 정부는 목표 달성을 위해 앞으로 소비 촉진 정책을 강화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스페인 정부의 목표 대비 전기차 공용 충전기 크게 부족

 

스페인자동차제조협회(ANFAC)에 따르면, 2021년 말 기준 스페인 전역에 총 13,411개의 전기차 공용 충전기가 설치되어 있다. 반면, 스페인 정부는 2030년까지 34만 개의 공용 충전기 설치를 목표하고 있으며, 이는 현재보다 충전기 수가 약 26배 늘어나야 함을 의미한다. ANFAC은 이에 대해 공용 충전기 설치 로드맵을 정부에 제시했는데, 이에 따르면 2030년까지 34만 개를 설치하려면 2023년까지 7만 개, 2025년까지 12만 개를 확보해야 한다.

 

현지 업계에 따르면, 현재까지 설치되는 충전기 중 88%에 달하는 11,805개는 완충에 3~19시간이 소요되는 22kW미만 저압 충전기로, 이는 스페인 전기차 시장의 빠른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로 지목된다. 즉, 한번 충전하는 데에 오랜 시간이 걸림으로 전기차를 다목적용 차량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세컨드카’ 정도로만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상용차나 트럭 충전에 사용할 수 있는 50kW 이상의 중고압/고압/초고압 충전기도 전국적으로 1,078개에 불과해 대형 전기차량 사용이 제한돼 있다.

 

<스페인 내 전기차 공용 충전기 현황(2021년 말 기준)>

[자료: 스페인자동차제조협회(ANFAC)]

 

<스페인 전기차용 공용 충전기 현황(2021년 말 기준)>

전력

충전시간

충전기 수

22kW 미만

3~19시간

11,805

22~50kW

1시간 20분~3시간

528개

51~150kW

27~40분

969개

150~250kW

15~27분

17개

250kW 이상

10~15분

92개

[자료: 스페인자동차제조협회(ANFAC)]

 

한편, 최근 들어 대형 전기차 충전소가 하나씩 운영을 시작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으로 마드리드 주정부는 2022년 1월 46개의 충전기를 갖춘 대형 충전소를 선보였다. 해당 충전소의 전체 전력 용량은 1,800kW로 일반 전기차나 상용차 등이 사용할 수 있다. 해당 충전기 설치는 스페인 주요 에너지 기업인 엔데사(Endesa)에서 맡았는데, 150kW급 충전기 20개와 22kW급 충전기 26개를 구비했다. 마드리드 주정부는 앞으로도 여러 교통 요충지에 이러한 대형 충전소 인프라를 확대해 나갈 예정으로, 현재 여러 후보 부지를 검토 중에 있다.

 

전망 및 시사점

 

스페인 정부는 전기 모빌리티 촉진을 위해 2019년부터 전기차 구매 및 전기차 충전기 설치 지원을 주요 골자로 한 지원 프로그램(Plan MOVES)를 운영 중에 있다. 2021년부터 2023년까지 4억 유로(8억 유로까지 확대 가능) 예산 규모의 제3차 Plan MOVES가 시행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스페인 정부는 전기차 충전기 설치 비용의 최대 80%를 보전하고 있다.

 

<Plan MOVES의 전기차 충전기 설치 비용 지원 한도(설치 비용의 %)>

 

일반 지역

주민 5,000명 미만 지역

일반인, 개인사업자

70%

80%

기업(50kW 이상 공용 충전기)

35%(중소기업 45~55%)

40%(중소기업 50~60%)

기업(50kW 이상 공용, 비공용 충전기)

30%

40%

[자료: IDAE(스페인 에너지 절약 및 효율성 제고기관)]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스페인 정부는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전기 모빌리티로의 전환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만 스페인 정부에서 설정한 목표를 정해진 시간 안에 달성하려면 전기차 구매 및 충전소 인프라 확대와 관련된 더욱 강력한 지원 정책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러한 전망은 우리 기업들의 스페인 신시장 진출 및 확대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스페인전기모빌리티협회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스페인은 현지에서 소비하는 전기 기자재 중 상당 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해당 제품 제조에 강점을 가진 한국 기업들의 스페인 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스페인의 전기차 충전 사업은 아직 걸음마 수준에 불과해 특정 기업의 시장 과점 현상이 아직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현지 기업과의 합작 등을 통한 전기차 충전 서비스 사업 진출 등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스페인자동차제조협회(ANFAC), 스페인정부, IDAE(스페인 에너지 절약 및 효율성 제고기관), 스페인전기모빌리티협회(AEDIVE) 인터뷰, 현지언론 등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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