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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선크림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1-08-03
  • 출처 : KOTRA

- 저렴한 선크림 제품 선호 -

- 한중일 브랜드가 전체 중국 차외선 차단제 시장의 72% 차지 -

 

 

 


시장규모 및 동향 : 중국 자외선 차단제 시장규모 지속 확대

 

최근 중국 화장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중국의 화장품 소매 판매액은 2016 2220억 위안에서 2020년에는 3420억 위안 정도로 증가했다. 화장품 시장의 빠른 발전에 따라 자외선 차단제 시장의 규모도 지속 상승하여 2020년 중국 자외선 차단제 시장규모는 76억 위안에 육박했다.

 

세부시장을 보면, 자외선 차단제는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 화학 자외선 차단제, 생물 자외선 차단제 3 종류로 나눌 수 있다. 현재 중국시장에 있는 자외선 차단제는 물리적 차단제를 위주로 하며 중국 자외선 차단제 시장의 약 62%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티몰 플랫폼에서의 자외선 차단제 판매규모는 2018년 약 198000만 위안에서 2019 301000만 위안으로 약 48% 증가했다. 2019 6-2020 5월 티몰 플랫폼에서의 자외선 차단제 판매액 792900만 위안, 판매량 93448000건에 달했다. 중국 소비자 자외선 차단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면서 시장 규모가 매년 커지고 있다.

 

선크림 가장 인기

 

현재 선크림은 여전히 중국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자외선 차단제로 자리 잡고 있다. 2020년 타오바오, 티몰 플랫폼에서 선크림의 매출액은 전체 자외선 차단제 매출액에서 82%를 차지하며 전년 대비 20% 증가했다. 그 중 선스프레이는 매출증가가 가장 빠른 자외선 차단제로 전년 대비 28% 증가했다.

 

2019.01-2020.10 중국 자외선 차단제 시장 제품유형별 판매액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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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easureCommerce

 

저렴한 선크림 선호

 

2020 9-12월 알리바바 플랫폼의 선크림 판매량을 분석해 보면, 50~100위안대의 선크림이 가장 많았으며 약 50%를 차지한다. 그 다음은 0~50위안대의 선크림이 18%로 뒤를 이었다. 가격이 소비자들의 선크림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저렴한 선크림이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00~200위안대의 중·고급 선크림 판매 비중이 22.6%로 큰 성장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2020 9-12월 알리바바 플랫폼 선크림 판매량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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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360화장품(360)


자외선 차단 메이크업 베이스 통합제품 비중 높아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선크림의 기능은 주로 자외선 차단과 메이크업 베이스이며, 이 두 가지 기능의 선크림 매출액 비중은 63.9%이고 보습기능의 선크림 매출액 비중은 9.2% 3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피부 톤업, 수분공급, 미백, 산뜻함, 촉촉함, 수분공급, 리페어 등의 기능이 있다. 소비 업그레이드에 따라 선크림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수요가 커지고 있으며 스킨케어 기능이 있는 선크림이 향후 큰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20209-12월 알리바바 플랫폼 선크림 홍보기능별 판매액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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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360화장품(360)

 

주재국 수입동향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가/지역 수입동향은 다음과 같다.

 

중국 (HS Code: 330499 기준) 주요 수입국/지역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지역명

2018

2019

2020

증감률('20/'19)

-

총액

8810

11715

15884

35.6

1

일본

2182

2964

4108

38.6

2

프랑스

1555

2223

3304

48.7

3

한국

2541

2912

3120

7.1

4

미국

821

1148

1752

52.6

5

영국

413

726

1569

116

6

스페인

184

281

344

22.5

7

벨기에

76

146

300

104.8

8

스위스

120

249

245

-1.4

9

호주

150

219

214

-2.3

10

독일

168

169

201

18.7

자료: KITA

 

대한국 수입액 추이는 다음과 같다.

 

중국 (HS Code: 330499 기준) 대 한국 수입 추이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수입액

1029

1476

2541

2912

3120

증감률

54.3

43.5

72.1

14.6

7.1

자료: KITA


경쟁동향 : 한중일 브랜드, 중국 차외선 차단제 시장 주도

 

MeasureCommerce 분석 데이터에 따르면, 2019 1- 2020 10월 한··일 자외선 차단제 제품이 중국 알리바바 계열의 전체 자외선 차단제 시장의 72%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중 일본 자외선 차단제 제품이 34%, 중국 자외선 차단제 제품이 24 %, 한국 자외선 차단제 제품이 14%로 상위 3위안에 들었다.

