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요르단 금고 시장 동향
  • 상품DB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최명근
  • 2021-05-04
  • 출처 : KOTRA

- 호텔 및 리조트 신규 프로젝트 발표로 향후 도입 수요 상승 예상 -

- 현지 마케팅을 위해 보안 및 내화성 인증서 필수 -

 

 

 

external_image

자료 : nbk Jordan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은 금고로 HS Code 830300(현금 또는 증서함 등을 보관을 위한 강화 금고 또는 안전 보관함)의 범주에 포함되고 있다.

 

시장 동향

 

요르단의 금고 전체 시장 중 약 80%는 상업 부문, 20%는 민간 부문으로 나눠져 있다. 민간 및 상업 부문 모두 금고 사용 비중이 상당히 높다. 이런 현상은 요르단인들의 금융업에 대한 인식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요르단의 금융업은 상대적으로 발달이 저조하며 전체 인구 1,000만 명 중 약 70%는 은행계좌가 없기 때문에 현금, 보석류 등을 아직까지 금고에 보관하는 경향이 높다. 상업 부문에서도 금고 사용 비중이 높은편이며 요르단 금융업이 명목상으로는 자본의 자유로운 이전 원칙에 기반하긴하나 기업들은 혹시 모를 자본 통제 상황에 대비하여 달러를 직접 현금 보관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대부분의 기업간 결제가 아직까지는 계좌이체 방식보다는 현금결제로 이뤄지다보니 상업 시설 내에 금고를 비치하는 것은 필수적인 사항이다.

 

요르단 금고 시장의 성장 요인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 번째, 2022~2030년 호텔/리조트 건설 확대가 예상되어 금고 도입 수요가 상승할 것이다. 요르단 정부는 최근 4개 분야(관광, 산업, 서비스, 헬스케어) 신규 투자 프로젝트 68건을 발표하였다. 이중 관광 분야 프로젝트의 비중은 48%로 21억 달러 규모의 신규 투자 유치를 목표하고 있다. 주요 산업인 관광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고급 호텔 및 리조트 신축을 계획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 호텔 리조트내 객실에 들어갈 금고 수요 또한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주요 호텔/리조트 투자 프로젝트

(단위: 백만 달러)

번호

프로젝트명

투자 내용

지역

투자 규모

1

Panorama Resort

(Al-Matal)

리조트,스포츠클럽, 클럽, 부대시설

아카바

1,000

2

Recreational Touristic Project -Ghamadan

관광 복합 단지

암만 볼리바드

228

3

Northern Resorts District-Resort

리조트, 스파

사해 개발지역

142

4

Five Star Hotel

5성급 호텔, 부대시설

아카바

128

5

Hospital Hub

4~5 호텔

암만 블리바드

107

자료: 요르단 투자청


두 번째는 도난 이슈 증가이다. 최근 10년간 경제 불황이 지속됨에 따라 도난 및 절도 사고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최근 시리아 및 이라크에서 많은 수의 난민이 유입됨에 따라 사회적 불안도 증가하여 민간 금고 도입 수요도 상승하고 있다.

 

경쟁 동향

 

금고 시장은 크게 품질 지향형 시장과 가격 지향형 시장 두 개로 양분되어 있다. 품질 지향형 시장의 경우, 주요 소비자층은 금융기관, 5성급 호텔, 대기업, 공공 기관 등이다. 금고의 가격보다는 적합한 보안을 제공할 수 있는지 여부를 따지는 편이다. 독일, 중국, 한국, 프랑스 제품들이 동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가격 지향형 시장의 경우, 가계, 중소기업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주요 소비자층은 현지 생산품 또는 중국 제품을 선호한다.

 

주요 경쟁 제품 현황

브랜드

원산지

사진

Chubb

독일

external_image

Yingpo Safe

중국

external_image

Leabank

프랑스

external_image

Fichet-Bauche

프랑스

external_image

자료 : Chubb, Leabank, Fichet-Bauche, Yingpo

 

주재국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금고가 속하는 HS CODE인 830300의 수입 통계에 따르면, 연간 100만~200만 달러 규모로 수입이 이뤄지며, 주요 수입국은 독일, 중국, 한국, 프랑스 등이다. 독일 제품의 시장의 주된 품목이며 한국의 경우, 전체 수입액의 약 16%를 차지하고 있어 준수한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2019 HS CODE 8303 수입 통계

