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현금없는 폴란드로의 이행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강정민
  • 2021-06-01
  • 출처 : KOTRA

- 현금없는 폴란드 프로그램 시행으로 비현금 결제 대중화 촉진 목표 -
- 팬데믹 이후 폴란드 내 비대면, 비접촉 결제수단으로의 전환 가속화 -



 

현금없는 폴란드(Cashless Poland) 프로그램

 

‘현금없는 폴란드 프로그램(폴: Polska Bezgotówkowa)’은 결제단말기 설치 비용 및 설치 후 사용으로부터 기업을 자유롭게 하기 위하여 은행 및 비자∙마스터카드사, 결제서비스 운영기관 등  결제서비스 시장 참여자와 폴란드 기업혁신기술부, 폴란드 은행협회가 합작하여 시행했다. 이 프로그램은 폴란드 내 비현금 결제를 대중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8년 처음 시작됐으며, 전자결제를 승인하는 소매점, 각종 매장, 관공서 및 기관의 수를 확대하고 정보와 교육활동을 통해 시민들이 현금없는 결제와 안보, 경제원칙에 대한 인식과 지식을 기르도록 지원하고 비현금 결제를 뒷받침하는 기술적 혁신을 촉진시키는 것까지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12개월간 비현금 결제를 승인하지 않았고 대리인과 계약하지 않은 중소중견 기업 또는 소매점 및 5개 이하의 매장을 보유한 프랜차이즈의 가맹점은 이 프로그램에 가입할 수 있다. 참가기업은 결제단말기 최대 3개까지 무료 설치 및 12개월간 매출액이 10만 즐로티에 달할 때까지 별도의 비용 없이 단말기 무료이용이 가능하다. 계약기간은 최소 12개월부터이다.

 

현금없는 폴란드 프로그램 주요 시행 주체

external_image

자료: 현금없는 폴란드 홈페이지(polskabezgotowkowa.pl)

 

2019년 4분기 POS 단말기를 통한 비접촉 결제 횟수는 약 90만7000회에 달했는데, 이는 2015년 4분기 약 39만7000회에 달했던 것과 비교하면 2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현금없는 폴란드를 시행했던 2018년 1분기 65만5000개의 POS단말기가 있었으나 2019년 1분기 말 82만2000개까지 단말기 수가 증가했다. 그중 81만3000개 이상의 단말기가 애플페이, 구글페이 등 모바일 결제를 승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금없는 폴란드 프로그램 시행과 함께 중소중견 사업장에 단말기 설치 및 유지를 지원하면서 나타난 효과가 큰 것으로 보여진다.

 

폴란드 은행협회장 Pietraszkiewicz는 현금없는 폴란드 프로젝트가 결제서비스 시장의 주요 참여자 간에 합작하여 시행됐다는 점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의 독보적인 범위를 고려할 때 특별한 프로젝트라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의 시행과 편리한 결제 서비스를 향한 수요로 인해 폴란드는 조금씩, 점진적으로 현금없는 사회로 향하고 있다.

 

팬데믹 이후 폴란드 결제 트렌드

 

2020년 3월 공식 발표된 팬데믹의 영향과 이후 시행된 각종 제한조치는 전례없는 경제 하락으로 이어졌고 금융카드 사용과 결제에도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이전에 호황이었던 관광산업 및 외식산업에 종사한 소비자들의 가처분소득 감소와 연관이 있는데 특히 국경 폐쇄와 배달, 포장을 제외한 외식업체 영업 중단이 크게 영향을 미쳤다. 재택근무와 원격 수업으로 인해 줄어든 대중교통 선불카드 수요는 국내 결제횟수 감소로 나타났다.

 

폴란드 정부는 전염병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방안으로 현금 사용을 최소화하고 카드나 모바일 휴대기기를 이용한 전자결제를 권고했다. 폴란드에서는 이미 현금 결제에서 벗어나서 비접촉 스마트 카드를 사용하려는 트렌드 전환이 국내에서 떠오르기 시작했는데, 접촉을 통한 바이러스 전이를 둘러싼 우려는 이러한 트렌드를 더욱 강력하게 촉진시켰다. WHO의 경고에 따라 여러 은행과 금융기관은 현금 사용보다 비현금 결제를 촉진시키는데 중점을 두었고, 이는 직불카드 사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왔다. 비접촉 카드를 활용한 결제는 PIN을 입력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매장에서 코로나19를 전파시킬 가능성을 감소시켰다. 카드 사용자들의 단말기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폴란드 재무부 장관의 공식 제안을 통해 PIN 입력없는 비접촉 결제한도는 50즐로티에서 100즐로티로 인상됐다.


