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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카공화국 코로나19 이후 뷰티 및 개인 위생용품 시장 동향
  • 트렌드
  • 도미니카공화국
  • 산토도밍고무역관 유재욱
  • 2021-09-08
  • 출처 : KOTRA

- 경기회복, 외국인 관광객 회복 등에 힘입어 2021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7.2% 증가한 5.5억 USD로 전망 -

- 이후 2025년까지 연평균 5.3% 성장을 지속하여 2025년에 6.8억 USD에 달할 것으로 전망 -

 

 

도미니카 공화국 뷰티 개인 위생용품 산업 현황 전망

 

도미니카 공화국의 뷰티 개인 위생용품 시장은  과거 금융위기 직후인 2008년 (시장규모 3.1억 달러)부터 연평균 4.4% 성장세를 유지해왔으나, COVID19로 인한 고용감소, 개인소득 감소, 외국인관광객 감소 등으로 2020 들어 전년대비 1.3% 감소한  5.2 달러 감소하였다. 백신 보급 확산 내수 회복 등에 힘입어 2021년은 전년대비 7.2% 증가한  5.5 달러 전망되고 있으며 향후 외국인 관광객 증가 등을 바탕으로 2025년까지 과거 연평균 성장률을 상회하는 5.3% 성장을 지속하여 2025년에 6.8 달러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2008-2025 도미니카 공화국 뷰티 개인 위생용품 시장 현황 전망

(단위 : US$ 백만, US$ 1=57DOP 기준)

자료 : Centro Cuesta Nacional, KOTRA 종합


주요 기업 브랜드별 시장 점유 현황

 

뷰티 개인 위생용품 시장은 Golgate-Palmolive(), Distribuidora Corripio (), Grupo Transbel (페루), Unilever() 이상 4 메이저 기업이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브랜드 별로는 Colgate, Head&Shoulder, Loreal 15 브랜드가 시장의 50.9% 차지하고 있다.

 

기업별,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순위

기업명

시장점유율(%)

순위

브랜드명

시장점유율(%)

1

Colgate-Palmolive DR Inc

17.7

1

Colgate

15.4

2

Distribuidora Corripio CA

14.1

2

Head & Shoulders

4.2

3

Grupo Transbel CA

11.2

3

Pantene

4

4

Unilever Caribe SA

8.3

4

Avon

4

5

Productos Avon SA

4

5

L'Bel

3.5

6

Johnson & Johnson Dominicana CA

3.2

6

Cyzone

3.5

7

Farach SA

2.9

7

Esika

3

8

Daniel Espinal SAS

2.7

8

Dove

2.3

9

Laboratorios Dr Collado CxA

2

9

Oral-B

1.9

10

AFJA SA

1.7

10

Bic

1.7

11

J Gasso Gasso CxA

1.3

11

Sedal

1.6

12

Strength of Nature Global LLC

1.1

12

L'Oréal Paris

1.5

13

Oscar A Renta Negrón SA

1

13

Herbal Essences

1.5

14

Beiersdorf Dominican Republic SA

0.9

14

Gillette Mach3

1.4

15

Farbel SA

0.8

15

Rexona

1.4

16

Inversiones & Negocios SA

0.7

16

Elvive

1.3

17

Amway Dominican Republic LLC

0.7

17

Listerine

1.3

18

Kativa Inc

0.6

18

Ésika

1.2

19

Other Private Label

1.2

19

Other Private Label

1.2

20

Others

23.9

20

Others

44

자료 : Oficina Nacional de Estadisticas, KOTRA 종합


품목군별 시장 규모 성장률 

세부 품목군별 시장규모와 동향을 살펴보면, 피부관리를 위한 Dermocosmetic 과거 6년간 연평균 38.5% 급속히 성장하여 2020 기준 8백만 달러 규모를 형성하고 있으며, 스킨케어, 유아용 화장품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캐리비안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여  Sun Care 제품과 Deodorant 제품도 꾸준히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과거 6년간 주요 제품군별 시장 규모 연평균 성장률

(단위 : US$ 백만, US$ 1=57DOP 기준)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CAGR

