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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액세서리 주얼리 시장 동향
- 상품DB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야마자키메구미
- 2022-11-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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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후 보복소비로 회복기세
온라인 마케팅 확대, 한류로 인한 시장진출 기회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신변용 모조 세화류
HS CODE
7117
[자료: 관세법령정보포털, 재무성 무역통계]
시장 동향
야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21년의 일본 국내 주얼리 소매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17.4%인 9624억 엔으로,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인 2019년의 시장규모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점점 회복 기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에 20% 가까이 침체되었던 것에 대한 반동으로 증가한 측면도 있지만, 외출금지, 거리두기 등의 조치에 대한 소비자의 피로감 증폭과 여행, 이벤트, 외식 지출분을 다른 곳에 소비하고자 하는 보복 소비 경향이 주얼리 시장이 확대될 수 있던 원인 중 하나라고도 분석된다.
또한 2021년에는 코로나19 관련해서도 연간 상업시설 휴업이 감소 추세로 돌아섰고, 장식품 판매 시 중요한 판매 채널이 되는 이벤트 개최도 예정대로 행해진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전년 대비 117.4% 회복이 가능했던 것으로 보인다.
2022년에도 보복 소비 등 2021년과 거의 비슷한 경향이 지속되고 있고, 2022년의 국내 주얼리 소매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4.1%인 1조 14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HS CODE 7117의 수입의 경우, 한국으로부터 수입이 한번 침체기를 맞이한 적이 있으나 현재 회복의 기미를 보이고 있다. 2022년 1월부터 9월까지 중국이 전체 수입의 42.8%를 차지하고 있고, 한국은 11.3%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2021년 한국은 이탈리아를 제치고 중국에 이어 2위 수입국이 되었었다.
<수입 규모>
(단위: 달러, kg)
순위
국가명
2019
2020
2021
2022
수입액
수입량
수입액
수입량
수입액
수입량
수입액
수입량
전세계
24,212,331
181,065
26,729,281
254,358
19,774,325
160,631
28,458,157
224,841
1
중국
9,566,084
140,513
12,431,556
215,175
8,478,020
134,357
11,884,237
186,337
2
이탈리아
3,073,656
2,188
3,452,681
2,820
2,801,916
2,237
4,832,256
3,913
3
한국
3,913,814
21,012
4,185,219
24,083
3,070,578
16,418
3,236,068
16,809
4
프랑스
2,481,377
1,129
2,322,153
1,189
1,968,845
933
2,638,404
8,351
5
독일
253,789
178
443,832
327
692,236
997
2,019,500
2,152
6
태국
2,071,403
2,897
1,442,709
3,328
1,059,840
2,055
1,757,955
2,908
7
포르투갈
279,994
251
364,136
617
837,637
918
8
스페인
357,790
385
358,499
311
343,237
279
378,435
371
9
미국
432,322
5,055
397,724
1,221
372,354
404
214,038
322
10
베트남
948,280
2,260
314,954
1,695
104,790
714
187,894
711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 동향
일본 액세서리 시장은 매우 세분화되어 있다. 특정 기업이 독점을 하고 있는 형태라기보다는 경쟁적인 시장으로 분류되는데, 특정 고객의 니즈에 맞는 상품을 주력으로 판매하는 사업 형태도 확인할 수 있다. 주요 기업으로는 ESTELLE HD, Samantha Thavas a Japan Limited, NEW ART HD, TASAKI 등이 있다.
<기업 정보 및 매출액>
(단위: 억 엔)
기업명
매출액
홈페이지
이미지
ESTELLE HD
299
as-estelle.co.jp
253
samantha.co.jp/group
NEW ART HD
187
newart-ir.jp
TASAKI
170
tasaki.co.jp
MILK
127
eteweb.com
72
verite.jp
[자료: 업계 동향.com, 각 사 홈페이지에서 모은 자료 바탕으로 나고야무역관 정리]
유통구조
상사·메이커 → 도매업 → 소매업 → 소비자가 일반적인 거래 형태이다. 소매업의 경우 전문점, 양판점, 백화점 등 다양한 형태의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거래하고 있다. OEM의 형태로 납품을 하는 경우도 있다.
코로나 19 전에는 일본 소매상이나 상사가 한국 제품을 직접 동대문이나 남대문에서 구입한 후 수입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코로나 발생 후 SNS 등 비대면 플랫폼을 통해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D to C 형태의 거래가 증가하고 있다. 비용적인 면에서도 효율적이기 때문에 점포를 갖고 있지 않은 메이커 등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관세율 및 인증정보
거래 시 관세율은 다음과 같다.
<관세율>
(단위: %)
구분
관세율
기본
5.6
WTO 협정
3.7
RCEP
3.2
[자료: 재무성 무역통계]
인증의 경우, 귀걸이 등 몸을 장식하는 제품의 경우 가공 정도에 따라 장난감으로 분류되는 경우가 있었다. 이와 같이 액세서리의 모양이나 제작 재료에 따라 HS CODE가 달라지는 경우도 있으니 이를 염두에 두고 경우에 따라 사전교시제도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시사점
소비자의 취향이 다양화되면서 특정 소비자를 겨냥하여 다품종·소량의 제품을 공급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SNS를 활용한 마케팅이나 상품 공지를 시행하는 기업도 늘어나고 있다. SNS 시장이 증가하는 이유로는 타겟층인 결혼반지를 구입하는 198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 태어난 ‘밀레니엄 세대’가 SNS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욘도시 HD에서는 EC사이트를 확대하였고, 2021년 3월부터 8월까지 EC 사업의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34.8% 증가한 8월 9,000만 엔 이었다고 한다.
한국 제품 바이어 N씨는 ‘K-POP을 비롯한 한류 붐이 계속되고 있고, 아이돌이나 인플루엔서가 작용한 액세서리도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 기업들은 SNS등을 이용한 마케팅을 비롯한 D to C를 중심으로 진출 가능성을 모색하는 방법이 있다.’고 나고야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언급하였다.
자료원: 각사 홈페이지. 재무성 무역통계. 경제산업성, PR Times, 닛케이, 나고야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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