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스마트 안마의자 인기 상승 중
  • 트렌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21-12-10
  • 출처 : KOTRA

중국의 스마트 안마의자 시장 지속적인 성장 예상

5G 기술 발달 등으로 다양한 맞춤형 기능 출시, 응용분야 확대 중

 

중국 스마트 안마의자 시장 규모


건강에 대한 인식 확대로 인해 중국의 스마트 안마기구 시장 규모는 2015년 이후 5년 연속 증가하여, 2020년에는 전년 대비 7.91% 늘어난 150억 위안을 달성하였으며, 이후에도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국의 스마트 안마기구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

external_image

[자료: 즈옌컨설팅(智)]


 

품목별로 보면 스마트 안마의자 시장이 2020년 약 69억 위안 수준으로, 스마트 안마기구 시장의 약 46%를 차지하여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안마의자 시장은 2021년에는 83억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2020년 중국 스마트 안마기구 세분화>

external_image

[자료: 즈옌컨설팅(智)]

 

스마트 안마의자 산업이 가장 먼저 발달한 일본은 전체 가구의 27%가 안마의자를 보유하고 있다. 현재 스마트 안마의자의 주요 소비층은 일본, 한국, 싱가포르, 홍콩, 대만 등 지역에 집중되어 있으며, 각 시장의 보급률은 10% 이상이다. 이와 반면, 중국 본토의 스마트 안마의자의 시장 보급률은 1%에 불과하여, 향후 시장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2020년 아시아 주요국 안마의자 보급률 비교>

[자료: 즈옌컨설팅(智)]

 

중국의 스마트 안마의자 선두 브랜드인 OSIM(傲), OGAWA(), 룽타이(泰) 등은 주로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한 경영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 3대 브랜드는 시장 인지도가 가장 높고 제품 종류 및 기능이 다양하며,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이 높다. OSIM은 오프라인 직영점을 위주로, OGAWA 및 룽타이는 대리점 가맹 방식을 위주로 운영되고 있으나, 최근 인터넷 쇼핑 확대에 따라 온라인 채널도 구축하고 있다.

 

브랜드

사진

가격대

기능

OSIM

external_image

11,990위안-55,800위안

 

수면 보조, 전신 안마,

요가, 스트레칭, 찜질, 음악감상 등

 

OGAWA

external_image

8,999위안-15,800위안

APP로 조작

바디라인 맞춤형 안마

11종 마사지 방법

요가 스트레칭

음악

ROTAI

external_image

7,999위안-49,800위안

APP+리모컨 조작

블루투스 스피커

요가 스트레칭

9개 마사지 방법

사진 [자료: 타오바오(淘宝)]

 

중국의 스마트 안마의자 산업 관련 정책 환경


중국 정부는 스마트 홈 제품이 건강 분야 혁신과 결합하여 소비 체험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장려해 왔다. AI,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등 정보 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소비자의 삶에 변화를 끼쳤으며, 스마트 가전제품은 가장 수혜를 많이 얻은 분야 중 하나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은 여러 정책을 발표하며 소비 업그레이드에 적용할 수 있는 스마트홈 제품을 중점적으로 연구 및 개발해 조명, 모니터링, 오락, 건강, 교육, 정보, 보안 등 스마트홈 분야의 소비 체험을 향상시켜왔다. 이는 스마트화, 다기능화된 스마트 안마의자 제품의 연구 개발 및 혁신을 위한 정책적 토양을 마련해 준 것이다.

 

<2017년 이후 스마트 가전 산업과 관련된 중국 정부 정책 목록>

발표 시기/부서

정책 명칭

내용

2017 7

국무원

<차세대 인공지능(AI) 발전 계획>

 

AI 기술과 홈 건축 시스템의 융합을 강조하여 건축 설비 및 가구 홈 제품의 스마트화 수준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가정에서 상호 연계할 수 있는 기준을 연구한다. 이를 통해 스마트 가전, 내구재 등 가구 제품의 감지 및 연결 능력을 제고하여 스마트 가구 기업의 서비스 모델 혁신을 지원한다.

2020년 4월

중국 공산당 중앙 정치국 상임위원회의

<중국 공산당 중앙 정치국 상임위원회의 "새로운 기초 건설 정책">

새로운 기초 건설은 디지털화, 스마트화, 네트워크화를 가속화하여 기존 산업에 침투하고 있다. 5G, AI, 클라우드 컴퓨팅 및 빅데이터는 스마트홈 산업에 깊숙히 침투하고 결합하여 응용되고 있다.

2020년 8월

국가 표준화 관리 위원회 등 5개 부서

<국가의 차세대 AI 표준 체계의 건설 가이드>

스마트홈 분야는 홈스마트 하드웨어, 네트워킹, 서비스 플랫폼, 소프트웨어 등의 제품, 서비스 및 응용을 규범화하여 스마트 홈 제품의 상호 연결을 촉진하고, 조명, 모니터링, 오락, 건강, 교육, 정보, 보안 등 스마트홈 분야의 소비 체험을 향상시켜왔다.

