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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세탁기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22-02-09
  • 출처 : KOTRA

중국 세탁기 소매규모 700억 위안 돌파, 시장 안정세 유지

대표 브랜드 Haier, 세탁기 시장 점유율 40% 돌파

최근 중국 세탁기 산업은 장기간의 성장기를 지나가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으며 중국 정부의 내수 진작 정책 영향으로 시장 규모가 안정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다만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소매액이나 판매량이 소폭 줄었으나, 가정용 세탁기의 생산량은 최근 몇 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2020년 최초로 8,000만 대를 초과했다. 세탁기는 이미 한 가정의 필수가전제품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앞으로 시장규모 또한 지속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중국 세탁기 시장동향

 

최근 5년간 중국 세탁기 판매량은 전체적으로 증가세를 보였지만 2020년에 코로나19 영향으로 소폭하락한 바 있다. 이에 시장에서는 2021년에 소폭 증가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으며, 실제로 20216월 기준, 가정용 세탁기 상반기 생산량은 이미 2020년의 생산량의 50%를 초과했다. 다만 실제 판매량과 비교 시 연간 생산량의 변동폭은 큰 편이며, 2020년에 처음 8,000만 대를 초과했다.

 

<최근 6년간 가정용 세탁기 생산량 통계>

(단위: 만 대)

[자료: 중국국가통계국(中国国家统计局)]


<최근 6년간 세탁기 판매량 통계>

(단위: 만 대)

[자료: ChinaIOL]

 

2016-2020년 중국 세탁기 소매액(금액 기준)은 판매량과 비교시 변동이 큰 편이고 특히 2020년에 코로나19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6%를 하락해 714억 위안에 달하는 것으로 기록되었다. 다만 업계에서는 최근 4년간 소매액이 700억 위안 이상의 수준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으며 앞으로 중국 경제 회복에 따라 소매액 전체 규모 또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최근 5년간 중국 세탁기 소매액 통계>

(단위: 억 위안)

[자료: AVC(奥维云网)]

 

맥동 세탁기, 인기상품으로 온라인 시장의 52.9% 차지

 

현재 중국 세탁기 시장에서 주로 맥동, 드럼, 더블 실린더 등 품목이 있으며 맥동 세탁기는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시장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20년 기준, 맥동 세탁기는 오프라인 시장 38.0%, 온라인 시장 52.9%를 차지하고 있으며, 또한 브랜드별로 보면 Haier41%로 전체 소매액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반면 해외 브랜드 SIEMENS(西门子), Panasonic(松下)는 각각 10%, 8%로 소매액 3, 5위를 기록하였다.

 

<2020년 중국 세탁기 시장 품목별 온라인/오프라인 차지 비중 통계>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2020년 중국 세탁기 시장 브랜드별 소매액 차지 비중 통계>

[자료: monitor.com]

 

인기 상품 TOP10 , Haier6개 차지

 

20211분기 기준, 징동(京东), 텐마오(天猫), 타오바오(淘宝), 쑤닝이거우(苏宁易购), 궈메이자이센(国美在线) 온라인 플랫폼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세탁기 소매액 106억 위안, 판매량 689만 대, 각각 전년동기대비 58.28%, 41.24% 증가했으며 평균가격이 1,540 위안, 전년 동기대비 166위안 상승했다. 또한 가격대를 보면 CNY 1,500-1,999, CNY 2,000-2,999, CNY 1,000-1,499 범위의 제품군이 가장 인기 가 높고 각각 시장 판매액의 17.79%, 17.11%, 13.38%를 차지하고 있다.


<2021Q1 세탁기 TOP10 통계>

[자료: AVC(奥维云网)]

 

지난 117, 중국국가통계국 닝지저(宁吉喆) 국장이 <국민경제운영현황브리핑(国民经济运行情况新闻发布会)>에서 2021년 중국국내생산총치가 전년대비 8.1%를 증가했으며 경제총량이 110조 위안을 돌파해 114.4조 위안에 달하는 것을 밝혔다. 또한 1인당 평균 국내총생산이 80,976 위안, 평균 환율으로 계산하면 처음으로 세계 1인당 평균 GDP를 초과해 12,551불에 달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런 수치만 보더라도 중국 경제, 소비수준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인다.

 

또한 중국 온라인 언론동향을 보면 세탁기는 전문화, 지능화, 기능다양화 방향으로 발전하는 것이 현재의 추세이다. 전문화는 의류 종류에 따라 세탁 모델 선택 가능, 지능화는 WIFI이나 앱을 통화 세탁기 사용 가능, 기능다양화는 건조, 구김 방지 등 가능한 것을 가리킨다. 한국 기업들이 중국 세탁기 시장 진출 시 소비자의 UX에 초점을 맞추어 시장을 점유하는 것이 더 유리해 보인다.

 

 

 

자료: 중국국가통계국(中国国家统计局), ChinaIOL, AVC(奥维云网),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monitor.com, AVC(奥维云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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