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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분기 일본의 물가상승 추이와 영향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김혜원
  • 2022-04-26
  • 출처 : KOTRA

물가 상승세 지속으로 가계 부담 가중

급속한 엔화 가치 하락으로 경제에 악영향

물류 비용 상승 및 원유 등 자원 가격 급등으로 일본 생필품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2022년 1 중순 기준 도쿄 소비자 물가지수는 전년동월대비 5개월 연속(2021.9~2022.1) 증가했다. 세부적으로는 광열·수도 14.5%, 식료품 2.1%, 교육 1.4%, 기타 잡비 1.2%, 의류·신발 0.9%, 교양·오락 0.7%, 가구용품 0.5%, 주거 0.3% 모두 일제히 상승했다. 

 

기시다(岸田) 총리는 지난 329일 각료간담회에서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물가 상승을 감안해 오는 4월 말까지 ① 원유가 급등, ② 밀가루 등 식료품·사료값 인상, ③ 원유 상승 및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 ④ 생활궁핍자 지원을 중심으로 긴급대책을 마련하도록 지시했다.


<도쿄 소비자 물가지수> (2022.2.21. 공표)

[자료: 도쿄도 총무국 통계부]

 


<0.5% 이상 물가 상승 품목> (2022.2.21. 공표)

품목

중분류, 증감률(전년 동월 대비)

소분류, 증감률

식료

생선·어패류 15.8%

참치 23.2%

신선 과일 13.6%

딸기 20.7%

조리 식품 2.4%

튀김(가라아게) 7.8%

신선 야채 2.6%

양파 66.1%

주거

설비 개선·유지 2.3%

시스템 부엌 8.8%

광열·수도

전기 19.3%

-

가스 20.1%

도시가스 20.7%

의류·신발

의류 2.8%

숙녀 코트 19.7%

교통·통신

자동차 관련 1.9%

가솔린 22.0%

교육

수업 1.6%

초등학교 PTA 회비 12.0%

[자료: 도쿄도총무국 통계부]

정부 매도가격 인상에 따른 밀가루 가격 상승

 

20223월 일본 농림수산성은 수입 밀가루의 가격 인상을 발표, 매도 가격 기준으로 17.3%나 상승한 것은 과거번째로 높았다. 이에 따라 제빵·밀가루 관련 제조업체는 순차적으로 판매가격의 인상 조치를 취하고 있다.

 

<20221월 가격 인상 품목>

기업명

품목

Yamazaki Baking

식빵 9%

과자빵 6.8%

Fuji Baking

식빵 9.7%

버터롤 등 8%

과자·야채빵 6.8%

Nisshin Foods

밀가루 3~6%

믹스 제품 4~6%

빵가루 3~4%

건면 제품 6%

파스타·소스3~9%

Showa Sangyo

밀가루 4~9%

프리믹스 4~6%

파스타 5~9%

건면 제품 6%

Nippon Flour Mills

가정용 밀가루 1.5~9%

믹스 제품3~7.5%

가정용 식품류 2.5~4%

파스타·소스 2~9.5%

건면 제품 1.5~5.5%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원재료 가격 급등에 따른 식용유 등 가격 상승

 

식용유는 원료 가격 상승에 따라 2021년부터 지속적으로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J-OIL MILLS 2월 납품부터 유채기름의 가격을 1킬로당 40엔 이상 인상했는데, 이는 2021 4월부터 이래 다섯 번째 인상 조치이다. Yamasa14년 만에 모든 간장 제품의 가격을 개정했다.

 

<20222~3월 가격 인상 품목>

기업명

품목

J-OIL MILLS

유채기름 1 40엔 이상

Kikkoman

간장 4~10%, 두유 5~6%

Yamasa

모든 간장 제품 4~10%

Ajinomoto

마요네즈 등 3~9%

Kewpie

마요네즈 4~9%

[자료: 각 사 홈페이지]

 

냉동식품 및 수산가공품 가격 상승

 

대부분의 냉동식품 및 수산가공품 업체는 제품의 용량을 개정하고 있다. Maruha Nichiro는 수산가공품 24품목, Kibun Foods일부 품목의 규격 변경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20222~3월 가격 인상 품목>

기업명

품목

Ajinomoto

가정용 냉동식품 4~13%

Nissui

가정용 냉동식품 63품목 4~13%

가정용 절편제품 50품목 5~13%

Nisshin Foods

가정용 냉동식품 4~7%

Maruha Nichiro

조리품 2~10%

농산품 5~23%

가정용 통조림·병조림 41품목 3~15%

가정용 수산가공품 13품목 5~11%

Kibun Foods

어육·어묵, 일부 반찬류 8%

Nippon Ham Foods

햄·소시지 40품목, 가공식품 133품목,

냉동식품 19품목 5~12%

Itoham Foods

햄·소시지 110품목,

가정용 조리가공식품 60품목 4~12%

면류 4~14%

[자료: 각 사 홈페이지]


시사점

 

우크라이나 사태 영향으로 국제 원자재 가격 급등 외에 물류, 인건비, 기타 비용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어 기업과 소비자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2022 3월 일본의 보험사 N사가 시행한 '물가 인상' 관련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90% 이상이 가격 인상을 체감하고 있으며, 그중 63%는 전기요금, 52%는 식빵·과자, 50%는 수도·가스요금의 인상으로 생활에 직접적인 지장을 받고 있다고 응답했다.


일본은행은 그동안 엔화 약세가 수출 증가 및 물가 상승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평가한 바 있으나, 최근 급속한 엔화 가치 하락이 오히려 일본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언급했다. 이같은 물가 상승세는 올해 여름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과 엔화 약세는 일본 소비자의 소비활동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엔저에 따른 수출 증가가 실제로 경기 회복으로 이어질지는 불투명하다.


 

자료: 일본 경제산업성, 도쿄도총무국 통계부, PR Times, 관련 기업 홈페이지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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