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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아이스크림 시장동향
  • 상품DB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이현진
  • 2021-12-06
  • 출처 : KOTRA

싱가포르 아이스크림 시장 2025년까지 연평균 2.2% 성장 전망

세계 식품 시장 속 한국 아이스크림의 시장 확대 지속 전망

코로나19의 이동 제한 및 외부 활동 감소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며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간식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세계 식품 시장 속 K-푸드는 또 하나의 한류 문화로 자리 잡으며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자연스레 한국 아이스크림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국내 기업들의 해외 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더 확대되고 있다.

 

상품명 및 HS Code 


관세율표 상 HS Code 2105.00아이스크림과 그 밖의 빙과류 분류된다.

 

시장 규모 및 동향

 

싱가포르 아이스크림 및 빙과류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14,390만 싱가포르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금년 20211 4,530만 싱가포르 달러를 전망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해상운송이 불안정해 일시적으로 수출입이 어려웠던 시기였음에도 불구하고 2019년 대비 연간 성장률 9.7%라는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싱가포르의 소비 성향을 고려 2025년까지 매년 약 2.2%의 지속적인 성장률을 전망하고 있다  

 

싱가포르 아이스크림 및 빙과류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싱가포르 달러, %)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추정치)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128.4

2.1

131.2

2.1

143.9

9.7

145.3

1.0

기준 : 2021 11

자료: 유로모니터

  

아이스크림 및 빙과류의 종류별 판매 비중은 2020년 기준 테이크 홈 아이스크림 76.9%, (Take-Home Ice Cream 원통형 아이스크림), 임펄스 아이스크림 23.1%” (Impulse Ice Cream 1인 막대,콘형 아이스크림) 각각 차지하고 있다특히, 테이크 홈 아이스크림은 2019년 대비 연평균 성장률 15.2%라는 높은 증감률을 보였다. 이는 최근 코로나19시대에 이동 제한으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가족과 함께 나누어 먹을 수 있는 테이크 홈 아이스크림을 찾는 소비 성향의 영향이라 할 수 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2025년까지 매년 약 2.8%의 성장률을 예상하며, 이러한 증가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싱가포르 현지 아이스크림 맛의 선호도는 초콜릿 맛이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바닐라, 딸기, 캐러멜, 아몬드, 망고, 두리안, 커피 순이다. 열대 기후인 싱가포르에서 친숙한 열대 과일 맛의 망고, 두리안 아이스크림 또한 오랫동안 인기를 얻고 있다.

 

수입 규모 및 동향

 

2020년 기준, 싱가포르 아이스크림 및 빙과류 총 수입액은 5,144만 미국 달러로 전년 대비 17.88% 증가하였다. 주요 수입국으로는 말레이시아, 태국, 미국, 프랑스 순으로 상위 4개국이 전체 시장의 약 61%를 차지하며 높은 수입 비중을 보였으며, 한국은 시장 점유율 2.83%를 차지하며 10위를 차지하였다. 특히, 싱가포르에서 한류 열풍으로 한국 아이스크림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2020년 對 한국 수입액이 145만 미국 달러를 달성하면서 전년 대비 106.11%의 높은 상승세를 보였다.

 

싱가포르 아이스크림 및 빙과류 수입 상위 10개국 동향 (HS Code 2105.00기준)

(단위: 천 미국 달러, %)

순위

국가

수입규모

비중

증감률

(’20 /’19)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1

말레이시아

11,980

11,886

11,580

27.97

27.24

22.51

-2.57

2

태국

7,177

8,220

7,650

16.76

18.83

14.87

-6.93

3

미국

3,203

3,289

6,215

7.48

7.54

12.08

89.00

4

프랑스

4,986

4,838

5,949

11.64

11.09

11.56

22.96

5

일본

4,700

4,474

3,958

10.97

10.25

7.69

-11.54

6

대만

966

1,318

3,292

2.26

3.02

6.40

149.72

7

호주

1,485

1,454

1,952

3.47

3.33

3.79

34.26

8

독일

1,828

1,676

1,925

4.27

3.84

3.74

14.87

9

인도네시아

1,832

1,629

1,643

4.28

3.73

3.19

0.88

10

한국

675

706

1,455

1.58

1.62

2.83

106.11

-

전체

42,832

43,641

51,446

100.00

100.00

100.00

17.88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싱가포르 아이스크림 업계에서 상위 3개 업체 (Unilever Singapore Pte Ltd, General Mills Asia Pte Ltd, F&N Foods (S) Pte Ltd)2020년 현지 시장 점유율의 약 77% 차지하고 있다. 또한 한국 국내 아이스크림 업체 빙그레 (Binggrae Co Ltd)는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현지 시장 점유율을 점점 높이고 있다최근 5년간, 아이스크림 중 3개 브랜드 (Häagen-Dazs, Magnum, Ben & Jerry's)가 싱가포르 시장 점유율의 약 50%을 차지하고 있으며, 현지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싱가포르 주요 아이스크림 브랜드 정보

브랜드명

업체명

기업 국적

Magnum, Cornetto, Ben & Jerr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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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Unilever Singapore Pte Ltd

영국,네덜란드


Haagen-Daz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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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l Mills Asia Pte Ltd

미국


King's, Magnolia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F&N Foods (S) Pte Ltd

