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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모조 장신구 시장 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한아름
  • 2021-10-21
  • 출처 : KOTRA

- 2020년 모조 장신구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3.5% 성장한 75억 6,650만 달러 -

- 마스크 스트랩, 휴대폰·에어팟 케이스 및 애플와치 스트랩에 모조 장신구 사용 유행 -  

- 베트남에 진출을 원하는 기업은 생산품의 채산성과 재료의 현지 조달 가능성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결정할 것 -




HS Code 및 품목명


HS Code

품목명

711719

모조 신변장식용구(비금속으로 만든 것으로 한정)

(Other Imitation Jewelry)


시장 규모

 

베트남에서는 팔찌, 목걸이, 반지, 발찌, 귀걸이 등 다양한 모조 장신구가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모조 장신구의 대부분은 중국에서 수입되며, 2위 수입국은 한국이다.  재래시장, 악세서리 가게, 핸드메이드 상품 소매점 등 전통 유통 채널뿐만 만 아니라, 쇼피, 라자다, 센도 등 온라인 쇼핑 플랫폼 등에서도 다양한 모조 장신구를 구매할 수 있다. 모조 장신구는 패셔너블하고 품질에 상관없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유통되기 때문에 학생 및 청소년에게 인기가 많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베트남의 모조 장신구 시장은 2017년에서 2018년 기간 동안 13.75% 큰 폭으로 성장하였으나 이후 성장 둔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2020년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식료품 및 생필품 이외 품목의 소비자 지출 감소 경향이 두드러지면서 베트남의 2020년 모조 장신구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3.5% 성장에 그쳐 75억 6,650만 달러에 불과하였다. 또한 Vietnam Finance는 2020년 코로나 19로 인하여 베트남 소비자의 귀금속 제품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장신구 소비는 전년 동기 대비 41% 이상 감소했다고 밝혔다.

 

베트남의 모조 장신구 시장 규모 및 전년대비 증감률 (2015-2020)

(단위: US$ 백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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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2021.9)

 

시장동향

 

대부분 로듐이나 금 도금 제품

 

베트남 시장에서 모조 장신구는 주로 로듐 도금이나 금 도금 제품이다. 모조 장신구의 일부는 베트남 현지에서 생산되고 일부는 중국을 비롯한 해외에서 수입된다. 베트남의 모조 장신구 대부분은 상표가 없는 보세 제품이다. 가격은 품목별로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2만 동(한화 약 1,000원)부터 15만 동 (한화 약 7,500원) 선에 유통된다.

 

마스크 스트랩 판매 두드러져

 

코로나19의 유행으로 마스크 착용이 보편화 되면서 플라스틱으로 된 비즈, 합금 및 도금 줄로 만든 마스크 스트랩이 베트남에서도 다양한 루트로 유통되고 있다. 성인을 대상으로 한 마스크 스트랩은 기존에 유통되던 안경 스트랩과 병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합금 비즈를 엮어서 만들어진 패셔너블한 아이템들이 유통되고 있다. 이에 따라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몰에서13,000동~39,000동 (한화 750원~1,800원) 정도에 판매되는 마스크 스트랩을 쉽게 만날 수 있다.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몰에서 판매되는 마스크스크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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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Lazada, Tiki, Shopee 및 KOTRA 하노이무역관 종합 

 

휴대폰·에어팟 케이스 및 애플와치 스트랩 인기

 

베트남의 MZ세대는 다양한 휴대폰 케이스 및 무선 에어팟 케이스 구매를 즐긴다. 이 중에서 모조 장신구가 부착된 케이스는 휴대폰과 에어팟을 예쁘게 꾸미기 좋아하는 여학생들에게 인기가 있다. 또한 애플와치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경우 개성있고 아름다운 애플와치 스트랩을 구매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이들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준보석, 모조진주, 도금 줄 등 다양한 모조 장신구 부품이 사용된다.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휴대폰케이스 및 애플와치 스트랩은 대부분 중국에서 수입된다.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모조장신구 사용 핸드폰·에어팟 케이스 및 애플와치 스트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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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Lazada, Tiki, Shopee 및 KOTRA 하노이무역관 종합

 

수입 동향

 

베트남에서 모조 장신구(HS Code: 711719) 제품의 총 수입은 5년 동안 크게 변동을 보였다. 2018년에는 3,291만 9,000달러를 수입하여 2016년 대비 무려 145% 성장률을 보였다. 그러나 2018년 이후로 수입이 둔화되어 2020년에는 전년 대비 83% 감소한 1,724만 2,000달러를 수입했다.

