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크로아티아 아로마테라피 디퓨저 시장동향
  • 상품DB
  • 크로아티아
  • 자그레브무역관 채희광
  • 2021-09-07
  • 출처 : KOTRA

- 시장 초기 단계이지만 2020 수입 급증, 빠르게 성장 -  

- 코로나로 바뀐 생활환경덕에 앞으로도 수요 증가 예상-

 

 

 

상품명 HSCODE

 

상품명: 아로마테라피 디퓨저(Diffuser) : 방향제 탈취 제거용 제품

HSCODE: 330749

 

시장규모 동향

 

크로아티아의 유명 관광지인 흐바르(Hvar) 섬은 라벤더의 섬이라고도 불릴만큼 전체가 향기로 넘친다. 그래서인지 크로아티아는 전통적으로 자연에서 얻는 여러가지 허브 향들을 즐겼으며 일부는 가루로 만들어 몸에 지니거나 오일로 만들기도 하였으며 술과 같은 음식에도 사용을 왔다. 오래전부터 허브의 효과를 즐겼음에도 불구하고 아로마테라피 디퓨저(diffser) 비교적 최근 시장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크로아티아에서 방향제, 탈취제 공기 정화와 관련된 산업(Air Care) 규모는 68백만쿠나(9백만유로) 추정되고 있으며 특히 초음파 디퓨저와 같은 전자장비를 이용한 제품들은 전체 시장의 30% 가까운 20백만쿠나(26십만 유로) 규모로 예측하고 있다  

 

 크로아티아 전자기기 활용 공기 청정(Air Fresheners)산업 시장 규모

(단위: 백만쿠나(HRK))

external_image

자료: Euromonitor(2021.9)


크로아티아에서 아로마테라피 디퓨저는 크게 건강을 위하거나 향기를 내는 두가지 용도로 사용이 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를 겪으면서 일부 에센셜(essential) 오일이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제품 판매가 크게 늘어났다. 현지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의 종류로는 없이 에센셜 오일을 공기 뿌리는 전통적인 방식과 초음파로 물과 함께 뿌리는 제품이 두 종류가 대부분이다. 전통적인 디퓨저는 빠른게 넓 공간에 에센셜 오일을 뿌릴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만큼 오일 소비가 많다라는 단점도 있다. 초음파 디퓨저의 경우는 일정량의 에센셜 오일을 정해진 시간 공간에 사용할 있다는 장점과 최근에는 내부의 인테리어로도 관심을 받으며 인기를 끌고 있다현지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아로마테라피 디퓨저 시장규모는 전통적인 방식, 초음파 방식 모두 합쳐 80,000 유로 내외로 추정하고 있다.

 

경쟁 동향

 

정확한 제품별 시장점유율에 대한 통계가 없지만 현지 판매 담당자 /오프 라인 판매망을 보면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은 Anjou 브랜드 제품이다. 외의 브랜드별 시장점유율은 아 판매 물량이 많치 않아 비슷비슷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들 브랜드로는 Platinet, Home, Mr & Mrs Fragrance, Grundig, Stadler Form 등이 있으며 브랜드별 제조국가를 보면 Anjou 미국, Platinet Home 중국, Mr & Mrs Fragrance 이태리, Grundig 독일, Stadler Form 스위스 제품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현지 가전 매장 elipso 전시되어 있는 Anjou 제품 사진

external_image

자료: 자그레브 무역관 (2021.9)

 

참고로 현지 시장에는 소규모의 디퓨저와 에센셜 오일을 판매하는 점포들이 있는데 점포에서 판매하는 디퓨저는 대부분 브랜드가 없는 OEM 제품들이다.

 

가격 현황

 

저렴한 제품은 중국산 Home, Platinet 브랜드 계열로 소매가가 150쿠나(2유로) 내외이며, 비싼 제품으로는 Mr & Mrs Fragrance 제품으로 449쿠나(60유로) 에 팔리는 제품이 있다. 많이 팔리는 Anjou 제품은 300쿠나(40유로) 내외로 가격 포지션을 하고 있다. 다만 제품의 가격은 제품 사이즈, 특히 저장 사이즈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다.

