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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스낵시장 동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전승렬
  • 2022-01-25
  • 출처 : KOTRA

코로나로 인한 스낵시장 매출 감소세에도 불구하고 Savory snack류는 오히려 매출 성장세

주요 대형마트의 온라인 주문 및 배송을 통한 해법 모색 중

개요


코로나 사태로 인해 2020년 사우디의 경제 모든 분야가 타격을 입었고, 스낵분야의 판매량도 다르지 않았다. 경제적 불안정으로 생활필수품을 제외한 품목의 소비자 지출이 크게 감소하였고, 락다운과 정부의 모임규제 등으로 스낵분야 지출은 더욱 큰 감소세를 보였다. 또한, 2020년 기존 5%에서 15%로 증가된 부가세는 스낵과 같은 기호품에 대한 지출 감소를 촉진하였다. 2021년에 들어서서는 정부의 코로나 규제가 많은 부분 완화되었고, 2020년 교육부 방침으로 장기간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던 학교수업이 일부 대면수업으로 변경되면서, 학생들의 스낵 소비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극장과 놀이공원 등의 엔터테인먼트 시설 등의 영업이 재개되고, 축구장과 같은 스포츠 시설이 다시 문을 열면서, 소비의 증가세는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2020년도 이후, 소비자들의 기호품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지면서, 스낵 종류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감자칩과 같은 ‘Savory snack’의 2021년 수요가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주*: Savory snack : 튀김 감자칩, 팝콘 등 짭조름한 맛의 간식 거리

 

주요 현황


2016년부터 2021년 현재까지의 스낵분야 매출 동향을 살펴보면,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소폭으로 증가하던 총 스낵 매출은 2020년에는 코로나 사태 및 부가세 인상(5% → 15%) 등의 이유로 전년대비 2.9% 감소하여 약 41억 5천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2021년 예상 매출액은 약 41억7천만 달러로 스낵 시장의 매출 회복세가 일부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흥미로운 부분은 2020년 모든 스낵 종류들의 매출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Savory snack의 매출은 약 9억 5천만 달러로 전년대비 6.5% 증가세를 보였고, 2021년에도 전년대비 2% 증가한 약 9억 7천만 달러를 기록한 것이다. 이는 가격에 민감해진 소비자들이 다른 종류에 비해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Savory snack의 소비를 늘린 것으로 해석된다.

 

<연간 스낵 종류별 매출액>

(단위 : USD 백만)

분류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예상)

일반과자류

1,901

1,905

1,896

1,918

1,779

1,780

아이스크림 및 냉동 디저트류

428

459

515

532

496

489

Savory snacks

959

874

883

896

954

973

비스켓, 초콜릿바, 과일스낵류

887

919

919

936

929

934

총 스낵 매출

4,174

4,157

4,213

4,282

4,158

4,177

 자료: 유로모니터

 

개별 제품 브랜드별 시장점유율은 Mars의 초콜릿 브랜드인 Galaxy가 1위로 2021년 현재까지 전체 스낵시장의 약 5.7%를 확보하고 있고, 개당 평균 가격은 3.50리얄(약 USD 0.93)이다. 그 뒤로 매출 증가세를 보인 Savory snack류 과자인 Lay’s가 점유율 5.4%로 2위, 일반과자류인 United Food Industries Corp.의 Deemah Digestive가 4.9%의 점유율로 3위이다. 아이스크림 등 냉동 디저트류인 Saudia는 시장 점유율 2.3%로 4위 이며, 1위와 같은 Mars의 Snickers가 점유율 2.1%로 5위에 기록 하는 등 초콜릿 제품이 각 1, 5위를 점유하고 있다.

 

<2021년 주요 상품 시장점유율 및 개당 가격>

순위

분류

시장점유율

(%)

중량

개당 가격

(SAR)

1

비스켓, 초콜릿바 및 과일스낵류

5.7

36g

3.50

2

Savory Snack

 

5.4

23 g

1.25

3

일반과자류

 

4.9

230g

4.15

4

아이스크림 및 냉동디저트류

 

2.3

500ml

11.00

5

비스켓, 초콜릿바 및 과일 스낵류

2.1

50g

3.05

(USD 1 = SAR 3.744)

자료: 유로모니터, 대형 슈퍼마켓 홈페이지(Carrefour, Danube 등)

 

 