 

모조 장신구(HS Code: 711719) 수입 추이(2016-2020)

(단위: US$ 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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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ITC Trade map(2021.09)

 

베트남이 HS Code 7117.19 품목을 수입하는 주요 수입국은 중국, 한국, 프랑스이며 이 세 국가의 수입액은 2020년 베트남 총 수입액의 87.7%를 차지한다. 2020년 베트남이 중국에서 수입한 모조 장신구는 총 1,140만 3,000달러로 전년 대비 54% 감소했으나, 수입비중은 전체의 66.1% 차지할 만큼 독보적이다. 한국에서는 전년 대비 8% 감소한 259만 달러를 수입했으며 이는 전체 수입비중의 15%를 차지했다. 프랑스에서는 전년 대비 149% 증가한 113만 2,000달러를 수입했으며, 전체 수입 비중의 6.6%를 차지한다.

 

모조 장신구(HS Code: 711719) 상위 10개 수입국(2016~2020)

(단위: US$ 천, %)

순위

수입국

2018

2019

2020

2019-2020 증감률

1

중국

24,137

24,664

11,403

-54%

2

한국

3,044

2,808

2,590

-8%

3

프랑스

275

455

1,132

149%

4

홍콩

1,737

808

397

-51%

5

이탈리아

275

320

388

21%

6

싱가포르

725

578

296

-49%

7

일본

1,291

862

257

-70%

8

태국

702

426

227

-47%

9

미국

203

195

209

7%

10

말레이시아

52

59

149

153%

 

기타

476

349

194

-44%

 

총계

32,917

31,524

17,242

-45%

자료: ITC Trade map(2021.09)

 

베트남 모조 장신구(HS Code: 711719) 품목 수입국 비중(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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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TC Trade map(2021.09)

 

베트남이 한국으로부터 수입한 모조 장신구(HS Code: 711719) 품목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4년간 연 평균 3.35% 성장하였다. 특히 2018년 수입규모는 전년 대비 30.4% 대폭 증가한 304만 4,000달러를 기록한 바 있다. 이후 2년 동안 연평균 7.76% 감소하여 2020년 수입규모는 259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비록 수입규모가 감소했음에도 불과하고 한국은 베트남에서 두 번째로 큰 모조 장신구 수입 시장이다. 한국산 모조 장식품 제조 업체는 동준, 신한, 비나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한국의 여러 모조 장신구 제조업체들이 베트남에서 수 년간 영업을 해오고 있다. 그러나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한국 기업의 모조 장신구 제품 대부분 내수용보다는 한국, 미국, 중국 등으로의 수출용으로 사용된다.

 

베트남의 모조 장신구(HS Code: 711719) 품목 대(對) 한국 수입 추이(2016-2020)

(단위: US$ 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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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ITC Trade map(2021.09)

 

경쟁 동향


베트남의 모조 장신구는 중국산이 전체 수입 비중의 66% 이상을 차지한다. 또한 베트남과 중국은 지리적으로 가깝기 때문에 육로를 통하여 중국산 모조 장신구를 베트남에 수입하는 것이 쉽다. 따라서 베트남 시장에서는 중국산 모조 장신구를 최신 디자인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베트남에 모조 장신구 제조 업체를 설립한 기업 중에는 한국인이 운영하는 기업도 다수 있다. 다음은 베트남에 있는 주요 모조 장신구 제조업체 정보이다.


베트남의 주요 모조 장신구 제조업체

연번

제조업체명

기업정보

1

IMITATION MANUFACTURING COMPANY LIMITED

설립 연도: 2019

사업자등록번호: 0700830704

주소: Hamlet 14, Thi Son Commune, Kim Bang District, Ha Nam Province, Vietna

2

DONGJUN ART CRAFT COMPANY LIMITED

설립 연도: 2014

사업자등록번호: 0700705862

주소 : Chau Son Industrial Park, Chau Son Ward, Phu Ly City, Ha Nam Province, Vietnam

주요 생산 품목 : 베트남 내수용 준보석 및 장신구 제조

3

VIET BRONZE JOINT STOCK COMPANY

설립 연도: 2013

사업자등록번호: 0106232674

주소: No. 271 Le Duan, Nguyen Du Ward, Hai Ba Trung District, Hanoi City, Vietnam

주요 생산 품목: 동, 합금으로 만든 모조 장신구 제조

4

SHINHAN VINA COMPANY LIMITED

설립 연도: 2008

사업자등록번호: 0103117634

주소: No. 194-196 Hong Tien Street, Bo De Ward, Long Bien District, Hanoi City, Vietnam

