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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진공청소기 시장동향
- 상품DB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재원
- 2022-05-0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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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준히 증가하는 태국 진공청소기 시장, 실린더형 수요 70% 이상
로봇청소기 판매금액 6년만에 두 배 이상 증가, 2021년 판매비중 20%
상품명 및 HS Code
한국과 태국의 진공청소기 HS코드는 세분류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전반적으로 동일하다.
<진공청소기 태국 HS코드>
품목번호
품명(2021년)
8508
진공청소기
- 전동기를 갖춘 것 :
8508
11
00
- - 출력이 1,500와트 이하이고, 먼지 백이나 그 밖의 20리터 이하 용량의 저장조를 갖춘 것
8508
19
- - 기타 :
8508
19
10
- - - 가축 사용을 위해 적합한 종류의 것
8508
19
90
- - - 기타
8508
60
00
- 그 밖의 진공청소기
8508
70
- 부분품 :
8508
70
10
- - 소호 제 8508.11.00 또는 8508.19.10 호의 진공소제기의 것
8508
70
90
- - 기타
[자료: 관세법령정보포털]
시장 동향
태국 진공청소기 시장은 2020년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그 성장세가 주춤하였으나 꾸준히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다. 2021년 진공청소기 판매금액은 26억 밧으로 약 7,716만 달러에 달했다. 중국 수입제품이 주도하는 가격경쟁과 이커머스의 활성화, 소비자 위생관념 증가 등이 진공청소기 시장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태국 진공청소기 판매규모>
(단위: 백만 밧, %)
[자료: 유로모니터]
태국 진공청소기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상품군은 실린더형으로, 2021년 그 비중이 70%에 달했다. 실린더형 진공청소기는 캐니스터형이라고도 불리며, 바퀴 달린 본체에 호스와 밀대를 연결한 형태이다. 로봇진공청소기는 2016년 판매 비중 11% 에서 6년 만에 판매 대 수, 비중 모두 두 배 넘게 늘어나 2021년에는 약 15만 대가 판매되어 비중이 19%까지 증가했다.
<상품군별 태국 진공청소기 판매규모>
(단위: 천 대, %)
상품군
연간 판매 대 수
전년비
증감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실린더형
514
530.2
546.4
566.8
563
584
3.7
무선 핸디형
33.4
39.7
40
41.9
41.6
43
3.3
무선 스틱형
11.5
14
15.6
17
17.6
18.8
7.1
건습식 겸용
25.4
30.6
31.5
32.9
32.7
34.2
4.8
로봇형
70.2
91.7
110.2
131
145.7
155.6
6.7
계
654.5
706.2
743.7
789.6
800.6
835.6
4.4
[자료: 유로모니터]
진공청소기는 주로 PowerBuy, HomePro 같은 전자기기 전문 판매점에서 유통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BigC, Lotus 같은 대형마트에서 많이 유통된다. 온라인 쇼핑몰 판매는 4.3% 비중으로 작은 편이지만, 2016년 0.1%에서 40배 이상 성장하였다. 온라인 쇼핑몰과 직접 판매를 제외한 모든 유통 채널의 비중은 감소하는 추세이다.
<청소기 시장 유통동향>
(단위: %)
[자료: 유로모니터]
주요 경쟁기업 및 제품
<2021 태국 청소기 시장 브랜드별 점유율>
[자료: 유로모니터]
<청소기 시장 주요 경쟁기업>
회사
설립년도
시장점유율(%)
브랜드
국가
취급 상품군
Electrolux Thailand Co., Ltd.
1977
17.2
Electrolux
스웨덴
실린더형, 핸디형, 막대형, 건습식 겸용형, 로봇형
Arçelik Hitachi Home Appliances Sales (Thailand) Ltd.
1968
16.3
Hitachi
일본
실린더형, 막대형
Philips (Thailand) Co., Ltd.
2015
15.9
Philips
일본
실린더형, 막대형
Thai Samsung Electronics Co., Ltd.
1988
12.2
Samsung
한국
실린더형, 막대형, 로봇형
LG Electronics (Thailand) Co., Ltd.
1997
11.7
LG
한국
실린더형, 막대형, 로봇형
M.M. Global Trade Co., Ltd.
1999
7.8
Mister Robot, Homie, Icebo
태국
막대형, 건습식 겸용형, 로봇형
Robot Maker Co., Ltd.