 

유통채널

 

아로마테라피 디퓨저는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모두 판매되고 있다. 오프라인 판매망으로 가전제품 전문 매장인 HG Spot, Chipoteka, Sancta Domenica, Links, elipso 등이 있으며 일부는 가구 전문매장인 Pevex, Emmezeta, Lesnina에서도 쉽게 찾을 있다. 온라인 판매처로는 ekupi, bazzar, mall 있는데 가장 온라인 플랫폼인 ekupi Anjou Platinet 브랜드만 판매를 하고 있다.

 

온라인 플랫폼 Bazzar 에서 판매되고 있는 아로마 테라피 디퓨저 제품들

external_image

자료: 자그레브 무역관(2021.9)

 

크로아티아에서 판매되는 주요 아로마테라피 디퓨저는 독일 Grundig 제외하고는 모두 현지에 수입 유통하는 기업들이 있다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Anjou 유통업체는 Biro Medi Intl 사로 Platinet 제품을 같이 취급하고 있다. 그리고 Grundig 현지에서 직접 유통을 하고 있다.

 

크로아티아 주요 아로마테라피 디퓨저 수입 및 유통업체

브랜드

유통업체명

홈페이지

Anjou, Platinet

Biro Medi Intl. d.o.o. 

http://www.biro-media.hr/

Home

Zed d.o.o.

https://www.zed.hr/

Mr. & Mrs. Fragrance

Lumal d.o.o.

https://shop.lumal.hr/

Grundig

Grundig Deutschland GmbH

http://www.grundig.hr/hr-hr

Stadler Form

Eurorobot d.o.o.

https://www.stadlerform.hr/

자료: 자그레브 무역관 자체조사(2021.9)

 

수입 현황

 

HSCODE 330749 크로아티아 수입은 비록 금액은 작지만 2018 8천달러 수준에서 2020 3 달러까지 수직 상승하였다. 대부분의 수입은 네덜란드와 헝가리, 이태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아직까지 우리나라로부터 수입은 없다. 현지 판매되고 있는 브랜드를 참고하면 네덜란드를 통해 우회 수입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최근 3년간 크로아티아 아로마테라피 디퓨저 방향제 수입 통계

(단위: 달러) 

순위

국가명

연도

2018

2019

2020

1

Netherlands

157

1,057

18,696

2

Hungary

1,858

1,924

2,150

3

Italy

2,385

1,759

1,671

4

Germany

929

982

940

5

Czech Republic

593

691

689

6

Belgium

66

457

632

7

United States

94

116

592

8

Switzerland

531

591

509

9

Bulgaria

0

341

10

Turkey

299

286

334

총 수입액(기타포함)

8,210

9,402

28,356

자료: World Trade Atlas (2021.9)

관세 인증

 

HSCODE 330749 제품에 VAT 25% 부과 이외에 관세는 없다. 수출을 위한 인증으로는 CE 인증이 필요하다.

 

시사점

 

코로나 바이러스로 크로아티아의 공기 정화(Air Care)산업 분야는 전반적으로 규모가 줄었지만 아로마테라피 디퓨저 판매는 오히려 늘었다. 온라인 뉴스 포털인  Net.hr 에서는 코로나 시대에 많이 팔린 제품에 대한 조사를 하였는데 아로마테라피 디퓨저가 뽑히기도 하였다. Bazzar 쇼핑몰의 카테고리 매니저 역시 지난 겨울 디퓨저의 수요가 갑자기 늘었다고 하며 다만 최근 여름시즌에는 판매가 저조하지만 겨울에 다시 수요가 살아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현지 판매 담당자들은 코로나와 소득 증가로 인해 건강과 Wellness 인해 당분간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가격 경쟁력과 품질을 겸비한 한국제품이 시장에서 인기를 끌 날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크로아티아 아로마테라피 디퓨저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