주요 생산 품목 : 인조 큐빅, 합금, 준보석 장신구 제조

5

C&J ACCESSORIES VINA COMPANY LIMITED

설립 연도: 2015

사업자등록번호: 0106887783

주소: Le Thuong Village, Chau Can Commune, Phu Xuyen District, Hanoi City, Vietnam

주요 생산 품목 : 모조 장신구 제조 및 수출

6

KUKJE JEWELRY VINA CO., LTD

설립 연도: 2014

사업자등록번호: 2300856691

주소: Lot DH-2, Road N3, Que Vo 2 Industrial Park, Ngoc Xa Commune, Que Vo District, Bac Ninh Province, Vietnam

주요 생산 품목 : 모조 진주 제조  및 수출

7

HOANG NGUYEN VU JEWELLERY SERVICE AND TRADE PRODUCE COMPANY LIMITED

설립 연도: 2019

사업자등록번호: 0316055372

주소: 37/17E Phan Van Do Street, Tien Lan 1 Hamlet, Ba Diem Commune, Hoc Mon District, Ho Chi Minh City, Vietnam

8

TN VINA JEWELLERY PRODUCE-TRADING COMPANY LIMITED

 

설립 연도: 2019

사업자등록번호: 0316053664

주소: 29/28/18 Nguyen Van Qua Street, Tan Hung Thuan Ward, District 12, Ho Chi Minh City, Vietnam

9

JNYC COMPANY LIMITED

설립 연도: 2017

사업자등록번호: 0901021573

주소: No. 25, Dinh Dien Street, Lam Son Ward, Hung Yen City, Hung Yen Province, Vietnam

주요 생산 품목 : 모조 장신구 제조 및 수출

10

GREEN VINA COMPANY LIMITED

설립 연도: 2016

사업자등록번호: 0700773044

주소: Lat Ha Hamlet, Trac Van Commune, Duy Tien Town, Ha Nam Province, Vietnam

자료: Panjiva.com, Vietnam Credit KOTRA 비즈니스 분류코드를 사용하여 검색한 결과

 

관세


HS Code 7117.19품목의 수입세율은 한국-베트남 FTA로 인하여 무관세가 적용되며, 부가가치세는 10%가 부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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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Caselaw Vietnam


인증 및 규제 


베트남에는 모조 장신구 품목만을 위한 표준 규정은 없으나 어린이용 장신구를 위한 소비자 제품 안전 표준 사양 및 합금 장신구에 대한 표준 규정 등이 있다. 다음 장신구 관련 인증 정보 문서에서 모조 장신구 품질규정을 참조할 수 있다.


  1. TCVN 10065:2013: 어린이용 장신구 소비자 제품 안전 표준 사양

  2. TCVN 10617:2014: 합금 장신구 표준 규정

  3. TCVN 10616:2014: 합금 도금 귀금속 표준 사양

 

베트남 표준산업분류에 의한 모조 장신구 구분

 

베트남 정부는 베트남 상품의 해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2018년 7월 6일자 결정서 (27/2018/QD-TTg)에 의거하여 베트남 생산 제품의 품질관리를 강화하는 시행령을 공포하였다. 베트남 시장에서 유통되는 제품 중 잠재적인 위험성을 지닌 제품 (그룹2)는 보다 엄격한 품질검사를 거쳐야 하며, 본 시행령에 따라 제품의 바코드와 제품 등록 관련 규제를 포함하고 있다. 이 시행령에 따라 베트남에 유통하고자 하는 제품의 품질 검사와 관련하여 유통업자뿐만 아니라 제조사의 의무와 책임 또한 규정되어 있다. 베트남에서 모조 장신구를 제조하거나 판매할 경우, 투자등록증명서(IRC), 기업등록증명서(ERC)는 본 결정문에 따른 개정 표준산업분류에 따라 반영되어야 하므로 베트남에 모조 장신구를 제조 및 유통하기를 원하는 신규 투자자들은 다음 분류표기를 지켜야 한다.