2013
5.2
Autobot, Dibea
태국
핸디형, 막대형, 로봇형
Panasonic Management (Thailand) Co., Ltd.
2006
4.0
Panasonic
일본
실린더형
Fanslink Communication Co., Ltd.
2017
2.8
Xiaomi Youping
중국
막대형, 로봇형
Central Trading Co., Ltd.
1957
1.5
Dyson
영국
막대형
[자료: 태국 사업개발국, 유로모니터, 각 기업 홈페이지]
<진공청소기 실린더형 주요제품>
(단위: 태국 밧, US$)
[자료: 각 기업 및 유통업체 홈페이지]
<진공청소기 핸디형 주요제품>
(단위: 태국 밧, US$)
[자료: 각 기업 및 유통업체 홈페이지]
<진공청소기 막대형 주요제품>
(단위: 태국 밧, US$)
[자료: 각 기업 및 유통업체 홈페이지]
<진공청소기 건습식형 주요제품>
(단위: 태국 밧, US$)
[자료: 각 기업 및 유통업체 홈페이지]
<진공청소기 로봇형 주요제품>
(단위: 태국 밧, US$)
[자료: 각 기업 및 유통업체 홈페이지]
수입 동향
태국의 진공청소기 수입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최대 수입대상국은 중국과 말레이시아로, 2021년에는 그 비중이 각각 80%와 10%에 달했다. 두 국가로부터의 수입액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2021년에는 두 국가 모두 전년대비 수입액이 25% 증가했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2016년 173만 달러에서 2021년 21만 달러로 규모가 8배 이상 줄어들었다.
<진공청소기(HS코드 8508) 수출입 동향>
(단위: US$ 천)
[자료: Global Trade Atlas]
<진공청소기(HS코드 8508) 수입 동향>
(단위: US$)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총 수입
34,965,740
41,537,265
49,713,763
57,955,146
68,701,109
83,187,163
1
중국
20,233,278
23,922,453
32,120,891
39,153,761
52,883,915
66,298,068
2
말레이시아
2,492,103
3,106,112
4,804,504
5,826,054
6,649,886
8,328,532
3
베트남
5,527,771
6,684,381
4,864,539
5,720,252
3,826,616
4,588,502
4
이탈리아
1,159,416
1,337,891
1,543,710
1,023,157
807,833
848,017
5
일본
636,762
1,070,940
1,185,820
990,913
913,572
724,437
6
독일
629,195
590,327
389,705
780,624
713,040
570,215
7
헝가리
543,749
595,199
1,012,529
967,505
677,309
328,188
8
미국
458,708
445,083
951,850
783,643
499,817
216,805
9
한국
1,726,437
1,732,280
1,101,983
707,988
238,596
209,959
10
대만
324,921
193,285
251,949
349,425
117,805
206,763
[[자료: Global Trade Atlas]
관련 규정
진공청소기는 태국 산업표준원 분류 TIS 1522-2552에 속하며, 수입제품의 안전규격준수는 선택사항이다. 그러나 2020년 11월부터 플러그와 소켓에 관한 규정인 TIS 166-2549가 필수규격으로 상향조정되어 조립공정이 필요한 진공청소기 반제품의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 플러그와 본체 부품이 1:1로 수입되거나 완제품 수입의 경우 해당 규격이 요구되지 않는다.
<플러그와 소켓 태국 표준도표>
(단위: 밀리미터)
[자료: 태국산업표준원]
시사점
1인가구 증가와 코로나19 이후 재택하는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진공청소기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태국의 진공청소기 수입의존도는 낮은 편이지만, 수입액은 매년 늘어나고 있어 우리기업에도 시장진입의 기회는 열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지 로봇청소기 생산업체인 Autobot 창업자 Thammasorn Meerat씨에 따르면, 태국 소비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능은 물걸레질과 간편자동비움이다. 아직 가전시장 전체에 비하면 작은 비중이지만, 로봇청소기의 주도로 청소기 판매규모가 가전시장에서 가장 역동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작성자: KOTRA 방콕 무역관 최용은, 박재원, Sarita Wongvijan
자료: 유로모니터, 태국사업개발부, 태국관세청, 태국산업표준원, 각 기업 홈페이지, 현지 언론(Thansettakij, Voice TV, MGR Online),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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