2021년 4월

주택과 도시 농촌 건설부 등 16개 부서

<디지털 가정의 주거의 질 향상을 가속화 발전하기 위한 가이드 의견>

2022년 말까지 디지털 가정과 관련된 정책 제도 및 기준이 마련될 전망이며, 2025년 말까지 젊은 세대의 디지털 가정의 기준 체계를 구축하고 새로운 주택 인테리어 및 지역사회 지원 시설을 새롭게 단장하여 통신 연결 능력을 갖추면서 필요한 스마트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목표이다.

2021 6

중국 가전 협회

<중국 가전 산업 "14차" 발전 가이드 의견>

"14.5개년 기간”에 중국 가전 산업의 전체적인 발전 목표는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혁신, 영향력을 유지하여 2025년에 글로벌 가전 과학 혁신을 이끄는 리더로 성장하는 것이다.

[자료: 아이리서치(艾瑞咨)]

 

중국 안마의자 소비자 분석

 

안마의자 주요 소비층


중국 스마트 안마의자의 주요 소비층은 1선 도시 및 신() 1선 도시에 거주하는 화이트칼라 및 정부/기관/공기업 직장인들이 주를 이룬다. 학사 학위 이상자가 85%, 1인당 월 소득 15,000 위안 이상의 비율이 44.3%를 차지한다. 또한 가족 구조는 대체로 부모와 자녀가 같이 거주하는 형태가, 남성의 비중이 여성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중국 스마트 안마의자 주요 소비층 프로파일>

주요 소비 지역

1, 1 도시가 63%

성별

남성이 약 58%

나이

23-44 84%

개인 월 소득

15,000위안 이상 44.3%

학력

학사 및 그 이상 85%

직업

화이트칼라 및 정부/기관/공기업 직장인

결혼 상태

기혼층이 90%

거주 형태

부부와 자녀 동거 형태가 53%

[자료: 아이리서치(艾瑞咨)]

 

주요 안마 부위


대부분의 직장인은 삶의 리듬 패턴이 빨라지면서 허리 통증, 경부 척추증, 피로 등과 같은 건강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 안마의자 소비자는 목, 등 부위를 풀어주는 안마를 으뜸으로 선호하고 있다.

 

<2021 중국 스마트 안마의자 소비자 마사지 부위 수요 TOP3>

external_image

[자료: 즈옌컨설팅(智)]

 

오프라인 구매 경로


스마트 안마의자 소비자는 오프라인에서 다양한 경로로 구매하고 있다. 브랜드 매장, 직영점, 가구 매장은 3대 구매 경로로 총 88%를 차지한다. 체험 및 적응 기회, 브랜드 매장, 직영점의 정품 보장, 우수한 A/S 등은 소비자의 오프라인 구매를 촉진하는 중요한 요소에 해당한다.

 

<2021년 중국 스마트 안마의자 소비자 오프라인 구매 경로>

external_image

[자료: 즈옌컨설팅(智)]


향후 전망


스마트 기술이 가정 환경에 접목되고, 소비자가 품질과 브랜드를 중시하는 경향이 점차 커지면서, 고급 안마의자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안마의자의 외관 및 기능은 스마트화, 가정화, 전문화, 집적화 방향으로 변하고 있다. 5G 기술의 발전과 함께 안마의자는 스마트 홈의 매개체로서 건강 데이터 관리, 스마트 의료, 스마트 홈과 연동하여 소비자에게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비디오, 오락 등 산업까지 응용 분야를 확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룽타이 기술 관리 책임자는 "스마트화 측면에서, 더 우수한 음성 식별 효과를 이루어내어 소비자가 음성 명령을 통해 제품의 동작을 제어할 수 있도록 만들고, 제품에 보다 부가적인 기능을 부여하여 소비자의 집안 생활에 보다 깊숙히 침투하는 것이 룽타이의 다음 기술발전 목표다."라고 밝혔다. 또한 OSIM(傲)사의 린샤오후이(林晓慧) 북 아시아 브랜드 관리 마케팅 부사장은 "건강한 고령화는 중국의 인구 고령화에 대처하는 필수 코스이자 현재 실시 중인 건강한 중국 전략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면서, “스마트 제품에 익숙해지고 있는 중장년층이 나이가 더 든다고 해서 생활방식이 고령화되는 것은 아니다. 이미 노인들도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OSIM은 더욱 편리한 조작과 혁신적인 제품을 통해 고령 인구의 집안 내 건강 모니터링, 엔터테인먼트 허브화 등을 통해 노인들이 안마의자를 통해 스마트하고 건강한 생활을 누리게 하고 싶다”고 밝혔다.

 

 

 

자료: 즈옌컨설팅(智),아이리서치(艾瑞咨),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타오바오(淘宝) 등 KOTRA 창사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스마트 안마의자 인기 상승 중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