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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중국 남부 국제 치과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22-03-23
  • 출처 : KOTRA

中소비자들의 구강관리 관심 및 지출 증가로 시장 전망 밝아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202227회 남부 국제 치과전

(Dental South China 2022International Expo)

개최기간

2022.3.2.-5. 4일간

개최장소

광저우 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관 C구역

(广州国际会议展览中心)

개최연혁

1995년부터 제27회째 개최

전시내용

치과 의료기계 및 장비, 의료용 재료, 도구, 청결제품, 소독제품 등

참가기업수

850개사

전시면적

55,000

홈페이지

www.dentalsouthchina.com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 전시장 구역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5b01fb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43pixel, 세로 618pixel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회 특징


1995년에 시작된 중국 남부 국제 치과전은 치과 분야 전문전시회로, 올해 제27회는 32일부터 5일까지 4일간 광저우 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관 C구역에서 5만 5000규모로 개최했다.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개최된 27회 전시회에는 약 850개사가 참가하여 임플란트, 교정, 복구, 치주 등 치아 치료관련 각종 의료기기 및 장비, 관련재료와 도구 등 신제품과 신기술을 선보였다.


남부 치과전이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데는 광둥성이 중국에서 가장 큰 치과 제조기지 중 하나라는 배경이 있다. 이번 전시회는 참가기업들의 제품 전시 뿐 아니라 온라인 전시관 운영, 다수 포럼과 치과산업 채용박람회 등 부대행사로 참관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외국에서의 직접참가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독일과 한국 기업은 국가관으로 참가하여 각각 전시장 1층과 2층에 위치했고 단체관으로는 대만과 포산(佛山)도 참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 기업은 2013년 최초 참가 이후 10회째 참가를 이어갔으며 이번에는 총 12개사가 15.2관에 위치하여 전문 바이어들과 미팅을 이어갔다.


< 전시회 현장 및 전시품 >

묶음 개체입니다.

 

< 한국관 모습 >

묶음 개체입니다.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KOTRA 광저우 무역관 촬영]


현장 이모저모


스마트 제조

이번 전시회는 기업들의 신제품과 신기술 발표의 장()이기도 했다. 코로나19로 가속화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트렌드에 따라 참가기업들은 특히 치아치료와 접목한 임플란트 로봇과 디지털 솔루션, 디지털 3D 프린터를 활용한 치료용 기자재 제조 등 디지털 제품·기술을 다수 선보이며 참관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 임플란트 수술로봇 >

< 디지털 3D 프린터 >

그림입니다.

그림입니다.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현장 세미나

향후 치과산업의 발전방향을 가늠하기 위한 세미나들이 전시장 내에서 다수 개최됐다. 세미나에 참가한 유명 학자들과 전문가, 기업가들은 현재까지의 연구 성과와 임상실험 결과 및 신기술 발전, 관리방안들을 발표했다. 특히 임플란트, 치아교정, 어린이 치아건강과 관련된 효과적인 치료방법, 경험담 및 성공사례, 더 나아가 전문의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훈련의 필요성과 수요 등에 관한 내용도 논의됐다.

이외 산업의 장기적인 발전에 관한 주제도 다양하게 다루어졌는데, “중국 구강병원 발전포럼에서는 학과의 발전 및 핵심인재 양성, 학습형 병원건설 등 두 가지 주제를 핵심으로 장기적인 산업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기도 했다. “웨강아오대만구(粤港澳大湾区) 구강건강 정상포럼에서는 임플란트와 수술로봇의 운용에 관해 논의됐고, “민간 구강화남포럼에서는 민간병원의 발전방향 및 의사 양성·의료품질 관리 등에 대해서 논의됐다.


< 현장 세미나 개최 모습 >

그림입니다.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채용박람회

미국·유럽 등 선진국은 시민 1,000~2,000명당 치과전문의가 1명이지만, 중국은 그 수가 약 8,400명에 달할 정도로 전문인력이 부족하여 전문인력 육성 및 채용수요가 매우 높다. 이에 따라 부대행사로 치과산업 채용박람회가 작년에 이어 올해 개최됐다. 치의학 학교, 산업협회, 관련기업, 의차가공공장 등 다양한 기관들이 채용박람회에 참가하여 온오프라인으로 면접을 진행하기도 했다.


