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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반려동물사료 시장동향
  • 상품DB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서기수
  • 2022-01-10
  • 출처 : KOTRA

인도 반려동물 사료(Pet Food) 시장은 전년 대비 20.4% 증가하며 매년 성장

SNS를 통해 확산되고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변화하여 사료 수요 확대 예상

상품코드 HS Code : 230910 (개, 고양이 등의 사료)



시장 규모  추세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애완동물 사료 시장 규모는 INR 2,500크로루피(3.35억 불)이며 2,900 마리의 반려동물(애완동물) 인구를 가지고 있다전체 반려동물  2,400 마리는 개이고 나머지는 고양이다최근에는 물고기파충류거북이  생소한 동물들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인도에서 반려동물 사료를 추정하였을 연간 30,000 사료 수요가 있으며 인도에서 소비되는 애완동물 사료의 45-50% 국내 생산을 통해 충족되고 나머지는 수입된다소득이 증가하고 도시화되며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반려동물의 주인들은 유전자변형인공색소가 첨구된 사료를 지양하고, 프리미엄·자연식품으로 옮겨가고 있으며 이는 반려동물의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고 있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이 함유된 사료를 출시하고 있어 반려동물의 건강한 피부소화기 건강 유지 등에 도움을 주고 있다.


<2019~2023 인도 반려동물 사료(유형별 판매 비중)>

(단위 : %)

[자료:statista.com]


인도에서 애완동물 사료 판매의 연평균성장률은 2019년과 2023 사이에  16%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었다.이와 같은 연평균 성장률을 통해 2018  28000만불에 달했던 사료 소매 판매액이 2023년에는 57500만 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입동향

인도 반려동물 사료 수입 현황

Products: 230910 (Dog And Cat Food, Put Up For Retail Sale)

Value: Annual through 2020

Rank

Trade Partner

United States Dollars

% Share

Percent Change, 2020/2019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World

45,259,725

58,109,189

67,802,626

100

100

100

16.68

1

태국

19,181,992

27,233,827

34,266,045

42.38

46.87

50.54

25.82

2

남아프리카

6,178,301

9,368,747

11,985,464

13.65

16.12

17.68

27.93

3

스페인

1,848,268

3,222,999

5,186,732

4.08

5.55

7.65

60.93

4

이탈리아

2,218,010

2,470,969

4,334,441

4.90

4.25

6.39

75.41

5

프랑스

8,339,613

7,321,599

3,976,649

18.43

12.60

5.87

-45.69

6

중국

958,130

1,234,009

1,261,877

2.12

2.12

1.86

2.26

7

미국

1,155,263

1,678,553

1,188,470

2.55

2.89

1.75

-29.20

8

캐나다

763,902

1,076,441

989,414

1.69

1.85

1.46

-8.08

9

헝가리

568,542

719,313

912,054

1.26

1.24

1.35

26.80

10

영국

576,353

687,750

843,863

1.27

1.18

1.24

22.70

[자료 ; Global Atlas]


인도의 반려동물 사료 수입은 2020 태국이 인도에 대한 주요 수출국으로  25% 증가율을 보이며 남아프리카공화국스페인이탈리아프랑스 등이 인도에 대한 5 수출국으로 올라섰다.

 

인도는 반려동물 사료의 절반을 현지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상기 국가에서 수입하고 있으며사람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반려동물 입양이 기하급수적으로 급증함에 따라 앞으로   동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20~30대의 결혼 직후의 연령층에서 애완동물을 입양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  특히, 개의 입양률은 2020년에 50% 이상 증가하였고, 고양이 시장은 40% 이상 성장했다.
 

유통 채널


인도의 애완동물 사료 유통은 다음과 같이 나뉜다.

 

1) 애완동물 전용 가게 및 약국 2) 대형 슈퍼마켓  3) 온라인 구매 (아마존, 플립카트) 등이 주요 유통 채널로 볼 수 있다.  가운데 인도 반려동물 사료 시장은 반려동물 전용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 자료 : 첸나이 지역 유명 반려동물 체인(lovelypetshop.india)]


 [자료 : 온라인 반려동물 사료 판매(Flipkart, Amazon India)]


