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어머니의 날, 미국인이 감사를 표현하는 방법은?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21-05-10
  • 출처 : KOTRA

- 어머니의 관련 소비자 지출은 281 달러 규모 전망 -

- 특별한 기억을 만들기 위한 개인별 맞춤형 선물 인기 -

 

 

 

코로나19 백신 접종 확대와 경기 부양금, 작년 어머니의 날을 제대로 축하하지 못한 것에 대한 보상 심리 등의 원인으로 올해 어머니의 관련 소비는 전년보다 14 달러 증가한 281 달러가 전망이다. 특히 보석, 전자제품에 대한 구매 증가가 것으로 보이며, 특별하고 의미 있는 기억을 만들기 위해 개인별 맞춤형 선물을 찾는 수요도 높을 것이다.

 

어머니의 , 미국 소비 시장 규모 동향

 

미국에서는 5 둘째 일요일을 어머니의 날로 정해 어머니의 사랑과 은혜에 감사하고 있다. 어머니의 날에는 케이크, 꽃이나 선물로 감사를 표현하고 외식을 하는 것이 매우 일반적이기 때문에 어머니의 날은 소매업, 외식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날이기도 하다.

 

미국 소매업 연맹이 4 8000명의 미국 성인을 대상으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3% 어머니의 날을 축하할 것이며 2021 어머니의 소비자 지출은 전년보다 14 달러 증가한 281 달러를 기록해 1 평균 소비액은 220.48달러가 전망이다. 이는 1 평균 소비액 소비액 모두 해당 연간 조사 실시 이래 가장 높은 금액이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확대, 경기 부양금으로 인해 올해 어머니의 날을 전후하여 소비자 낙관론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또한 코로나19 관련 이동 제한령이나 소득 감소 등으로 인해 제대로 어머니와 함께 시간을 보내거나 축하를 하지 못했던 작년을 만회하고자 하는 심리도 올해 어머니의 소비가 늘어나는데 이유가 것으로 보인다.

 

어머니의 관련 소비액

(단위: US$ 십억)

external_image

자료: NRF(2021.4.), KOTRA 달라스 무역관 정리

 

소비자 동향

 

보석, 전자제품 선물에 대한 기록적인 지출이 어머니의 소비액 증가의 주된 원인이다. 전년대비 소비액은 14 달러가 증가했는데, 보석 구매액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전자제품은 28% 차지한다.

 

2021 소비자들의 소비 품목으로는 기념 카드가 72% 가장 높았으며, 외에 68%, 기프트 카드 47%, 의류 액세서리 40%, 보석 35%, 가정용품 정원용품 26%, 도서 CD 23%, 전자제품 20% 등이었다. 물품을 선물하는 외에도 응답자의 35% 서브스크립션 박스 서비스를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마사지나 손톱관리 등의 체험을 선물할 계획이라는 응답자도 23% 달했다품목별 소비액의 경우는 보석이 61 달러로 전체 소비액의 22%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한다. 외에 전자제품 소비액은 33 달러, 기프트 카드 28 달러, 27 달러, 가정용품 정원용품 16 달러, 기념 카드 1 달러, 도서 CD 1 달러 등이 전망이다.

 

어머니의 품목별 연간 소액

external_image

자료: NRF(2021.4.)

 

여행이나 외식 실외 활동에 대한 불안감이 다소 해소되고 있으나, 여전히 불안감이 상황이기는 하다. 저녁식사, 브런치 또는 기타 야외 활동에 대한 계획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49%만이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했는데, 이는 전년의 46% 상승한 수치이지만, 팬데믹 발생 이전인 55% 비해서는 여전히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쇼핑 방법에 대해서는 온라인 쇼핑을 가장 선호했다. 응답자의 34% 온라인으로 올해 어머니의 선물 구입을 계획이라고 답했다미국 외출 금지령에 따라 온라인 구입이 크게 증가한 작년보다는 다소 감소하였으나 팬데믹 발생 이전보다 높은 수준이다. 소비자들은 온라인 외에도 백화점 28%, 꽃집이나 보석상과 같은 전문점 26%, 중소 매장 23% 등에서 쇼핑을 계획이다.