< 채용박람회 면접모습 >

그림입니다.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기타 부대행사

올해 전시회는 구강산업 발전 역사를 예술로 표현한 구강산업 디지털 예술전을 처음으로 구성하여 참관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먼 과거에 사용되던 치아교정기와 장치부터 현대에 사용되는 교정기까지 예술적으로 표현하여 전시했다.

이외에도 치과전 위챗 팬클럽도 운영, 모든 참가 및 참관객들을 대상으로 경품추첨을 통해 다이슨 헤어드라이기 등 인기상품을 증정하는 행사도 이어졌다. 또한 호랑이와 치아를 테마로 한 포토존을 운영하며 다소 딱딱할 수 있는 분위기의 전시회에 부드러움과 생동감을 더해주기도 했다.


< 디지털 예술전 >

< 경품추첨 >

< 포토존 >

그림입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WeChat Image_20220317172107.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80pixel, 세로 719pixel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회 참가 한국기업 현장 인터뷰


1번 기업

 

Q1. 현재 치과산업의 트렌드는?

A1. 교정과 임플란트 분야가 수요가 많다. 최근 중국 소비자들은 어린이의 치아건강에 대해 관심이 많아지고 충치와 신경치료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소득수준의 제고에 따라 치아치료에 대한 지출도 증가세에 있으며, 산업전망이 밝다고 보고 있다.

 

Q2. 귀사가 본 전시회에 기대하는 바는?

A2.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가운데 다양한 홍보를 통해 대리상들을 보다 많이 찾고 브랜드 지명도를 높이고 싶다.


2번 기업

 

Q1. 한국 제품의 중국 시장 내에서 포지션은?

A1. 중국 시장에 진출한 임플란트 브랜드는 매우 많고 판매도 잘 되고 있다. 한국의 의료기기는 우수한 기술력으로 고가시장에서 일정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저가시장은 중국 브랜드가 잡고 있어 한국 제품의 비중이 작은 편이다. 전반적으로 한국 제품은 여전히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Q2. 한국 제품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A2. 중국 제품에 비해 품질과 기술력 모두 좋다. 중국 제품은 기술력 부족으로 아직 고가제품 시장에서 경쟁력은 부족하나 한국 제품은 다소 비싸긴 해도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경쟁이 가능하다고 평가하고 있다.


전망 및 시사점


중국 소비자들은 점진적으로 치아건강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을뿐더러, 소득의 증가에 따라 지출도 꾸준한 증가세에 있다. 이에 힘입어 시장규모도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치과 의료서비스시장은 치아치료, 임플란트, 교정, 치아미용 등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고 있으며 2021년 시장 규모는 292억 달러이고 2022년 시장 규모는 10.4% 증가한 32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여겨진다. 미국의 2020년 치과 의료서비스 시장규모가 1332억 달러인 것과 비교, 중국 시장은 발전 여지가 매우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치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치아교정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종합병원 및 치과전문병원 등 의료기관, 치과전문의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임플란트 시장 규모는 2016년 대비 20212배 이상 확대된 89억 달러를 기록하며 치과시장의 약 30% 비중을 차지했으며, 2022년에는 102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문기관은 전망했다.


< 치과 의료시장 규모 > 

(단위: 억 달러)

< 치아교정 시장 규모 >

(단위: 억 달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5b0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42pixel, 세로 357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5b0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01pixel, 세로 337pixel

[자료: 중국위생통계연감(中国卫生统计年鉴),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중국 치과 의료기기는 아직 선진국 대비 기술력이 부족하여 저가시장에 집중되어 있고 고급기기는 수입에 의존하는 경향이 유지되고 있다. 또한 중국 정부는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치과 의료기술의 발전 및 전문인력 육성 등 정책적 지원을 확대하고자 한다. 소비자·기업·정부의 시장수요에 힘입어 향후 시장은 보다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시장에 대한 관심과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자료: 중국위생통계연감, 중상산업연구원, 전시회 홈페이지,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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