특히 2020 3 이후 인도의 봉쇄령 사태 이후 온라인 반려동물 사료 시장은 엄청난 성장을 목격하고 있다. 코로나 확진자 확산으로 오프라인 매장 기반의 소매상들을은 매출이 급락한 반면 대신 온라인 매장으로 전환을 신속하게 이룬 기업들은 안정적인 운영을 지속할 수 있었다. 인도 반려동물 협회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47%는 팬데믹 이후에도 반려동물 사료를 온라인에서 구매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뭄바이델리첸나이하이데라바드벵갈루루루콜카타푸네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인도 반려동물 사료 시장은 도시 전역에서 확대되고 있으며, 단순이 먹이를 위한 사료가 아닌 영양이 풍부한 반려동물 사료에 초점을 두고 있다. 첸나이 지역 대형 반려동물 체인 러블리즈펫샵을 운영하는 지렌드라 니마갓(Jithendra N) 매니저에 따르면, 러블리즈펫샵의 경우 2018년부터 자체적인 온라인 매장을 구축하고 온라인 몰에 셀러 등록을 사전에 준비함으로써 코로나 사태의 매출 감소를 피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또한, 최근에는 인도 반려동물 시장에서는 소득이 높은 가정을 중심으로 반려동물을 위한 수제 사료에 수요가 높음을 언급했다. 이에 따라, 내부적으로도 반려동물 수제 사료 밀키트 등을 구상중이며 시장의 반응을 수시로 모니터링 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경쟁 동향

 

반려동물 사료 제조사들은 오프라인 유통을 위해 동물병원과 반려동물 전문점 외에도 슈퍼마켓식료품점약국 등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유통과 판매를 보완하기 위해 전자상거래에도 최근 입점하는 사례가 증가중이며, 각 사료업체들은 주요 브랜드를 홍보 하기 위해  인플루언서들과 유명인사들에게 홍보를 요청하는 마케팅 전략을 취하기도 한다.

더불어 최근에는 고급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 유기농 사료 등에 수요도 증가중이다.  현재로서는 마스 인터내셔널이 시장을 계속 주도하고 있다기존 소비자들은 양식용 사료 및 가정에서 만든 식사류를 반려동물에게 사료로 제공했지만, 현재에는 가공사료 구매가 수월하기 때문에 신규 브랜드의 진입은 활발할 것으로 보인다. 


<인도 반려동물 사료 주요 기업 및 제품>

연번

로고

업체명

주요제품

인기상품

1

Mars International

(마스인터네셔널, 수입산)

Pedigree, Chappi, and Iams dog food, and Whiskas and Sheba cat food, Dentastix, Biscrik, and Jumbone treats

Pedigree Adult Dry Dog Food, Chicken & Vegetables, 3kg Pack

2

Royal Canin

(로얄캐닌,수입산)

Royal Canin

3

Indian Broiler Group
(인디안 브로러, 자국산)

Drools

4

Cargill Inc

(칼길, 수입산)

Cargill , Pro-Pet

5

Nestle

(네슬레, 수입산)

Purina Pro Plan, Purina Dog Chow, Friskies, Beneful and Purina One

6

Himalaya Drug Co

(히말라야, 자국산)

Himalaya healthy treats, Erina

7

venkys.com Logo

Venky’s India ltd

(벤키인디아, 자국산)

Show cat, cuddle doggy, regale pup

 [자료 : 각 사 홈페이지]

 


관세율  규정


-HS 코드: 23091000

-제품 설명 또는 고양이 사료소매용


반려동물 사료 수입은 GST 0% 유치한국산 수입은 CEPA(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우선관세(CEPA) 적용으로 15% 적용된다.


시사점


현재 인도의 반려동물 시장은 시작단계로 볼 수 있다. 국내에 사료 제조시설이 많지 않으며, 반려동물 문화도 아직까지는 성숙 중인 단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로나의 확산으로 가정 내 반려동물 수요가 증가하여 산업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에 주목해야 한다. 애완동물 사료에 필요한 원재료는 인도에서 조달할 수 있다. 인도는 연간 810 톤의 사료용 고기류를 생산하고 있으며  닭고기가 50%에 달한다.  또한, 인도는 닭고기와 육류 고기뿐만 아니라 사료에 첨가되는 곡식류의 생산도 풍부한 점은 장점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도시 외곽에 저렴한 공장 부지를 확보할 경우, 사료 제조에도 사용될  있다. 그러나 인도 반려동물 사료 주요 기업인 로얄캐닌(Royal Canin)의 첸나이 지역담당자에 따르면, 여전히 인도에서 외국기업이 사료 생산을 하는 것에는 고충이 있음을 전했다. 반려동물 사료 제조업체들은 인도 진출 전, 인증, 획일적인 사료 기준, 인력 확보의 어려움, 재고 관리, 번복되는 품질 기준 등을 언급하며 여전히 반려동물 사료 시장에 장애물이 있음을 강조했다. 현지에서는 제품 수입, 판매 유통 전략을 논의할 수 있는 파트너사를 찾는 것이 우선적이며,  규제 체계, 세금 규모,  주별로 상이한 사료 제조 기준, 검역 절차 등을 사전에 충분히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료 : India Trade Portal, Royal Canin, Mars International, Global Trade Atlas, Statista, Business Standard India, 각 제품 공식 홈페이지, 첸나이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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