이러한 현상은 직불카드를 통한 1회 결제당 평균 지출액의 증가로도 이어졌다. 2020년 결제 횟수는 2019년 대비 줄어들었지만 회당 결제 액수는 오히려 증가했는데, 소비자들이  타인과의 접촉에 대한 두려움으로 주기적으로 식료품 매장을 방문하여 사소한 구매를 하는것을 꺼리는 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폴란드 내에서 전자지갑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늘어났으며, 전자지갑상 카드사용 승인이 되면 즉시 현금없이 결제가 가능해 편리하다.

 

월 최소 1회 이상 모바일 기기에서 은행 시스템에 로그인하는 모바일뱅킹 이용자

external_image

자료: Statista

 

모바일 결제수단

 

스마트폰 이용과 더불어 은행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거래(대중교통 티켓 구입, 주차요금 정산, 고속도로 통행료 결제, 모바일 뱅킹 등)이 가능해지면서 폴란드 내 모바일 결제가 역동적으로 성장했다. 폴란드 은행협회에 따르면, 2019년 6월 말을 기준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이용자는 950만 명에 달했으며,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11개의 상업은행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은행계좌를 관리하는 고객 수는 870만 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은행 간의 협력과 결제서비스 제공사의 신규 투자 덕에 개인 고객들이 구글페이, 애플페이, BLIK 등 다양한 모바일 결제 수단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그중에서도 특히, 폴란드 모바일 결제시스템 ‘BLIK’의 성장을 주목해 볼만하다. BLIK는 모바일 결제시스템으로 전자상거래 환경상의 결제를 촉진하려는 목적으로 폴란드의 PSP(Polski Standard Płatności)사에 의해 개발 및 도입됐다.

 

PSP사는 Alior Bank, Bank Millennium, Santander Bank Polska, ING Bank Śląski, mBank, PKO Bank Polski, Mastercard 등을 주주로 두고 있으며 BLIK시스템이 고객들에게 가능한한 실용적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폴란드 국내 금융기관의 고객 90% 이상은 모바일뱅킹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BLIK를 사용할 수 있다.

 

국내 주요 은행 대부분의 협력 덕분에 BLIK 시스템을 통한 결제는 2018년 약 9000만 건에 달했다. 2019년 2분기 기준 모바일뱅킹 이용 고객이 진행한 거래는 1억6000만 건 이상으로, 거래의 대부분이 계좌이체와 BLIK 시스템을 통한 결제였다. 2020년 4분기 폴란드 소비자는 1억500만 건 이상의 전자결제를 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99% 증가한 수치이다. BLIK는 폴란드인들이 온라인 결제 시 선호하는 결제수단이 됐다.

 

구글페이, 애플페이와 같은 글로벌 모바일 결제시스템 또한 은행 및 온라인 판매업체와 협력을 구축하는 등 현지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모바일 결제가 가능한 카드 시스템인 NFC도 2019년 2분기 기준 이용고객이 200만에 달하는 등 많이 사용되고 있다. 폴란드 내에서는 온라인 결제 이용 고객보다 모바일 결제 이용 고객의 수가 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2018년-2020년 4분기 BLIK을 활용한 폴란드 내 온라인 금융결제

external_image

자료: Statista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현금 인출

 

모바일 결제뿐 아니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현금 인출을 활용하는 고객도 증가하고 있다. 2019년 기준 폴란드 내에는 약 2만 2500대의 ATM 기기가 있었으며, 대부분 BLIK 시스템을 이용하여 현금인출이 가능한 기기들이었다. 이와 비교하면 비접촉 ATM 수는 약 9700대로 그 수가 훨씬 적다. ATM 이용 고객들은 애플페이, 구글페이, BLIK와 같은 뱅킹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현금을 인출할 수 있다.

 

2019년 기준 비접촉 및 BLIK 인출이 가능한 ATM 기기 수

external_image

자료: Statista

 

시사점

 

폴란드 내 편리한 결제를 향한 수요 증가와 현금없는 폴란드 프로그램의 시행으로 카드 및 BLIK, 구글페이, 애플페이 등 모바일 결제를 승인하는 매장이 확대되고 모바일뱅킹 사용자 수가 점차 증가하기 시작했다. 특히 스마트폰의 이용과 더불어 은행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다양한 거래(대중교통 티켓 구입, 주차요금 정산, 고속도로 통행료 결제 등)가 가능해지면서 특히 모바일 결제가 역동적으로 성장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소비자들의 비접촉 결제 선호 트렌드가 강화되면서 현금 결제에서 비현금 결제로의 전환이 더욱 촉진되고 있으며 폴란드는 조금씩, 점진적으로 현금없는 사회로 향하고 있다.

 

폴란드에 이미 진출해 있거나 현재 진출을 고려 중인 한국 기업은 이러한 폴란드 소비자들의 비접촉 트렌드와 결제시장의 변화를 반영할 필요가 있으며, 향후 방향도 지속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다.

 

 

자료: 현금없는 폴란드(polskabezgotowkowa.pl), BLIK, Polish Bank Association,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현금없는 폴란드로의 이행)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