 

어머니의 날은 본인의 어머니만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의 어머니에 대하여 감사와 축하를 하는 날이기 때문에 어머니의 선물을 하는 대상을 묻는 질문에 어머니 외에도 배우자, , 할머니, 자매, 친구, 친척 등을 위한 선물을 준비한다는 응답도 많다.

 

어머니의 선물을 준비하는 대상

external_image

자료: NRF(2021.4.)

 

어머니의 선물을 선택하는데 소비자들이 제일 중요한 점은 특별하고 다른 선물을 찾는 것이라는 응답이 44% 가장 높았다. 그다음으로 특별한 기억을 만들기 위한 선물이 40%, 내가 구매하기 편한 선물 25%, 저렴하거나 가격 효율이 높은 선물이라는 응답은 15% 순이었다. 연령별로는 나이가 어릴수록 특별하고 색다른 선물을 찾고자 하는 경향이 강했다.

 

연령별 어머니의 선물 구매시 중요한

external_image

자료: NRF(2021.4.)

 

25~34세의 소비자들은 어머니의 소비 증가에 기여하고 있다. 젊은 소비자들은 평균 367.08달러를 쓰고 작년보다 99달러를 소비할 계획이다. 또한 이들은 보석이나 전자제품과 같이 가격이 높은 선물을 계획하고 있으며 자신의 어머니 외에도 할머니, 친지 다른 이들을 위해 많이 것으로 보인다.

 

연령별 어머니의 날을 기념하는 미국인 비율 평균 소비액

(단위: %, US$)

 구분

18~24

25~34

35~44

45~54

55~64

65 이상

어머니의 기념 응답자 비율

94

94

91

87

75

65

평균 소비액

266.50

367.08

280.19

207.73

126.84

107.33

자료: NRF(2021.4.), KOTRA 달라스 무역관 정리

 

전문가 의견 시사점

 

많은 소비업체들은 어머니의 날을 겨냥하여 선물하기 좋은 품목들을 가격별, 품목별 등으로 나눠 추천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쇼핑을 편하게 있도록 돕고 있다. 미국 백화점 M사의 매장 매니저에 따르면, 4 말과 5 초에 걸쳐 어머니의 선물을 쇼핑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보석, 의류, 식기와 같은 주방용품, 정원용품 등의 세일이 활발히 진행되며 특히 연말 홀리데이 기간을 제외하고 보석, 주방용품의 매출이 연중 가장 높은 시기이기 때문에 백화점들 간에 경쟁이 치열하다고 말했다.

 

백화점의 선물 가이드 페이지

external_image

자료: Macy’s

 

특별하게 기억할 있는 선물을 위해 맞춤형 선물을 판매하는 엣시(Etsy) 같은 쇼핑 사이트를 이용하는 소비자들도 많다. 어머니의 날을 겨냥하여 손글씨를 그대로 새겨 넣은 장신구, 집안 대대로 내려오는 요리법이 새겨진 도마, 개인의 중요 기념일들을 적은 액자 특별한 제품들이 다수 판매되고 있다. 특히 다른 연령층에 비해 소비액도 높으면서 특별하고 색다른 선물을 구매하고자 하는 젊은 소비자들은 엣시와 같은 사이트를 자주 이용하고 있다. 우리 기업들은 독특하고, 신선한 아이디어가 있는 제품을 가지고 젊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소셜미디어 등을 이용한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미국 시장 진출을 노릴 있을 것이다.  

 

엣시에서 판매 중인 선물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Etsy

 

이메일이나 메시지를 통한 온라인 카드가 보편화되어 있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미국에서는 여전히 특별한 날에는 손글씨를 담은 기념 카드를 주고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올해에도 어머니의 날을 기념하여 카드를 구매할 것이라는 응답이 72% 가장 인기 많은 구매 품목이었다. 카드의 가격은 저렴하게는 2달러에서부터 30달러 사이의 제품들이 시중에 다수 나와있다. 올해는 입체로 꽃바구니, 케이크, 등을 만들 있는 3D 카드가 인기이다.

 

입체형 기념 카드

external_image

자료: Love Pop Cards

 

 

자료: NRF, CNBC, Love Pop Cards, Macy’s, Etsy,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어머니의 날, 미국인이 감사를 표현하는 방법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