Baby and Child-specific Products

13.1

13.5

14.0

14.7

15.5

16.1

4.2%

Bath and Shower

27.4

27.9

28.8

29.7

30.1

34.4

4.6%

Colour Cosmetics

29.5

30.1

31.1

32.4

34.0

25.1

-3.2%

Deodorants

30.5

37.5

38.7

39.7

42.4

40.0

5.6%

Depilatories 

5.9

6.2

6.4

6.7

7.1

7.1

3.5%

Fragrances

52.3

53.2

54.6

57.2

59.7

53.6

0.5%

Hair Care

111.6

115.4

119.7

124.6

127.9

132.7

3.5%

Men's Grooming

59.1

60.1

61.5

64.0

66.0

61.9

0.9%

Oral Care

92.8

95.2

98.5

102.7

107.2

108.4

3.2%

Oral Care Excl Power Toothbrushes

92.8

95.2

98.5

102.7

107.2

108.4

3.2%

Skin Care

57.5

59.6

62.9

65.9

70.6

72.3

4.7%

Sun Care

3.2

3.4

3.5

3.7

4.0

4.0

4.1%

Premium Beauty and Personal Care

15.8

16.4

17.9

19.2

20.9

19.8

4.6%

Prestige Beauty and Personal Care

15.7

16.2

14.3

14.8

15.5

14.2

-2.0%

Mass Beauty and Personal Care 

309.0

323.8

335.1

348.4

362.6

357.8

3.0%

Dermocosmetics Beauty and Personal Care

1.6

1.7

5.1

6.3

7.6

8.0

38.5%

Beauty and Personal Care

450.9

469.4

486.3

506.2

527.5

520.6

2.9%

자료 : Oficina Nacional de Estadisticas, KOTRA 종합



시사점 및 진출 전략 : 배달 서비스 활용가격경쟁력 제고, PB상품 활용 확대


백신접종 확대 외국인관광객 증가 등으로 뷰티 개인 위생용품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나, 유통채널 주요 소비품목엔 변화가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COVID19 공존하는 생활패턴이 확산됨에 따라 대형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이 온라인 매출 소비재 배달서비스 시장으로 이전될 것으로 전망된다. 도미니카공화국 최대의 배달서비스(DaaS, Delivery as a Service) 업체인 PedidosYa t소비재 유통망인 Glovo 인수하여 (2020.10) 도미니카공화국 최초의 온라인 슈퍼마켓을 오픈하였다


COVID19 인한 고용불안 개인소비 감소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가격경쟁력에 대한 수요는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되어 주요 유통망의 PB 제품의 수요가 크게 확되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미니카공화국의 주요 유통망은 음식, 생활용품 등의 PB상품을 운영하고 있으나 향후 뷰티용품으로의 확대도 기대해 있다. 대형유통망 Nacional 경우 수입품만을 위한 PB 별도로 운영(Food Club)하고 있어 우리의 범용 스킨케어 제품(Face mask ) 수출에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도 필요하다.


K-Beauty 제품을 수입하고 있는 PIBUKOR사의 Isis Quinones 대표는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K-Beauty에 대한 인기는 K-Pop등 한류 확산과 함께 꾸준히 높아지고 있으며, 미국 Amazon 등을 통해 다양한 K-Beauty 제품을 검색, 구입하고 있어 수요가 지속 상승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동 사는 다소 양극화된 도미니카공화국의 소비 패턴에 맞춰 일반 K-Beauty 제품은 현지 온라인 쇼핑몰 및 배달 서비스를 통해 유통을 확대하고, 고급 피부과 제품(레이저치료장비, 피부과용 의약품 등)은 Private Medical Service를 통해 유통을 확대할 계획을 추진 중이다.

* 도미니카공화국은 Amazon 등 미국 온라인 쇼핑몰에서 US$200 한도로 sales tax 면세 구입 가능

 

주요 배달서비스, 온라인 슈퍼마켓 대형유통망  PB 예시



자료 : 각사 홈페이지, 주요 언론기사, K-Beauty 바이어 화상 면담, KOTRA 산토도밍고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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