(단위: 달러, %)

국가

수입액

비중

독일

302,011

24

중국

297,253

23

한국

198,420

16

프랑스

143,037

11

슬로바키아

99,595

8

불가리아

62,038

5

스웨덴

39,391

3

이탈리아

28,384

2

기타

103,853

8

총액

1,273,982

100

자료 : 요르단 통계청


유통 구조

 

국내기업이 금고를 현지에 수출하는 경우 유통 구조는 크게 두가지이다. 첫 번째는 국내기업(해외제조사) → 수입업자 → 소매업자 → 최종소비자의 방식으로 수입업자는 도매의 역할만 한다. 두 번째는 국내기업(해외제조사) → 수입업자→ 최종소비자 방식으로 수입업자는 소매 상점까지 직접 운영하여 수입부터 최종소비자 납품까지 모두 담당한다. 두 번째 방식이 보다 보편적인 방식이다.

 

관세율 및 인증

 

금고가 속하는 HS코드 830300에는 30%의 관세와 16%의 판매세(VAT)를 부과한다.

 

요르단 금고 수입 관련 세율

(단위 : %)

HS코드

관세

판매세

830300

30

16

자료: 요르단 세관


일반적으로 금고 관련 수입 규제는 없다. 요르단으로 선적시, 수출자에게 요구되는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아래의 서류들이다.

 1) AWB 또는 B/L 원본(선박회사가 발행한 원본 1매, 복사본 2매)

 2) Commercial Invoice(원본 2매, 복사본 3매)

 3) Packing List(원본 2매, 복사본 3매)

 4) 원산지 증명서(원본 1매, 복사본 3매, 상업 송장과 원산지 증명서는 반드시 수출국의 상공회의소 및 요르단 대사관의 인증 절차 필요)

 

바이어 의견

 

요르단에 금고 수입 관련 규격 인증은 없으나 현지 에이전트 입장에서 요르단 시장에서 이 제품을 마케팅하기 위한 품질 인증서가 필요하다. 다음과 같은 보증 인증서가 함께 제공되는 것이 좋다.

 1) 내화성 인증서 : 내화성 검사 및 승인을 받아야 하며, 가장 일반적인 인증서로는 UL(미국 인증서) 또는 SP(스웨덴  인증서)

 2) CE 인증서

 3) Underwriters Laboratories Certificate (UL) : 화재 내구성과 강도, 강제 진입 저항에 대한 제품 안전 증명서이다.

 4) ECB-S 인증서: 유럽 보안 시스템 인증 위원회가 발급

 

시사점


요르단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기업은 두가지 사항을 중점적으로 고려해 볼 수 있다. 첫 번째, 향후 추진될 대형 호텔 및 리조트 프로젝트에 금고를 납품하는 것이다. 앞서 시장동향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최근 요르단 정부는 관광 산업 육성을 위하여 대형 프로젝트 계획을 발표하였다. 2020-2021년 기간에는 코로나19로 프로젝트가 추진되지 못하고 있으나 백신 보급이 보편화되고 관광 부문이 정상화 되는 2022년부터는 프로젝트에 본격 착수 할 것으로 예상된다. 프로젝트 진출에는 반드시 현지 에이전트가 동반되야 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주요 금고 관련 현지 에이전트들과의 협업을 진행해 볼 수 있다.  


금고 관련 현지 에이전트

연번

회사 이름

1

OFFTEC

2

Kalbouna Exhibitions Co.

3

Arnoon for Office Supplies (Al-Barak & Daoud Co.)

4

Kahhaleh Establishment

5

Al-Huda Est. For Offices

6

Bashiti Hardware

자료: 암만무역관

 

두 번째는 현지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인증서 확보이다. 한국 제품이 현지에서 시장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품질을 보증하는 다양한 인증서가 필요하다. 현지 에이전트들은 주로 화재, 강제 진입 저항, 보안 시스템 인증과 관련된 각종 인증서를 통상적으로 요구한다. 국내기업은 앞서 언급한 바이어 의견에 명시된 각종 인증서들을 사전에 갖추고 현지 시장을 진출해야 할 것이다.



자료 : 요르단 투자청, 요르단 세관, 요르단 통계청, 암만무역관 주요 바이어 의견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요르단 금고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