사우디의 상위 10개 스낵 브랜드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2021년 기준, 미국에서 설립된 글로벌 스낵 기업인 Mars의 사우디 현지 법인인 Mars Saudi Arabia Ltd.가 1위, 그 뒤로 사우디 자체 브랜드 Saudi Snack Foods, United Food Industries, National Biscuits & Confectionery 순이다. 5위인 IFFCO 아랍에미레이트에서 설립된 회사이고, 6위와 7위인 Batook과 SADAFCO는 사우디 기업이며, 8위부터 10위는 모두 글로벌 스낵 기업들로, Mondelez는 미국, Nestle는 스위스, Ferrero는 이탈리아에 본사를 두고 있다. 시장 점유율 상위 10위 중 5개 사가 사우디 기업으로, 시장에서 사우디 브랜드가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시장 트렌드 정책동향


2020년의 코로나 확산 및 부가세 인상으로 인한 소비자의 가격 민감성 증가는 Mars Saudi Arabia Ltd., Nestle, Ferrero SpA 등 대형 스낵업계에도 매출 감소라는 영향을 끼쳤고, 2021년에도 스낵업계는 여전히 큰 회복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미국의 대형 스낵 및 음료 회사인 PepsiCo는 Savory snack류의 소비가 증가하면서, 오히려 매출이 증가 추세이며 올해 말까지 계속될 전망이다. 하지만, PepsiCo 외의 많은 기업들은 코로나 사태의 추이와 사우디 정부의 관련 정책들을 예의주시하며, 사우디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신제품 개발이나 출시를 미루고 있다.

또한, 사우디 정부의 터키 브랜드 수입 금지 정책으로 인해 일부 신규 브랜드의 수입도 제한적일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터키와 사우디 합작법인이 수입중인 제품 브랜드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는데 Godiva 및 일부 McVitie’s 제품 등이 포함될 전망이다. 이에 대한 수입업체들은 대체 방법을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낵분야에서 브랜드만큼 중요한 요소는 판매경로이다.  사우디 스낵제품 유통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하이퍼마켓과 같은 대형마트도 2020년부터 2021년까지 급격한 매출 감소가 발생했다. 대형마트 중에서 유일하게 Tamimi가 코로나 시기에 매출 성장을 이루었는데, 이러한 성장은 Tamimi 마트의 주요 고객층으로 조사된 외국인 및 부유층 소비자들의 꾸준한 소비력과 함께 코로나 사태 이전부터 전자상 거래를 준비하고 실시한 결과로 풀이된다. Tamimi 뿐 아니라 여타 마트들 또한 전자상거래를 개발 및 강화하려는 움직임은 소비자들에게 스낵과 같은 기호품의 소비를 촉진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전망 및 시사점


스낵분야 시장은 사우디 정부의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정책 및 나라 전반의 경제적 위기 대처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사우디 하이퍼마켓 L사의 ‘Z’ 매니저에 의하면, 2020년 초중교 전면 온라인 수업 및 야외 모임 금지 등에 따른 매출 감소는 2021년 학교 및 교육 시설, 극장과 놀이공원 등의 엔터테인먼트 시설과 스포츠 시설의 재개로 2022년부터 모든 종류의 스낵 매출이 상승세로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뉴노멀 혹은 위드 코로나 시대로 접어들면서, 소비자들의 스낵에 대한 소비력이 다시 상승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특히, 전자상거래를 빠르게 도입하고 단시간에 배송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갖추기 시작한 대형마트들의 노력으로, 스낵 제품에 대한 온라인 정기 구매가 쉽고 편리해 지면서 소비 매출이 증가할 전망이다.

사우디로 수입되는 모든 식품은 사우디 식약청(SFDA) 인증 등록이 필수이며, SFDA 인증 중 의약품 및 화장품 등 중에서 유일하게 현지 에이전트 없이 등록이 가능하다. 인증 취득 절차는 제조사 등록 및 SFDA Food Registration신청, 샘플발송 및 성분 테스트를 거친 후, 영어-아랍어 라벨링 및 가격 책정, 현지실사(필요시)를 거친 후 유통 라이선스를 취득할 수 있다.  아울러, 김과자류 등 동물성 기름이 포함된 경우 돼지기름을 사용한 제품은 반입이 금지되어 있고, 그 외의 동물성 기름을 사용한 경우에도 할랄 인증을 받아야 하는 등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자료: 유로모니터, Statista, US Department of Agriculture(USDA), KOTRA 리야드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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