싱가포르


Melona,Saman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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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nggrae Co Ltd

한국


KitKat, Mi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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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stlé Singapore Pte Ltd

스위스

자료: 각 업체 공식 홈페이지

 

싱가포르에서 한류의 영향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K-푸드가 인기를 끌면서 한국 아이스크림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국내 아이스크림 업체 빙그레, 롯데제과의 다양한 아이스크림 제품들이 진출하고 있다 

 

싱가포르 슈퍼마켓 매장 내 한국 아이스크림 및 빙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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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또한, 현지 경쟁 업체들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새롭게 신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최근 주력 소비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MZ 세대 (밀레니얼+Z세대)의 소비 추세에 맞추어 흑당 버블티, 찹쌀떡, 열대 과일 맛등의 아이스크림이 출시되며 소비자의 이목을 끌고 있다.

 

싱가포르 슈퍼마켓 매장내 신제품 아이스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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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각 업체 공식 홈페이지


 

한국 아이스크림 및 빙과류 수출 동향

 

한국 관세청에 따르면, 한국 수출식품 중 아이스크림 및 빙과류는 최근 5년간 전 세계 수출액이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였으며, 2021 1~9월의 수출액은 6,025만 미국 달러를 달성하였다.

코로나19라는 어려움에도 세계에 각인된 K-브랜드와 현지 특성에 맞춘 제품 다양화 노력 등이 더해져 한국 아이스크림 수출이 더욱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국 아이스크림 및 빙과류 전 세계 수출액 총 통계

(단위: 천 미국달러)

품목명

2016

2017

2018

2019

2020

’21.1~9

아이스크림 및 빙과류

44,612

46,153

47,258

54,182

60,669

60,252

자료: 관세청, Korea Customs Service

 

유통구조

 

싱가포르 현지에서 아이스크림 및 빙과류는 신선도 유지를 위해 냉동 배송 특성상 오프라인 유통 채널의 비중이 현저히 높다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1년 유통구조의 비중은 각각 슈퍼마켓 63.7%, 하이퍼마켓 8.1%, 편의점 7.0%, 소매점 7.4%, 온라인 7.3%, 기타 6.5%를 차지하였다오프라인 유통 채널이 전체 시장의 92.7%로 여전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코로나 시대의 소비 패턴의 변화로 편리하면서 안전한 구매를 선호하면서 온라인 유통 채널의 연평균 성장률은 각각 2019 5.1%, 2020 0.4%의 증감률을 보였다. 향후 비중과 규모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싱가포르 아이스크림 및 빙과류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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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2021년 10월

자료: 유로모니터

 

관세율 및 수입규제

 

싱가포르는 4개 품목 (차량, 담배, 석유 관련 제품, 주류) 군을 제외한 모든 물품을 무관세로 수입하고 있다. , GST라 불리는 상품 및 서비스(Goods & Service) 부가세를 추가적으로 부과한다.  

싱가포르 식품청(Singapore Food Agency, SFA)은 식품 안전 및 식량 보안 감독 기관으로써 모든 식품 관련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으며, 식품의 수입∙유통은 싱가포르 식품청의 관할 하에 규제하고 있다. 싱가포르 시장에서 아이스크림을 유통하기 위해서는 현지 바이어(유통 업체)가 싱가포르 식품청에 관련 자료(원재료 및 영양성분표 등등)를 제출하여 사전 등록하여 승인 절차를 거쳐 수입을 진행한다.

 

시사점 및 전망 

 

코로나19로 외부 활동 제한으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소소한 즐길 거리 간식을 선호하는 추세는 지속되고 있다. 일 년 내내 더운 날씨의 싱가포르에서는 달콤하고 시원한 아이스크림은 최상의 간식이며, 특히 K-푸드의 열풍으로 자연스레 한국 아이스크림의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한국 국내 업체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수출 환경에 대응하고, 제품 경쟁력 제고와 현지화 맞춤 전략으로 싱가포르 현지에서 아이스크림의 더 많은 신규 수요를 창출하길 기대해 본다특히, 온라인 유통 채널은 편리한 구매 환경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소비자에 맞는 적합한 매체를 활용하고 제품을 홍보해야 할 것이다. 그중 최근 비대면 온라인 매체 유튜브, SNS, 라이브 커머스 방송 등을 통해 주력 소비계층으로 부상 중인 MZ 세대를 공략하는 것 또한 또 하나의 매출 증대의 기회가 될 것이다싱가포르 현지 유통 업체 E사에 따르면, 현지 소비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제한된 상황에서 이색적이고 새로운 맛을 즐기길 바라고 있으며, 이에 한국 아이스크림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분히 충족 시킨다고 언급하였다또한, 싱가포르는 무슬림이 전체 인구의 15%를 차지하며 무슬림들의 높은 출산율로 유아 및 아동에서부터 성인까지 소비자층으로 확보할 수 있기에, 국내 업체는 관련 할랄 인증을 취득하여 보다 폭넓은 소비자층 확보를 조언하였다마지막으로, 싱가포르는 동남아 진출의 전략적 거점으로 유리한 조건과 충분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많은 한국 국내 업체들이 싱가포르 시장에 진출하여 경쟁력을 확보 후 더 나아가 글로벌 식품 기업으로 도약을 기대해 본다.

 


자료: 관세청, 유로모니터, Global Trade Atlas,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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