베트남 표준산업분류 5단계 분류기준

레벨1

알파벳 순서대로 A에서부터 U까지 21개 산업으로 구분

레벨2

88개의 산업으로 분류하되, 각각은 상응하는 1차 분류에 따라 두 자리의 코드가 배정됨

레벨3

242개의 산업으로 분류하되, 각각은 상응하는 2차 분류에 따라 세 자리의 코드가 배정됨

레벨4

486개의 산업(49개 산업 증가)으로 분류하되, 각각은 상응하는 3차 분류에 따라 네 자리의 코드가 배정됨

레벨5

734개의 산업 (92개 산업 증가)으로 분류하되, 각각은 상응하는 4차 분류에 따라 다섯 자리의 코드가 배정됨

자료: 27/2018/QD-TTg


이 중 베트남 표준산업분류에 따르면 모조 장신구 제조업은3212-32120: 모조 장신구 및 관련 물품 제조에 속한다. 베트남의 모조장신구 제조업에는 다음 하위 그룹이 포함되어 있다. 


모조 장신구 제조업에 대한 베트남 표준산업분류

레벨1

레벨2

레벨3

레벨4

레벨5

표준산업분류 설명

 

32

 

 

 

기타 제조 가공업

 

 

321

 

 

장신구, 모조 장신구 및 관련 부품 제조

 

 

 

3211

32110

장신구 및 관련 부품 제조

 

 

 

3212

32120

모조 장신구 및 관련 부품 제조

자료: 27/2018/QD-TTg

 

모조장신구 제조업(3212-32120) 포함 및 제외 그룹

포함 그룹

제외 그룹

- 모조 장신구 제조

- 귀금속을 도금한 기본 금속으로 만든 반지, 팔찌, 목걸이 및 유사 장신구

- 모조 장신구, 모조 다이아몬드 등 모조 보석이 들어있는 장신구

- 금속 시계 밴드 (귀금속 제외) 제조

- 귀금속 또는 귀금속을 피복한 액세서리 제조, 32110(모조 액세서리 및 관련 물품 제조) 참조

- 정품 보석이 포함된 액세서리 제조, 32110(모조 보석 및 관련 물품 제조) 참조;

- 귀금속 시계 밴드 제조, 32110(액세서리 및 관련 물품 제조) 참조.

자료: 27/2018/QD-TTg

 

유통구조

 

베트남 시장에 유통되는 모조 장신구는 대부분 중국산 제품으로 브랜드가 없고 가격이 저렴하다. 전통 유통 채널의 경우, 전통 시장, 소규모 액세서리 가게, 수공예품 가게에서 모조 장신구를 구입할 수 있으며, 온라인 유통 채널의 경우 티키(Tiki), 쇼피(shopee), 라자다(Lazada), 센도(Sendo)와 같은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모조 장신구를 구입할 수 있다. 베트남 사람들은 소매점에서 직접 물건을 보고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전자상거래 몰과,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를 기반으로 한 쇼핑몰 등에서 구입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일반적인 베트남의 모조 장신구 유통구조는 다음과 같다.


베트남 모조 장신구 유통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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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하노이무역관 종합

 

전문가 인터뷰 및 시사점

 

베트남에서 수출용 장신구 기업을 운영하는 S기업 관계자는 중국의 인건비 상승을 베트남의 상대적인 저렴한 인건비로 타개하고, 중국에 치중된 생산기지를 분산하려는 취지로 베트남에 진출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중국의 저렴한 원자재 수주로 인하여 중국에서 생산한 모조 장신구 업체들과의 가격 경쟁에 어려움이 있고, 베트남에서 직접 원자재가 생산되지 않아 대부분의 원자재 및 부자재를 수입해야 하는 한계 때문에 이에 따른 추가적인 비용과 시간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베트남에 진출을 원하는 기업은 생산품의 채산성과 재료의 현지 조달 가능성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결정할 것을 제언했다.


베트남에 모조 장신구 제조를 위해 진출을 원하는 기업은 이에 따라 베트남에서 제조할 모조 장신구의 원자재를 수입해야 하는지, 혹은 현지 조달이 가능한지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베트남에 모조 장신구 유통을 원하는 기업은 전문 매장을 통한 유통 보다 온라인 전자상거래 몰을 사용한 유통을 통하여 투자 비용을 줄이고, 착용 사진과 사용자 후기에 집중하여 홍보하는 전략이 적절할 것으로 고려된다. 

 


공동작성: Nguyen Thi Thanh Tuan

자료: Euromonitor, 27/2018/QD-TTg, ITC Trademap, Vietnam Credit, Shopee, Tiki, Caselaw Vietnam 및 KOTRA 하노이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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