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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센셜 오일, 중국의 새로운 건강 트렌드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20-12-10
  • 출처 : KOTRA

- 소득수준 증가로 피부미용 관심이 높아지며 에센셜 오일 소비가 급증 -

- 시장규모 지속 확대될 전망 -




다양한 에센셜 오일, 점차 중국에서 각광받아


에센셜 오일은 꽃, 잎, 과일껍질, 나무껍질 등에서 추출된 성분으로 피부에 바르는 휘발성 오일을 가리킨다. 에센셜 오일은 식물 특유의 아로마향을 통한 피부 관리에 효과가 있다. 에센셜 오일 종류가 200가지 정도인데, 향료가 들어있지 않은 단일 성분의 오일이 있고 혼합해 만든 오일도 있다. 에센셜 오일은 중국 내 슈퍼마켓 및 대형마트, 백화점, 개인피부관리전문점, 온라인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B2C, C2C 형식의 판매형태가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온라인 전자상거래 경로가 현재 시장에서 가장 화두가 되는 판로가 됐다. 이외에도 피부관리실,  스파 등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에센셜 오일 시장 규모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기대


에센셜 오일은 상기 서술한 바 식물에서 추출돼 나오는 것으로, 천연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소비자 피부 관리에 유용하다. 중국의 소득 수준이 증가하고 피부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중국에서 에센셜 오일 시장은 향후에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중국의 우한, 항저우 등 2선도시의 소득수준이 크게 성장하면서 강한 구매력을 갖춘 중산층이 두터워졌다. 이들은 피부관리 목적 뿐만 아니라 업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용도로 피부 마사지를 받고 있는데 이런 마사지 등 서비스에서 에센셜 오일의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 화장품 매장, 백화점 등 전통적인 오프라인 판매처뿐만 아니라 스파, 피부관리점 등 미용전문점, 그 외 온라인에서도 쉽게 살 수 있게 되면서 소비자들은 에센셜 오일 제품을 더욱 친숙하게 여기게 됐다. 


중국 에센셜 오일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국제 유명 브랜드도 중국 시장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됐다. FENNI(이탈리아), L'OCCITANE(프랑스), Fruits & Passion(캐나다), FETISH(뉴질랜드)등 유명 해외브랜드는 중국 소비자들이 에센셜 오일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한 시장형성 초기부터 중국 시장에 진출해 현재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2021년 중국 에센셜 오일 판매규모는 16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6~2021년 중국 에센셜 오일 시장 판매액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중국산업연구원보고(中国产业研)


에센셜 오일을 활용한 아로마테라피 등은 수요급증 예상


아로마테라피는 마사지 서비스의 하나로서 기본적으로 식물에서 추출된 성분을 피부에 발라 피부미용, 신체 치료와 정서 안정의 효과를 도모한다. 건강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중국 소비자들은 외모 가꾸기, 안티에이징 등 미용 목적의 소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 등의 건강관리 목적으로도 아로마테라피 서비스를 받고자 한다. 최근에는 중국에서 아로마테라피 교육을 위한 스튜디오도 많이 생기고 있다. 비록 아로마테라피 서비스 교육이 시작된지는 십여 년에 불과하지만 현재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대도시에서는 전문적인 아로마테라피 훈련 기구가 설치돼 있고 많은 이들이 이용하고 있다.


유럽과 미국 등 화장품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든 국가에서는 에센셜 오일 제품이 전체 화장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0%를 초과하고 있다. 중국은 에센셜 오일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2%에 불과하고 중국 여성 1인당 에센셜 오일에 소비하는 금액은 유럽, 미국 등에 비해 3%에 그치고 있는데 이는 반대로 이야기하면 향후 중국 에센셜 오일은 엄청난 성장공간이 열려있다는 것을 방증한다.


다양한 에센셜 오일 관련 전시회, 교육시범 서비스 등이 개최 중


중국은 에센셜 오일, 아로마테라피 서비스 관련 전시회나 교육시범 서비스가 개최되고 있다. 이런 전시회, 시범서비스를 통해 에센셜 오일에 들어가는 아로마향 식물 재배법, 아로마 오일과 아로마틱스 제품, 에센셜 오일 생산을 위한 식물성분 추출설비, 아로마테라피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에센셜 오일 관련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자료: 남방기업뉴스(南方企业新闻网)


중국 내 주요 에센셜 오일 제품의 가격동향


중국에서는 해외브랜드가 유명하다. 특히 에센셜 오일 제품이 시장에서 관심을 받기 시작한 초기에 진출한 브랜드들이 현재 중국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캐나다, 프랑스, 독일 등의 영미 국가 브랜드 제품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중국 브랜드에는 HERBORIST가 유명한 편이다.


중국 내 주요 에센셜 오일 브랜드 및 가격

브랜드명

국가

가격(위안)

사진

PrettyValley

캐나다

50~

HERBORIST

중국

200~500

L'OCCITANE

프랑스

190

Jurlique

호주

200~500

Oshadhi

독일

100~700

자료: T-MALL


온라인 판매 급성장 중


에센셜 오일 제품은 전문매장 및 백화점 등 오프라인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지만 최근엔 타오바오, 징동 등 중국의 유명 온라인 전자상거래를 통한 판매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또 핀둬둬 등 공동구매 플랫폼을 통해 단가를 낮춰 대량으로 구매하는 소비도 급증하고 있다.


광둥성 화장품 전문판매원 C 대리와의 인터뷰


C대리는 인터뷰에서 "에센셜 오일 제품은 중국 내 미용화장품 중 가장 크게 성장하는 제품 종류에 해당한다. 광저우, 선전 등 1선 도시에서 특히 젊은 여성층을 중심으로 에센셜 오일을 구매하는 수요가 급증한 것을 체감하고 있다. 업무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스파 등을 방문해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 아로마테라피를 받는 여성 소비자들이 크게 늘면서 이러한 전문매장의 구매 문의도 꾸준히 들어오고 있다"며, "이러한 문화가 2선도시로 확대된다면 중국에서 에센셜 오일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시사점


중국에서 건강은 가장 핫한 소비 키워드라 할 수 있다. 현대인들의 정신적 스트레스가 계속 커지는 가운데, 에센셜 오일을 활용한 아로마테라피 서비스는 이러한 스트레스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크다. 현재는 스파나 전문마사지를 통해 아로마테라피 서비스를 향유하지만 향후에는 집에서도 이런 서비스를 누리고자 하는 수요가 발생할 수 있다. 꼭 아로마테라피 용도가 아니더라도 일상에서 세안 후 에센셜 오일을 바르는 등의 소비목적으로도 에센셜 오일은 각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 에센셜 오일 시장은 영미권 선진국에 비해 그 규모가 아직은 작은 편이다. 이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여지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중산층이라고 불릴 만한 소비층은 2선 도시의 경제성장과 맞물려 두터워지고 있으며, 영미권 선진국에 비해 아직 낮은 소비 비중 등은 향후 에센셜 오일 시장이 크게 성장할 수 있다는 전망의 근거가 된다.


중국 에센셜 오일 시장 내 상위 10대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도합 17%에 불과하다. 그리고 대부분 유럽, 미국 제품이다. K-뷰티로 유명한 우리의 제품도 중국의 에센셜 오일 시장에 진출했을 때 성공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 현지 브랜드와의 제휴 등을 통해 우리 에센셜 오일 판로를 개척한다면 큰 성장성이 담보된 시장인 만큼 좋은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중국산업연구원보고(中国产业研究报告网), 중상정보왕(中商情报网), 이이차오(怡伊草), 남방기업뉴스(南方企业新闻网),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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