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루마니아 엔진오일 시장 동향
  • 상품DB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허진학
  • 2022-05-06
  • 출처 : KOTRA

루마니아 자동차시장의 특성으로 엔진오일 시장성장세 지속, 프랜차이즈 자동차 수리샵을 통한 공략이 관건


1. 시장동향


엔진오일 시장은 자동차 시장 성장세에 따라 큰 영향을 받고 있는데 팬데믹으로 인한 자동차 수요 감소로 인해 엔진오일 시장도 큰 폭으로 감소되었으며 전기차 전환으로 중장기적으로도 그 수요가 감소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렇지만 루마니아 자동차 시장은 중고차가 많고 최근 들어 경트럭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 기준으로 루마니아 내 운행되고 있는 차량의 78.6%는 10년 이상된 차량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루마니아 자동차 시장 특성으로 인해 루마니아의 엔진오일 시장의 성장은 계속될 것이며 그 중 합성 엔진오일이 가장 많이 팔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루마니아 차량 소유자의 50% 이상이 전문 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엔진오일을 교체하고 있으며 주요 경쟁자들이 굳건한 시장 점유를 하고 있는데 이는 기진출업체들이 프랜차이즈 전문 카 서비스센터와 통상 5년이상 서비스 장비 등을 제공하면서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루마니아 차량 소유자들은 차량 전문 서비스 센터의 조언에 따라 엔진오일 교체 등 차량 수리를 하는 경향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2. 수입동향

루마니아 엔진오일 등 HS CODE 271019류 수입동향은 ‘21년 기준으로 US$ 18억 규모로 ‘20년 팬데믹 대비 103% 증가하였다. 주요 수입국으로는 러시아, 이탈리아, 독일 등이다.


<HS Code 271019류 수입동향>

순위

교역국

US$

증감률

 2021/2020

2019

2020

2021

1

러시아

757,211,730

476,555,521

1,138,128,427

138.82

2

이탈리아

63,504,233

59,221,331

90,834,892

53.38

3

독일

64,969,434

61,057,744

82,408,862

34.97

4

벨기에

29,911,047

29,473,820

71,366,587

142.14

5

터키

15,727,325

31,307,350

69,409,640

121.70

6

헝가리

35,936,396

59,216,634

57,300,419

-3.24

7

인도

4,411,234

11,618,514

51,085,755

339.69

8

그리스

3,968,297

20,055,107

50,263,703

150.63

9

세르비아

12,958,065

5,513,984

27,313,688

395.35

10

네덜란드

48,146,760

33,016,089

25,953,712

-21.39

37

한국

141,346

32,832

99,253

202.30

 

총계

1,211,410,805

894,147,254

1,815,785,978

103.07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IHS Markit, 2022)]

 

3. 인증 및 관세율

루마니아 시장 내 판매를 위해서는 EU 규정을 따라야 하는데 유럽자동차 제조협회 (ACEA)가 발급하는 인증을 취득해야 한다. 이 인증의 기준은 유럽 자동차 엔진오일 관리스템(EELQMS)에서 정한다. 수입관세는 0% 이다.

 

4. 경쟁동향

BP Castrol이 루마니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자동차 엔진오일이며 자동차 전문샵의 78%가 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그 뒤를 ExxonMobil사의  Mobil 1과 Lukoil사의 Genesis 제품이 많이 팔리고 있으며 자동차 전문샵의 67%가 이들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기타 제품으로는 Total, Chevron, Repsol, Prista Oil, Mol 등이 있다.

최근들어 루마니아 내 제조공장을 가지고 있는 Lukoil사의 판매 성장세가 두드러 지고 있다.


5. 유통채널


루마니아 엔진오일은 주로 전문 카 서비스 센터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다. 그 외 주유소, 하이퍼 마켓 등에서도 제품이 유통되고 있으나 이러한 경로를 통한 판매량은 점점 줄어 들고 있으며, 온라인 판매량은 팬데믹 이후 증가하고 있다. 그렇지만 엔진오일 교체를 직접 하지 않으려는 소비자들의 경향으로 인해 전문 카 서비스 센터에서의 판매량이 점점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6. 경쟁 제품

루마니아에서 판매되고 있는 주요 엔진오일 제품들은 다음과 같다.


No.

Product

Name

Type  

Price/L

1


Castrol Edge

Full Synthetic

55 RON

(approx. 13 USD)

2


Mobil 1

Full Synthetic

42 RON

(approx. 10 USD)

3


Lukoil Genesis

Full Synthetic

55 RON

(approx. 13 USD)

4


Elf Evol

Full Synthetic

36 RON

(approx. 8 USD)


[자료:  www.emag.ro /환율: 1 USD = 4.3610 RON  ‘22년 2월 평균환율)]

 

7. 시사점

루마니아 경제는 ‘20년 팬데믹을 극복하면서 ‘21년도 7% 경제성장을 하였고 올해에도 4% 이상 경제성장을 전망하고 있다. 그렇지만 최근 인근국의 사태로 인해 경제성장률 전망이 하향 수정되는 등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루마니아 경제는 EU 가입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개인 차량 보유 증가세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루마니아 내 엔진오일 수요의 증가는 계속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루마니아 자동차 시장 내 중고차가 많이 운영된다는 점을 볼 때 엔진오일 시장은 당분간 계속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전기차 등장에 따라 엔진오일 시장이 다소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한국산 엔진오일 제품은 그동안 물류, 배송 등의 문제점으로 아직 루마니아 시장 내 진출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지만, 현대, 기아 등 한국산 자동차들의 현지 시장 내 브랜드 이미지 상승을 비롯해 한국산 소비재의 현지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현지 유명 브랜드와 협력을 통해 진출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자료원: EMAG, Global Trade Atlas,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루마니아 엔진오일 시장 동향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