 

2019.01-2020.10 중국시장 차외선 차단 제품 국가별 판매액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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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MeasureCommerce

 

중국 타오바오와 티몰 플랫폼에서 한국의 레시피(RE: CIPE), 일본의 Shiseido, Anessa, Naris, Biore, 중국의 Meifubao(美肤宝) 등이 모두 소비자에게 잘 알려진 브랜드로 시장에서 인기가 매우 높다. MeasureCommerce 분석에 따르면 일본 Anesa 1년 만에 매출 증가폭이 29%에 이르는 등 여전히 히트 상품으로 꼽힌다. 한국의 레시피 선스프레이 판매량은 2020년에 5000만 병을 돌파해 지난해 중국시장에 가장 많이 팔린 자외선 차단제 중 하나로 꼽혔다. 중국산 브랜드 중 Meifubao(美肤宝)는 수년간 현지 자외선 차단제 1위를 차지했다.

 

최근 자외선 차단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스페인 브랜드도 알리바바 계열 자외선 차단제 판매액의 7%의 점유율로 5위를 차지했다. 그 중 ISDIN의 경우 2년 간 티몰국제 플랫폼에서 판매 상위권을 지켰다.

 

2020년 중국 자외선 차단제 인기 브랜드 및 제품

순위

국가

브랜드

제품 이미지

가격

1

일본

Anessa

(安热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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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8위안

(60ml/)

2

일본

Shiseido

(资生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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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2위안

(50ml/)

3

일본

Naris

(丽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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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위안

(90g/)

4

일본

Biore

(碧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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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위안

(90ml/)

5

프랑스

L‘oreal Paris

(欧莱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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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5위안

(72g/)

6

프랑스

(Lancome)

兰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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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0위안

(30ml/)

7

미국

Olay

(玉兰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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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9위안

(30ml/)

8

중국

Meifubao

(美肤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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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위안

(40ml/)

9

한국

RE: CIPE

(레시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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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위안

(150ml/)

10

스페인

ISDIN

(怡思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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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9위안

(50ml/)

자료: 京


유통구조                             

선크림의 유통경로는 주로 백화점, 슈머마켓, 마트, 화장품 종합매장, 생활용품점, 브랜드 전문매장 및 온라인 플랫폼이다.


관세율 

 

HS CODE: 33049900.10  한중FTA 적용세율:

관세(한중FTA)

5.2%

증치세

13%

 

- MFN 적용세율:

관세(MFN)

1%

증치세

13%

자료: 중국해관

 

인증

 

중국에서 화장품을 수입하기 전 우선적으로 중국 국가약품관리국에서 ‘수입화장품 비안(备案)증서(화장품등록증)’를 신청해야 하며 통관 시 해관에 제출해야 한다. 또한 중국에서 화장품을 수입하기 전, 수입상이 중국해관에 미리 ‘라벨등록’, ‘수출회사 및 수입회사등록’을 해야 한다.

 


고급 자외선 차단제의 수입의존도 높아

 

중국은 전세계에서 자외선 차단제 시장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이며 대부분의 주요 브랜드는 모두 해외 브랜드 이다. 특히 고급 자외선 차단제의 경우 수입의존도가 비교적 높아 해외 기업들에게도 중국 자외선 차단제 시장은 아직 큰 성장동력을 갖고 있는 셈이다.  

 

임신부 및 어린이제품에 주목

 

kantar소비자지수와 티몰국제가 2020년 공동 발표한 <<중국 소비자의 새로운 자외선 차단 시대>>에 따르면, 유아·임산부 대상 제품을 세분화하는 브랜드가 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임산부용 스킨케어는 전 채널에서 여성 스킨케어보다 매출액이 4배 빠르게 증가했다. 시장 TOP 20의 자외선 차단제 브랜드 중 45%는 이미 유아 전용 자외선 차단제 라인을 갖고 있다.

 

다양한 소비환경에 맞는 맞춤형제품 개발

 

산둥성 화장품 판매상 담당자에 따르면, 최근 2년간 중국 아웃도어 시장 규모는 2017년 19,011억 위안에서 26,579억 위안으로 증가했으며, 사람들이 즐기는 스포츠도 점차적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아웃도어의 활성화와 주류 스포츠의 다변화로 자외선 차단제에 대한 대중들의 수요는 더욱 전문화되고 세분화되었다. 추후에도 야외, 스포츠, 통근 등 다양한 상황에서 휴대할 수 있고 햇빛, 백사장, 고온, 바람 등 다양한 소비환경을 고려한 맞춤형 자외선 차단제가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자료: MeasureCommerce, 360화장품(360化品), KITA, 중국해관 및 KOTRA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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